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미 없음 - 주관적 추측 없음 2. 필요성 없음 - 절대 확실성 없음 3. 견고성 없음 - 완고함 없음 4. 자아 없음 - 독선 없음.
'논어? 자한' 중에서: "자각사, 무의도, 필연성도 없고, 견고함도 없고, 자아도 없다." '잃어버린 개'에서 이 문장에 대한 리링 선생의 설명. 즉, 추측하지 말고, 독단적으로 생각하지 말고, 고집을 부리지 말고, 주관적으로 생각하지 마십시오. Qian Mu는 그의 "논어의 새로운 해석"에서 이를 "선생님, 일상 생활에는 네 가지 마음이 전혀 없습니다. 하나는 아무것도 모르는 마음이고 다른 하나는 불확실한 마음입니다. , 세 번째는 완고한 마음이고, 네 번째는 자아의 마음입니다.”
Li Zehou 선생은 그의 "오늘의 논어"에서 이를 다음과 같이 번역했습니다. "공자는 네 가지 허물을 없앴습니다. 추측도 없고 독선도 없고 고집도 없고 독선도 없다." 그는 나 자신이 가장 큰 문제라고 믿고 있으며, 공자의 '무자아'와 현대 이론 사이에는 큰 격차가 있다. 여기서 '자아'는 '아니다'가 되어야 한다. 독선'에는 독선적이지 않고 자신의 이익과 손실, 이익을 원칙이나 기준으로 삼지 않는 것을 포함합니다. 확장된 정보
논어는 공자와 그 제자들의 인용문을 모아놓은 것으로 전국시대 초기에 완성되었다.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되어 있고 서사를 보충하여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칙 등을 한 권의 책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집중된 방식.
이 책은 『대학』, 『중용』, 『맹자』와 함께 『사서』라 불린다. 『시서』, 『상서』, 『예서』, 『역서』, 『춘추』를 통칭하여 『사서오경』이라 한다.
고대에는 『논어』에는 『고륜』, 『여륜』, 『제륜』 등 세 가지 이본이 있었다. 현재 버전의 "논어"는 "Lu Lun"과 "Gu Lun"에서 편집되었습니다.
논어는 유교의 고전으로, 주로 말을 기록한 인용문집이다. 공자가 말년 춘추(春秋)에 강론의 장을 마련한 시기부터 그 주요 내용은 공자가 죽은 뒤 그의 제자들과 재제자들에 의해 대대로 전해지며 점차 기록되었다. 구두로 낭송하는 인용문, 언행 등을 『논어』라고 하고, 『논어』는 주로 공자와 그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여 『유』라고 부른다.
청나라의 조이는 “화자는 성자의 언어이고, 주석자는 유학자들의 토론이다”라고 설명했다. 논어(論論)라 함은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여 책으로 엮은 것을 말한다. 『논어』는 총 20장 492장으로, 그 중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44장 정도,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가 48장에 기록되어 있다.
'논어'는 유교 고전으로서 광범위하고 심오하며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논어'의 사상은 주로 독립적이면서 서로 밀접하게 의존하는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됩니다. 도덕적 범주 - 인(仁), 사회·정치적 범주 - 의례와 인지방법론의 범주 - 중용의 교리.
인(仁)은 우선 인간의 마음 깊은 곳에 있는 진정한 상태이며, 궁극적인 타협은 선(善)이 되어야 한다. 공자는 인(仁)의 범주를 정하고, 인(仁)에 적응하고 이를 표현하는 합리적인 사회적 관계이자 타인을 대하는 규범으로서 의례를 구체화하고, '황금중용'이라는 체계적 방법론적 원리를 밝혔다.
참고자료: 논어-바이두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