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0 이 서 있고, 40 은 혼란스럽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듣고, 70 은 걸으며, 순간을 넘지 않는다. -"논어는 정치다"
번역: 30 세에 자립할 수 있습니다. 마흔 살은 외물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오십 살 때, 나는 내 운명을 알게 되었다. 60 세의 나는 각종 언론을 정확하게 대할 수 있어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다. 70 세 때, 규칙을 어기지 않고 하고 싶은 모든 일을 할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감사: lide 는 장기적인 과정입니다. 리드의 오랜 과정에서, 대략 두 가지 큰 단계가 있다: 하나는 자연미에서 장식미까지.
또 다른 단계는 외적 규범에서 내적 즐거움에 이르는 것이다. 예의는 항상 구속력이 있고 제한적이다.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의식과 행동에 대한 예의의 속박력을 느낄 수 있지만, 익숙해지면 점차 예의에 편안함을 느끼고 심리적인 즐거움을 얻게 된다.
나는 하루에 세 번 자신을 방문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논어 학습"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한다. 내가 다른 사람을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친구를 대하는 데 성실함이 있습니까? 선생님은 제때에 지식을 복습하셨습니까?
감상 감상: 유가는 사회정치생활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개인이' 슬림치국평천하' 의 지향을 세워야 한다고 주장하는데, 그중에서도 슬림함이 가장 중요하다. 그래서 유가는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하며, 이것이 치국이 천하를 평정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라고 생각한다.
Yan yuan 은 ren 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신을 ren 으로 억제하십시오. 어느 날 자기 복례를 하고, 천하가 귀인한다. 자기가 어진 사람이지만, 다른 사람은 어진 사람인가? Yan yuan 은 말했다: "목적은 무엇입니까? 공자가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무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움직이지 마라.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논어 안연"
안원은 인씨가 뭐냐고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자신을 조정하고, 말과 행동이 예의에 오게 하는 것은 인자하다. 일단 네가 이렇게 하면, 전 세계 사람들이 너를 잘 대할 것이다. 그것은 네가 자애를 실천하는 것에 달려 있다. 다른 사람이 시키는 대로 하는 거야? "
Yan yuan 은 말했다: "자비로운 수술을 수행하는 구체적인 방법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무례는 보지 말고, 비례는 듣지 말고, 비례는 말하지 말고, 비례는 하지 마라."
감상 감상: 자신을 억제하고 신을 알지 말고, 신이 퇴위하고, 원신이 다스리고, 진성의 빛이 자란다. "세상" 이란 몸을 의미하며, 자연의 빛이 형성된다. 전신 각 시스템의 국부적인 빛은 모두 자연의 빛으로 귀속되며, 무색의 투명으로, 이 빛은 바로 * * * * * 의 인자한 에너지이다.
4.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논어》
세 사람이 함께 걸었는데, 그 중 한 명은 틀림없이 나의 선생님이었을 것이다. 그들의 장점을 선택하여 배우고, 그들의 결점을 찾아내고, 고치다.
감상:' 세 사람,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는 말은 누구나 다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사람이 항상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 말은 세 사람이 일을 할 때 우리 자신의 규율과 제도가 있어야 한다는 것도 이해할 수 있다. 만약 어느 정도 세 사람과 일치하는 제도가 없다면, 일은 성공하지 못하거나, 또는 세 사람 사이에 집단 간에 갈등이 생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