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정편 제 2" 명문

1, 원문: 정이덕을 위해, 예를 들면 북진과 같이, 그 곳에 거주하고 뭇별이 아치형이다. < P > 설명: 군주가 나라를 다스리고 덕치국을 통치할 수 있다면 그는 하늘의 북극성처럼 고정된 곳에 살고 별들이 모두 그를 생각하고 주위를 둘러쌀 것이다.

2, 원문: "시" 3, 한 마디로 "사순진" 이라고 말한다. < P > 설명:' 시경' 의 편수는 3 개가 넘고, 선을 말하고, 악을 말하는 것은 단 한 마디로 그 취지를 요약할 수 있다. 무슨 말이에요? 그것은' 사순진' 이다.

3, 원문: 나는 십중팔구 공부에 열중하고, 서른은 서른이고, 마흔은 미혹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귀순, 칠은 마음이 원하는 대로 한다. < P > 는 "공부와 나이는 비슷할 것 같다" 며 "나는 열다섯 살 때 자원봉사를 했다. 반드시 대성대현이 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고 설명했다. 서른이 되었을 때, 말과 예의에 따라 일을 하다가 발꿈치를 세우고 배움의 마음을 굳혔다. 마흔 살 때, 세상의 여러 가지 사리를 알게 되었고, 마음속으로는 의혹이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5 세가 되면 천도 유행의 정리를 알 수 있다. 예순 살이 되면 다른 사람의 말을 듣자마자 심사숙고하지 않아도 그 주요 뜻을 이해할 수 있다. 칠십 세가 되면 내 맘대로 기뻐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규칙을 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4, 원문: 생, 일은 예의로 한다. 죽음, 의식 에 매장; 제사를 지내다. < P > 설명: 부모가 살아 있을 때, 그들을 시중드는 것은 예의에 따라야 한다. 그들이 죽으면, 예절에 따라 그들을 안장해야 하고, 나중에 제사를 지낼 때도 예절에 따라야 한다. 이를 예의에 어긋나지 않고 효도라고 한다.

5, 원문: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 P > 설명: 세상은 과거에 배운 지식을 수시로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자연히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런 학습 정신과 해박한 지식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6, 원문: 군자는 주보다 낫지 않고 소인은 비교하지 않는다.

설명: 신사와 악당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공적, 사적, 사람을 대하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군자는 공평하고 사심이 없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빈부, 미추, 현우를 가리지 않고 모두 평등하고, 주도면밀하게 대하며, 편견이 조금도 없다. 소인은 반대로, 사람을 편파적으로 대하고, 소수와 친해지기만 하고, 보편적이고 우호적이지는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P > 그러면 어떨까, 생각하는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규칙을 넘지 않을 것이다.

4, 원문: 생, 일은 예의로 한다. 죽음, 의식 에 매장; 제사를 지내다. < P > 설명: 부모가 살아 있을 때, 그들을 시중드는 것은 예의에 따라야 한다. 그들이 죽으면, 예절에 따라 그들을 안장해야 하고, 나중에 제사를 지낼 때도 예절에 따라야 한다. 이를 예의에 어긋나지 않고 효도라고 한다.

5, 원문: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 P > 설명: 세상은 과거에 배운 지식을 수시로 복습하면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고, 자연히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이런 학습 정신과 해박한 지식을 가진 사람은 다른 사람의 선생님이 될 수 있다.

6, 원문: 군자는 주보다 낫지 않고 소인은 비교하지 않는다.

설명: 신사와 악당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공적, 사적, 사람을 대하는 면에서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군자는 공평하고 사심이 없고, 사람을 대하는 것은 빈부, 미추, 현우를 가리지 않고 모두 평등하고, 주도면밀하게 대하며, 편견이 조금도 없다. 소인은 반대로, 사람을 편파적으로 대하고, 소수와 친해지기만 하고, 보편적이고 우호적이지는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7, 원문: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 생각하지 않고 배우면 위태롭다. < P > 설명: 세상 사람들이 공부하는데, 읽는 것이 물처럼 외우면, 이렇게 암기하고, 책의 의리를 열심히 생각해서는 안 된다. 미망에 빠지고, 아무것도 얻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오로지 공상만 하고, 독서와 일을 하지 않는다면, 이렇게 심사숙고하는 것은 의심을 황홀하게 하고, 마음이 불안하게 하는 것은 위험하다. (조지 버나드 쇼, 독서명언)

8, 원문: 아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이고, 아는 것이다. < P > 설명: 한 가지는 실제로 알고 있습니다. 모르는 경우 모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참된 지식, 즉 영리함과 지혜입니다.

9, 원문: 사람은 믿지 않고, 그 가능성을 모른다. < P > 설명: 한 사람이 신용을 지키지 않으면, 그가 무슨 좋은 점이 있는지 모르겠다.

1, 원문: 정의를 보면 안 되고, 용기도 없다. < P > 설명: 해야 할 일과 해야 할 의무를 보고 하지 않는 것은 용기가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