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 제 12 장 고전 중국어 비교 읽기

1.' 문선' 과' 논어 12 장' 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전자는' 자재전' 이라고 말했다.'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주야를 아끼지 않는다.

";"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지혜를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이 두 단락 \" 논어 12 장 \ "도 선택하고, 다음 세 단락 \" 논어 12 장 \ "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은 "나는 하루 종일 밥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생각해도 소용없다. 배우는 것이 낫다" 며, "논어" 제 12 장에서 선택한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후반부의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기계적으로 소위 지식을 배우고, 생각하지 않고, 현학에 빠질 수밖에 없고, 배운 지식을 융합하여 생활과 일에 제대로 적용할 수 없다.

사고만 하고, 끊임없이 공부하지 않으면 질적인 진보가 어렵다.

2.' 문선' 과' 논어 12 장' 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전자는 "아들은 상재에서' 죽은 자는 스프와 같고, 밤낮으로 아쉬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 아들은 말했다: "3 군은 잘 생긴 자리를 차지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지혜를 빼앗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 ",이 두 단락 \" 논어 12 장 \ "도 선택하고, 다음 세 단락 \" 논어 12 장 \ "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문장은 "나는 하루 종일 밥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고, 생각해도 소용없다. 배우는 것이 낫다" 며, "논어" 제 12 장에서 선택한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는 후반부의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 기계적으로 소위 지식을 배우고, 생각하지 않고, 현학에 빠질 수밖에 없고, 배운 지식을 융합하여 생활과 일에 제대로 적용할 수 없다.

사고만 하고, 끊임없이 공부하지 않으면 질적인 진보가 어렵다.

3. 논어 제 12 장과 관련된 과외 문어문? 8 논어?

1. 가끔 공부해요, 안 그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그는 완전히 도덕적인 사람이 아닌가? 비록 사람들이 그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을지라도, 그는 불안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2.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3. 아는 것은 아는 것으로 알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으로 알고, 아는 것은 역시 그렇다.

3 인 라인, 교사가 있어야합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5. 추워지면 송백이 시들어 간다는 것을 안다.

6. 속력을 원하시면 안 됩니다. 속도를 원하는 경우 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7. 나는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않고 밤새 잠을 자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생각해도 소용없으니 배우는 것이 낫다.

8.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소교판:

아들은 말했다: "시대와 보조를 맞추는 것이 낫지, 안 그래?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하고 만족하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닌가? " (학습)

아들은 말했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고, 스승이 될 수 있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경우)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정치의 경우)

아들은 말했다: "왜 여자를 가르쳐! 사람의 진정한 지식은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인식하는 데 있다. " (정치의 경우)

아들은 말했다: "화를 내지 않으면 화를 내지 않는다. 한 뿔이 세 뿔에 역전되지 않으면 더 이상 없을 것이다. " (그리고).

자공이 물었다. "공자는 왜 그것을' 문' 이라고 부르는가? 아들은 말했다: "나는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것을' 문' 이라고 부른다." (공업창)

아들이 말했다: "묵묵히 공부하고, 배워도 싫증이 나지 않고, 가르치는 데 싫증이 나지 않는데, 내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응? "(그리고).

아들은 말했다: "세 사람, 한 부서가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하고 그것에서, 악을 고치고 그로부터.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그리고).

4.' 문선' 과' 논어' 제 12 장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논어》제 12 장은 세 가지 측면을 강의하였다.

학습 방법, 학습 태도, 자기 수양

1 방법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매일 나는 세 가지 측면에서 자신을 바라본다.

배우되 생각하지 않으면 체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수시로 공부하고 복습하다

모든 것을 묵묵히 마음속에 새기다

그중에서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지 나쁜 것이 아니다

2 태도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다.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다.

시안 (西安) 시 치 얀 (si qi Yan) 을 보고, 시안 (

예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여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결코 만족하지 않는 학습 욕구가 있다

3 배양

학자들은 홍이 (hongyi), 임중 도원 (daoyuan) 을 도울 수 없다. 추운 세, 소나무 노송 나무가 말라 버릴 것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알고 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대중은 말했다: "가난하고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부자면 예의이다. 클릭합니다 자공은 말했다: "시는 말했다:' 정교하면 윤색하면. 클릭합니다 그게 무슨 뜻이에요? 공자가 말했다. "만약 네가 준다면, 너는 시인과 이야기할 수 있을 거야. 과거에 알고 있던 사람에게 알리다. ""

공자는 "자신을 모르면 다른 사람을 모른다" 고 말했다

쩡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나는 하루 세 번 구조한다. 남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음과 siqi 를 참조, 현자를 볼 수 없습니다, ​​자기 반성도. 클릭합니다

자공이 물었다: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5. 논어 12 장에는 모두 6 편의 문어문이 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익히면 즐겁지 않다. 성어를 배우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다. 아직 갈 길이 멀다. 사경의 세 사람은 분명히 내가 원하는 것이 있을 것이다. 아직 갈 길이 멀다. 명사를 만드는 것은 동사이므로 명사를 만드는 것은 형용사이다. " 시간 ":고대 의미: 특정 시간에 따르면, 현재 의미: 시간. "오늘의 의미: 공부. 2. 저는 하루에 세 번 제 몸을 면회합니다.' 일' 의 고의는 일상이고, 오늘의 의미는 하루입니다. "3" 의 고의는 다수를 가리키고, 허수는 오늘의 뜻이다: 숫자, 셋. 3. 친구를 사귀지만 믿지 마라. 고대의' 편지' 는 성실, 성실, 오늘의 뜻은 신앙을 의미한다. 4. 현대의 의미: 착한 사람. 고의에서: 따르기 (학습), 현재에 이르기까지: 따르기 (이 고의는 또한 범위를 넓히기 위한 것이다). 6.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예 (의존) 고대 의미: 예 (의존), 현재 의미: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예 선생님이 문장을 생략 할 수있는 고정 문장 패턴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6. 문어문' 논어 12 장' 을 읽고 연습 (1) 공자는 배우기에는 싫증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하물며 1 은 말할 것도 없다.

약간 2. 약간 3.

(1) 공자는 "공부하는 사람은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보다 낫다" 고 말했다.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은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보다 못하다. (2)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은가? 친구와 사귀는 것은 성실하지 않습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지식은 네가 정통하지 못한 것이냐? " 4.

B5. 세 사람은 모르는 선생님이 있어야 하고, 무관심한 선생님이 있어야 한다. 불의한 군이고, 부자가 아니면 비싸고, 나에게도 뜬구름이다.

사람은 기개가 있어야 하고, 인품이 있어야 한다. 그들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마음을 바꾸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자신의 신념을 견지하고 인내해야 한다. (딱 좋다) 7.

낡은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은 일종의 즐거움이지만, 나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나는 모르기 때문이다. 테스트 분석: 이 질문은 단어의 발음을 조사한다. 많이 기억하고, 사전을 찾아보고, 일상 학습에서 많이 축적한다. 특히 다음자와 산벽자의 발음을 조사한다.

시험점: 현대 중국어 표준어 상용어의 발음을 기억하고 정확하게 쓴다. 능력 수준은 A 등이다.

2. 테스트 분석: 이 테스트는 문어문 실어의 의미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와 기억을 고찰하고, 학생들에게 키워드 해석을 요구한다.

해석할 때는 어의와 용법의 변화에 주의하고 문맥에 따라 어의를 판단해야 한다. 우리는 본문 노트에 명확하게 지적된 단어에 대한 기억을 강화해야 한다.

시험 포인트: 본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어문 실어의 의미를 이해하다. 능력 수준은 b 를 이해하는 것이다.

3. 시험 분석: 이 시험은 학생들의 독해력과 번역 능력을 고찰하고, 학생들에게 문장 많이 보고, 문장 의미, 특히 키워드 번역을 익히도록 요구한다.

"선", "음악", "모략", "충성", "편지", "전기" 라는 키워드를 잡아라. 번역 연습을 한 적이 있다면 기억을 강화하고 번역된 문장을 직접 써야 한다.

시험 포인트: 글의 문장을 이해하고 번역하다. 능력 수준은 b 를 이해하는 것이다.

4. 시험 문제 분석: 이것은 문학 상식 기억에 대한 시험이며, 중요한 작가 작품의 기억은 일상 학습에서 강화되어야 한다.

옵션 b 가 잘못되었습니다. "논어" 는 도가 고전 저작 중의 하나이다. "유교 고전 저작 중 하나" 로 바꿔야 한다. 시험 포인트: 문학 상식을 외우다.

능력 수준은 a. 5 를 외우는 것이다.

시험 문제 분석: 이것은 사실 문장 속 문장의 뜻을 이해하는 문제이다. 수업은 모두 문어문이기 때문에 선생님은 이미 하나하나 설명해 주셨다. 나는 학생들이 이런 간단한 이해를 더 잘 파악해야 한다고 믿는다. 시험점: 문어문 내용의 요점을 이해하다.

능력 수준은 B 를 이해하는 것이다. 시험점: 문어문 정보를 걸러내다.

역량 등급은 C. 6 이다.

시험 문제 분석: 본 문제의 시사. 계시는 문제나 현상에 함축된 경험과 교훈을 가리킨다.

올바른 것은 긍정적인 경험이고, 잘못된 것은 부정적인 교훈이다. 따라서 계발성 분석은 먼저 경험과 교훈을 찾아내서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지도 사상, 작업 원칙, 실행 가능한 조치를 실제로 총결하는 응답 단계를 따라야 한다.

시험 포인트: 개인화된 독서, 작품의 창의적인 해석. 역량 등급은 질의 f 입니다.

7. 시험 문제 분석: 수업은 문어문이기 때문에 선생님은 강의할 때 이미 성어를 총결하셨다. 수험생은 배운 내용에 따라 간단히 요약할 수 있다.

시험점: 내용의 요점을 요약하고 중심 뜻을 개괄하다. 능력 수준은 분석 합성 c 입니다.

7.' 논어 12 장' 에는 6 개의 문어문 항목이 있다. 1. 아들은 말했다: "나쁜 것이 아니라 배울 때. 클릭합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무지가 만족스럽지 않으면 군자가 아닌가? "--

--

2. 쩡 Zitao 는 말했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구할 것이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배울 수 없습니까? "--

-3. 아들이 말했다: "나는 10 의 5, 30 을 배우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듣고, 70 은 행하고, 모멘트를 넘지 않기로 결심했다." --

-4.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반환, 쌀 한 바가지 물 한 바가지. 까칠한 골목에서 사람들은 그의 고민을 참을 수 없었고, 그가 돌아와도 그의 즐거움을 바꾸지 않았다. 현자가 돌아왔다. " --

8. 논어 제 12 장 빈칸 채우기 1. "학습" 과 "생각" 의 변증관계를 설명하는 그 말은 배우지 않으면 안 되고, 죽어도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는 것이다.

2. 공부는 겸손해야 한다. 논어에서 말했듯이: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3. 복습은 중요한 학습 방법으로 학습자에게 큰 의미가 있다.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면 스승이 될 수 있다.

4.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자신을 오해할 때 공자는 초조해하지 말라고 조언한다. 사람은 모르고, 개의치 않고, 군자가 아닌가? 5. 공자는 안회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남을 돕는 고상한 자질에 대해 칭찬하는 그 말은 밥 한 입, 술 한 바가지, 뒷골목에서 사람들은 차마 근심할 수 없고, 돌아가서 기쁨을 바꾸지 않는다. 6. 공자는' 서술' 글에서 군자가 부를 대하는 올바른 태도가 불의하고 부유하며, 마치 뜬구름처럼 내게 비쌌다는 것을 논술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7. 당태종은 "박채중장, 득실을 알 수 있다" 는 명언이 있다 이로써' 논어' 에서 공자의 말을 연상시킬 수 있다. 선을 택하고 그로부터, 무정하게 고치는 것이다.

9. 논어 12 장 대 국어 7 연습을 한다. 언어 7 에 대한 논어 12 장 연습:

1. 이 문장 속의 위조자를 찾아 해석하다.

(1)' 말하다' 는' 기쁘게 하다' 라는 뜻으로 사람을 기쁘게 한다.

② "너" 는 "너" 를 의미한다. 고대인들은 종종 두 자리 정수와 0 사이에 "예" 라는 글자를 더했다.

2. 고대와 현대의 의미가 다른 다음 단어를 설명하십시오.

(1) 선생님이 될 수 있습니다. 옛말: 의지할 수 있다. 현대의 의미: 가능성이나 능력을 나타낸다. (2)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한 사단이 있어야 한다. (3) 고대 의미: 몇 개. 의미: 2 더하기 1 의 수. (3) 친구가 먼 곳에서 왔다. (친구) 옛 뜻: 뜻이 맞는 사람. 오늘 서로 우의가 있는 사람. (4)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하다. 옛말: 최선을 다하다. 현대의 의미: 충성. (5) 친구를 사귀는 것은 믿지 않는다. (편지) 고대 의미: 진실하고 성실하다. 의미: 편지, 편지. (6) 군자가 아니다. (신사) 고 대 의미: 도덕적 재배 사람. 현대의 의미: 인격이 고상한 사람을 가리킨다.

(7) 음식을 먹고 물을 마셔요. (물) 고대 의미: 냉수를 가리킨다. 현대의 의미: 찬물로 뜨거운 물을 마시는 총칭.

3. 이 문장 중 품사의 유연한 운용을 설명하다

(1) 항상 공부한다. 시간명사는 표어로 쓰이며, 자주, 항상.

(2) 나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한다. (일): 매일 명사로 변명한다.

(3) 습관이 되지 않는다. (전): 선생님이 전수한 지식, 동사가 명사로 쓰인다. (4)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따라서): 형용사는 명사로 사용되어 배운 지식을 가리킨다. (신규): 형용사는 명사로, 새로운 인식과 경험을 가리킨다.

4. 묵필한 고시

고대시와 산문 받아쓰기:

(1), 공자가 말했다:-,왜 행복하지 않습니까? -만나서 반가워요? 신사가 아닌가?

(2) 《논어》12 장은 우리 자신을 계속 반성해야 한다고 알려 준다. 그중에는 하루에 세 번 자구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응? -응?

(3) 학습은 늘 공고히 해야 진보할 수 있다. 공자의 논어 제 12 장에는 공자가 말했다:-스승이 될 수 있다.

(4)' 논어 12 장' 은 학습 과정에서 학습과 사고를 결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5) 아들이 말했다: "십중오 나는 배우기로 결심했다.-,-,오십은 인생을 안다.-,-나는 엉뚱하지 않다. (「논어」 제 12 장)

(6) 아들은 말했다: "아는 사람은 아는 사람보다 낫다. 클릭합니다

(7)' 논어' 제 12 장에는 구름이 있다.'-,-'는 우리에게 겸허하게 가르침을 청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8)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 ""

(9) 공자는 말했다: "현자이, 돌아와! -,-중간 골목에서-,-. 현자이야, 네가 돌아와! "

(10) 공자가 말했다: "-,-,-,음악도 그 안에 있다." -,-. ""

(13) 공자가 말했다

대답:

(1) 항상 배우십시오; 친구는 먼 곳에서 왔다. 사람들은 모르고 관심도 없다.

(2) 다른 사람을 위해 부정행위를 합니까?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3) 과거를 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다.

(4)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5) 서른에 서 있다. 마흔이지만 미혹되지 않다. 예순 에 순종; 70 세,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다.

(6) 좋은 사람은 행복한 사람보다 못하다.

(7)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한 사단이 있어야 한다.

(8) 그 선함을 택해 그 선함을 고치다.

(9) 식사 한 끼; 음료 한 숟가락 사람은 차마 근심할 수 없다. 너의 즐거움을 되찾지 말아라.

(10) "먹고 마시는 물; 팔을 구부리고, 베고, 불의하고 부유하고 비싸다. 나에게는 구름 같다.

(1 1) 박학확정; 문제를 제기하고 자세히 생각하다.

5. 이 문장 성어에서 선택

삼성의 몸은 즐겁지 않고, 서른은 사십, 나는 혼란스럽지 않다. 나는 마음속의 따뜻함에서 비롯된다. 나는 늙었다. 나는 새롭다. 나는 걱정된다. 나는 행복하지 않다. 나는 내 팔을 베고 있다. 나는 뜬구름이다. 나는 좋다. 나는 죽어서 다시 살아난다

아침저녁으로 삼군이 우승하고, 범부가 뜻을 이기고, 배우고 뜻을 세우고, 묻고 생각하다.

10.(2) (12 분) 아래의 문어문을 읽고 논어 (11~/kloc) 를 완성하다

(2 점) 답: (1) 편지: 성실. (2) 그림: 기대.

(3) 1: 주장 사이에 문장의 독립성을 취소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4) and: 그런 다음 테이블을 차례로 연결합니다.

12 입니다. (4 점) (1) 통역: 한 독서인은 원대한 포부와 강한 의지, 책임이 중대하고 길고 힘든 길이 있을 수 없다.

(2) 번역: 덕행이 좋은 사람을 볼 때, 그를 올려다보고, 덕이 좋지 않은 사람을 볼 때도 자신을 점검해야 한다. 13 입니다.

(3 점) 임중 도원 성인의 아름다움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마라. (중점: 1 점, 가산 감자는 점수를 매기지 않는다) 14. (3 점) 공개 문제는 정당하고 근거가 있을 수 있다.

대답의 예: "용서입니다! 클릭합니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을 남에게 행하지 말라' 는 것은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언행이니 남에게 강요하지 마라. 그것은 우리에게 관용을 배워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강요하지 말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