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장식성
정련하여 다양한 통일을 실현하여 색채 변화의 법칙을 만족시키다. 시대마다 민족마다 의류 디자인은 고객군, 사회대환경, 용도 등 다양한 측면을 바탕으로 색채 조화를 이뤄 심미적 수요를 충족시키고 의류미학적 가치를 부각시켜야 한다.
(2) 상징적인
서구 문명이 개방적이고 자유롭고, 옷의 색채가 밝고 명랑하며, 낭만주의 색채가 짙고, 색채가 다른 심리, 다른 성격을 상징하며, 검은색은 의젓하고 단정하며, 흰색은 우아함을 나타낸다
(3) 조화성
의상 디자인의 색상 조화는 조화성을 강조하고, 의상 색상 측면에서만 해석하지 말고, 드레스의 피부색, 머리카락 등 다양한 각도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원단 소재, 문양, 넥타이, 신발, 벨트, 가방, 액세서리 등 다양한 장식도 옷의 스타일, 색채와 조화되고 통일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영국 모자 문화가 성행하면서 여성들은 모자의 색깔과 스타일을 중시하여 의류의 전반적인 효과를 두드러지게 한다.
(4) 실용성
의류의 실용성이 첫 번째 목적이며, 의상 디자인은 존재의 위치, 장소, 사람들에게 주는 시각적 느낌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작업장 노동자 작업복, 등산복 등은 모두 가시성이 강한 색채를 사용하며, 이는 버스 겉칠의 채도가 높은 것과 같은 이치이다. 하얀 눈, 빨강, 파랑 가시성이 강하다. 녹색 잔디에 빨간색 가시성이 강하다.
(e) 민족성
민족에 따라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자연 풍경이 다르고 의류에 대한 수요, 취미, 심미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족 사람들은 결혼식에 모두 큰 빨간색을 입고 경축을 표시했다. 회족 사람들은 하얀 모자를 쓰는 것을 좋아하지만, 한족에서는 흰색은 대부분' 망토다효'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유럽인의 결혼식에서 신부는 순백색의 웨딩드레스를 입고 순결, 낭만 등을 대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