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시 평가 왕 웨이: "시 전체 그림; 그림을 보면, 그림 속에 시가 있다. " 따라서 왕위는' 시 속에 그림이 있다','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는 당대의 시인이다. 왕 웨이는시, 서예, 그림, 음악 등에 능숙합니다. 그는 시로 유명하다. 특히 오언으로 산수전원의 노래를 부른다. 그는 맹호연과 함께' 왕몽',' 시불' 이라고 불린다.
왕 웨이의 문학적 업적은 주로 그의시 창조에 반영됩니다. 왕위의 시는 산천, 전원과 같은 자연 풍경을 묘사하며 은은하고 생동감 있게 전하며 형신을 겸비하고 있다.
윤재는' 화중' 에서 왕위의 시를' 채주는 봄에, 벽에 그려진다' 고 평가했다. 왕위는 신선하고 소박한 스타일로'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 시 속에 선이 있다' 는 의경을 만들어 시단나무에 깃발을 달았다.
왕위는 우수한 화가이다. 그의 시화는 독보적이어서 당대에 오랫동안 명성을 얻었다. 명말에 동치창의 극찬으로 나중에 중국 산수화' 남종의 원조' 로 칭송되었다. 그의 깊은 예술적 수양, 자연에 대한 사랑, 그리고 장기간의 산지 생활 경험은 그로 하여금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예리하고 독특하며 섬세한 느낌을 갖게 했다.
그래서 그의 작품 속의 산수 풍경은 특히 정취가 풍부하여, 왕왕 약간 과장되어 깊고 먼 의경을 표현하여 흥미를 자아낸다. 동시에, 왕비도 이런 경지를 묘사하기에 더 적합한 필묵 언어를 찾았다. 선의는 말로 표현할 수 없고, 일단 시각에 호소하면 경지가 맑고 자연스럽다.
왕위 서화를 가장 잘 대표하는 것은 산수화다. 왕위 그 시대의 산수화계에서 왕위는 그림으로 생계를 이어가는 직업 화가가 아니다. 그의 그림의 출발점과 목적은 그의 개인적 기질을 표현하는 것이다. 왕위 초기에는 그림의 기능이 점차 변화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화와 남을 돕는 기능' 에서 자신을 마주하고 화가의 개인의 마음과 정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의 그림은 대부분 산과 숲의 작은 풍경으로 자주 물로 렌더링한다. 그들은 자연스럽고 소박하며 신선하고 단아하다. 그들의 편평한 구도는 고요한 상태를 전달하고, 이미지와 필묵이 서로 어우러져 평화롭고 싱거운 경지에서 독특한 예술적 세부 사항을 드러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왕위는 믿을 만한 전세 원작이 없었고, 남아 있는 작품들은 후세 사람들의 모사나 모조품이었다. 회화 이론 저작' 산수론',' 산수전술' 의 저자이기도 하다.
왕 웨이의 문학 회화 전통;
그의 그림은 문인들이 초탈하고 한가한 심정을 동경하며, 선종정신에 더 잘 부합하는' 자연' 경지를 추구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 문인화의 원조에 대한 추가 포지셔닝은 송대 문학 지도자 수시 등의 강한 추앙에서 시작된다. 스시는 왕위의 시화를 논술하면서 "시에는 그림이 있어 사람을 매료시킨다" 고 말했다. 관화, 그림 속에는 시가 있다. "문인화의 진정한 시작과 관계가 확립되었다. ""
송대 이래 왕위 회화의 지위는 전반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의 회화 스타일과 사상은 중국 산수화 발전사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적어도 후대가 중국 고대 산수화의 주류를 차지하는 문인화체계는 왕위의 영향을 받았다. 명대 동치창은' 화지' 에서' 문인화는 오른쪽에서 시작한다' 고 분명히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