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 창세기 8 장과 9 장은 노아가 술에 취한 이야기를 다룬다. 노아는 아담과 하와의 수많은 후손 중 한 사람이었고, 그는 하느님을 매우 독실하게 믿었기 때문에 후대의 조상이 되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믿음명언) 하느님이 세상에 악과 탐욕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셨을 때, 그는 지구에 대홍수를 일으켜 모든 악한 생물을 없애기로 결정했다. 주님의 뜻에 따라 노아는 지구상의 모든 식물 (포도) 과 동물, 수컷 한 마리를 선택하고 그의 세 아들 (Sim Sem, Khan Coham, Japhet) 을 데리고 직접 만든 목선, 즉 유명한 노아의 방주에 올랐다. 150 일의 홍수를 거쳐 7 개월째와 17 일 동안 방주는 아라라트 산 (터키 동부, 아르메니아, 이란의 국경 지역) 에 배치되었다. 그 후 노아는 땅을 경작하기 시작했고, 첫 포도를 심고, 나중에는 술을 빚기 시작했다. 어느 날 그는 혼자 텐트에서 술에 취했다. 그의 아들 칸은 노아가 벌거벗은 채 곤드레만드레 땅바닥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하고 샘과 가페트를 불렀다. 후자의 두 사람은 가운을 들고 뒤로 물러나 텐트로 들어가 아버지의 등을 가리고 아버지의 벌거벗은 몸을 보지 않았다. 노아는 깨어나 칸을 저주하고, 칸의 아들 가나안인을 가피트 가문의 노예가 되게 해 달라고 하느님께 요청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나는 술을 마신 후에 매우 무례하지만, 나는 아들에게 화풀이를 했다. 더욱이, 나는 나의 손자를 노예로 징벌했다. "술에 취해 덕이 없다" 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마찬가지인 것 같다.
성서에는 노아가 술을 가지고 배에 올랐는지는 언급되어 있지 않지만, 그의 마음속에서 하느님께 감사하는 것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은 포도를 재배하는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노아의 양조는 히브리 신화, 사실이 아니다.
사료에 따르면 1 만년 전 신석기 시대 흑해 부근의 외카프카스 지역, 현재 아라토리아 (본명 소아시아), 그루지야, 아르메니아에서 대량의 포도씨가 발견되었는데, 이는 포도가 당시 먹을 뿐만 아니라 주로 즙을 짜고 술을 만드는 데도 사용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포도주 양조가 기원전 6000 년 고대 페르시아, 즉 지금의 이란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최초의 포도 재배는 약 7000 년 전 남카프카스, 중앙아시아, 시리아, 이라크, 구소련의 다른 지역에서 시작되었다. 나중에 고대 전쟁과 이민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먼저 이집트, 그 다음에 그리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 중에는 고대 이집트 무덤에서 발견된 유적과 유물이 많이 있다. 나일강 유역에서 발굴된 무덤에서 고고학자들은 둥근 바닥이 작고 배가 두껍고 윗부분에 큰 목이 있는 도기 항아리 (그림 1) 를 발견했는데, 고대 이집트인들은 술이나 기름을 담는 데 사용되었다. 특히 돋을새김 (그림 2) 에는 고대 이집트인들이 포도를 경작하고 수확하고, 양조 절차와 술을 마시는 장면이 분명하게 묘사되어 있으며, 지금으로부터 5000 여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에 더해 고대 이집트 왕국이 생산한 술주전자에는 Ilp (이집트어, 술) 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서방 학자들은 이것이 인간의 포도와 와인 공업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술을 소재로 한 유명한 작가 휴? 휴 존슨은 이렇게 묘사했다. "고대 이집트에는 훌륭한 술 시음 전문가가 있었다. 그들은 20 세기 셰리주 생산업자나 보르도 와인 중개인의 샘플처럼 자신만만하고 전문적으로 와인의 질을 감별할 수 있다. "
그리스에 관해서는, 그것은 유럽에서 처음으로 포도와 술을 재배하는 나라이다. 일부 항해자들은 나일강 삼각주에서 포도와 양조 기술을 가지고 왔다. 포도주는 그들의 찬란한 문화의 초석일 뿐만 아니라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부분이다. 그리스 호머 서사시 ("일리아드" 와 "오디세이") 에는 술에 대한 묘사가 많이 들어 있는데, 술은 일리아트에서 종종 검은색으로 묘사된다. 생명의 본질에 대한 그의 이해도 검은 포도를 심은 전원포도원으로 드러났다. 고대 그리스 에게 해 분지에는 밀, 보리, 올리브, 포도를 주로 재배하는 매우 발달한 농업이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대부분의 포도는 술을 담그는 데 쓰이고 나머지는 말린다. 거의 모든 그리스인들은 술을 마시는 습관이 있다. 양조한 포도주는 저장, 거래 및 운송을 위해 특수한 모양의 도자기 항아리 (그림 3) 에 포장되어 있다. 지중해 연안에서 출토된 대량의 컨테이너는 당시 포도주 무역의 규모와 노선을 설명하기에 충분했으며, 포도주는 당시 중요한 무역 상품 중 하나였음을 알 수 있다. 마이시니 시대 (기원전 1600- 1 100) 에 그리스의 포도 재배는 매우 번영했고 포도주 무역은 이집트, 시리아, 흑해, 시칠리아 섬, 이탈리아 남부에 도착했다.
포도주는 무역 상품일 뿐만 아니라 그리스 종교 의식의 일부이다. 기원 700 년 이전에 그리스인들은 신화 속 디오니소스에 대한 숭배를 보여 주는 음주 축하 행사를 열었다. 디오니소스 (Dionysos) 에 대한 숭배와 포도 재배는 그리스 전역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디오니소스는 그리스 술신이자 그리스에서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신 중 하나이다. 꽃병의 술신 디오니소스와 그를 따르는 미친 여자 (화가 아마시스가 창작함) 는 제우스와 세멜러가 기이한 상황에서 낳은 아들이다. 그리스에서 디오니소스 신은 술을 든 여제사장의 시끄러운 소리에 둘러싸여 있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행복한 생활과 게임과 성대한 명절을 의미한다. 그리스인들은 그가 어떤 명절의 수호신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기원 1 세기 아테네 스타일의 베카스타우병에는 술신 디오니소스가 술에 취한 장면이 새겨져 있다. 술 취한 술신이 숲의 신에게 부축되어 손에 든 컵이 땅에 떨어졌다. 벡스는 로마주신으로 포도와 술, 방탕과 방탕을 상징한다. 그는 그리스 술신 디오니소스처럼 생겼지만 로마 교리에서는 큰 역할을 하지 않았다. 주신 벡스와 그의 추종자들 (코넬리스 드 워스가 창조한) 은 방탕하고 방탕하며, 특히 소수의 개종자들의 숭배를 받았다. 술신절의 신비로운 분위기 속에서 기독교인들은 흥청거리는 술신춤을 추었고, 로마 원로원은 어쩔 수 없이 개입하여 혼란을 가라앉혀야 했다. 주신 벡스의 탄생과 관련해 바티칸 박물관의 오래된 얕은 돋을새김에는 이 장면이 기록되어 있다. 주피트가 박카스를 여신 심레의 배에서 꺼낸 후, 박카스를 자신의 허벅지에 3 개월 동안 올려놓았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박카스는 한 달 만에 아버지의 다리에서 나왔다. 이때 옆에 서 있는 목신 헤르메스는 옷을 들고 출산을 준비하고 있다. 그리고 생사의 운명을 파악한 세 여신 팔카가 신생아를 위해 기도했다. 17 세기 이탈리아의 유명한 화가인 카나바그조 (1573- 16 10) 는' 무정한 진실' 의 표현 수법을 사용했다
기원전 6 세기에 그리스인들은 마르세유 항구를 통해 포도를 갈리아 (현재 프랑스) 로, 포도 재배와 양조 기술을 갈리아로 전달했다. 그러나 당시 포도와 와인의 생산은 갈리아에서 중요하지 않았다. 로마인들은 그리스인들로부터 포도 재배와 포도주 양조 기술을 배운 후 이탈리아 반도에서 포도주를 보급하여 곧 로마로 전파되어 로마인의 손을 통해 유럽 전역에 퍼졌다. 기원 1 세기에는 포도 덩굴이 로나 계곡에 널려 있었다. 기원 2 세기에는 포도덩굴이 부르고뉴와 보르도에 널려 있었다. 3 세기에 루아르 계곡에 도착했습니다. 마침내 4 세기에 샴페인과 모젤 계곡에 나타났다. 보리 맥주 (cervoise) 와 꿀주 (hydromel) 를 좋아했던 갈리아인들은 곧 와인을 사랑하게 되어 뛰어난 포도 재배자가 되었다. 그들이 생산한 포도주가 로마에서 매우 인기가 있었기 때문에, 로마 황제 두미는 갈리아의 포도나무 절반을 뿌리 뽑으라고 명령하여 로마의 현지 포도 재배자를 확보했다.
포도주는 로마 문화의 불가분의 일부분으로 로마 제국의 경제에 큰 공헌을 하였다. 로마 제국이 점차 확장됨에 따라 포도와 포도주는 프랑스 동부, 스페인, 잉글랜드 남부, 독일 라인 강 유역, 다뉴브 강 동부 전역에 빠르게 퍼졌다. 이 기간 동안 일부 국가에서는 포도 재배를 금지했지만, 포도주는 유럽에서 여전히 인기가 많다. 이후 로마제국의 농업이 점차 쇠퇴하면서 포도밭도 따라서 쇠락했다. 고대 로마인들은 포도주를 좋아했고, 일부 역사가들은 고대 로마 제국의 쇠퇴를 고대 로마인들의 과도한 음주와 인종 퇴화로 돌렸다.
4 세기 초에 로마 황제 콘스탄티누스는 공식적으로 그리스도교를 인정하였으며, 미사식에는 포도주가 필요하며 포도나무 재배를 장려했습니다. 기원 5 세기 로마제국이 멸망했을 때 분열된 서로마제국 (프랑스 이탈리아 북부 독일 일부 지역) 의 기독교 수도원에는 포도 수확과 포도주 양조 과정이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상세한 기록은 특정 농업 지역에서 가장 적합한 포도 품종을 재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중세 와인의 발전은 기독교 교회의 덕분이다. 성서에는 술 52 1 번이 언급되어 있다. 마지막 만찬에서 예수 말했다. "빵은 내 고기, 술은 내 피야." 기독교는 포도주를 성혈로 간주하고, 교회 직원들은 포도를 재배하고 포도주를 양조하는 일을 한다. 포도주는 선교사의 발걸음에 따라 전 세계에 퍼졌다.
찰리만 대왕 (Charlemagne), 캐롤린 왕조의' 신성로마제국' 황제는 768 년부터 8 14 년까지 서로마제국 (프랑크 왕국) 을 통치했으며, 이후 와인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위대한 황제는 프랑스 남부에서 독일 북부까지의 포도원 전망을 예견했고, 유명한 부르고뉴 산지인' Grandcru Corton-Charlemagne' 포도원은 한때 그의 산업이었다. 프랑스 부르고뉴 와인은 프랑스 전통 와인의 본보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의 출처가 교회인 서도회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서도회의 수사는 중세 양조의 전문가라고 할 수 있다. 이 이야기는 1 1 12 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당시 버나드 (Bernard) 라는 사람이 있었습니까? 버나드 드 폰단 (Bernard de Fontaine) 의 고행승은 클루니의 수도원에서 부르고뉴 포도의 코르도바 주 (Cordo) 로 304 명의 추종자들을 이끌고 본 북부와 시토 (Citeaux) 의 새로운 작은 수도원에 위치한 시도회를 설립했다. 서도회의 계율은 매우 잔혹하다. 각 스님의 평균 수명은 28 세입니다. 계명의 주요 내용은 승려에게 버려진 포도원에서 석두 조각을 깨뜨리고 혀로 흙을 맛보라고 요구하는 것이다. 버나드가 죽자, 시도회 교회의 세력은 코르도바 주의 공공 지역에서 술을 빚은 다음 유럽 전역의 400 여 개 수도원으로 확대되었다.
서도회의 수사들은 포도 품종의 연구와 개량에 푹 빠졌다. 20 세기의 걸출한 부르고뉴 양조사 라루 비제-레로이 (Lalou Bize-Leroy) 는 서도회 수사가 토양을 시음함으로써 토양을 감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승려들은 먼저 같은 토양에서 맛과 풍격이 같은 포도를 재배할 수 있다는' cru' 개념을 제시했다. 그들이 유럽 최고의 포도 품종을 재배한 것이다. 포도주 양조 기술 방면에 있어서, 서도회 수사는 유럽의 전통 양조 영성의 원천이다. 13 세기경에 서도회가 흥성함에 따라 유럽 각지의 서도회 수도원 와인은 점점 더 높은 명성을 얻었다. 14 세기, 아비뇽의 주교들은 부르고뉴 와인을 특히 좋아했고, 후한 부르고뉴 공작 필립은 그의 와인의 유명한 홍보였다. 1360 년 브루데이 카톨릭 회의에서 그는 참석자들이 마실 수 있는 만큼 마실 수 있는 와인을 제공했다. 물론 볼은 희귀하다
"술을 적게 마시고 믿는다" 는 것은 불후의 술 속담이다. 하지만 그 이후로, 1 급 레드 부르고뉴는 더 이상 진정한 대규모 발전이 없었습니다. 그 역사는 코르도바 주의 우량한 토양에서 자란 피노가 그 품질을 완벽하게 보여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작은 통의 소량 생산은 그들의 게임 특색이다. 특히 1789 년 프랑스 혁명 이후 수도원의 해체와 옛 귀족 장원의 청산으로 부르고뉴의 포도밭도 일부 분해되었다.
15 와 16 세기까지 유럽 최고의 와인은 이 수도원에서 생산된 것으로 여겨진다. 16 세기의 태피스트리는 와인 제작 과정을 묘사하고, 부르고뉴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최고의 와인으로 여겨진다. 이 기간 동안 포도 재배와 양조 기술은 남아프리카, 호주, 뉴질랜드, 일본, 북한, 미국에 전해졌다.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한 후 스페인과 포르투갈 식민지와 선교사들은 16 세기에 유럽 포도 품종을 남아메리카로 가져와 멕시코, 캘리포니아 반도, 알렉산드리아 항구에서 재배했다. 나중에 영국인들은 포도 재배 기술을 미주 대서양 연안에 도입하려고 시도했다. 불행히도, 미국 동해안의 기후는 포도 재배에 적합하지 않다.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뿌리종양, 흰가루병, 흰가루병의 침입, 그 지역의 기후 조건의 영향으로 이곳의 포도 재배가 실패했다. 19 세기 중반에는 접붙이 기술을 통해 유럽의 포도 제품을 미국의 포도 식물에 재배하고 미국 포도의 면역력을 이용하여 뿌리종 진딧물의 병충해에 저항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로써 영미의 와인 산업은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현재 남북아메리카에는 와인 생산이 있고, 유명한 와인 생산지에는 아르헨티나, 캘리포니아, 멕시코가 있다.
중세 이후 포도주는 행복의 원천과 행복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르네상스 시대에 그는 많은 걸작을 창작했다.
17, 18 세기경에 프랑스는 와인 왕국 전체를 제패하기 시작했다. 보르도와 부르고뉴의 와인은 항상 두 가지 기둥이며, 고급 와인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인 보르도의 두터움과 부르고뉴의 우아함은 와인 양조의 기본 지침이 된다. 그러나 이 두 주요 생산지의 생산량은 제한되어 전 세계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그래서 제 2 차 세계대전 이후 60 ~ 70 년대에 일부 주류 공장과 양조사들은 세계 각지에서 양질의 포도 품종을 재배하고 양조 기술을 발전시키고 개선하여 전 세계 와인 산업이 번창하게 하기 위해 적절한 토양과 비슷한 기후를 찾기 시작했다. 특히 미국과 호주는 현대 기술과 시장 개발 기교를 채택하여 오늘의 다채로운 와인 세계 트렌드를 창조했다. 세계적인 구분으로 볼 때, 기본적으로 두 가지가 있다: 신세계와 낡은 세계. 신세계는 미국,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칠레, 아르헨티나와 같이 유럽에서 발전한 와인을 대표한다. 구 세계의 대표는 주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포르투갈 등 역사가 100 년을 넘는 유럽 국가들이다.
그에 비해 유럽에서 포도를 재배하는 전통이 더 오래되었고, 대부분의 포도 재배와 양조 기술은 유럽에서 탄생했다. 또한, 구 세계와 신세계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신세계' 의 와인은 공업화되는 경향이 있고' 구 세계' 의 와인은 수작업으로 양조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손으로 양조한 술은 장인노동의 결정체이고, 공산품은 공예 과정의 산물이며, 대량으로 복제되는 표준화된 제품이다.
와인의 기원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여 고대 이집트나 고대 그리스, 그리스의 셋 섬에서 기원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현존하는 와인 기록 연구 분석에 따르면, 정확히 말하자면 우리 조상들은 만 년 전에 포도주를 빚었고, 술 문화에 따라 지금까지 전해져 온 것 같다.
사료에 따르면 포도 재배 및 양조 기술은 아시미노와 이집트에서 그리스의 크레타 섬, 이탈리아의 시칠리아 섬, 북아프리카의 리비아와 이탈리아까지, 지중해 남동쪽에 가까운 프랑스 발 지방의 프로방스와 스페인 연해 지역으로 전해졌다. 여행자와 새로운 정복자가 있습니다. 동시에 육로를 통해 유럽의 다뉴브 강 유역에서 중앙유럽 국가로 들어간다.
고대 이집트, 특히 나일강 유역에서 고고학자들은 바닥이 작고 둥글며, 복부가 두껍고 둥글고, 윗부분에 큰 목이 있는 도기 항아리에 액체가 들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고증에 따르면, 이것은 고대 이집트인들이 술이나 기름을 담는 도기 항아리이다. 그리스에서는 고고학 발굴에서 한 고분 동굴에서 기원전 2 세기의 돋을새김이 무덤 벽에서 발견되었다. 아포론과 빅토르일) * * * * * 포도의 경관을 신에게 보여 주었다. 이집트 제 18 왕조의 나흐트 고분에서 한 폭의 벽화가 출토되었는데, 그림 속에는 고귀한 여성이 서 있었고, 얼굴은 약간 좌측에 흰 드레스를 입고 있었다. 왼발부터 오른발까지 그녀는 포도 덩굴 잎 악세사리로 둘러싸여 있다. 양쪽, 왼쪽에는 늑대머리, 오른쪽에는 예쁜 아가씨가 있다. 그들 각자는 마치 여주인을 마주하고 있는 것처럼 긴 둥근 술잔을 들고 있다.
하지만 기원전 1085 년경에 이집트 신화 속 지옥의 신 오시리스는 공인된 포도나무와 포도의 신이라고 한다. 신석기 시대에는 흑해 부근의 코카서스에 있는 아라토리아 (이전의 소아시아), 그루지야, 아르메니아가 부족 공동체가 되었다. 당시 이 지역은 기후가 온화하고 땅이 비옥했기 때문에 그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원시 부족들이 잇달아 이곳으로 이주해 정착하기 때문이다. 포도는 나무가 그늘진 언덕 위에 재배되고, 농업 생산은 평원 지역의 광활한 들판에서 진행된다. 따라서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가 먼 곳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역사 이야기를 살펴보면, 술은 전 인류에게 새로운 음료를 제공하고, 인류 사회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행복의 원천을 제공한다. 술의 기원에 관해서는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역사학자들에게 학술적 문제를 계속 탐구하고 토론하도록 남겨 두어라. 현대인에게 포도주, 특히 비싼 와인을 마시는 것은 인류를 위해 많은 부를 창출하는 아름다운 즐거움이다.
고고학 자료에 따르면, 최초의 포도 재배 지역은 소아시아의 카스피해와 흑해 사이와 그 남쪽 해안에 있었다. 약 7000 년 전, 포도 재배는 남부 코카서스, 중앙아시아, 시리아, 이라크 등에서 시작되었다. 이 지역에서는 포도 재배가 야생 포도 열매 수집 단계, 야생 포도 길들이기 및 파괴 단계, 포도 재배가 여행자와 이민과 함께 이집트로 전파되는 세 단계를 거쳤다.
이집트 고분에서 발견된 대량의 진귀한 유물 (특히 떠다니는 모래사장) 은 당시 고대 이집트인들이 포도를 경작하고 수확하고 포도주를 빚는 장면을 분명하게 묘사했다. 가장 유명한 것은 Phtah-Hotep 묘지로, 지금으로부터 6O00 년의 역사가 있다. 서양 학자들은 이것이 와인 산업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그리스는 유럽에서 처음으로 포도와 술을 재배하는 나라이다. 일부 여행자들과 새로운 정복자들은 소아시아와 이집트의 포도 재배 및 양조 기술을 그리스의 크레타 섬으로 가져와 그리스와 그 섬들 전체에 퍼져 나갔습니다. 3OO0 년 전, 그리스의 포도 재배는 매우 번영했다.
기원전 6 세기에 그리스인들은 마르세유 항구를 통해 소아시아의 포도주를 갈리아 (현재 프랑스) 로, 포도 재배와 양조 기술을 갈리아로 전파했다. 로마인들은 그리스인들로부터 포도 재배와 와인 양조 기술을 배운 후 이탈리아 반도에서 빠르게 보급되었다.
고대 로마에서는 포도 재배가 매우 보편적이었으며,' 로마법' (기원전 450 년에 공포된' 12 구리 표법') 은 포도원에서 물건을 훔치면 엄중한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로마 제국이 확장됨에 따라 포도 재배와 양조 기술이 프랑스 스페인 북아프리카 독일의 뇌군 강 유역으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규모가 커졌다. 오늘날까지도 이 지역들은 여전히 중요한 포도와 와인 생산지이다. 15 년부터 16 년까지 포도 재배 및 양조 기술이 남아프리카, 호주, 뉴질랜드, 일본, 한국 및 미국에 전해졌습니다.
19 세기 중반에는 미국 포도와 와인 생산이 크게 발전한 시기였다. 186 1 년 유럽에서 20 만 그루의 포도 묘목을 도입해 캘리포니아에 포도원을 세웠지만, 뿌리종양으로 인해 거의 전부 파괴되었다. 나중에 아메리카 원주민 포도를 도목으로 유럽 포도를 접목시켜 뿌리종을 막고 와인 생산이 점차 발전하기 시작했다. 현재 포도주는 남북아메리카에서 생산된다. 아르헨티나, 캘리포니아, 멕시코는 모두 세계적으로 유명한 와인 생산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