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체 구조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 일찍이' 영추 수경' 에는 인체 해부에 관한 기록이 있었다.' 팔족 사람, 그 가죽은 안에 있고, 양은 외부에 따라, 그 죽음은 해부할 수 있다. 내장의 견고함과 바삭함, 내장의 크기, 곡수, 맥길이, 혈탁함. 숫자가 매우 크다. " 이는 중국 직업의 의사들이 시체 해부를 통해 심장, 간, 비장, 폐, 신장, 담, 위, 대장, 소장, 방광, 뇌, 척수, 아동기관 등 장기의 모양을 알고 그 이름을 확정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2. 인체 생리와 병리 현상을 장기적으로 관찰한다. 오부 활동은 육안으로는 볼 수 없지만' 더러움, 외형' 이라는 이론에 따르면 고대 의사들은 인체의 오부 활동이 생리적 병리 변화 밖에 나타나는 현상에 대해 장기적인 관찰을 해 오부 활동에 대한 지식을 축적했다. 예를 들어, 여름철 기후는 덥고, 땀이 많이 나고, 소변이 적고, 겨울철 기후가 춥고, 소변이 많고 땀이 많이 나서 땀과 소변의 동원에 대한 인식을 얻는다.
임상 실습 경험 요약. 장기간 질병과 싸우는 과정에서 일부 병리 반응이 일부 장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관찰되며, 치료 과정에서 해당 장기기능을 조절하여 뚜렷한 치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몸이 추위를 느낄 때 첫 번째 악이 근육에 있을 때 코막힘, 기침,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리 현상에 대한 반복적인 관찰을 통해 이끼, 코 등 조직기관이 폐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기침, 호흡 곤란 등도 종종 폐와 관련이 있어' 태가 폐대, 호흡 기침' 과 같은 논점을 도출해 내고 있다.
결론적으로, 장상학설은 장기 관찰, 반복 실천, 끊임없는 총결, 점진적인 심화를 통해 인체의 각 기관, 조직의 생리활동, 병리 변화와 그 관계를 연구하고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 점차 상승하는 학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