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의 효자 동용과 그의 고향에 대한 연구
동용과 선녀의 이야기는 거의 2000년 동안 우리 나라에 널리 퍼졌다. 과거 왕조의 문학 작품에 의해 가공되고 발표된 후 잘 알려지고 지속됩니다. 는 평민 출신의 효자로서 대중의 사랑을 받아 모범으로 여겨졌을 뿐만 아니라, 시와 가극에서 일부 문인의 칭송을 받아 중요한 창작소재로 활용되기도 하였다. 예를 들어 Cao Zhi의 Ganoderma lucidum, Yuan 오페라 Brocade and the Hundred Days, 그리고 후기 Huangmei 오페라 "The Immortal Match"는 모두 Dong Yong과 불멸의 성냥 이야기를 바탕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동용의 영향력이 얼마나 광범위하고 광범위했는지를 알 수 있다.
노인을 공경하고 부모를 부양하는 것은 중화민족의 훌륭한 전통이며 우리 정신문명 건설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동용학을 연구하는 것은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고 계승하며 오늘날의 정신문명 건설에 있어서 중요한 실천적 의의를 갖는다.
그렇다면 동용은 문학가인가, 아니면 실존인물인가? 그의 고향은 어디인가?
동용은 특정 사회적 배경에서 등장한 역사적 인물이다. 그는 약 2천년 전 한나라에 살았습니다. 한 왕조가 건국된 후, 무제 시대에 동종서(Dong Zhongshu)는 수백 가지 학파를 폐하고 오직 유교만을 존중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사상 분야에서는 유교가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지배층의 활발한 선전과 옹호로 인해 유교의 핵심인 효는 사회생활의 모든 계층이 일반적으로 따르는 도덕적 규범이 되었으며, 그 영향은 동한과 후대까지 상당히 깊었다. 당시의 사회적 배경과 사람들의 실생활에서 동용과 같은 효자가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고, 충분히 가능하고, 믿을 수 있는 일이었다.
기존 정보 역시 동용의 역사 속 진정성이 확인된다. 산둥성 가샹현 오자이산에 있는 오씨 묘의 석조 조각과 역사적 유물은 우리에게 강력한 증거를 제공합니다. 그 중 우량석실 세 번째 돌 2층 오른쪽에서 세 번째 장면은 동용루가 아버지를 수레에 태운 모습과 들판에서 일하는 모습이다. 나무 밑에 사슴 수레가 있고, 그 위에는 밭일할 때 물을 운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이는 작은 깡통이 있고, 그 위에 노인이 앉아 있었다. 차 안에는 왼손에 비둘기 막대기를 들고 오른손을 앞으로 내밀어 동용에게 일하라고 지시하는 듯했다. 노인 위에는 '영원한 아버지'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왼쪽은 오른손에 농기구를 들고 있는 동용의 모습이다. 아버지를 돌아보면 그의 옆에는 '동용이 수천명을 탄다'라는 6개의 글자가 새겨져 있다. 동용의 왼쪽에는 짐승이 있는데, 통통한 몸에 부채처럼 큰 귀가 있고, 오른쪽 상단에는 코끼리인 높은 몸통에 날개와 문양이 있는 가로무늬가 있다. 나는 새 모양이어야 합니다. 『월각서』는 “순이 죽자 코끼리가 나무를 갈았고, 우가 콰이지에 묻힐 때 새들이 나무를 팠다”고 말했다. 동용입니다. "현장을 위해 힘쓰라"는 현장 작업의 시각적 각주입니다.
오묘(吳廟), 오석실(吳室室) 등으로도 알려진 오묘군의 석각은 동한시대 오씨의 묘지였다. 청나라 시대에 속속 발굴되었습니다. 오씨(吳氏)는 동한 말기의 관료적 지주 가문이었다. “그들은 대대로 관직을 맡았고, 세력이 크고, 막대한 부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장엄한 무덤을 지을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었다.” 돌에 새겨진 비문에 따르면 오사(吳寺)는 건허 원년(서기 147년)에 지어졌으며 완공하는 데 수십 년이 걸렸고 늦어도 서기 200년에 완성되었습니다. 무덤의 석각은 재료가 다양하고 내용도 풍부하여 한나라의 정치, 경제, 문화를 연구하는데 귀중한 자료이다. Wu's Temple의 석조 조각은 주로 Jing Ke의 진왕 암살, Guan Zhong의 Xiaobai 총격, 두 복숭아가 세 사람을 죽인 등 실제 역사적 인물과 이야기를 기반으로 합니다. 동용과 매우 가까운 세대에 지어졌으며, 동용의 고향을 지적하고 있어 동용이 실존 인물임을 입증하는 확실한 증거이다. 또한, 오사(吳寺)에 있는 동용의 석각의 내용이 일부 기록과 일치하여 동용이 실제로 존재했다는 사실이 신빙성이 있다.
삼국시대 위조지는 '영지변'에서 동용의 이야기를 썼다. 그를 살찌게 만들기 위해 하인으로 일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여신은 나의 영감입니다.” 동용이의 이야기. 동용의 이야기는 삼국시대부터 널리 유포되었음을 알 수 있다.
서한 말기 유향의 '효자도'에도 동용이 기록되어있다. 이 책은 소실되었으며, 동용의 이야기에 대한 유일한 기록은 당나라의 『법원주림』과 송나라의 『태평위란』에서 인용된 문헌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태평위란』의 인용문은 다음과 같다. “전한(前한)의 동용(洞永)은 건성(顯成) 사람이었는데, 어려서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를 홀로 키웠으며,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장사할 길이 없었더라. 그래서 용은 돈 주인에게 '왕비에게 돈이 없어서 왕에게 돌아가려면 노예가 되어야 하는데...'라고 말했습니다. 한씨, 후한이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었습니까? '효자도'는 후세의 위작이라는 의혹이 있습니다.
『법원주림』 62권에는 『효자도』와는 약간 다른 인용문이 있다. “동용은 어리고 무미건조하여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밭에서 열심히 일하고 아버지를 따라 사슴과 수레를 몰았다. 그의 생애 말기에 그의 아버지는 부자에게 자신을 팔았습니다. 이 단락은 "태평 옥란"에 인용된 "효자 그림"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Fayuan Zhulin"의 인용문에서 "효자 그림"이 미래 세대에 의해 위조되었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남사(南史) 22권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습니다. "자(比)라는 이름을 가진 자백보(比伯保)는 여덟 살이었습니다. 그의 외조인 송다자이(宋大寨) 장샤왕이공(王姚功)이 안뜰에 와서 그를 영접했습니다. 그는 보물을 기증하고 자는 숙금과 돌벼루를 가져가서 "그냥 효자 그림이다"라고 하였는데, 후대에 동용에 대한 설명만 덧붙인 것으로 보면 이 책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세대별로 증거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태평위란』의 인용문에 『선한(Pre-Han)』이라는 단어가 당시 편집자가 실수로 추가한 것은 불가능하지 않다. 유향은 서한 말기의 인물이다. 『효자도』의 기록이 사실이라면 동용은 서한의 인물임에 틀림없다. 게다가 『효자도』가 후세에 전래된 것이라 할지라도, 비교적 초기 단계이고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동진 시대 역사가 Qian Bao는 그의 "Sou Shen Ji"에 Dong Yong의 이야기를 포함 시켰습니다. 민간 전설을 바탕으로 이를 가공 편집하여 『동용』편을 썼다: "한나라의 전승 사람 동용은 어려서 고아가 되어 아버지와 함께 살면서 열심히 일했다. 들판..." 첫 번째 단락은 "법원주"와 동일합니다. "린"이 인용한 "효자 그림"은 완전히 동일합니다. 다음은 동용이 아버지를 묻고 선녀를 만나 아내가 되어달라고 부탁한 뒤 돈주인에게 찾아가 빚을 갚기 위해 열흘 만에 수백 개의 비단을 엮은 이야기이다. 작업을 마친 후 그는 하늘로 날아갔습니다. 동용의 이야기는 Qian Bao에 의해 가공되어 상대적으로 완성도 있고 풍부해졌으며 줄거리와 등장인물이 발전되어 오페라 등 이후의 문학 예술 창작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일부 사전이나 유사 서적에도 동용어가 많이 기록되어 있다.
청나라의 『고금효자기』에는 동용이 적혀 있고, “청주 출신인 동한의 동용”도 기록되어 있다.
『중국인명사전』에는 동용을 중국의 역사적 유명인사로 수록하고 있다. '동용' 항목에는 "후한 건나라 사람인 동용이 어려서 어머니를 잃었다. 아버지를 따라 군대를 피해 루난에서 살다가 나중에 안루로 이사했다..." 여기에 "군대를 피하려면 아버지를 따르라"는 문구가 추가됐다.
『맹추』에는 『동용이 몸을 판다』도 적혀 있다. 옛 기록에는 “한나라의 동용은 어렸을 때 어머니와 양아버지를 잃었다. 농월에는 작은 수레를 몰고 아버지를 밀어 밭의 나무그늘 아래서 농사를 짓게 하였는데…” 이것은 역사 속에 동용이 존재했음이 확실하다.
대만에서 편찬된 '한자사전' 역시 이동용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본문은 기본적으로 "한자명사전"과 동일하다.
명나라 '주진(周秦)·남송(南宋)의 유명인사를 기록했다'는 책 '상유로'에는 동종이 포함돼 있으며 동종이 동용의 아들이라고 나와 있다. "Cihai"는 "Shangyoulu"를 "과거 왕조의 인물 전기 모음집"으로 소개합니다. (중국종합사전)은 『상우록』을 소개하며 “고대에는 글자가 조금씩 달라서 역사서보다 확인하기 쉽고 옛날에는 자주 사용했다”고 말합니다.
지방실록은 '신뢰할 수 있는 일당사'라고도 불린다. '복싱현실기', '낙안현실기'(현 광요) 등 '인자실기'에는 동용에 대한 수많은 기록이 기록되어 있다. , 산둥성 '어태현기', 호북성 '소간현기', 장쑤성 '동태현기' 등 모두 동용을 역사적 인물로 꼽는다. 『소심지동용』에 기록된 동용은 『소심지동용』에 나오는 것과 유사하다. 비록 이 넓은 지역에서 역사적 명사를 편찬하는 나쁜 습관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두 동용을 역사적 인물로 여긴다.
위의 역사적 유물, 서적, 사전, 지역 연대기 및 기타 자료가 모두 동용을 확인시켜줍니다. 용은 역사상 실존 인물이며, 특히 오사의 문화 유물이지만 일부 사람들은 동용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동용을 부정하는 두 가지 주요 이유: 첫째, 봉건 사회에서 편찬된 공식적인 역사는 주로 봉건 통치자, 특히 최고 통치자, 즉 군을 위한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 행정관 등 하급 관료들이 공식 역사에 오르는 것도 어렵습니다. 공식 역사가 없다는 이유로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인물이 셀 수 없이 많다는 것은 편견일 것이다. /p>
동용의 이야기가 신화인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이 동용의 성격을 부정할 이유가 될 수는 없다.
역사적으로 우리 나라 근로인민들은 자신들이 존경하고 사랑했던 역사적 인물들을 신격화하는 일이 많았으며 낭만적인 수법으로 신화적인 설화를 만들어 퍼뜨려 사람들에게 선한 일을 하도록 설득하고 이들 역사적 인물에 대한 사람들의 존경과 사랑을 표현하였다. 일부 민간 전승은 역사 속 실제 인물을 바탕으로 예술적으로 가공하여 완전한 이야기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다유의 홍수 조절 이야기, 포정의 지하 세계 탐험, 관공의 성자 등장 등은 모두 신화적인 색채가 강하지만 그들이 실제 역사적 인물이라는 것을 누가 부인할 수 있겠습니까? 마찬가지로, 단지 신화적이라는 이유만으로 동용의 실제 존재를 부정할 수는 없다. 동용 역시 이 낭만적인 민간전설에 의존하여 전승되었다.
역사상 실존 인물인 동용의 고향은 어디일까요? 이론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동한시대 오왕릉의 석각에는 동용의 이야기가 나오는 장면에서 "동용은 천인의 사람이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밖에도 『효자도』, 『소심기』, 『한자명사전』, 『한자사전』에서도 동용이 한나라의 건성인임을 지적하고 있다. Qiancheng은 춘추전국 시대에 시작되었습니다. "제징공이 수천 마리의 말을 소유하고 종종 이곳에서 사냥을 했기 때문에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Qiancheng 현과 Qiancheng 현의 관할 구역은 모두 오늘날의 Gaoqing 현의 동쪽에 있고 동쪽으로 현재의 Boxing 현과 인접해 있습니다.
현존하는 가오칭현 연대기에는 동용에 대한 기록이 없다. "복싱 현 연대기 · 개인 연대기"에는 "동용의 무덤은 현재의 청더 사회 (현재의 첸후 진)에 있습니다. 동가장, 용의 옛 거주지가 있습니다. 동가장은 현재의 복싱 현의 첸후 진에 있습니다." 한 왕조의 전성 현 유적지에서 북쪽으로 20 마일 이상, 서쪽으로 30 마일 이상 떨어져 있으며 한 왕조에서는 전 성현과 전성 현에 속했습니다. 동자좡은 동용의 고향이며 『복싱현기』에 기록된 내용은 위에서 언급한 사전, 뇌수, 오사 등의 이론과 일치한다.
동가장에는 원래 동공사가 있었는데 『산동장군기』에는 “동공사는 성(오늘의 복싱현)에서 북동쪽으로 30마일 떨어진 곳에 봉헌된 곳”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는 오늘날의 사찰을 가리킨다. 존재하지 않습니다. "Tongzhi"는 또한 "Xianxiao Temple은 한 왕조의 효자 Dong Yong을 모시는 서문 안에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Xianxiao Temple Records": "원래 마을은 Dong Xian의 옛 유적지에 있는데, 그날 아버지는 부끄러워서 묻혔고, 여신은 직조를 도와 오늘날에도 조상 이미지를 세웠습니다. ..." 기사에서 Ihou는 당시 복싱현 행정관이었던 Weng Zhaoyun을 언급합니다. 원래의 사찰은 파괴되었다가 명나라의 행정관 옹조윤(Weng Zhaoyun)에 의해 재건되었습니다. 강희(康熙) 4년에 복싱현(富興縣) 부장 강유판(吳灯番)이 중건하여 지금은 없어졌습니다. 강희 58년 '복싱현기'에 따르면 동용의 묘는 종덕회에 있다. 현재는 Chenhu Town에 속해 있습니다. 원래 묘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라졌습니다. 민국 25년, 현 행정관 장치빙이 묘비를 세웠다. 이 기념물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위 정보는 복싱 현 천후 진 동가 마을이 한 왕조의 효자 동용의 고향임을 충분히 확인시켜줍니다. 오래된 지역 연대기에는 유명한 사람들을 무작위로 모집하는 습관이 있지만. 그러나 일부 현기록에서는 여전히 동용의 출신이 산둥성 복싱현임을 확인하고 있다. 예를 들어, 『산동성 어태현기』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고서에 기록된 동용의 묘는 남서쪽으로 30리 떨어진 곳을 다스린다. '안, 그리고 그의 아버지를 하인으로 묻었다는 이야기는 때때로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있지만 여자는 말을 많이 할 수 있지만 물고기 매장 플랫폼에는 테스트가 없습니다. "이것은 동수이가 복싱 현 출신임을 확인시켜 줍니다. 또 다른 예는 호북성 "소간현 연대기"입니다. ..." 1983년 샤오간 지역이 편집한 "샤오간 지역 개요"는 "유명 인물"란에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성(省)은 황건봉기(黃均束亂)에 가담하였고, 산둥성(山둥성) 출신으로 호북성 샤오간(蘭岸)에 거주하였다. 1984년 샤오간시가 도시에 건설한 '동용공원'에서 '효손사' 앞에 소개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동용의 이야기는 호북성 샤오간현에 널리 유포되어 깊은 영향을 미쳤다. 그를 기념하기 위해 정원과 사찰이 건립되었다. 그러나 "샤오간현 연대기"부터 "개요"까지 샤오간 지역'에서는 동용이 산둥성 샤오간에 살았다고만 전해진다. 동용이 원래 산둥성 복싱현 출신인 것은 확실하다.
물론 동용을 묘사하는 지역 연대기도 있다. 용은 청나라 옹정시대의 《낙안현기》(현재의 산동성 광요현) 등 도시의 유명한 인물, 즉 지역의 현인으로 여겨진다. 일지의 사적' 장에는 다음과 같이 적혀 있습니다. '동용의 사찰은 도시 서쪽의 태화촌에 있으며 그의 집과 매우 가깝고 많은 후손들이 여전히 그를 숭배하고 있습니다. " Zha Zhizhong에 따르면 Dong Yong Temple은 오늘날 Guangrao County의 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Han 왕조에서는 Li County로 간주되었으며 Li County는 Qiancheng County가 아닌 Qi County에 속했습니다. Guangrao County에서 Sui 왕조까지, Qiancheng County는 Dong County보다 나은 해외 중국인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Dong Yong의 고향이 오늘날의 Guangrao County에 있다는 증거는 분명히 없습니다. 성: "동용은 서계진 출신이었습니다. "그 안에 담긴 동용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소심기'의 원문을 인용했지만, '천성'을 '서시진'으로 바꿨다. 또한 "오늘의 서계진 용은 그의 아버지 묘와 함께 위치해 있다.
"그러나 연대기 편집자는 다음과 같은 메모에 썼습니다. "Yongshi는 "Taiping Yulan"에 인용 된 Liu Xiang의 "효자 그림"을보고 그의 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Dong Yongqian은 사람들을 데려갔습니다 ... 오늘 Xiang의 "그림"은 전승되지도 않고, 역사가들이 기록하지도 않았으며, 천성현은 현재 산둥성 칭저우현의 북경인데 왜 현의 서계 출신인가?” 연대기 편집자는 다음과 같이 다른 의미를 제기했다.
정리하면 동용의 고향은 산둥성 복싱 현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 청나라 도광 20년에는 나오지 못했다. 현장 조사에 따르면 동용의 묘는 정덕회에 있다는 기록도 있고, 용화와에 있다는 기록도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의문이 제기됐다. 동용의 고향인 복싱. 현장조사 결과 복싱현에 동용릉이 1개뿐인 것으로 밝혀졌으며, 당시에는 종덕회(현 천호진) 소유였으며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었다. 같은 곳의 두 이름을 합쳐서 용화(龍河)라 부르게 된 것은 당시 편집자들의 무지와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일이다. 우리나라에는 동용묘, 동용사, 동공사 등의 유적지와 기념물이 너무 많아서 특히 강회 지역에 그 영향력이 더욱 깊다.
동용의 고향이 산둥인데 왜 동용 전설이 강회 지역에 널리 퍼지고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는가? "는 동용이 남쪽으로 이주했다고 주장하며, "동용" 항목에는 "후한의 수천 명이 어렸을 때 어머니를 잃고 군대를 피해 아버지를 따라 루난에서 살았다"고 적혀 있다. 안루로 옮겼다..." "중국대사전" 사전에도 이 표현을 채택하고 있으며, "동용"에 대한 설명은 "한자명사전"의 설명과 동일하다. 단지 "아버지를 따르고 피하라"고만 되어 있다. 군대'라고 적혀 있으며, 동용이 남쪽으로 이주한 연도는 설명하지 않는다. 동용은 청주(靑州) 천성(현재의 산둥성 복싱현)에서 태어났다.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시고, 한나라 영제가 평안하고, 노란 스카프가 피어나고, 발해가 혼란에 빠지고, 아버지가 영원히 이사하러 오셨다..." "광서 5년" "소간현기" 청나라 때에도 이 문단을 본문에 따라 옮겨 적었다. 여기에서는 "군란을 피하기 위해" "군란"의 연대기와 역사적 배경은 황건봉기를 가리킨다. 동한 광허 7년(서기 184년), 가상현 오씨 묘석의 석각보다 30년 이상 늦다. 터번봉기. 동용의 남침에 관한 기록은 없다. 그러나 동용의 남침 가능성이 완전히 배제된 것은 아니다. > 동용의 이야기는 강회강 유역에 널리 퍼지고 있다. 설화의 전파는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한나라 시대에는 유교가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고, 동용은 효자로서 백성들의 귀감이 되었다. 동용 설화는 산둥성에서 처음 전파되었고, 그 후 산둥성 가향(嘉亭) 지역으로 널리 퍼졌다. 삼국지는 산동과 이후 황하유역에 퍼지는 것을 반영한 것이다. 삼국 이전에는 강회강유역에 동용에 관한 이야기가 없었다. 동진시대에 북방 소수민족의 내부침략으로 황하유역은 잦은 전쟁과 장기간의 분단, 극도로 불안정한 사회를 겪었고, 많은 귀족과 민간인들이 남쪽으로 이주하여 창강에 정착하였다. 이로써 동용 설화는 우리나라 남부, 특히 장강 유역으로 전해져 황하 유역에서 장강 유역까지 중국 대부분 지역에 널리 퍼졌다. 이는 남조 유송(劉宋)이 건국된 후 문제(文帝)의 왕자 유소(劉少)가 등장하는 두 번째 단계다. 송나라가 원가 30년(서기 453년)에 멸망하고, 송나라 문제가 독립하여 원나라의 시작으로 바뀌었다. 역사적으로 송나라 문제는 그를 '범인'으로 불렀기 때문이다. 소왕은 부친을 죽인 뒤 '효'를 모토로 삼아 백성의 마음을 사로잡고 군사력을 강화해 강을 따라 동쪽으로 가서 신정(지금의 난징)에 이르러 왕위에 올랐다. 유준환의 28번째 아들인 '자(子)'는 '효견(孝健)'으로 불리기도 하고 그의 사후 칭호는 '소오제(孝吳帝)'였다. 효, 효, 효 등. 류준은 정치적 필요에서 효를 옹호했기 때문에 효는 1년차에 사회의 일반적인 관행이 되었습니다. 효자로 태어난 동용 소견도 안록 소창현(훗날 소간으로 개칭) 건립을 주장했고, 자연스럽게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역사적 인물이 됐다. 첫째, 동용의 이야기는 이렇다. 더욱이 장강 중류와 하류에는 동용의 묘, 동용 사당, 동용사 등 동용과 관련된 유물과 기념비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남조와 송조의 통치자들이 행정수단을 통해 이를 옹호했기 때문에 동용의 이야기는 널리 퍼져 황하유역의 유물과 기념물의 수보다 더 큰 영향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