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치교정은 감상을 빌었다.

채치교정의 시는 우리 삶의 빛을 노래하지만 삶의 낙후와 고통스러운 현상을 심각하게 직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195 년대에 그는 현실에 대한 그의 이런 냉정한 태도가 시에서 표현한 이른바' 건강하지 못한' 분위기, 그가 대량으로 채택한 자유체 형식이기 때문에 여러 차례 비판을 받았다. 이런 비판은 결코 공정하지 않다. 시의 세계는 좁지 않아야 하고, 화원에는 단조로운 시끌벅적해서는 안 된다. 6 년대에 채치교정의 시는 매우 적었다. 4 인방을 쓰러뜨린 후, 그는 다시 창작의 활력을 되찾았다. 시집 《기도》는 그가 7 년대와 8 년대 초에 쓴 작품이다. 여기서 보는 것은 여전히 적극적인 생활태도, 현실에 대한 관심과 예술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이다. ' 기도' 는 사회 발전 변혁에 대한 그의 각종 희망을 써서 기도한 것으로 시인의 절박하고 경건한 심정을 보여준다. 시인은 금지 구역을 없애고, 풍요를 기도하고, 인간의 정의를 빌며, 마지막 세 줄은 시의 뜻을 한 단계 위로 뛰어올라 더 이상 기도하지 않기를 기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이것은 단지 예술기교의 문제가 아니라, 이로써 여러 해 동안 시인이 얼마나 고생을 했는지 상상할 수 있다. 이 제목과 비슷한 또 다른 시' 요청' 이 더욱 흥미롭게 쓰여졌다. 시인은 사랑에게 용기, 과감함, 명료함을 요구하고, 자유와 자신감, 심미, 존엄성을 요구하고, 마지막으로 용기와 자신감을 얻은 후, "불타는 도발을 태양에 던지라" 고 믿는다. 이 시는 1976 년에 썼고, 시인은 이렇게 철리적인 시구로 사랑과 자유에 대한 갈망을 표현했는데, 이는 당시 계몽작용이 있었고, 작가에게는 마침 그의 체험을 표현하고 싶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