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과 한 낙타의 이미지 잠언과 문화적 차이에 관한 연구

낙타는 고대에' 낙타' 라고 불렸는데, 추위와 갈증, 배고픔, 근로로 유명하다. 낙타는 인간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싣고 끝없는 사막을 통과할 수 있기 때문에' 사막의 배' 라고 불린다. 일찍이 고대 씨족공사 시대에 우리나라 북방 초원의 몽골족 선민들은 이미 낙타를 키웠고,' 북산경' 에는' 산에 낙타가 많다 ...' 가 있었다. 은주 시대에 북방 유목민들은 낙타를 대규모로 양식하기 시작했고, 낙타를 희귀한 동물로 여겨 중원 왕조에 바쳤다. 일주서' 는 "이윤은 현령으로 정북주, 대하, 사차, 흉노, 루번증, 월씨 여러 나라에서 낙타, 야생마를 제공한다" 고 전했다. 그 이후로 낙타는 한족의 생활에 들어갔다. 몽한민족은 낙타를 길들이는 과정에서 낙타의 이미지를 자신의 생산생활 관행과 교묘하게 결합하여 생산생활의 경험교훈을 간결하고 소박하며 생동감 있는 속담으로 농축하여 몽한민족의 언어를 크게 풍부하게 했다. 그러나 몽한 낙타 이미지 속담은 각자의 민족 문화 전통의 영향을 받아 뚜렷한 차이와 독특한 민족성을 드러낸다. 1. 몽한 속담에서 낙타 이미지 속담의 유형은 주로 낙타의 신체적 특징, 낙타의 습성, 낙타의 서비스 기능의 세 가지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 (1) 낙타의 신체적 특징을 반영하는 몽한 속담. 동물에 대한 인간의 가장 직관적인 느낌은 동물의 몸매이다. 자연계의 동물은 종류가 다양하고, 체태, 크기, 특징이 다양하며, 낙타는 줄곧' 기이한' 이미지로 유명하다. 고대 기록에 따르면 낙타는 쥐신, 소안정, 호장, 토끼 온순, 용웅, 뱀영리함, 말의 자유, 양선, 원숭이 손재주, 닭 근면, 개 충심, 돼지 순박 등 12 띠 특징을 가지고 있어' 전수' 라고도 불린다. 동진의 곽후는 낙타를 칭찬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낙타는 진기한 동물일 뿐, 고기 안장은 이불이다. 모래와 모래가 질주하고, 성과가 탁월하며, 그 근원을 알고, 작고 지혜롭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 "역사 기록 훈족 열전" 은 "당유 위에는 산훈, 검소한 원망, 살죽, 북쪽에 거주하며 목축을 따라 움직인다" 고 말했다. 말, 소, 양과 같은 많은 동물들이 있다. 그것의 진기한 동물은 정말 낙타인데, 분명히 낙타를' 진기한 동물' 이라고 부른다. 낙타는 큰 발굽류 동물로, 그 형태 구조는 사막 환경에 적응하는 것으로, 발바닥, 두툼한 굳은살, 속눈썹, 가시 입술, 수분과 지방을 많이 저장할 수 있는 낙타 등. 이 많은 이미지 특징 중' 키' 는 낙타가 가장 직관적인 인상을 준다. 몽골어 속담은 또한 낙타의 "키 큰" 특성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몽골 속담에는 "낙타보다 큰 코끼리가 있다", "낙타가 코를 텐트에 집어넣어 비집고 들어갈 가능성이 높다" 는 말이 있고, 한족 속담에는 "낙타가 벽에 서 있다", "낙타가 양떼에서 뛰고 있다" 는 말이 있다. 몽한 두 민족이 모두' 낙타' 를 보편적으로 인정한 개념으로 낙타' 체대' 의 특징을 부각시켜 몽한 두 민족의 인지적 * * * 성을 드러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낙타의 습성을 반영한 몽한 속담은 동물과 장기간 교제하는 과정에서 동물의 생활습관도 속담을 만드는 소재가 되었다. 오랜 진화 과정에서 다풍, 모래, 가뭄, 식물이 희박한 사막 조건에 적응하기 위해 낙타는 생활습성에서 갈증, 배고픔, 거친 사료, 내열, 내한, 내풍과 같은 다른 가축과는 확연히 다른 특징을 형성했다. 이러한 습관은 낙타가 사막 생활에 적응한 결과이다. (곽문창, 이훈덕, 양? (1998) 몽골족 속담은 낙타' 거친 사료 관용' 의 전형적인 특징을 보여준다. 낙타의 구강 구조가 소와 양과 다르기 때문에 윗입술이 갈라지고 유연합니다. 그것은 땅의 풀과 식물의 지엽적인 부분을 잘 먹고, 식물의 꼭대기나 밀집된 덤불 속의 섬세한 가지와 잎을 잡는 데 매우 능숙하기 때문에, 다른 가축들이 먹을 수 없는 사생 식물을 많이 먹을 수 있다. (호신민 양 198 1) 몽골 목축민들은 낙타의 이런 습성에 놀라며 속담의 형식으로 이 특징을 기록했다. 예를 들어, "전갈풀을 먹은 낙타는 혀를 핥는 것을 좋아한다. 뱃속에 지식이 없는 사람은 고개를 들 수 있다 ","전갈풀을 먹는 낙타는 입을 들어 올릴 수 있고,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전갈풀을 먹는 낙타는 목을 뒤로 젖히고, 아는 사람은 고개를 들 수 있다 "고 말했다. 본초강목' 권 5' 마초하' 라는 책에 따르면, "전갈초, 갈대 높이 4 ~ 5 피트, 그 잎은 대마 같고, 연하면 말을 위해 쓸 수 있고, 서리를 칠 때는 만질 수 없다" 고 한다 (조학민 1983) 전갈초는 쏘기 쉽고, 다른 가축들은 모두 무서워서 낙타만 거리낌 없이 씹고 있다. 낙타의 이런 습성이 목축민을 감동시켰기 때문에 목축민들은 낙타가 거친 가시가 많은 식물을 먹은 후의 상태를 상세히 묘사했다. 예를 들면' 하늘에서 혀를 핥는 것을 좋아한다',' 입을 꼬는 것을 좋아한다',' 목을 꼬는 것',' 목을 꼬는 것',' 낙타' 를 인간의 행동에 매핑하고 무지나 무지를 비유하는 것은 득의양양한가? 사람들. "한속담" 에는 낙타의 "폭식" 을 반영하는 속담이 많이 있다. 낙타는 쑥을 먹지 않기 때문에 약초를 많이 먹을 수 있고, 낙타는 위장동물로 소화력이 강하다. 그래서 낙타는 늘 가는 곳마다 음식을 먹으며 식량 부족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낙타는 "많이 먹는다", "먹을 수 있다" 는 인상을 준다. 중국 속담은 "재스민이 낙타를 배불리 먹일 수 없다", "백합이 낙타를 먹일 수 없다" 는 습관을 잘 설명했다. (3) 낙타 서비스 기능을 반영한 몽한 속담은 말, 소, 양, 염소의 표현이 있다. 서비스를 말처럼 타고, 고기와 우유를 소, 솜털을 만들어 양처럼 만든다. 낙타의 주요 생산 속성 중 하나는 낙타가 승마, 짐 나르기, 수레 당기기, 쟁기질 등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시진' 본초강목' 50 권은 "낙타: [해설] 낙타 방언은 낙타로 오인되었다. [석진일] 그 힘은 1000 킬로그램, 일행 2300 리에 달할 수 있다. " -응? 낙타는 가축과 기타 교통수단을 운반하는 데 대체불가의 역할을 한다. "한서 서역전" 은 "한군이 성을 깨고 많이 먹었지만 병사들은 사단을 다투기에 부족하다" 고 기록했다. 강자는 가축을 다 먹고 승자는 천 명을 죽인다. 주천나귀 낙타를 연발하여 옥문 밖으로 나가 영군하다. " 우마에 비해 우마의 적재량은 크지 않다. 보통 65 ~ 80 킬로그램 사이로 여름과 가을에만 있다. 보통 쌍봉낙타 단거리 운송은 무게가 250 ~ 300kg 이고 겨울에는 주야로 30 ~ 35km, 따뜻한 계절에는 주야로 35 ~ 40km 를 걸을 수 있다. 초원의 낙타는 몽골 유목민의 주요 교통수단이다. 몽골 가방의 이전과 물, 식량, 축산물의 운송은 거의 낙타에 달려 있어 목축민들은' 망대해의 배',' 밭의 용' 으로 불린다. 낙타 팩 작동을 반영하는 몽골족 속담은 "마지막 낙타가 무거운 물건을 싣고 있다", "차가 끌고 있다, 낙타가 싣고 있다", "하늘의 달이 가득 차고 짧다, 낙타가 짐을 싣는 것이 가볍고 무겁다", "낙타가 봉우리를 깨뜨리면 짐을 실을 수 없다", "좌우 불균형한 짐마차가 낙타를 고생시킨다" 는 것이다 갑자기 춥고 더운 사랑은 정신을 고통스럽게 한다. 클릭합니다 \ "화물이 잘 묶이지 않으면 낙타는 손해를 본다. 사랑은 부적절하게 처리되고, 마음은 씁쓸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응? 몽골 속담과는 달리 낙타의 적재기능을 많이 반영하는 것과는 달리 한인은 낙타의 승마 기능을 기록하며 장난스런 의미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 낙타를 타고 산을 오르고, 낙타를 타고 가짜 약을 팔고, 낙타를 타고 토끼를 쫓고, 낙타를 타고 항아리를 들고, 낙타를 타고 닭을 이끌고, 무대랑을 타고 낙타를 탄다. 둘째, 몽한 낙타 이미지 속담에 반영된 문화적 차이 속담은 언어의 정수이다. 이들은 짧고 용맹하며 해당 언어를 사용하는 민족의 문화, 사고방식, 생활습관, 주변 세계와 자연환경에 대한 인식과 그 민족의 가치관과 세계관을 반영한다. (a) 몽한 속담에서 이미지 대비의 문화적 차이' 이미지 대비' 는 사고 과정에서' 이미지' 를 도구로 삼아 인식, 이해, 모의 대상을 목적으로 하는 사고 방법을 말한다. 계부림은' 천인합신해' 에서도' 천인합' 은 중국 철학사에서 매우 중요한 명제로, 사람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는 것이 중국 고대 철학의 주요 토대이며,' 동양 철학 사고 방식의 가장 완벽한 구현' 이라고 말했다. (선전 대학 중국연구원, 1986) 몽한문화는 모두 동방문화체계에 속한다. 몽한의' 낙타' 속담의 형성과 출현은 인간의 사고의 * * * 성을 반영한다. "낙타" 는 객관적인 세계의 일반 동물로, 언어 세계의 간단한 형식 기호이다. 그러나 유추 사고 방식의 작용으로 낙타는 몽한민족의 지식과 경험을 표현하는 풍부한 점이 되었다. 몽한 속담에서 볼 수 있듯이 몽한 두 민족은' 낙타' 의 몇 가지 전형적인 특징을 파악해' 낙타' 의 한정집인' 낙타' 로 요약할 수 있다. 즉' 낙타' 는 키가 크고 걷기가 느리고, 거친 사육에 내성이 있으며, 낙타가 무거워 탈 수 있다. 그러나 생활환경과 관점의 차이로 인해 이러한 농축점은 몽한의 두 언어가 다른 인접 개념 노드를 연결하고 활성화시켜 몽한 속담의 뚜렷한 민족성을 형성했다. 특히 몽골족 속담에서' 키 큰' 낙타에 해당하는 것은 낮은' 염소' 로,' 낙타가 높고 염소가 작다',' 염소는 낙타가 등에 닿지 않는 풀을 먹고 싶어 한다' 며 한족은' 돼지, 개, 닭' 등의 이미지를 자주 사용한다 서로 다른 참고상의 선택은 몽한민족의 생활환경의 차이를 반영한다. 몽골족은 유목민족으로, 일년 내내 풀은 생업하고 물은 생업한다. 염소는 유목민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몽골 사람들은 염소를 빼놓을 수 없다. 한족도 양 기르는 역사가 길지만 화남 남부와 중부에는 양, 말 등 초식 동물을 많이 기르는 광활한 초원이 부족해 돼지, 닭, 개가 화남 지역에서 최초로 길들여진 동물이 되었다. 돼지는 잡식동물로 쉽게 사육되고 다산하기 때문에 돼지는 농경민족의 주요 육식 원천이 되었다. 닭과 개는 늘 농경민족 가정에서 사육하는데, 둘 다 육축열에 있다. 유목생활과 농경생활의 차이로 몽한 속담은' 낙타' 를 이미지로 비유하는 사고 과정에서 서로 다른 연상을 일으켰다. 몽골인들은' 낙타와 염소의 차이' 로 세계차이를 묘사하고, 한족들은' 낙타가 쫓는 닭' 으로 큰 차이를 설명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2) 몽한 속담의 정서적 색채의 문화적 차이 낙타는 망망사하해 사막에 사는' 세외치 짐승' 이다. 그것은 두려움, 노력, 영성으로 가득 차 있다. 고대에 몽골 선민들은 그것을 "신의 선물" 이라고 여겼고, 몽골시는 낙타를 "하늘의 어린 양, 생명의 은혜" 라고 찬양하기까지 했다. 광활한 초원에서는 가축과 유목민 사이에 특별한 의존감이 있다. 그래서 몽골 속담이 있습니다: "낙타는 고비를 장식하고 차량은 도시를 장식합니다." 낙타는 고비의 아름다운 경치이고, 차악은 호트의 아름다운 경치인가? 풍경. " 몽한 낙타 이미지 속담은 내용과 유형면에서 크게 다를 뿐만 아니라 감정 표현에도 큰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낙타' 거친 사료' 를 주제로 한 속담에서 몽골족은' 염소가 낙타 삼키는 것을 부러워한다' 는 말로 사람들이 항상 다른 사람을 부러워하지만 자신의 장점을 볼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여기서 낙타의' 먹는 것' 은 우수한 품질로 여겨져 칭찬받을 만하다. 중국어에서' 먹기' 라는 주제를 반영하는 속담은 모두 비하적이고 풍자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면' 재스민으로 낙타를 먹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황화채소로 낙타를 먹이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낙타 복무 속담에서 몽골족 속담은 "짐바리의 좌우 불균형으로 낙타를 고생시킨다. "갑자기 춥고 더운 사랑은 정신을 고통스럽게 한다. 클릭합니다 \ "화물이 잘 묶이지 않으면 낙타는 손해를 본다. 사랑에 대한 부적절한 처리는 사람을 슬프게 한다. " 하늘의 먹구름처럼, 낙타를 벗는 것과 같다' 는 몽골 목축민들의 낙타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여 낙타의 무서움과 근면한 정신을 그려냈다. 그리고' 한서 속담' 에서는요? 낙타가 짐을 싸는 물건이 모자라 죽으면 당나귀가 된다. 낙타를 타고 돼지를 잡는 것은 일을 어렵게 만든다' 는 낙타의 짐바리와 승마를 무의미한 일로 여기며 뚜렷한 비하와 풍자적 의미를 담고 있다. 몽한 속담에 이런 감정적 차이가 있는 것은 고대 몽골 문화에서 생명을 존중하고 소중히 여기며 가축을 아끼는 동경과 정서에 있다. 농경문화보다 자연과 교감, 조화로운 공존에 대한 동경과 감정이 더 절실하고 강렬하며 더 심오합니다. 셋째, 끝말 몽한낙타상 속담은 분명하고 재미있는 문화적 의의를 지닌 단어이다. 낙타는 속담의' 전형적인 범주' 로, 낙타의 많은 기본 특징은 몽한민족 지식공간의 활약점이다. 그러나 생활환경, 문화풍습, 가치관념, 민족심리 등의 요인에 따라 몽한양민족은 낙타에 대해 서로 다른 연상을 가지고 있어 몽한낙타 이미지 속담이 이미지 비교 과정에서 뚜렷한 문화적 차이와 의미 정서 이탈을 보여 다른 속담세계 그림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