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세계의 주요 언어 중 하나. 그것은 한장어과에 속하며 이 어계에서 가장 중요한 언어이다. 중국 대륙성과 대만성 외에도 중국인은 신마 등지에도 분포되어 있다. 약 9 억 4000 만 명의 모국어가 중국어이다. 중국어는 유엔의 작업 언어 중 하나이다.
중국어의 표준어는 최근 수백 년 동안 북방 관화의 기초 위에서 점차 형성된 것이다. 그것의 표준음은 북경음이다. 중국어의 표준언어는 중국 대륙에서 국어라고 하고, 대만성에서는 국어라고 하고, 신마에서는 국어라고 부른다. 광의는 한족의 언어를 가리키고, 협의는 표준어를 가리킨다. 이 밖에 국어 국어 중국어 등 다른 명칭은 모두 중국어를 가리킨다. 의심할 여지없이 중국어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언어이며, 세계에는 약 1/5 의 사람들이 중국어를 모국어로 한다. 중국어는 주변국의 언어와 글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어 일본어, 한국어, 베트남어는 모두 대량의 중국어 차용어와 중국어 필기체계를 보존하고 있다. 중국어는 유엔의 작업 언어 중 하나이다. 중국어는 중국의 언어이다.
중국어는 세계 유일의 상형문자어로 고도의 통일성과 규범성을 갖추고 있으며, 현대한어는 통일규범의 문법을 가지고 있다. 사투리 발음의 차이는 매우 크지만, 문어규범은 사투리 차이로 인한 서면 교류 장애는 없다.
중국어는 독립 언어와 분석적 언어에 속한다. 중국 문자는 상형적인 한자이다. 오사전에 사용된 문어어는' 문어문' 이라고 불리며 공자시대에 사용된' 야' 를 기초로 한 문어다. 5 월 4 일 이후 보급된 문어는 흔히' 백화문' 이라고 불리는데, 이는 북방 방언을 기초로 한 현대 문어다. 현대 중국어의 문어에는 문어문이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음성
중국어 음절은 성모 운모 성조의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성모는 성모이고, 나머지는 운모, 성조는 전체 음절의 음고이다. 성조도 음절의 일부로 여겨진다. 왜냐하면 중국어 성조는 의미가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수프, 설탕, 거짓말, 뜨거운" 네 글자의 성모는 모두 [돈] 이고, 운모는 모두 [앙] (국제음표는 대괄호 안에 있고, 표의 국제음표는 괄호를 생략한다). 다만 성조가 다르기 때문에 뜻이 다르다. 그들은 언어에서 네 가지 다른 어소 (가장 작고 의미 있는 언어 단위) 를 대표하여 네 개의 다른 단어로 쓰여졌다.
19 18 당시 교육부에서 공포한' 표준어 음표' 는 한자로 만든 음표였다. 이 글자는 주모음과 부모음을 하나의 기호로 결합하여 (예: 두 번 = [au], 두 번 = [an]) 성모와 운모 이분법의 전통정신을 구현한다. 음표가 널리 전해지면서 영향이 크다. 대만 성은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다.
1958 이 발표한 한어병음 방안은 라틴 알파벳 (표 2 북경어 성모, 표 3 베이징어 운모) 을 사용한다. 1978 부터 중국의 모든 이름과 지명은 와드 스타일 등 각종 오래된 철자를 한어병음 글자로 표기했다.
문법
중국어의 어소는 대부분 단음절이다. 어소와 어소는 복합어 (말+길 → 길 → 켜기+끄기 → 스위치) 로 결합할 수 있다. 어떤 어소는 단어 (손세탁) 이고, 어떤 것은 단어가 아니며, 다른 어소와 복합어 (사람 → 사람 → 손실 → 손실) 만 구성할 수 있다. 현대 중국어에서 이중음사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크다. 대부분의 이중음절 단어는 위에서 언급한 복합적인 방식으로 생겨났다.
특성
한자는 3000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우리가 현재 볼 수 있는 가장 오래된 문자자료인 상대 갑골문에서 계산한다. 갑골문은 상당히 성숙한 필기체계이기 때문에 한자의 출현은 분명히 3000 년 전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한자의 발전은 두 가지 주요 단계로 나눌 수 있다. 갑골문에서 전서까지 한 단계이다. 진한 () 나라의 예서 () 를 보면 또 한 단계가 있다. 전자는 고대 문자 범주에 속하고 후자는 현대 한자 범주에 속한다. 전반적으로 예서에서 지금까지 사용된 현대 한자까지 큰 변화가 없다.
한자와 중국어의 관계를 보면 한자는 어소 글자의 일종이다. 한자 자체의 구조로 볼 때 한자는 표의, 소리 옆 (상형자, 화음 옆), 표의도 표음도 없는 기호로 구성된 쓰기 시스템이다.
한자는 그림에서 기원한다. 한자의 초기 단계에서, 상형자의 모양은 그것이 대표하는 어소의 의미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각 단어마다 고유의 고정 발음이 있지만 글리프 자체는 음표가 아니며 병음의 자모와는 다르다. 상형문자의 발음은 그것이 대표하는 어소를 통해 전달된다. 글리프가 진화함에 따라, 상형자는 점점 더 비형자가 되었다. 그 결과, 글리프는 그것이 대표하는 어소와의 원시적인 관계를 잃었다. 이때 글리프 자체는 음성도 의미도 아니고 추상적인 부호가 되었다. 중국어의 모든 어소가 표음도 표의도 아닌 기호로 표현된다면 한자는 순수한 기호문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한자는 단어와 조합자의 구분이 있다. 글자 조합만이 순수한 상징적인 문자입니다. 조합 문자는 단일 문자의 조합으로 구성됩니다. 구조적으로 조합자는 단어보다 한 단계 높다. 조합자를 구성하는 단일 단어 자체도 기호이기 때문에 조합어의 일부인 경우 음의미 있는 "글자" 로 참여합니다. 조합 문자는 다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형 성자. 형성자는 의미를 나타내는 형성자와 발음을 나타내는 음자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구조가 가장 간단한 형태성자에 대해서는 형태성자와 해음자를 모두 문자로 사용한다. 형성자의 구성 요소로서, 이 글자들의 조합은 모두 표음적이고 의미 있는 문자이다. 그러나 모양은 그 뜻만 취하고, 그 소리는 취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비둘기' 글자 옆에 있는' 새' 와 같다. "비둘기" 라는 단어의 어근 "9" 와 같이, "비둘기" 의 어근 "9" 는 단어의 의미와 발음의 진화로 인해, 어떤 형태성어는 이미 표의나 발음의 기능을 상실하였다. 예를 들어, "공" 은 원래 옥의 이름이었기 때문에 "옥" 으로 만들었다. 이제' 공' 자는 더 이상 옥을 가리키지 않고, 이 모양도 기능이 없다. 또 다른 예로' 바다' 라는 단어는 원래' 매' 를 음으로 사용했다. 발음의 변화로 인해 현재' 바다' 와' 매' 의 발음은 매우 멀리 떨어져 있어, 소리 옆에 있는' 매' 도 쓸모가 없다. 때로는 모양과 음이' 주기, 등, 짧음' 과 같은 원래의 기능을 상실하기도 한다. 이런 글자는 더 이상 형성자로 삼을 수 없다.
성자와 비성자에는 명확한 경계가 없다. 조자 초창기에, 형성자와 그 음변의 발음이 반드시 가까운 것은 아니다. 현대 한자가 발전함에 따라 이런 차이는 더욱 커졌다. 어떤 사람들은 7500 여 개의 현대조합 한자를 가지고 통계를 낸다. 표준어의 발음으로 볼 때 합성어의 5% 미만이 음옆 완전음 (성모 운모 성조 모두 동일) 이다. 약 10% 의 성모는 같지만 성조는 다르다. 모음이 하나밖에 없어 약 20% 를 차지한다. 처음 두 종류만 형태자로 본다면, 형태음은 상용한자의 15% 에 불과하다. 위의 세 가지 범주를 모두 형성자로 본다면, 형성자는 유행한자의 약 35% 를 차지할 것이다. 기준을 완화하거나 기원에 따라 형태를 결정한다면, 유행한자에서 성자가 차지하는 비율이 훨씬 더 높아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2 단어를 맞추고 이해합니다. 고대인 구름, "병가는 반드시 다투어야 한다", "인언편지". 이런 해석은' 없음' 과' 편지' 라는 두 단어에 대해 잘못된 것이다. 그러나 한자 체계에는' 바르지 않으면 비뚤어진다',' 나쁘면 나쁘다' 와 같은 이런 글자가 있다. 이런 글자의 특징은 조합 옆부의 뜻으로 전체 조합자의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경우 몇 가지 예가 있습니다.
위의 두 가지 조합어 중 옆쪽에 표의 기능과 표음 기능이 있다. 아래의 상황은 다르다. (3) 조합표시어. 이런 복합어의 편변은 표의도 표음도 아니다. 크게 두 가지 상황이 있다. 첫째, 글자의 발음과 의미의 변화로 인해 원래의 표음, 자형은 더 이상 표음, 표의를 나타내지 않는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주기, 등, 짧음" 이라는 단어들이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장" 이라는 단어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대 허신' 설문해자' 분석에 따르면' 장' 자는' 소리' 에서' 열' 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입조장' 이라고 말할 때 ('허리를 굽혀 허리를 굽혀 절하는 것' 과 구별하기 위해) 그것을' 립' 과' 아침' 두 부분으로 분석한다. 사실, 고대 문자의 관점에서 볼 때, "장" 은 원래 "소리, 열, 서, 아침" 과는 무관한 독특한 상형문자였다.
한자는 중국어를 기록하는 데 쓰인 지 이미 3000 여 년의 역사를 기록하는데, 지금까지 계속 사용되어 왔으며, 결코 중단되지 않았다. 이렇게 긴 역사적시기에 한자는 사람들의 현실 생활뿐만 아니라 매우 풍부한 문화 자료도 기록했다. 국경을 넘어 일본, 북한, 베트남 등 주변국에 의해 대여되어 비한어를 기록하기도 했다.
반면에, 사람들은 오랫동안 한자의 단점을 비판해 왔으며, 주로 한자가 알아보기 어렵고, 쓰기가 어렵고, 기계화가 어렵다는 것이다 (인쇄, 조판, 타자 등). ). 그래서 문해, 어린이 문해 교육, 문화 전파 등에서 병음보다 효율적이지 않다.
병음에 비해 한자는 단점이 있지만 장점도 있다. 한자의 가장 큰 장점은 공간과 시간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이다. 고대 중국어와 현대 중국어는 발음에 큰 차이가 있다. 하지만 2000 년 이래로 글씨체는 상당히 안정적이었고, 글자의 의미는 크게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진나라 양한의 고서는 오늘날에도 일반인들이 여전히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고서가 병음으로 쓰여졌다면 현대인들은 일부 방언의 발음도 다르다는 것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여 서로 교류할 수 없지만 한자로 쓰면 서로 이해할 수 있다. 이치는 똑같다.
한자를 간소화하는 일은 1950 년대에 시작되었다. 1986 재판의' 간화자 요약' 은 2200 여 개의 간화자 (간화자 부수로 추정되는 단어 포함) 를 규정하고 있다. 현재 이 일은 이미 일단락되어 있으며, 앞으로 일정 기간 동안 안정될 것이며, 계속 단순화되지 않을 것이다. 끊임없이 단순화하면 문자의 안정성이 떨어지고, 문자 배치를 단순화하면 원래의 번체자는 폐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한자의 총수가 늘어나면서 한자를 배우고 사용하는 사람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한자 병음에 관한 논쟁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이론적으로 어떤 자연어라도 병음으로 기록할 수 있다. 그러나, 중국 방언의 차이로 인해 표준어를 보급하는 일이 광범위하고 실제적인 성과를 거두기 전에 사투리 지역의 사람들에게 큰 어려움을 가져다 줄 것이다. 게다가 한자는 역사가 유구하기 때문에 대량의 문헌은 모두 한자로 기록되어 있다. 일단 끈이 바뀌면 문학의 광범위한 운용에 어느 정도 어려움이 생길 수 있고, 사회심리와 민족감정의 파동을 일으킬 수도 있다. 사실, 한자를 장기간 사용하는 표의 문자 체계로 인해 중국어에 대량의 동음자가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현상도 확실히 존재한다. 지금 한 음절은 최대 수십 개 혹은 수백 개의 한자에 해당할 수 있다. 병음으로 발음을 기록하면 읽지 않으면 읽을 수 없다. 오랜 훈련 후에도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다. 그래서 정말 라틴 한자를 원한다면,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니다. 중국어가 적당한 수준으로 발전하기 전에.
방언
중국은 광활하고 인구가 많고 방언이 복잡하다. 다음으로, 중국어 방언은 대체로 관어와 비관어의 두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관화는 장강 북쪽과 장강 남안 구강, 진강 사이의 연강 지역과 호북, 쓰촨, 운남, 구이저우의 4 개 성 (북방 관화, 강회관어, 서남관어 포함) 에 분포한다. 표준어 방언의 면적은 전국의 3/4 을 차지하고 인구는 전국의 2/3 을 차지한다. 표준어 방언 내부의 일관성이 비교적 높다. 하얼빈에서 쿤밍까지 3000 킬로미터 떨어져 있어 두 곳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비공식 방언은 주로 우리 나라 동남부에 분포되어 있는데, 우어 (장쑤 남부, 저장대부), 간어 (강서대부), 샹어 (호남 대부, 광서장족 자치구 북부), 월어 (광동대부, 광서장족 자치구 동남부), 민어 (푸젠, 대만성) 를 포함한다. 비관화구는 관화구보다 작지만 사투리 차이가 커서 일반적으로 서로 통하지 않는다. 같은 방언 지역 (예: 저장남오어와 소남오어 사이, 복주어와 샤먼어 사이) 에서도 말하기가 어렵다.
서면 및 구두 언어
문어와 구어의 차이는 줄곧 상당히 크다. 오사백화문 운동 이전에 문어와 구어의 차이는 사실 고금 언어의 차이였다. 당송을 예로 들다. 당시 인구는 백어를 했다. 그가 쓴 것은 문어문, 즉 선진제자가 널리 읽는 명작,' 좌전' 과' 사기' 를 기초로 한 고문이다. 이런 상황은 아마 한나라로 미룰 수 있을 것이다. 20 세기 초까지. 1925 년 손중산이 세운 유언은 역시 문어문으로 쓴 것이다. 그러나 2000 년부터 서면 언어로서 문어문 자체도 달라졌다. 고풍은 결국 헷갈리기 어렵고, 후세도 당시 구어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고어를 모방할 수는 없다. 한유의 문장 중 선진문법에 맞지 않는 곳이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청대 동성파 고문가는 선진 고문가와 당송 고문가의 문장 흉내를 내는데, 결과는 당연히 더욱 복잡하다. 양계초는 청말에 옅은 문어문으로 정론을 썼다. 통속적이고, 통속적이며, 신문과 잡지에 널리 사용되기 때문이다. 현재 대만성, 홍콩, 해외의 대부분의 중국어 신문들은 여전히 이런 문체를 사용하고 있다.
역사 방언은 역사를 반영한다. 중국어 사투리 사이의 발음 차이는 크지만 문법과 어휘 차이는 상대적으로 작다. 마찬가지로, 고대 중국어와 현대 중국어는 음성적으로 크게 다르고, 문법과 어휘에서는 차이가 크지 않다. 전반적으로 고음 (선진시대) 에서 중고음 (수당시대), 현대 베이징음에 이르기까지 점차 단순화된 과정을 거쳤다. 진나라 시대에는 탁자음, 청탁자음, 청탁자음 등 세 세트의 성모가 있었다. 콧소리 성모도 탁음과 탁음의 두 그룹으로 나뉜다. [kl-, pl-, gl-, bl-, sn-, st-, sk-] 등의 자음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음절은 자음으로 끝나며 개음절은 없다. 현대방언 (예: 광주어) 에는 [m, n, □, p, t, k] 와 [b, d, g] 를 제외한 자음 끝이 있다. 수당 시대가 되면 복자음과 탁자음의 자음은 이미 사라지고 자음모음은 [m, N, □, P, T, k] 밖에 남지 않았다. 다만 마찰음과 마찰음을 발음 부위에 따라 세 가지 세트 (혀, 혀, 혀) 로 나눕니다. 현대 북경음에서는 탁삭음과 탁문음이 모두 청음이고, 말미에는 [n] 과 [□] 자음밖에 없다.
성조의 진화는 또 다른 상황이다. 수와 당나라 시대에는 핑 (), 상 (), 곡 (), 진 () 의 네 가지 성조만 있었다. 현대 방언에서 같은 고조는 때때로 성모가 청탁한 조건 하에서 음양으로 나뉜다. 그래서 일부 방언은 수당 시대보다 성조가 많았고, 많은 비공식 지역의 방언도 마찬가지였다.
수당 이래 곡류의 구분과 조합에서 두 가지 큰 사건이 발생했다. 첫째, 많은 방언에서 고탁자음의 성모와 고탁자음의 성모는 한 조로 되어 있다. 둘째, 관화 입성 접미사가 사라진 후 입성자는 평면, 상,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북경어는 이렇다.
동음자와 고전 주음을 분석해 보면 고대 중국어에서 변조 및/또는 탁성모가 어류를 바꾸는 수단 (각각 자동어와 동사 포함)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문학적으로 볼 때, 선진중국어의 뚜렷한 특징은 부정문과 의문문의 목적어가 동사 앞에 언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송원 시대의 중국어 문법에 몇 가지 중요한 변화가 생겼다. 예를 들어 동사 어미' 와' 서' 의 생성, 동보구조의 생성 등이 있다. "끝" 과 "끝" 은 처음에는 모두 동사였는데, 나중에는 의미가 점차 모호하여 결국 접미사로 변했다. 동보구조 ('빨강' ('빨강') 와' 빨강' ('빨강')) 도 이 시기에 정형화되었다.
어휘 진화의 주요 추세는 이중 톤 단어의 지속적인 성장입니다. 선진중국어에서 원래 주도적 지위를 차지했던 단음사가 점차 이중음사로 변했다. 이러한 추세는 지난 세기에 특히 두드러졌다. 현대문헌 654.38+0 만 8000 자로 3 만여 개의 이체자가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그 중 70% 이상이 복음어다.
중국 전통 언어학 분야에서 중국어 연구는 음운학, 문자학, 훈고학 방면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엘야" 는 단어의 의미에 따라 배열된 최초의 사전으로 전국 시대에 편찬되었다. 동한 허신의' 설문해자' 는 한자 부수에 따라 배열된 최초의 사전이자 한자 구조에 대한 전면적인 시스템 분석을 하는 최초의 책이다. 고운서에서는 수대 육법언의' 운기' (60 1) 가 특히 중요하다. 현대 방언의 연구와' 절운' 전 음성 시스템의 소개는 모두 중요한 재료이다. 운도 (운경, 칠운, 운기지도 등). ), 9 세기에 등장한 것은 전체 음계 시스템과 음계와 음준 간의 조화 관계를 보여주는 표이다. 현대 언어학의 관점에서 볼 때, 중국어를 묘사하는 음계는 필수적이다. 고음 연구는 청대에서 큰 진전을 이루었다. 단옥재는 먼저 해음 자계가' 시경' 의 운율과 거의 일치한다고 지적했다. 이 두 가지 자료에 따르면 청대 학자들은 고대 모음의 구분에 대해 현저한 성과를 거두었다. 왕염손과 강유 특허 중 이 작품은 거의 이미 최고조에 달했고 보충과 수정은 많지 않다. 훈고학 방면에 청대 학자들도 큰 공헌을 하였다. 단옥재의' 설문해자주' 와 왕염손의' 광서아 정찬' 은 이 방면의 대표작이라고 할 수 있다.
문법 방면에서 중국 학자들은 예로부터 허사의 연구에 치중해 왔다. 청대 왕의' 가시어' 는 그중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이다. 마건충 (1845 ~ 1900) 의' 마스문통' 은 1898 년에 출판되었다. 이것은 중국 문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첫 번째 책이다.
20 세기 전반기에 고음 연구는 큰 진전을 이루었다. 주요 업적은 중고음과 고음의 건설이다. 이 사업의 선구자는 스웨덴 학자 고본한이다. 나중에 방계리는 고음 연구 방면에서도 중요한 공헌을 했다.
"마스문통" 의 연구 대상은 고대 중국어이다. 현대 중국어 문법 연구는 20 세기에 시작되었다. 여숙남의' 중국문법개론' (1942 ~ 1944) 과 왕력의' 중국현대문법' (1943) 은 전반기 중국문법연구를 반영한다 정성숙의' 현대한어문법연설' (1952) 은 통속적인 저작이지만 최근 몇 년 동안의 문법 연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1960 년대 이래로 중국어 문법 연구는 장족의 발전을 이루었다. 조원임의' 중국어 문법' (1968) 은 이 시기의 중요한 저작이다.
역사 문법의 경우, 여숙남의 "중국어 문법 논문집" (1955; 수정판 (1984) 의 일부 논문은 현대 중국어 문법 연구의 선례를 열었다. 왕리의' 중국역사초안' (1958) 과 일본 태전 진부의' 중국역사문법' (1958) 도 이 분야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지닌 저서다.
조원임의' 현대오어 연구' (1928) 는 현대언어학 방법으로 방언을 연구한 최초의 보고서다. 이 책은 향후 방언 조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1956 부터 1957 까지 전국적으로 방언 조사를 실시합니다. 65438 년부터 0979 년까지 전문 방언 간행물' 방언' 을 창설하여 방언 조사와 방언 연구를 촉진시켰다.
20 세기의 고고학적 대발견-상대 갑골문과 전국 진한출토 간보가 고대 문자 연구에 많은 귀중한 자료를 제공하여 이 학과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고고학)
문헌학
이영:' 음성상식', 문교출판사, 베이징, 1955.
주: 문법문답, 비즈니스인서관, 베이징, 1985.
조원임,' 중국어 구어문법', 캘리포니아 대학 출판사, 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