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이 자연의 법칙이고, 정직을 추구하는 것이 생명의 법칙이라는 뜻이다.
'맹자 이누' 12장 중에서: 맹자는 "친척을 기쁘게 하는 방법이 있으니, 성실하지 않으면 친족을 기쁘게 할 수 없다. 진실하면 인연이 있다"고 말했다. 도: 선한 것이 무엇인지 모르면 부정직한 것이니라 그러므로 진실한 것이 하늘의 도요, 진실하여 움직이지 아니하는 것이니라. 성실하지 않으면 움직일 수 없습니다."
맹자는 "부모님을 기쁘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의 성실함을 반성하는 것입니다." , 당신은 부모에게 만족하지 못할 것입니다. 자신을 성실하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선행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하면 성실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성실은 자연스러운 원칙이며 성실을 추구합니다. 그것은 인생의 원리입니다. 당신이 극도로 성실하고 사람을 감동시킬 수 없다면 그것은 결코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이 성실하지 않으면 누구도 감동받지 않을 것입니다. /p>
1. 맹자는 "귀주는 관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고, 성자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왕이 되려면 옳은 일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신하가 되어 신하의 직분을 다하는 것은 요와 순과 같으니 순이 요를 섬기지 않고 왕을 섬기지 아니하면 요를 백성을 다스리지 아니하면 공경하지 아니하리라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시기를, "인(仁)과 불친절(仁惡)이니라. 백성을 지나치게 학대하면 백대에 나라가 망할 것이요." .시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하왕 시대에 음견은 멀지 않습니다."
의미: 맹자는 "나침반과 곡선 자는 사각형과 원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성인은 인간의 가장 높은 예입니다. 왕이 되려면 왕처럼 행동해야 하고, 신하가 되려면 신하처럼 행동해야 합니다. 둘 다 요와 순을 본받아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순이 요처럼 군주를 섬기는 것은 군주를 무시하는 것이고, 요가 백성을 다스리지 않는 것은 백성을 해치는 것이다.
공자는 말했다. 세상을 다스리는 데는 오직 두 가지 원칙, 즉 인자한 정부와 무능한 정부가 있을 뿐이다. 위험하면 나라가 약해진다. 효(孝)와 인자(善)의 후손은 백세(十代)가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 : '은상(殷商)나라에 대한 언급은 멀지 않은데 하(夏)나라 때의 일이다.' 맹자는 이렇게 말했다.
2. 인(仁)으로 천하를 얻었고, 인(仁)으로 천하를 잃었으니, 나라를 망하게 하고, 부(富)하고, 멸망하게 하는 일도 마찬가지다. 관리들은 불친절하여 종묘를 지키지 아니하고, 서민들은 불친절하여 사신을 지키지 아니하니, 죽음을 미워하고 불친절함을 즐기면 이는 술취함과 독한 술을 미워하는 것과 같느니라." >
의미: 맹자가 말했다. "하상(夏商)은 주(周)나라가 인(仁)으로 천하를 얻었고, 불친절(惡惡)으로 천하를 잃었다. 나라의 흥망(富滅), 존망(孝盡)도 마찬가지다.
황제가 친절하지 않으면 천하를 지킬 수 없고, 제후가 친절하지 않으면 나라를 지킬 수 없다. 보통 사람들은 불친절하여 가족의 생명을 구할 수 없습니다. 오늘날 어떤 사람들은 술을 싫어하면서도 술을 마시고 싶은 것처럼 죽음을 싫어하면서도 불친절한 일을 하려고 합니다. ”
3. 맹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가까이 하지 않는 것은 자비에 어긋나는 것이며, 친절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대하는 것은 예의에 어긋나는 것이며, 예의를 갖추지 않는 것은 존경에 어긋나는 것입니다. . 자신이 하는 일을 하지 않는 사람은 모두 다른 사람을 구하며, 자신의 몸은 곧게 되고 세상은 돌아올 것입니다. "언제나 더 많은 축복을 구할 운명이라고 말하십시오." 의미: 맹자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만 가까이 다가갈 수 없다면, 반대로 물어보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을 잘 관리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현명한지 자문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공손하게 대하지만 다른 사람의 반응을 얻지 못하는 경우, 자신이 충분히 공손한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모든 것이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자신의 이치를 고치면 세상 사람들은 자연스럽게 그에게 복종하게 될 것입니다. 『시경』에는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주나라 만세!”라고 되어 있습니다.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