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빈치의' 모나리자' 는 인간과 인간성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며 신흥 자산계급의 현실 생활과 심미 정취에 대한 추구를 표현했다.
이탈리아 피렌체는 르네상스의 발원지로서 시, 그림, 조각, 건축, 음악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피렌체의 유명한 메디치 가문은 당시 가장 중요한 예술 후원자였다. 세 명의 유명한 예술가 라파엘, 미켈란젤로, 다빈치가 모두 이탈리아에서 태어났다.
정치적으로 봉건 할거는 광범위한 불만을 불러일으켰고, 민족의식이 깨어나기 시작했고, 유럽 각국의 군중들은 강한 민족 단결 소망을 나타냈다. 그 결과 신흥 자본주의 세력의 이익과 요구를 반영하는 새로운 시대가 문화예술에 등장하기 시작했다.
새로운 자산계급은 중세 문화가 후퇴라고 생각하는데, 그리스 로마 고전문화는 밝고 발달한 전범이며, 그들은 고전문화를 부흥하려고 시도하는데, 이른바' 부흥' 은 사실 지식과 정신의 전무후무한 해방과 창조이다.
확장 데이터:
르네상스 시대의 작품은 휴머니즘을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개성해방을 제창하고 중세의 금욕주의와 종교관을 반대한다. 과학 문화를 제창하고, 몽매주의를 반대하며, 교회가 사람들의 사상에 대한 속박에서 벗어나다. 인권을 긍정하고, 신권을 반대하며, 모든 권위와 전통 교조를 신학과 경원 철학의 기초로 포기하다.
중앙집권을 지지하고 봉건 할거에 반대하는 것은 휴머니즘의 주요 사상이다. 그중 대표작품은 단테의' 신곡', 박가추의' 10 일 이야기', 페트라크의' 노래',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라베레의' 거인전' 등이다.
르네상스 시대의 예술은 인체의 아름다움을 찬양하며, 인체의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조화로운 비율이라고 주장하고 그것을 건축에 적용한다. 일련의 그림과 조각품들이 여전히 종교 이야기를 위주로 하고 있지만, 그들은 모두 일반인의 장면을 보여 주고 하느님을 지면으로 끌어당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