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고전시의 슬픈 가을 복합체
초록: "슬픈 가을" 은 중국 고전 문학에서 오랫동안 시들지 않는 주제 중 하나이다. 같은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중국 전통 문인들은 가을에 대한 일종의 포기 정서가 있다. "슬픈 가을" 복합물의 출현과 심화는 중국 전통문화, 고전시의 정서적 내포, 그리고 중국 고대 문인의 마음가짐과 깊은 연관이 있다.
키워드: 슬픈 가을 복합체; 중국 전통 문화 감정적 내포 학자적 심리
"가을은 예로부터 슬프고 적막하며, 나는 가을이 춘조를 이긴다고 말하는데," 중국 시인의 슬픈 가을정이 예로부터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슬픈 가을은 중국 고전 문학의 주제 중 하나이다. 예로부터 수많은 시인과 작가의 작품에는 가을에 대한 깊은 슬픔이 있었다. 슬픈 가을은 중국 문화의 독특한 현상이다. 같은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중국 전통 문인들은 무의식적으로 어떤 철학적 이상과 심미 정취를 물려받았다. 중국의 수천 년의 역사는 줄곧 집요하고 완강한 문화적 기질을 휩싸고 있다. 이 * * * 같은 문화적 맥락에서 전국 백가쟁명의 활약, 위진 제멋대로의 교제, 당송의 흥성, 명청의 어색한 쇠락이 있었지만 시대풍의 변화는 대대로 고대 문인들의 정신추구를 바꾸지 않은 것 같다. 그리고 이런 정신적 추구를 수반하는 모순된 마음가짐. 반대로, 이러한 정신 추구는 계승에서 풍요롭고 발전했다. 고대 문인들은 가을을 버리는 정서가 있는데, 줄곧 문인들이 가을을 슬퍼한다는 말이 있다. "일엽이 떨어지면 가을을 안다", "가을의 슬픔은 일제하다" 는 말이 있다.
"슬픈 가을" 은 중국 고대 문학에서 유래가 오래된 주제이다. 낙엽을 보는 것은 슬프고 가을바람을 느끼는 것은 슬프다. "슬픈 가을" 문학 주제는 수천 년의 발전, 진화, 축적을 거쳐 무의식적 의식에서 결국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를 지닌' 슬픈 가을' 문학의식을 형성하였다.
우선,' 비추' 의식의 형성은 중국 전통문화와 깊은 정신적 연관이 있다.
중국의 시는 중국 전통문화에서 인문이 낳은 문학 형식이며, 그 매력은 찬란한 전통문화에서 비롯된다. 자연계의 가을은 꽃이 만발하고 만자천홍의 계절이다. 문학적으로 소슬한 가을은 번화한 실종과 더욱 잔혹한 미래를 상징한다. 가을은 중국 전통 지식인에 속하는 것 같다. 이번 시즌은 그들의 고통, 그들의 진정한 추구, 진정한 무력감을 대표한다. 따라서 같은 문화적 배경에서 자란 중국 전통문인들은 자각적으로 이런' 슬픈 가을' 감정을 물려받았고, 자각적으로 이런 감정에 감동했다.
1. 중국 고전시의 슬픈 가을 복합체와 자연관의 관계
중국 고전시 중의 자연관은 일종의 인생 태도이며, 그 극단은 일종의 삶의 심미 경지를 가리킨다. 윤리학과 자연철학은 중국인의 영혼을 형성하고, 자연철학은 중국인에게 무한한 자유를 제공한다. 자연관은 시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다. 슬프고, 경생정을 만지고, 정경을 융합하며, 왕부의 말처럼, "경치도 정경이다. 정, 풍경의 감정도. 클릭합니다 ('강재시화' 참조) 중국 문인의 비추의식은 자연사물에 대한 묘사를 관통하며 생활장면의 묘사에 녹는다. 시인에게 자연은 일종의 감정적 언어이자 생활태도 [3](p3) 이다. 우리나라의 고전시는 종종 귀뚜라미, 매미, 류와 같은 자연 경관과 생활 장면의 묘사를 이용하거나, 죽은 사람의 생명정을 표현하거나, 생명의 슬픔과 생명의 무한한 감개감을 전달하는 경우가 많다. "슬픈 가을" 주제의 초월은 중국 문학의 "슬픈 가을" 주제를 풍부하게 하는데, 이는 중국 고전시의 자연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내륙 농업 국가로서 중국의' 자연경제' 는 자급자족 농업 문화 심리를 형성했다. 이런 문화심리의 본질은 사람이 자연의 일부라는 것을 인정하고 인간의 자연생명을 긍정하는 것이다. 이런 농업문화심리에서 사람들의 마음은 자연에 의존하고, 자연에 가깝고, 마음물관계는 감지에서 융합까지, 시의 품격이자 중국시의 깊은 문화유산 [3](p3) 이다. 우리 나라 선현은 사람과 자연이 밀접하게 연결된 전체라고 생각한다. "천인이 하나가 되고, 그 다음 천지가 아름답다", "천지가 나를 낳고, 만물이 나와 같다" ("장자"), "성인과 천지, 일월과 4 시" ("쉽게") 가 바로 이런 사상이다 중국 철학의 정신적 본질은 자연의 도리로, 자연계 만물의 자연성, 즉 자연의 운행 상태-자연을 가리킨다.
자연 발전의 관점에서 보면 가을은 꽃이 만발하고 만자천홍의 계절이다. 가을 풍경의 가을 일은 모두 하나의' 기' 에서 바뀌기 때문에 송옥은 "아아, 가을도 하나의 기운이다" 고 말했다. 추기는 음성양쇠로 살육의 기운이다. 사람은 가을감, 쇠미함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매우 자연스럽다. 자연적 의미에서 천인감각은 주로 물질' 기' 의 역할을 통해 이뤄진다.' 여씨춘추' 가 말한 바와 같이' 고체상조, 동기가 맞물려, 성비가 응한다' 고 말했다. 북궁이 움직이고 북각이 움직이다. 평평한 물 주입, 물 젖은, 불 균일 한, 불 건조. 클릭합니다 객관적이고 자연스러운 가을과 주관적 인심의 슬픔은 사실' 유사점과 실상, 기동시비' 의 관계이다. 역사적 관점에서 볼 때, 슬픈 가을 복합체는 저자가 처한 시대와 개인의 경험의 통일이지만, 기본적으로 인간의 자연성과 객체 세계의 자연적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가을은 만물이 무르익는 계절일 뿐만 아니라 수확의 즐거운 계절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왕안석은' 류경문' 에서 "좋은 해경은 꼭 기억해야 한다. 특히 오렌지황록색 때." 라고 썼다. 일 년 중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귤 황록색의 가을이다. 가을도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수천 그루의 낙엽, 만화가 시들어가는 계절이다. 예로부터 시인 묵객들은 소슬과 소슬로 가을을 묘사하였다. 가을을 말하자면, 그것은 항상 황량함, 슬픔, 좌절과 연결되어 있다. "가을" 은 "슬픔", "걱정" 과 불가분의 인연이 있는 것 같다. 남송 오문영이' 당도령' 에서 말했듯이, "어디서 근심을 합치면 가을이 인심을 남긴다" 고 말했다. 그것은 단어 분석법으로' 근심' 을' 마음' 과' 가을' 으로 분석했을 뿐만 아니라' 근심' 과' 가을' 사이의 내적 관계를 이야기하는 것 같다
중국 고전시의 경지는 자연의 경지이고, 인간의 존재의 경지이며, 자연철학이 추구하는' 천인의 조화' 이다. 이른바' 천인합' 이란 중국 고대인들이 자연과 정신세계 관계를 다루는 기본 이념이다. 그 두드러진 특징은 사람과 자연이 절대적인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자연은 인간 고유의 존재이고, 사람은 자연의 일부이며, 사람은 자연의 법칙에 복종한다는 것이다. 인간성은 천도이고, 도덕원칙은 자연의 법칙과 일치하며, 인생의 이상은 천인의 화합이다. 인간과 세상 만물을 하나로 융합하여 완벽한 이상경지를 달성하는 것은 중국 인문 정신이 추구하는 최고 목표이다. 자연을 잊고, 모든 것이 자연으로 돌아가고, 사람은 자연에 녹아 자연의 영혼과 하나가 된다. 시인은 자신을 완전히 잊고, 모든 사상을 하나로 모으고, 모든 것을 모든 것으로 변화시켜 자연의 본질을 만지고, 우주 생명의 맥박을 파악하고, 자연온톨로지에 대한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자연은 사람들이 생존하는 고향이며 사람들이 살고, 죽고, 노래하고, 우는 곳이다. 자연 없이는 사람이 살 수 없다. 생존을 위해 농업은 사람들에게 식량과 의복을 제공하는 필수품이 되었고, 농업의 발전은 자연의 법칙에 따라 형성된 농경문화를 만들어 냈다.
슬픈 가을 복합체는 중국 전통 농업 문화에 뿌리를두고 있습니다.
중국 전통문화는 일종의 농경문화이고, 중국 전통문화의 물질적 기초는 자급자족하는 자연경제이며, 이는 중국인의 정신수준과 중국인의 문화심리 구성에 더욱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연이 따르는 법칙으로 인해 농업 생산은 파종에서 성장, 수확까지 규칙적인 순환이다. 이는 사계절의 자연관념을 형성한다. 이른바' 이전' 이 말했다. "해가 가고 달이 오면 해와 달이 밀면 하늘이 밝아진다. 날씨가 추워지면 여름이고, 여름이 오면 춥고, 추워지면 여름이 늙었다. " [4](p260) 예로부터 시계열의 변화, 계절의 변화, 식물의 기복, 날씨의 냉온함은 사람들의 생산생활뿐만 아니라 중국인의 문화관념의 형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가을은 수확의 계절이자 자연계의 만물이 성황에서 쇠퇴하는 계절이다. 문인들에게 그들의 감정은 후자가 더 많다. 전통 농경생활의 풍습과 관념은 가을의 강렬한 시간감과 생사의 의미를 키우고 부여하여 가을과 죽음의 동형을 형성하여 고대 시인이 가을을 만지고 가을 서정적인 심리적 정세와 심미반응을 형성했다. 가을의 퇴폐적인 경치, 쓸한 날씨, 적막한 산천은 고대 문인들에게 인사에 대한 걱정, 생명의 흐름, 정치적으로는 할 수 없는 좌절을 일으켜 사람의 생명을 성쇠의 객관적인 법칙과 연결시켜 인간의 생명의 연약함을 인식하게 했다. 생활의 비장한 한숨을 마주하는 것은 종종 가을에 기인한다. 문화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역시 중국인의 농경 문화 심리상태에 의해 결정된다.
자연은 영원한 상징이다. 그것은 무한한 풍부함과 심오함으로 인류가 자신이 느낄 수 없는 감정을 쏟게 했다. "나는 과거에 자주 갔었다, 윌로 이일; 오늘 생각하면 비가 온다. " 시경' 의 명문에서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볼 수 있고, 자연을 통해 사람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중국 고전시의 근간이다. 중국 고전시의 심미 원소는 정서와 경경에 지나지 않고, 정경의 융합은 중국시의 최고 예술 경지이다.
둘째, "슬픈 가을" 복합체와 시의 정서적 결합의 관계
자연계의 풍부한 이미지 형식과 인간의 마음이 풍부한 감정은 상호 감정과 교감을 이루며, 주체의 마음은 항상 외적인 이미지에서 내면의 감정에 대응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장자의 제물론은 "하늘과 땅이 나와 공존하고 만물이 나와 하나가 된다" 고 생각한다. 사물은 순수한 외물이 아니다. 사물과 사람 사이에는 마음과 마음의 관계가 있다. 인간의 정신세계와 외부 물체의 감성적 질 사이에는 상호 반영과 감응 관계가 있다. 풍부한 슬픔과 고독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인은 종종 풍부한 자연 이미지 형식에 의존한다.
1.' 슬픈 가을' 은 시인이 슬픔을 하소연하는 특별한 방법이다.
시인은 자신의 억울함을 표현하는 방식이 다양하다. 자신의 심정을 자신의 즐거움과 비교해서 자신의 심정을 표현하거나, 역사의 흥망의 한숨 속에서 옛 것을 방문하고, 고대를 애도하여 자신의 슬픔과 실의를 표현하거나, 가을, 봄을 맞아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거나, 슬픈 이별을 앞두고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기도 한다 [5] (P/Kloc-0 염불에 속한다. 우리나라는 북온대에 위치하여 사계절이 뚜렷하다. 가을은 기후가 더위에서 추위로 바뀌고, 식물은 성에서 쇠퇴하는 계절이다. 고대 시인들은 쉽게 슬픔을 느낄 수 있는 고대 사회에 살았기 때문에 매년 가을마다 슬픔과 외로움을 자주 느끼는 것은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유희재는 "지난 일을 중얼거리는 것은 바로 중얼거리는 일이다" 고 말했다. 즉 추를 애도하는 것은 시인이 자신의 슬픔을 하소연하는 특별한 방법이지만 추를 애도하는 전통은 송옥에서 기원한 것이 아니다. 《시경》에는 이미 가을로 인한 슬픈 소리가 있다. \ "xiaoya? 4 월에는 슬픈 가을이 있고, 백화가 일제히 놓여 있다. 이것은 혼란스럽기 때문에 돌아오는 것이 적당하다. " 가을이 가져온 시대의 고난이지만, 시대의 고난과 가을의 슬픔은 아직 융합되지 않았다. 굴원의 작품에서 가을은 어느 정도 인간의 슬픔과 연관이 있다. 즉 가을은 시인의 슬픔을 촉발하고 심화시키고 표현했다. 예를 들어, \ "9 장? 생각'' 마음속 고민과 근심, 결코 한숨을 쉬며 상처를 가중시키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만약 네가 너의 생각을 내려놓을 수 없다면, 너는 밤의 고문을 당할 것이다. 슬프게도, 가을바람이 움직이고 있어, 매우 휘날리고 있다. 다만 손손이 너무 화가 나서 나머지 마음을 아프게 했다. 클릭합니다 정말' 가을경입화 쓰기',' 천고의 단어 가을의 조상' 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송옥의' 구변' 을 밀어야 한다. 구변' 은' 슬픔, 가을은 영' 으로 시작하며 가을바람이 소슬하고 초목이 낙엽이 지고 가지와 잎이 떨어진다고 한다. 이것은 당신이 가을을 슬퍼하는 이유에 대한 추가 전시일 뿐만 아니라, 자기상해의 느낌이기도 합니다. 칸시, 가난한 사람은 직무를 소홀히 하고, 그들의 야망은 균형이 맞지 않는다. "송옥은 슬픈 가을의 원인은" 불쌍한 사람이 실직하고, 불공평한 것 "이라고 지적했다. 가을을 위해 슬퍼하는 것은 사실 자기 연민이다. 그는 가을의 슬픈 그림을 자신의 경험과 억울함에 넣었다. \ "구변 \" 은 부상에 중점을 두고, 조비의 \ "갈염행 \" 은 생각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추사는 중국 고대 시의 전통 주제이며, 추도는 그 작품에서 슬픔과 원한을 표현하는 방식 중 하나이다. 북방에서 사람들은 일찍이 자연물의 변화에 대해 인식과 사고를 하였으며, 자연의 생명법칙을 통해 생명의 자아와 연결되어 있다. "가을을 전체적인 현상과 계절로 삼는 의식이 있어야 자연의 쇠퇴 경치가 삶의 짧은 징후를 깊이 이해할 수 있다." [2] (P94) 비엽이 가을로 떨어지고, 깊은 그네나무가 시들어 떨어지는 광경은 사람들의 우려를 불러일으키기 쉽다. 상춘',' 석화' 가 청춘이 잠시 사라지고, 의욕이 넘치는 정서처럼' 추사' 의 줄거리는 더욱 씁쓸하고 외롭다. 북송 () 의 유명한 시인 류영 () 이 일생 동안 대량의 비통사를 창작했는데, 그중 대부분이 슬프고 깊은 가을 경치 작품이다. "예로부터 다정다감한 슬픔과 이별은 청명절에 간과할 수 있다! 내가 오늘 밤 깨어날 때 어디에 있는지 누가 알아? 버드나무 기슭, 새벽바람이 그윽한 달. " \ "점차 잎 깜짝 가을 을 느끼고, 장애인 매미 늦은, 일반 비즈니스 순서. 클릭합니다 \ "나는 샤오 황혼 비가 강을 뿌리고 싶어, 청추를 씻는다. 서리 바람이 점점 더 단단해지고, 강물이 추워지고, 잔해가 점점 쌓인다. " 두보의' 등산행' 은 애원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지만, 여전히 자기 연민을 위주로 한다. 시 전체를 보면 시인의 가을에 대한 애사는 자신의 가난에 대한 애도이며 의미가 매우 명확하다. 시 전체의 이미지와 각종 이미지로 구성된 그림도 슬픈 느낌을 부각시켰다. 사람과 경물의 감정 사이의 * * * 는 상호 작용과 얽혀 있고, 또한 사람의 감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슬픈 가을의 경우 시인의 원한과 슬픔이 그의 마음 속에 쌓였다. 가을이 와서 사물과 상호 작용하여 슬픈 가을의 노래가 생겼다.
중국 고대 문인들은 유가도통의 영향을 깊이 받아, 그들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입세하고, 공을 세우고, 사업을 세우고, 크게 이채를 날리게 하였다. 그러나 봉건 독재의 통치하에, 선인들이 입세하는 것은 흔히 살얼음을 밟는 것과 같고, 정신이 위축되고, 운명이 기구하다. 그래서 쓸쓸한 가을은 은유적인 이미지로 여겨진다. 번화한 실종과 더욱 잔혹한 미래를 상징하며, 중국 고대 지식인들의 보편적이고 깊은 실의에 자연스럽게 부합한다. 따라서 고대 지식인들은 종종 어떤 식으로든 이런 잃어버린 심정을 반영함으로써 정경의 교감을 이루는 경향이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슬픈 가을" 복합체는 전통시학 이론의 구체적인 표현이다.
추가' 는 가을로 인한 감정으로 형성된 시입니다. 선진의 예기? 악기는 우선 심물이 통하는 각도에서' 악자가 목소리에서 태어났다' 는 것을 논술했다. 그것의 본질은 인심과 사물의 감정에 있다. "요점은 사물이 사람에게 유도하는 작용이다. 종룽의 「시」 (Shi) 는 이렇게 말한다. "화난 동물은 감동적이어서 성격을 떨며 춤을 춘다. "이런 심물 공감 과정의 시 생성 패턴은 시 이미지 사고의 특징이다. "문심 조각용" 의 리우웬? 문장 찾기는 심물통과' 물흥정' 이 변증적 통일의 과정이라는 것을 더 설명한다. 한편으로 작가의 감정은 사물에 대한 감정으로 인한 것이다. 외부의 모든 것을 관찰하거나 연락할 때, 사물은 작가의 감정을 불러일으키고, 작가의 상상력을 유발하며, 사물이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정이 있는 것' 이라는 관념이다. "사물" 의 관점에서 볼 때, 그것의 출현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뿐만 아니라 "정" 의 표현이기도 하다. 감성적인 사물의 이미지 생성 기능은' 사물'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지향과 근본적인 의미는 사물에 포함되거나 자극하는 감정에도 있다. " 가을의 슬픔은 시간이 흘러가는 슬픔이며, 어떤 감지 가능한 사업도 완성하지 못한 것에 대한 슬픔입니다. 전종서 씨는' 통 속의 원뿔' 에서 "물건은' 좋다', 사람은' 서글프다' 고 설명했다. 풍경은 심경에 따라 변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비추는 일종의 정경이 어우러지고, 사람과 환경이 함께 있는 경지이며, 자연, 사회, 심리의 유기적 융합이며, 시인의 불행한 경험과 내면사상의 외부화이다. 상처 가을' 의 문학의식은 서정문학에서' 정' 과' 경' 의 관계다. 정은 작가의 내면의 느낌이고, 경은 작가의 눈에 보이는 광경이다. 그러나, "모든 풍경 단어는 모두 사랑의 말이다." [6](p225) 작가가 쓴 풍경은 자연계의 객관적인 풍경이 아니라 작가의 감정적 색채에 감염된 풍경이다. 육기가 말했듯이, "사계절을 보면 한숨을 쉬며 죽고 만물을 생각할 것이다. 슬픈 잎이 가을을 내리고, 희유방춘을 좋아한다. " [7](p 170) 따라서' 슬픈 가을' 문학작품에서' 슬픈' 색채를 가진 것은 가을 그 자체가 아니라 작가의 가을을 향한 깊은 서늘한 감정에서 나온 것이다.
환경은 마음이 창조한 것이고, 경물에 대한 희악은 일반적으로 관람자의 심경에 의해 결정된다. 범중엄이 말한' 물희도 자기도 슬퍼하지 않는다' 는 경지에 도달하는 것은 쉽지 않다. 서정적인 시는 시인이 감정을 토로하는 플랫폼이다.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시인은 다른 이미지를 선택했다. 송옥' 구변' 에서 시작된 비추 전통은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모제로 후세 문인들을 위해 이어졌다. 고대 시인은 가을을 좋아했지만, 가을은 이미 그들의 작품에서 떨어졌고, 주위에도 제비가 돌아와 그림을 그렸다. 이른바 제각기 천추라는 것이 풍경에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시인은 가을을 슬퍼하고, 문인은 가을을 다치게 한다. 옛사람들은 가을의 슬픔이 더 많았는데, 이것은 그들의 사랑이 얼마나 굴곡이 많은지, 인생이 얼마나 굴곡이 많은지와 관련이 있다. 그러나, 가을에도 마찬가지로 유우석은 가을사에서 또 다른 삶의 경지를 보였다. "예로부터 가을은 슬프고 외로웠다. 가을은 봄보다 낫다고 말했다." 맑은 하늘 속의 학 한 마리가 구름 사이를 날고 있을 때, 그것은 푸른 하늘 요정에게 시를 가져왔다. 시인은 고대의 슬픈 가을의 본질은 뜻이 있는 사람이 실의에 빠지고 현실에 실망하고 미래에 대해 비관적이라는 것을 깊이 이해하여 가을의 불황만 보고 외롭고 생기가 없음을 느꼈다. 시인은 그들의 경험과 처지를 동정하지만, 그들의 비관적이고 실망한 감정에는 동의하지 않는다. 이런 고독한 느낌에 대해 그는 가을이 만물이 싹트고 번창하는 봄보다 낫다고 말했다. 가을은 생기가 없는 것이 아니라 매우 시끌벅적함을 강조했다. 가을은 그의 눈에는 비바람도, 낙엽도 없고, 맑은 하늘과 색운만 있고, 봄처럼 아름답다. 맑은 하늘 아래 두루미 한 마리가 하늘로 날아올라 그의 호매와 무한한 시를 불러일으켰다! " 시 언지 ","시 "는 바로 지이다. 사람이 정말 기개가 있다면 분투하는 정신이 있을 것이고 외로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바로 이런 돌파구 때문에 이 시는 전통 문인들의 가을의 서늘함에 반항하여, 당당하고 격려적인 노래를 한 곡 불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각기 다른 성격, 다른 마음, 다른 가을을 이루고, 가을의 다채로움, 쓸함, 풍부함을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슬픔, 따뜻함, 또는 슬픔과 외로움; 여전히 열정적이고 명랑하다. 가을은 독특한 매력으로 사람들의 마음과 감정을 풍요롭게 했다. 이슬이 하얗게 변하면 가을이 시작된다. 춘하 이슬, 가을겨울 서리. 노인은 "천지가 만나면 이슬을 떨어뜨려야 한다" 고 말했다. 춘하 때 이슬은 녹색을 걸치고 만물을 촉촉하게 적시고 초목은 그 윤기 때문에 무성하고 풍만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슬, 이슬, 이슬, 이슬, 이슬, 이슬) \ "오동나무는 여전히 초봄을 덮고, 추신은 먼저 물 위에 남아 있다. "이슬이 하얗게 변했고, 그것이 모든 것을 덮었을 때, 불안과 영롱한 슬픔이 되었다. 가을은 이해가 다르다. 만물이 성숙할 때 시인은 초조함과 슬픔의 관점에서 초목이 이런 슬픔으로 변색되는 것을 보고 가을의 아름다움은 감상적인 기초 위에 세워진다. 역대 문인 가운데, 슬프고 희추합시다! 이것은 모두 그들의 마음가짐이 결정한 것이다!
사람은 슬프고, 사람은 자신의 슬픔을 외울 수 있다. 역사의 파란만장한 기복이 끊임없이 반복되어 사람을 가슴 아프게 한다. 슬픔은 인류의 기본 정서이다. 첫째, 가을은 자연의 기본 계절 중 하나입니다. 제 2 차 죽음은 역사주기의 기본 단계 중 하나이며, 둘 다 기능적으로 서로 만났다. 사람이 역사의 흥망 성쇠, 자연의 춘추에 따라 부상, 불평, 융합을 느낄 수 있는 것은, 천인이 하나가 되는 문화적 토대이자 천인의 하나가 되는 문화적 관념에 있다. 또한 역사의 흥망 성쇠에서 중국인의 마음가짐에 있다.
셋째, 슬픈 가을 복합체는 문인 심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중국 고전시는 줄곧 강한 슬픔을 휩싸고 있는데, 이런 슬픔은 문인의 생명의식과 그들의 생명체험에 대한 슬픈 느낌을 함축하고 있다. 문인들은 자신의 슬픔에서 벗어나기 위해 술을 마시고 물놀이를 하며 해탈을 찾는 경우가 많지만, 대개 더 큰 슬픔에 빠진다. 중국은 수천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 긴 역사 속에서 당나라의 흥성과 명청의 쇠락이 모두 있다. 시대마다 나름대로의 문화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슬픈 가을 주제는 수많은 문인들이 편애한다.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사람마다, 시대마다 이런 느낌을 낼 수 있는 다른 이유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시간의 유실을 한탄한다. ("바람이 불면 추초가 푸르러진다." ("동성이 높고 길다" 참조) 어떤 사람들은 깊은 죄책감을 가지고 있다. ("건곤이 고민으로 가득 차서 언제 끝날까", "잠을 자지 않고 근심하며 싸우고, 힘이 따르지 않는다" (소강변가 참조); 어떤 사람들은 무정한 외로움을 느낀다. 이 모든 것은 화해할 수 없는 현실과 이상으로 해석될 수 있다. 문인은 왕왕 높은 이상을 가지고, 일심으로 나라를 위해 국민을 위해 일하지만, 왕왕 그들의 적극성에 이르지 못한다. 어떤 사회에서든 모든 이상은 실현될 수 없고, 천국 같은 아름다운 사회도 존재할 수 없다. 현실 사회에서는 영원히 순조로울 수 없고, 잠시 번화하더라도 결국 슬픈 가을로 대체될 것이다. 고전시 중 서늘한 정서에 반영된 문인 심리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1 .. 생명의식은 중국 문인의 문화심리상태를 전형적으로 반영한다.
사람들의 이데올로기에서, 역사 문화 전적에서, 생명의식은 가장 오래되고 가장 강한 의식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생명을 인식하고 파악하는 방식, 생명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식은 한 민족의 문화정신을 구현한다. 비추문학은 이미 고대 문학에서 가장 개인의식의 범주가 되었으며, 그 생명의식은 중국 고대 문인의 문화 심리상태를 가장 전형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인생은 단 한 번뿐이다. 사람의 모든 노력은 이 일생에서 완성해야 하지만, 이 일생의 시간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가을에 가장 먼저 불러일으키는 것은 생명의 일회성 자의식이다. 자연의 계절적 변화, 삶의 리듬은 언제나 그들의 강렬한 삶의 감동을 불러일으킨다. 봄이 가을이 오고, 꽃이 피고 잎이 떨어지고, 새의 말이 감상적인 중국 시인에게 일종의 삶의 암시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고대인들은 장기간의 농경 생활 과정에서 경험을 총결하여 농작물과 식물이 계절에 따라 변화하여 봄, 여름, 영, 가을, 겨울을 보여 수명 주기를 완성했다. 굴원 \ "이소 \" 에서 \ "해와 달이 갑자기 익사하지 않고, 봄과 가을이 그 자리를 차지한다. \" \ "\" 시인은 대자연을 관찰한 결과, 자기 생명이 성장에서 망까지 가는 과정은 사계절과 정확히 같고 망한 가을은 인류의 망망 과정을 상징한다. 마찬가지로, 구조가 같은 생명운행에서 완전히 다른 생명의 본질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즉 사계절은 반복될 수 있지만 생명은 돌아오기 어렵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한 주기의 끝은 인간의 자주성의 의미를 드러낸다. 만약 자연이 영원히 반전된다면 사람은 [1](p22) 이 아니다. 시인은 쉽게 "생명이 흘러가고, 시간은 더 이상 소리 없이 흐르지 않는다" 는 것을 낳는다. " [8] (P103-105) "가을" 은 모든 사람의 공포와 필연적인 쇠퇴를 나타내며, 잠시 지나가는 시간을 나타낸다. 사람들이 생명에 대해 알 수 없는 두려움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바로 인간의 생명의 과정과 사계절이 바뀌는 패턴이 내부 구조에 있어서의 유사성 때문이다. 고대 중국 비추문학의 감정 주제는 가볍게 읊고, 세월을 보내며, 늙어서 할 수 없는 느낌이었다. 가을은 사물의 성취도 인간의 성취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에 인생 노력의 결과가 가을의 성취와 반대일 때 사람은 무거운 상실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가을의 물의 흐름은 사람의 생명과정과 일치하여 고대 문인들의 애가을을 일종의 심리정식으로 만들었다.
고대 문인들은 대부분 분발하여 책을 읽고 관명을 도모하는 것이 이상적이었다. 그러나 봉건정치의 내면적 메커니즘과 문인들이 지나치게 이상화하는 목표 추구의 영향으로 많은 사람들이 현실 앞에서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기 어려워 좌절과 타격을 입었다. 그래서 문인들은 가을과 불가분의 인연을 맺은 것 같고, 가을에도 문인과 불가분의 인연을 맺은 것 같다. 작품에는' 독창 휘파람으로 가을을 애도하고, 해무가 황혼의 근심을 불러일으킨다' 는' 가을잡정' 이 있고, 문학 비평에도' 추사가 음슬픔을 본다' 는 논평이 있다.
인생의 가치는 여러 가지 이해 방식, 여러 가지 실현 방식이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가는 "가난하면 독선하고, 달하면 천하를 돕는다" 고 말한다. 정치적 가치가 유일한 삶의 가치는 아니라고 생각하고, 개인의 자기 계발도 삶의 가치를 실현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명리를 쫓는 것은 중국 고대 문인들이 자아를 실현하는 현실적인 방법이다. "이소" 에서 "초목이 흩어지고 미인이 시들까 봐 두렵다." 가을에 태어난 슬픔은 사실 제한된 생명으로 뭔가를 한 결과다. 생명이 막히면 이용할 수 없다.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고 위대한 업적을 배경으로 한 비장한 추문학은 가국관념을 비롯한 중국 고대 문인의 생존가치가 죽음을 뛰어넘는 생명의식을 부각시켰다.
2. 고대 문인 가국관념이' 슬픈 가을' 복합체에 미치는 영향
중국 고대 문인들은 대부분 가을을 제재로 하고 슬픔을 기조로 삼았다. 이른바 문자게임이 아니라 그들의 슬픈 가을 마음의 우여곡절 반영이다. 중국 고대 문인들이 위험에 처해 있다 (실의에 빠지다, 이별, 유배, 죽음 등). ), 그리고 그들이 가을 풍경을 마주할 때, 또 사물에 슬픔을 느끼고, 그 속에서 슬픔을 느끼고, 슬픈 가을시를 만들어 냈다. 슬픈 가을' 모델은 고대 시인의 독특한 감상세계를 보여준다. 여기에는 그리움, 떠돌아다니기, 회고, 미련, 실망, 추모 등 인생의 슬픔이 담겨 있다.
조민리는 "중국의 비추 작품은 생명의식의 자연감응일 뿐만 아니라, 시종 그리움, 향수모제와 불가분의 인연을 맺고 있다" 고 생각한다. 슬픈 가을은 고향 모제에서 기원한다. 향수의 정서적 원소는 초기 농업 사회의 생산 생활 방식에서 비롯된다. " 시가 그리움의 고통을 표현하고 있다. "행인은 가을바람에 한없이 생각하고, 청산의 고향은 한 갈래로 갈라진다." (대수륜' 어린 시절 쓰촨 산수문제') 흔히 가을이별의 아픔을 쓴다. "남포가 슬프고 서풍이 가을을 휘말린다." (바이 주이 "남포베"); 류영은' 한처량함' 에서' 집자의 손, 아들과 함께 늙어가고, 눈물을 흘렸지만, 하늘에 목이 메었다' 는 감개무량함을 표현하며' 다정다감한 자고로 이별하고, 더 비교할 만한 점이 있다, 한철청함!' 을 한탄했다. (류영 \ "임옥령 \"); 가을을 떠돌아다니는 외로움도 있다. "이 이향몽은 외롭고, 명월은 가을이다." ("로의" 숙식 "). 초목이 누렇게 되고 나뭇잎이 떨어지고 바람에 불어오는 모든 것이 낙화수의 서늘함을 건드렸기 때문에' 슬픈 가을' 은 자연스럽게 문인의 서정적인 노래의 기조가 되었다. 이백의' 추기러기 창풍 호위' 든 한무제 유처의' 백운비 가을바람, 초목 노랑, 기러기 남비' 든 가을경을 이용해 유년에 대한 슬픔과 무력감을 드러내고 표현한다. "맑은 파도가 흐르고, 화림이 노래를 부르기 시작한다. 연루가 떨어지고, 달 중 버드나무가 듬성하다. 이불입니다. 조는 노란 이불입니다. 그리움은 멈추고 꿈은 고향을 떠난다. " 남조 시인 소운이' 추사' 시에서 추색에 대한 이해다. 당대의 "대시인" 유희옥은 "가을바람이 오고, 쓸쓸히 기러기를 보낸다" 는 유명한 시가 있다. 정원 나무에 와서 외로운 손님이 먼저 들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역대 문인들의 정서에서 한 점을 볼 수 있다.
고대 문인그룹은 큰 뜻을 품고 미래를 중시하며, 그들은 그것을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 세상을 구제하는 바른 길로 여겼다. "절조, 건설, 입언" 을 추구하는 것은 "국가의 평화", "인민의 평화" 를 실현하는 이상이다. 그러나 사실, 그들의 운명은 많은 장애물과 생활이 어렵다. "집" 에서 "나라" 까지, 자연스러운 거리뿐만 아니라 종종 가장 극복하기 어려운 제도적 거리도 있다. 게다가 인생 선택의 단순화까지 더해져 처음부터 고대 문인들이 벼슬길을 선택한 비극을 결정지었다. 재능과 담력의 부족과 더불어 세태의 퇴화, 세태의 냉준함, 시간의 낭비 등 인생 시련이 합쳐져 일종의 감상적인 정서가 되어 문인의 결핍을 고전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슬픈 동기로 만들었다. 예를 들어 송옥의' 구변' 에서' 가을슬픔은 영으로, 초목은 소슬하게 쇠퇴한다' 는 감상적인 감정이 시에 들어오자마자 문인 특유의 불안과 상실을 불러일으켜 중국 고대 지식인들의 같은 심리상태를 반영하고 있다. 송옥의' 구변' 은 복잡한 감정을 표현했다. 시인은 소슬의 가을경을 각기 다른 각도에서 묘사하여 일생의 굴곡이 많은 불행한 경험과 사업 실패의 슬픈 가을을 토로했다. 그는 자신이 실직한 후 처지가 험악했던 이유와 자신의 충성심이 이해되지 않고 정치적 포부가 실현되지 못한 이유를 밝혔다. 그는 세상과 더럽고 싶지 않았고, 속으로는 실의에 빠진 슬픔과 끝없는 싫증이 가득했다. 결국, 나는 환상을 통해 현실을 초월하고 우주를 여행하여 나의 비참한 처지와 가슴의 고통에서 벗어나야 했다. 글에서 묘사한 친구가 떠나고, 생활이 어렵고, 장년 조기 사망과 같은 복잡한 느낌은 간단한' 가난한 사람의 실직, 좌절' 으로 요약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혼란과 슬픔의 배후에는 번화함에 대한 필연적인 슬픔이다. 번화함이란 인생 여정에서 각종 이상 번화의 요약으로 벼슬길의 순조로움, 인생 포부의 전시, 세상의 모든 따뜻함과 애정을 가리킬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반드시 없어질 것이다. 활짝 핀 봄처럼 추운 가을로 대체될 수밖에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계절명언) 그러므로, 슬픈 가을의 정서는 중국 전통 지식인들의 보편적이고 깊은 마음가짐의 집합이다. 이 문인들은 대부분 정치적으로 실의에 빠지거나 외지에 사는 유민이다. 이때 그들은' 슬픈 가을' 이라는 주제로 인생이 짧고 운명이 어려운 느낌을 표현할 수밖에 없었다. 달은 항상 슬프고, 가을바람은 쓸쓸하고, 낙엽은 다채롭고, 더욱 슬프다! 영혼의 외로움은 말할 수 없는 고통이다. 이 슬픈 가을에 문인들은 어떻게 화제를 이용하지 않는가? 철마김고조차도 호탕한 신기질도 감탄을 금치 못했다. "생전에 왕일에서 벗어나 공명을 얻었지만 아쉽다." 사실, 문인의 가을의 슬픔은 문인들의 무급 포부에 대한 우려에서 비롯된다. "술을 마실 때, 인생의 기하학은 이슬처럼, 날로 고생한다." 독서인은 자신뿐만 아니라 국가와 국민도 걱정한다. 고상한 우환, 문인만이 가지고 있는 우환, 문인의 풍골을 지탱하는 우환이다.
중국 전통문화가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가을에 대한 사람들의 슬픈 감정이 날로 깊어지고 있다. 중국 고전 문학에서 표현된 감정 중 하나이자 가장 풍부한 감정이다. 학자들은 이런 복합체를 더 좋아하는 것 같다. 고대 문인들이' 가을' 에 대한 보편적인 편애는 왕왕 그 마음가짐과 큰 관계가 있다. 강한 생명의식의 부추김에, 그들이 가국관념을 우선으로 한 생존가치로 인한' 비극' 은 중국 고전시에 뿌리를 둔' 애추' 정서를 심화시켰다. 이로써' 애추' 가 중국 고대 문인의 큰 정서가 된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강사: 레이병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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