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초 앞에는 아무도 없었다.

동다와의 작별 (1)

(당) 가오시

새처럼 여섯 번 날개를 펴고 자학하며 10년 넘게 베이징을 떠났다.

친구 없이 앞길을 걱정하면 세상은 당신을 알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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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다, 즉 동은 당나라 서안종 황제 때 유명한 피아니스트였다. 고사의 '동다에게 보내는 작별'은 두 번째 곡으로, "여섯 명의 추격자는 동정심이 없고, 나는 뤄징을 떠난 지 10년이 넘었네. 남편이 가난해서 오늘 술 살 돈이 없어"라는 구절이 있다. 시의 내용으로 보아 이 두 작품은 오랜만에 재회한 고시와 동다가 짧은 만남을 가진 후 각자의 길을 떠난 고별 작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더욱이 두 사람 모두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었고 가난과 겸손의 교차점에는 그 자체로 깊은 의미가 있습니다. 두 번째 시는 이런 식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노래는 왕보의 "그래도 중국은 우리의 우정을 간직하고 하늘은 여전히 우리의 이웃이다"에 비견되는 웅장함으로 여운을 쓸어버리는 넓은 마음과 구식의 이별이다.

"수천 리 밖에는 노란 구름, 태양은 밝게 빛나고 북풍에는 거위 깃털 눈이 가득하네". 처음 두 줄은 이별 당시의 자연 풍경을 묘사합니다. 노란 구름이 하늘을 덮고 수천 마일에 걸쳐 뻗어 태양의 작은 구석만 남았습니다. 해가 진 후 북풍이 다시 일어나 맹렬하게 울부짖었습니다. 소복이 쌓인 눈송이와 함께. 기러기 떼가 하늘을 날아 남쪽으로 향했습니다. 이 두 줄에 표현된 영역은 넓고 넓은 전형적인 북쪽 설경입니다. "어떤 책에서는 '십리'라고 부르지만 한 단어의 차이일 뿐, 그 영역은 그것과는 거리가 멀다. 북쪽의 겨울에는 녹음이 시들고 시든 나뭇가지가 눈을 가릴만큼 충분하지 않아 시야가 매우 넓고 수천 마일 떨어진 곳까지 볼 수 있습니다. "노란 구름"이라는 용어도 일반적입니다. 하늘은 흐렸고, 이 두 단어로 "낮", "북풍", "눈"이라는 단어가 정해졌습니다. 앞의 두 행을 보면 작가가 급하게 쓰지 않았으며, 시적 언어가 공들여 양조한 후 자연스럽게 흘러나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행은 풍경을 객관적으로 묘사하면서도 이별의 정취와 시인의 기질과 마음도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황혼은 슬픔을 불러일으키기 쉽지만, 지금 시인은 동다를 떠나보내고 있으니 그의 애틋한 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 두 행은 비록 멀고 넓지만 괴로움과 차가움이없는 것은 아니지만, 결국 고시는 이별의 슬픔에서 벗어나기에는 너무 기질적이고 타고난 것입니다. 그는 이성으로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수 있었고, 또 다른 마음으로 열정적이고 장엄한 목소리로 글을 썼습니다.

"세상이 당신을 모를까 봐 걱정되나요?" 이 두 줄은 동방대학에 대한 격려입니다. '모 걱정'이라는 말, 앞길에 든든한 동반자가 있다는 말, 그리고 작별 인사로 세상 사람들이 모두 당신을 알고 있다는 말은 마음과 영혼을 고양시키기에 충분합니다. 동다는 구이팡 재상에게 절묘한 피아노 실력으로 잘 알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구이저는 "일곱 줄에 다섯 음이 차갑다, 이 기술은 예로부터 어려웠다"는 시를 읊은 적이 있습니다. 오직 허난 팡파만이 동란팅을 불쌍히 여겼다."라고 노래했습니다. 이것은 동탁이 지식이 풍부한 시인이자 고위 관리였기 때문에 시의 영역이 더 좁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두 줄의 고사시는 유명한 피아니스트라는 동다위의 특별한 위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인생에는 가난한 친구가 없으며 세상은 친구로 가득하다는 의미를 반영합니다. 이 시적 장면은 추이저의 시보다 더 넓고 깊습니다. 추이의 시는 피아니스트의 인생 경험에 대한 사료일 뿐이지만 가오의 시는 예술적 보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