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해자' 는 우리나라 최초의 동한 허신이 편찬한 사전, 즉 부수별로 배열한 첫 한자 검색 도구이다. 처음으로 한자를 540 개 부수로 체계적으로 만들고, 본의, 형의, 자음 관계를 분석, 해석, 정리하고, 상형자, 지자, 의자, 형성자, 음표자, 회전자, 차용자의' 육서' 이론을 제시했다. 그 이후로' 육서' 는 후세 사람들을 위해 갑골문과 김문을 배우기 위해 직행을 타고 540 개의 한자 부수를 총결하여 한자 이론 체계를 세웠다. 강희사전' 은 중국 최초의 사전으로 명명한 수사 도구이다. 청조 이전에는 사전으로 이름을 붙인 수사 도구가 하나도 없었다. 예를 들면 진대진추의' 숲' 명대의' 이슬자서' 와 리아 세흥군의' 용',' 장자열의' 정지통 중국 취사 도구라는 명칭으로 사전의 수명은 수백 년밖에 되지 않았기 때문에 허신은 동한 여행에서 청나라와 강희까지 취사 도구를 논할 수 없었다.
2. 단어를 말하고 해석하다
한자 개방 분류: 문화, 한자, 민족문화, 중화문화, 공구서 목록 *? 소개 *? 상형문자의 정의 *? 저자 정보 *? 자세히 소개 *? 책 제목은 중국 최초의 큰 사전' 설문해자' ('설문해자' 15 권, 집고각 각판본) 에서 나왔다. 이 글은 "설문해자" 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약칭하여 "설문" 이라고 부른다.
작가는 동한 (한안제에게 헌정) 유생, 문헌학자 허신 () 이다. 설문해자' 는 한영원 12 년 (100) 부터 앤디 건광 원년 (12 1) 까지 기록되었다.
허신은 글리프에 따라 540 개 부수를 창설하고 9353 자를 각각 540 개 부분으로 분류했다. 540 개의 부품이 모양 시스템에 따라 14 범주로 결합됩니다.
이 14 범주에 따르면 사전 본문은 14 편, 권말 제목, 전서 15 편으로 나뉜다. 서문 1 볼륨을 포함한 해설자 *** 15 권.
설문해자' 에서 허신 () 은 한자의 법칙인 유서 () 를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설문해자" 의 체례는 선열전서이고, 고문은 촉문과 다르면 후열한다.
그런 다음 단어의 본의를 설명하고 서체와 단어의 의미 또는 발음의 관계를 강화한다. 설문해자' 옆부의 배열은 모양이 비슷하거나 의리가 비슷한 원칙에 따라 배열되어 있다.
"설문해자" 는 부수수사자를 창설하여 후세 사서에 많이 사용되었다. 단옥재는 이 책을 "유례없는 책, 서준이 창작했다" 고 말했다.
역대 많은 학자들이' 설문해자' 를 연구하여 청대 연구가 가장 번영했다. 단락 옥 컷 \ "Shuowen 주석 \", 주홍 \ "Shuowen 주석 텍스트 주석 \", guifu \ "Shuowen 솔루션 단어 카드 \"; 왕윤의' 설문해자' 와' 설문문장읽기' 는 특히 추앙을 받았고, 그들 네 명은' 설문사 여러분' 으로 칭송받았다.
구사 방법에서' 육서' 는 상형, 표의, 인식, 형성자, 음표, 차음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설문해자' 에서.
서' 는' 육서' 에 대해 포괄적이고 권위 있는 해석을 했다. 그 이후로' 육서' 는 전문 학문이 되었다.
상형자의 정의상형자는 문자 묘사로 요약된 객관적 실체로 단어의 의미를 표현하는 일종의 조자법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단어는 일반적으로 유형적이고 비유적인 명사이다. 일, 월, 물, 산 등.
허신이는 이에 대해 "상형자, 그 물건을 그리고, 몸에 따라, 일월도" 라고 설명했다. 상형 문자의 분류: 형체 구조에 따라 단일 상형 문자와 조합 상형 문자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형 문자의 특징: 첫째, 간단합니다. 상형문자' 그 사물에 그리기' 는 그림이 아니라 부호와 문자를 쓰는 것이다. 객관적인 실체를 묘사할 때, 그들은 글리프의 단순성만 스케치하고 집중한다.
둘째, 전형적, 즉 객관적인 실체의 전형적 특징에 초점을 맞추면서, 상형 글자로 글을 쓰고 의미를 표현하는 차별화된 기능을 향상시킨다. 상형자의 한계: 상형자의 조자법은 무형의 추상적인 사물을 표현하기 어렵다.
상형문자는 사물, 뜻, 발성의 글자 형성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저자소개 서심 (약 58 년-약 147 년), 동한 여남 (현재 허난성 옌청현) 소릉인은' 오경 무쌍' 으로 불린다.
그는 한대의 유명한 유교 학자, 문헌학자, 언어학자, 중국 문헌학의 선구자이다. 이 책은 중국 최초의 시스템이 한자 글리프를 분석하고 한자의 기원을 연구하는 자서이자 가장 널리 전해지는 중국어 필독 참고서이다.
"설문해자", 줄여서 "설문" 은 한대 허신 편찬의 첫 번째 부수로 배열된 중국어 사전이다. 원본은 100 부터 12 1 까지 썼지만 이미 잃어버렸습니다.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것은 대부분 송대 버전이나 청대 단 옥주본이다.
원문은 작은 인감으로 쓰고 서체의 출처를 축 어적으로 해석한다. 이 책은 총 540 개 부수, 9353 자, 1 163 개 변형, * * 105 16 자 "로 나뉜다 "설문해자" 는 선진 양한문학의 성과를 총결하여 한자의 모양, 음, 의를 보존했다. 갑골문, 김문, 고음을 배우고 견학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다리입니다.
특히' 설문' 의 어의에 대한 해석은 일반적으로 가장 오래된 의미를 보존하며 고서의 어의를 이해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된다. 진한시대 중국 각지의 방언을 소개하는 것은 중국 고대 방언을 이해하는 공구서가 되었다.
고대 사회의 역사와 문화를 연구하는 자료를 보존하는 것은 우리가 중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정리하는 중요한 단계이다. "설문" 에는 여러 가지 의미의 해석이 포함되어 있어 고대 정치 경제 문화 풍속 습관 등을 반영한다.
"설문" 과 같이, "차와 바퀴의 총칭은 서중이 여름 후에 만든 것이다." 설문' 의 설명에 따르면 하조에는' 차' 가 교통수단으로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여자' 에서 온' 성' 과' 강',' 희',' 요' 등' 여자' 옆에 있는 일련의 성씨처럼 고대 모계 사회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설문" 은 고대의 일부 역사적 상황과 각종 지식을 반영하며, 우리가 옛날부터 현재에 사용하고 현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역사적으로' 설문해자' 의 버전은 무수히 많다. 이 책은 진창지각본을 바탕으로 전세 문헌과 출토 문헌을 이용하여' 진실, 신뢰성, 편리함, 실용성' 의 원칙에 따라 각 작은 전각 글리프에 해당 단위의 한자 진화 순서를 반영하는 대표적 글리프를 배열하여 사용자가 비교 연구할 수 있도록 한다.
편방필사전과 음서사전을 함께 부착하여 독자가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설문해자" 라는 책 제목 "허신" 은 창호 초서 () 가 상형자 () 처럼 덮여 있어 글로 불린다.
이후 자음 상익, 즉 글자. 작가는 이미지의 기초이다. 문자, 문자, 우유 등.
3. "해설자" 의 "인내"
"인내" 를 해석하고, 원문: 누가 참을 수 있습니까? 이봐, f? 재난에서 목숨을 잃은 사람들을 능력이라고 부르나요? Q 에너지? 당신은 어떤 태도입니까? 괜찮으세요? 여러 톤을 충실하게 먹이고 야생 자세에 걸어요? "능력" 이라는 단어는 "관용" 과 "감히" 을 의미합니까? (4) 당신은 소위 상처를 견딜 수 있습니까? (4) 배의 인내심이란 무엇인가? 페낭재가 감 X 책을 밟는다? O 둘째, 왕은 사람의 마음을 참을 수 없고, 사람의 정치를 참을 수 없다고 미리 설명했다. 다 그래요? 남자 여자? 그리고 내가 너를 도와 13 부를 깎아서 간결자로 바꾸고 구두점을 붙인다: 은인, 능력, 그리고.
만능, 곰. 맹수가 중국에서 강하기 때문에 성인은' 에너지' 라고 하고 강자는' 에너지' 라고 부른다.
감히' 할 수 있다' 고 말하는 사람은 오늘날의 풍습에서' 할 수 있다' 라고 불린다. 감히 가로막는 것도' 예' 라고 하고, 오늘날의 풍습에서는' 능력' 이라고 부른다. 능력' 과' 지구력' 이라는 단어는 발음이 다르다.
참는다는 의미도' 잘하고 멈춘다' 라는 뜻이다. 감히 사람을 죽이면' 참다' 라고 하고, 이른바' 참다' 도 통속적이다. 살인을 감히 하지 못하는 것도' 참다' 라고 하고, 이른바' 참다' 도 통속적이다.
그것은 "에너지" 중 하나입니다. 인의는 둘도 없다. 전왕은 남의 마음을 차마 참을 수 없었고, 그의 정치에서는 반드시 겸해야 한다.
내심, 칼날의 목소리. "그리고" 컷, 13.
번역이 필요하십니까? 。
"문화" 라는 단어를 해석하는 방법
전반적으로 문화는 일종의 사회현상이며,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창조한 산물이다.
동시에, 그것은 일종의 역사적 현상이며, 사회역사의 침전이다. 정확히 말하자면 문화는 한 나라나 한 민족의 역사, 지리, 풍속, 전통 풍습, 생활방식, 문학예술, 행동규범, 사고방식, 가치관 등을 가리킨다.
문화는 매우 광범위한 개념이므로 엄격하고 정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20 세기 초부터 많은 철학자, 사회학자, 인류학자, 역사학자, 언어학자들은 각 학과의 관점에서 문화의 개념을 정의하려고 노력해 왔다.
그러나, 지금까지 공인되고 만족스러운 정의는 없었다. 통계에 따르면,' 문화' 는 적어도 200 가지의 다른 정의를 가지고 있다.
"문화" 라는 단어에 대한 이해의 차이는 "문화" 라는 개념의 정의를 설명하기에 충분하다. 시각적 표현: 문학은 지식의 구조적 축적이다. 문화는 교육과 교육인이다.
조합의 문화적 의미는 가장 통속적이고 직관적인 문화 개념이다. 이론적 표현: 문화는 인간 생활의 반영이며, 활동의 기록이며, 역사의 누적이며, 사람들의 생활에 대한 필요와 요구, 이상과 소망, 사람들의 고급 정신생활이다.
문화도 사람들이 자연을 인식하고 자신을 생각하는 틀이자 사람들의 정신적 버팀목의 틀이다. 그녀는 일정한 사상과 이론을 포함하고 있다. 윤리도덕과 질서에 대한 사람들의 인정과 준수, 사람들이 생활하고 살아가는 방식, 방법, 규범이다.
사상과 이론은 문화의 핵심이자 영혼이며, 사상과 이론이 없으면 문화가 없다. 어떤 문화든 하나의 사상과 이론, 그리고 존재의 방식과 방법을 포함하고 있다.
"문" 이란 무엇입니까? 세상 만물, 각종 사물들이 질서 정연하게 모여서' 아름답고 조화로운' 현상을 형성하는 것은 바로' 문' 이다. "화" 의 본의는 변화, 생성, 창조이다. 간단히 말해서, "변화" 는 변화입니다.
이런' 아름다움과 조화' 의 사상을 인류의 모든 활동에 구현하는 것이 바로' 문화' 의 요구이다. 아름다움과 조화는 문화의 가장 높은 요구 사항입니다.
문화의 핵심은 사람이고, 문화는 사람이 자연의 속성을 초월하는 이상과 노력이다. "문" 과 "화" 의 병행 사용은 전국 말기에 처음 발견됐다. 문명은 인도로 끝난다.
천문학을 관찰하는 것은 시간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인문학을 보고 그것을 세계로 바꾸다. 이 구절에 나오는' 문' 자는 질감의 의미에서 진화한 것이다.
일월이 엇갈려 하늘을 장식하는 것, 즉' 천문', 즉 천도의 자연 법칙. 마찬가지로,' 인' 은 인간관계의 사회법칙, 즉 사회생활 속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예: 군주, 장관, 부자, 부부, 형제, 친구) 를 가리키며, 질감 표상이 있는 복잡한 네트워크를 구성한다.
이 말에서 통치자는 천문학을 관찰하여 시계열의 변화를 이해하고, 동시에 인문도 관찰해야 한다. 그래야 세계 모든 사람이 문명예절을 준수하고 행동거지를 잘 지킬 수 있다. 여기서' 인성' 은' 입세' 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문화교육' 에 대한 생각은 이미 매우 명확하다.
서한 이후 "문" 과 "화" 가 하나의 전체 단어로 합쳐졌다. 여기서' 문화' 는 천지를 반대하는 자연이거나 교육이 없는' 단순함' 과' 야만적' 을 반대하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 시스템에서' 문화' 의 본의는' 문화 교육' 이다.
그것은 사람의 기질과 품성의 배양을 대표하며, 정신 영역의 범주에 속한다. 시간의 변천과 공간의 차이로 현재' 문화' 는 이미 내포가 풍부하고 외연이 넓은 다차원 개념이 되어 많은 학과 탐구, 해석, 쟁명의 대상이 되었지만, 기본적으로 문화는 인류 사회의 현실 존재로서 인류 자체와 같은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위에서 볼 수 있듯이 문화의 실질적 의미는' 인간화' 또는' 인간화' 로, 인류 주체가 사회 실천 활동을 통해 자연 객체를 적응, 이용, 개조하여 점차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의 성과는 자연적 특징, 형태, 기능의 부단한 보완뿐만 아니라 인간 개인과 집단의 자질 (생리와 심리, 기술과 도덕, 자율과 규율) 의 부단한 향상과 보완에도 반영된다.
본능을 초월하고 인류가 자연과 사회에 자각하는 활동과 그 결과는 모두 문화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자연의 인간화" 는 문화입니다. 문화는 광의와 협의의 구분이 있다. 광의는 인류와 일반 동물, 인간 사회와 자연의 본질적 차이, 그리고 인류가 자연 속에 탁월한 독특한 생활방식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적용 범위가 매우 넓기 때문에 대문화라고도 한다.
좁은 문화는 인류 사회 역사 생활에서 물질 창조 활동과 그 결과에 관한 부분을 배제하고, 정신창조 활동과 그 결과, 주로 정신문화, 일명' 소문화' 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현대한어사전" 의 설명: wén huà 1.
인류가 사회사 발전 과정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의 합계, 특히 문학, 예술, 교육, 과학 등과 같은 정신적 부의 합계. 2.
고고학적으로 같은 역사적시기에 쉽게 분산되지 않는 유적과 유물의 복합체를 말한다. 같은 도구, 기구, 제조 기술은 양사오 문화와 용산 문화와 같은 동일한 문화의 특징이다.
3. 문자 운용 능력과 일반 지식: 학습 문화와 문화 수준.
문화' 라는 개념은 주로 (1) 역사 (2) 집단성 (3) 영향력이라는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학과마다 문화에 대한 이해가 다르다.
철학적 관점에서 문화를 해석하여 문화는 본질적으로 철학 사상의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철학의 시대성과 지역성으로 인해 문화의 다른 풍격이 결정된다.
전반적으로 철학의 변화는 사회제도의 변혁으로 이어졌고, 낡은 문화의 억압과 새로운 문화의 출현을 동반했다. 실존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문화는 한 사람 혹은 한 무리의 존재 방식에 대한 묘사이다.
인간은 자연계에 존재하고, 역사와 시대에도 존재한다. 시간은 한 사람이나 한 무리의 사람들이 자연계에 존재하는 중요한 플랫폼이다. 사회, 국가, 민족 (가족) 은 한 사람이나 한 무리의 사람들이 역사와 시대에 존재하는 또 다른 중요한 플랫폼이다. 문화는 사람들이 이 존재 과정에서 말하는 방식이나 표현 방식, 교제나 행동 방식, 의식 또는 인지방식을 가리킨다. 문화는 한 무리의 사람들의 외적 행동뿐만 아니라 행동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5.' 설문해자' 는 어떤 책인가요?
설문해자' 는 중국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중국어 사전이다.
저자 허신, 여남 소릉인, 우리나라 고대의 저명한 학자, 문헌학자. 이 책을 편찬하는 목적은 동한 현대문학과 고대 문학학자 사이의' 텍스트 해석 분쟁' 을 해결하기 위해서이다.
이 책은 고대 중국어 중한자의 구조와 형체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자의 모양, 음, 의의 사이의 정확한 관계를 밝혀냄으로써 당시 중국 현대문학학자들이 예서 형식으로 한자를 해석한 것을 비판하고 부정했다. 전서 체례가 완비되어 있고, 배열이 질서 정연하며, 작은 인감을 주체로 하고, 부수를 부수로 삼는다. 부수에 따라 540 부로 나뉜다.
그 중에서도 첫 번째 부분부터 신비한 부분까지 각 단어의 해석은 선의후형 재음의 고정 형식을 채택한다. 전서에는 모두 전서 9350 여 자가 수록되어 있는데, 선진시대의 전서와 한대의 새로 지은 전서가 모두 포함되어 있다. "설문해자" 는 한자의 발전을 연구하고, 한자 참고서를 작성하며, 중국 고대 한자 이론의 연구와 발전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설문해자" 가 사용하는 부수 배열법은 지금까지 사용되어 중국 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