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서예가, 서예 연구 및 서예 도구

중국 서예사 노트-한나라 권 (5)

첫째, 한대 서예가

한초 재상 소호 () 가 쓴' 위율 ()' 은 한대 정자법, 서예교육, 필기수준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책을 잘 읽는 사람은 벼슬을 하는 데 큰 장점이 있다.

1, 다양한 스타일의 사대부와 서예가

양웅: 청두인, 연이어 편집장' 순편',' 창호편' 을 주필하며 서예와 필사자의 개성, 사상, 감정의 관계를 지적하는' 책도 심화' 를 제시했다.

진존: 능도인, 그 편지는 당시 사람들이 소장한 것으로 민간 서예 수집의 가장 빠른 기록이다.

유목: 예서와 초서를 잘 해요.

조: 전서에 능하고, 후세 사람들은 바늘걸이법을 조에게 돌렸다.

두초: 좋은 초서, 웅장하고 힘이 있어요.

최연: 좋은 초서, "초서" 를 쓰고, 좋은 인감을 쓴다.

최아이: 좋은 초서.

장: 초서를 잘 썼어요.

위대한 서예가 채용. 정정' 육경' 과 각비석. 임의, 여훈과 같은 104 건이 대대로 전해진다. 선인과 관인, 세상에는' 서평석경' 잔석만 남아 있어 의심을 품고 있다.

왕자중: 이 사람은 생사가 불분명하고 사적이 많은 이야기가 있어요. 그가 조리를 본보기로 삼는 것은 정확하지 않다.

유덕성: 그의 행서를 전하는 것은 사실이 아닐 것이다.

한단춘: 육간체 작품으로 고문과 전서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작은 전서가 이긴다.

초서를 잘하는 서주 서예가

장지: 서예사의 제 1 파-초서파의 지도자. 정교한 초서는 풀의 현자로 불리는데, 이런 풀의 창조자라고 한다. 집안의 모든 옷과 실크는 세탁하고 사용하기 전에 써야 한다. "초서 행색이 총총하다" 는 것을 제창하는데, 즉 쓰기가 쉽지 않아 반드시 좋은 작품이 될 것이다.

한나라의 펜은 매우 작고, 잉크가 적고, 독립적으로 글을 쓰고, 획이 연속적이지 않다. 장지는 붓을 개선하여 계속 쓸 수 있어 종이와 잉크라고 불린다.

한대에서는 서예가가 초서를 잘해서 벼슬에 들어갈 수 없었기 때문에 초서 작가가 감정을 표현하고 예술미를 공리보다 추구하는 것이 매우 귀중했다.

초서 (현대초) 는 띠의 보살핌, 글자의 연속성, 주변 형식의 배치를 중시한다.

장지와 그의 서예

장안시에는 양선, 장욱, 단웨이, 논언 등을 포함한 초서가들도 있다. 그들은 일종의 초서를 형성했다.

홍두문 학자, 전서에 능하다.

홍도문학교는 영제가 문학예술로 국자감에 대항하는 기구이다 .. 수사화를 전공하고 서예는 주로 새벌레와 팔주문에 능하다.

돌: 유산에는 8 분짜리 책이 있고, 크고 작은 글자는 모두 통한다. 그가 물려받은' 더 추북' 한 권이 있다, 서진 시흥.

양호: 좋은 글씨 팔분서. 그의 나쁜 품격은 사대부의 공격을 받았다. 전해 내려오는' 공자비' 가 하나 있다. 이 기념비는 청대에서 높은 평가를 받지 못했다.

홍두문은 후세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아, 서예가 꾸밈없고, 고지식해서, 곧 무명이다.

둘째, 한 왕조의 서예

서예는 한나라에서 자각하는 예술이 되었고, 그에 상응하는 이론, 기법, 연구, 평론 문장 이 점차 나타났다.

1, 허신 《설문해자》

허신, 여남 소릉인 100 년' 설문해자' 를 썼다. "설문해자" 는 우리나라 최초의 6 서 이론을 이용하여 글리프를 체계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사전이다. ***9353 자. 원래 변조된 것이었는데, 지금은 송서선의 개정으로 대서빈이라고 합니다.

허신의' 설문해자서' 는 한자와 서예 발전사의 시스템 기록이다.

설문해자' 는 갑골문과 김문을 해석하는 데 다리 역할을 하는데, 그 성과는 불후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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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최원초서.

초서는 현존하는 최초의 서예 예술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는 문장. 초서의 생성 과정은 예서를 기초로 하여 급함, 급함, 간결함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초서에 대한 그의 묘사는 공식 도장의 정적에서 역동적인 아름다움으로 바뀌었다. 초서의 관건은' 세' 로 묘사되고,' 세' 도 한진 이후의 풍격이 되었다.

3. 채용의 서예 이론.

채용은' 석벽돌',' 부필' 등 서예 작품을 쓴 적이 있다.

석벽돌' 은 석벽돌의 발전 과정, 서체 특징, 필법, 구조를 묘사하고 칭송했다.

"FBI" 는 붓의 제작, 성능 및 기능을 묘사하고 칭찬했다. 이 글은 붓이 교육을 완성하는 기능을 칭찬했지만, 그 예술적 기능에 대해서는 단지 한 획일 뿐이다.

4. 조익의' 비초서' 입니다

비초서는 일종의 수필 장르로 서주의 뜨거운 초서를 식혔다. 초서는 예술화되는 경향이 있어 적용 가능성을 잃었다. 재능 학습의 중요성과 개인적 기질이 서예에 미치는 영향도 강조했다. 서예 비평 사상 첫 번째 중요한 문장 이기도 하다.

셋째, 한 왕조의 서예 도구

1, 펜:

채용 작품은 "소프트 펜만이 이상하다" 고 언급했다. 붓은 중국 서예에서 가장 중요한 도구이다.

지금으로부터 1000 여 년 전, 전설의 진 장군은 상조에서 붓으로 글을 썼다.

하남에서 출토된 상대 유적지에서 붓을 주사에 찍어 쓴 글이 발견되었다. 가장 초기의 붓은 초나라의 붓이다. 고대의 붓은 가늘고 펜촉이 날카로워 머리에 꽂을 수 있어 쉽게 쓸 수 있다.

한나라의 붓은 대부분 가을겨울 토끼털이며, 늑대털과 쌍주붓도 있다. 펜촉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동한 장제필 기술은 매우 성숙해서 뾰족하고 둥글며 건사덕을 할 수 있다.

2. 잉크

신석기 시대에 고대인들은 천연 광물을 물감으로 도기에 그림을 그렸다.

한대의 잉크는 둥글거나 입자형으로 벼루에 올려놓고 연삭기로 연마한다. "단비전" 은 "합묵법" 으로 잉크 기술을 개선했다.

3. 종이

한간과 비단은 주요 필기체이지만 종이는 서한에서 발명되고 사용된다. 현재 알려진 가장 오래된 종이는 간쑤 천수에서 출토된 종이지도이다. 또 다른 발견된 차코 스티커는 고대 종이로 쓴 것이다.

채륜은 나무껍질을 원료로 한 제지술을 개선하여 큰 공헌을 했다. 좌박은 제지술을 다시 개선한 후 서예에 더 적합한 종이를 생산하여 채륜과 함께 이름을 올렸다.

4. 벼루

한대의 벼루는 연마기를 많이 갖추고 있는데, 전형적인 형식은 판석연과 삼족원연 () 이다.

5, 잘라

책칼이라고도 하며, 칼과 펜이라고도 하며, 대나무 간체에 오자를 인쇄하고 자르는 데 쓰인다. 위진 이후 종이가 보급됨에 따라 더 이상 사용되지 않는다.

다음 장은 서예 역사상 가장 휘황찬란한 위진 시대로 접어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