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은 말했다: "품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온화하면 군자. "
문언자의 의미:
품질은 문학보다 좋지만, 그것은 야생이다: 품질: 간단하고, 자연스럽고, 수식이 없다. 본문: 문채, 수정. 야생: 이것은 무례하고 저속하고 문학적 재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문채보다 더 많은 것은, 문화가 없는 사람이 저속하다는 것과 같다.
문생의 질은 역사이다: 문:. 품질: 단순함. S: 화려한 단어 조류는 위선과 과장을 의미합니다. 문채는 단순할 뿐만 아니라 위선적이고 과장되어 있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빈빈: 문질이 잘 어울린다는 뜻이에요. 군자: 학문도 있어야 하고 지식도 있어야 하고, 예의도 있어야 하고, 겸손해야 하고, 고귀해야 한다. 소박함과 문채의 결합만이 적절하고 군자이다. ""
오리지널 시:
공자 는 말했다: 너무 직설적이면 무례하고, 너무 공경하면 허영이다. 적당한 기질과 예절이야말로 성숙한 사람이 가져야 할 모습이다. 문: 예의의 외적 표현을 가리킨다. 질: 내면의 인자함을 가리킨다. 인인' 의 내면적 품격과 동시에' 례' 에 맞는 것을 표현할 수 있어야' 군자' 의 문과 질적 관계, 즉 예의와 인과의 관계가 될 수 있다. 공자가 극찬하는' 군자' 의 이상적인 인격을 구현하였다. 일관적인 중용의 도를 구현했다. 편파적이지 않다. 즉 중문 경편도 주장하지 않고 중질경편도 주장하지 않는다.
개인의 소양으로 볼 때,' 자질' 은 단순한 소질을 의미하고,' 문화' 는 문화적 소양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문보다 질이 못하다' 는 말은 한 사람이 문화적 수양이 없으면 저속하게 된다는 뜻이다. 글의 질승사' 는 사람이 너무 유아하면 책벌레처럼 보일 수 있다는 뜻이다. 。 그러므로' 점잖다' 는 것은 문화적 소양과 예의도 있어야 진정한 군자라고 할 수 있다. 이 말은 문학과 품질의 관계와 군자의 인격 패턴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공자의 문학 사상을 고도로 요약했다.
의미:
문학과 자질은 대립통일되고 상호 의존적이며 불가분의 관계이다. 단순함은 문채만큼이나 중요하다. 2000 여 년의 실천을 거쳐 공자의 문학사상은 끊임없이 풍부하고 발전하여 학생들의 사상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주씨의 《집주》는 야인, 야인, 가벼운 말이 있다고 말했다. 역사, 관서, 배운 것이 많아졌지만 성의는 여전히 부족하다. 빈빈, 판에 눈이 있고, 외관이 믹스매치되어 고르다. 학자가 잃은 것은 메울 수 없는 것이어야 하고, 성공에 관해서는 예상치 못한 것이다. 양은 "문학은 서로 경쟁할 수 없다. 그러나, 품질 승리 텍스트, 여전히 달콤한, 흰색 바람직하다. 문약승과 질을 망치면 죽는다. 글이 있지만 안전할까요? 하지만 이것은 그 역사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예닝. 클릭합니다 문화 인류학의 관점에서 볼 때,' 질' 은 사람의 소박한 본성을 의미하고,' 문화' 는 문화의 축적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소질이 문학보다 높다' 는 말은 문화가 없는 사람이 원시인처럼 무례하고 낙후된다는 뜻이다. 문학이 질과 역사보다 낫다' 는 것은 문화가 과도하게 발전한 후 인류가 원래의 단순한 본질을 잃고 허영심 있고 기초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부드러움' 을 위해서는 문화의 발전이 인간성에 적응하고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부드러움' 은 문자, 예술, 심미의 내용과 형식, 내적 아름다움과 외적 아름다움, 간결, 문예의 장식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해와 발전을 위해' 문학' 과' 품질' 을 한 쌍의 내포가 풍부하고 외연이 광범위한 범주로 만들어 심도 있는 연구를 받았다.
군자로서 자신을 풍요롭게 하고, 수양을 키우고, 자신을 팔아야 한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군자는 이름을 구하지 않지만 허명을 추구한다. "한 선생이 병이 났지만, 그의 이름은 아무것도 의미하지 않는다." 군자가 원하는 것은 명실상부한 것이지, 허명을 취하지도 않고, 재능을 묻지도 않는다. 이곳의' 문성질은 역사' 의' 역사' 는 북한에서 벼슬을 한다는 뜻이다. "허영심" 을 뜻합니다.
문학과 질은 같은 모순의 두 가지 측면, 즉 양극이다. 문자는 형식이고 품질은 내용이다. 둘 사이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문채와 자질의 조화로운 통일이야말로 군자가 마땅히 가져야 할 품격이다. 어느 쪽이든 편향되면, 사물의 최적 상태에 이르지 못한다. 양자의 조화로운 통일이다. 유교 후학자들은 이에 대해 * * * 인식을 가지고 모순체의 양극을 보았고, 대립통일과 상호 의존을 보았다. 사람의 손과 다리처럼 유기적인 전체로, 효과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조화로운 협력이 필요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그러므로 문화와 품질 사이의 조화는 최고이다.
"부드러운" 이미지를 세우는 것은 자질과 문학의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문학은 겉모습이고, 품질은 내면이다. 한 사람에게 자질은 단순한 본성이며, 내면의 자질, 도덕 등을 가리킨다. 글은 그의 문채, 문명 등을 가리킨다. , 그리고 외부 형식 특성을 나타냅니다. 공자는 이러한 인간성이 좋든 나쁘든 사회문화의 배양을 거치지 않고 문학의 조정을 거치지 않으면 좋은 면을 잃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공자는 또한 문화 수준이 높고 문채가 뛰어난 사람이 사람의 본성을 잃으면 허영심, 화려함, 불신, 현실과 동떨어진 피상적, 경솔한 과장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두 부류의 사람들은 모두 이상적인 이미지가 아니다. 오직' 문' 과' 질' 이 균형잡힌 조화가 가장 좋은 이미지일 때, 진정한 도덕적인 사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부드러운 신사입니다.
오늘날의 현실 사회에서' 품질이 문학보다 낫다' 는 것을 극복하는 방법은 오늘 제창한 학습, 문명, 예의를 강조하는 것이다. "야생" 의 행동을 극복하고 아름다운 이미지를 세우려면 학습을 강화하고 문명 예절의 배양을 중시해야 한다. 각종 형태의 실천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문명의 자질과 문명 예절의 정도를 지속적으로 제고하고 좋은 자기 이미지를 형성하다. 도덕적 발전의 정점에 이르면 다섯 가지 아름다움이 있다. "이익은 낭비하지 않고, 노동은 원망도 없고, 욕심도 탐내지 않고, 태는 교만하지 않고, 권력은 맹렬하지 않다." 문과 질은 덕과 옥과 견줄 만하다. ""
적용 예:
"단지 동창과 소년" 의 체험을 보다
양창제 씨는 공자의 명언을 인용하여' 질은 문보다 낫고, 문승사' 를 인용하여 소년 시절의 마오쩌둥을 격려했다. 그는 학습과 에너지 저장이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는 이치를 깊이 설명하면서, 한 사람이 능력과 소질만 가지고 있고 충분한 지식이 없으면 자신을 억제할 수 없고, 자신의 능력은 일종의 야성의 파괴력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면에, 책에 대한 공부만 중시하고 실천능력의 배양이 부족하면 지식은 죽은 지식이 되고, 지식은 위선지식이 되고, 사람은 무미건조하게 죽고, 쓸데없이 죽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오늘' 남자애들' 에서 이 말을 보았는데, 마치 단이슬을 마시는 것 같다. 이 관점은 변증적인 관점에서 개인의 능력과 서면 지식 축적이 사람의 발전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여 깊은 깨우침을 받았다. * * * 격려!
논어. 영도 원:
아들은 말했다: "품질은 문보다 낫고, 글은 질보다 낫다. 온화하면 군자. "
번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박소가 문재보다 낫다. 그래서 무례하다. 문재가 소박함보다 낫다. 그래서 허망하다" 고 말했다. 문채와 소박함은 모두 너를 신사로 만들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