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가 시의 사회적 기능을 어떻게 설명하는지 시연하다.

(1) "시에 기뻐하고, 의식에 입성하고, 즐거움이 된다" (「논어. 태버」)

(2) "사람은' 주남' 이 아니라' 소남' 이다 ("논어 양품")

(3) "시" 3 을 암송하고, 정치를 수여하고, 미달한다. 사방에서, 특별히 옳게 할 수는 없지만, 많긴 하지만, 어찌 생각하느냐? " ("논어. 자로")

(4) "시를 배우지 않고 말로 표현할 수 없다" ("논어. 계절씨")

(5) "시, 흥할 수 있다, 볼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의 도덕의식을 자극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슬림한 기능은 바로 그 자신이 확정한 교육 강령이며, 물론 그가 강의하는 실천 활동에 따르는 기본 원칙이기도 하다. < P > 제 3, 4 조 시를 강의하는 정치 기능. 공자가 시의' 말' 이나' 전대' 기능에 대한 긍정은 그때의 큰 문화역사적 맥락의 산물이다. 어떤 필연성을 가지고 있다. 그가 사는 시대에 시를 이용하여 교묘하게 의사를 표현하는 것은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며, 어떤 의미에서 여전히 귀족 신분의 상징이기 때문에, 그도 시의 이런 기능을 어느 정도 긍정하지 않을 수 없다. < P > 제 5 조는 공자의 문학사상이 정치를 위해 봉사하는 것을 보여 주며, 흥을 제외하고, 관, 군, 원망은 모두 시의 사회적 기능이다. 원한은 국정에 대한 개인의 풍자이다. 사회는 협력이 필요하다. 공맹사상에서 이 점이 부족한 것 같다. 그리고 그 사상은 모두' 양춘백설' 이다. 상류층 사상인물의 도구일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