맹자는 더 나아가 "군은 신하를 형제자매로 여기고, 신하는 신하를 심복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 네가 나를 개나 말로 삼는다면, 나는 너를 중국인으로 대할 것이다. 너의 대신은 똥과 같으니, 그러면 나는 너를 나의 적으로 여긴다. 맹자는 내가 너와 원칙이 없는 결탁이나 아첨을 극도로 반대한다. 그는 "장군의 악은 작고 군의 악은 크다" 고 말했다. ("높은 자세 아래") 맹자는 부하들이 군주가 나쁜 일을 하도록 돕는 것은 죄라고 생각한다. 그는 심지어 말했다. 그의' 민이명군' 사상과 관련이 있다. 맹자는 인민의 이익에서 출발하여 군신 관계를 바로잡았다. 맹자는 군주의 권력이 국민이 부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세상을 잃으면 국민을 잃는다. "인민을 잃은 사람은 그의 마음을 잃었다. 그는 천하의 한 마디를 얻었다: 그 사람을 얻으면 천하를 얻는다. 그는 인민의 마음을 얻었고, 그도 인민을 얻었다. 그는 인심을 얻었고, 그는 인심을 얻었다. 그는 그들과 함께 있을 것이고, 그는 악을 행하지 않을 것이다. " 맹자는 노예제 붕괴와 봉건제가 흥성하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인민의 사회적 지위는 전례 없이 높아졌다. 한편, 처사에서는
공맹이가 각각 어떤 군신 관계를 주장하는지 설명해 주세요?
공맹은 모두 군신 관계가 상대적이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모든 군주와 대신은 모두 자신의 직책을 가지고 있다. 공자의 소위' 군군, 신하' (안연) 도 "군신이 서로 충성하다" 고 말했다. (바촉) 신하들의 당신에 대한 충성은 군신의 의식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너는 예의로 대신을 대하고, 너에 대한 충성과 교환한다. 군신은 쉽지 않아 각자 책임을 다한다. 그래서 루츠가 군주를 어떻게 섬길지 묻자 공자는 "남을 괴롭히지 말고 죄를 지어야 한다" 고 대답했다. (현문) 신하가 충군, 수치스럽고 간언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