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최초의' 관덕' 을 주제로 한' 중국 고금의 관덕 연구' 총서가 출판되었다. 총서는 대량의 고대 격언 경구와 사례를 열거하고 있으며, 사회 형태의 차이에 따라 고대 관덕과 현대 관덕의 개념을 철저히 해석하였다. 또한 이 시리즈는 탐욕, 권력 강간, 쿨리 등 몇 가지 주요 범주로 나뉜다. 이 시리즈는 우리의 반부패 교재의 독서본이 될 것이다.
관원에게 관덕을 이야기하는 것은 당연히 좋은 일이다. 하지만 문제는, 현재의 반부패 상황이 낙관적이지 않은 상황에서, 강의윤리가 믿을 만한가 하는 것이다. 나에게 있어서, 그들은 윤리도덕을 전혀 믿지 않는다. 그렇지 않으면 부패의 길에 오르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그들은 강제적인 법적 처벌도 두려워하지 않는데, 왜 대수롭지 않은 부드러운 도덕 설교를 두려워할 필요가 있는가? 이 방면에서, 당신 앞에서 관덕을 이야기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잠꼬대를 하는 것과 다름없다.
중화민족 전통에는 맹자의 민본사상, 범중연의 친민 사상 등 많은 우수한 관덕 자원이 있지만, 현재의 관덕 건설은 전통문화에서 관덕을 직접 운용하는 것과 같을 수 없다. 전통중국은 중앙집권 국가이기 때문에' 인민을 다스리고 불치법' 이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회 환경에서 생긴 관덕은 오늘날 법치의' 권리 본위' 와 같은 새로운 도덕적 요소를 갖추지 못한 것이 분명하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나라의 관덕 건설은 반드시 권리를 기초로 권리 본위에서 출발해야 한다.
따라서 도덕은 수량화할 수 없는 소프트 제약으로서 필수적이지만, 현대 사회 관리의 선결 요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 사실, 현재의 관덕 부족 뒤에는 권력 균형 메커니즘의 심각한 부족이 있고, 권력 감독이 약해서 관덕 건설은 말할 수 없다. 권력 감독이 약하면 권력을 장악하는 사람이 인간으로서의 기본 특징을 잃게 된다. 최근 중앙컴파일국에서 고위 관리가 나왔다. 생활 때문에, 그는 기자 앞에서 "모두가 자신의 권력이 너무 크고, 제약이 너무 적고, 유혹이 너무 많고, 애인이 너무 많다." 라고 고백했다. "권력 감독이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권력은 사람을 신으로 만들고, 권력은 사람을 귀신으로 만든다. 실례합니다. 만약 권력 감독이 힘이 있다면, 이가 어떻게 감히 이렇게 방자하게, 베이징 서단 번화가에서 부세창야와 시간제 방을 열어 성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권력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권력명언) 권력 감독의 부족이 관원의 생활 부패의 주요 원인임을 알 수 있다.
한 반부패 전문가는 "권력이 감독의 20% 를 잃으면 사람들은 꿈틀거린다" 고 말했다. 권력이 감독의 40% 를 잃으면 아이들은 문을 부수고 들어온다. 권력이 감독의 60% 를 잃으면 사람들은 위험을 감수한다. 권력이 감독의 80% 를 잃으면, 정치인들은 감히 법을 짓밟는다. 권력이 100% 의 감독을 잃으면 아이는 단두대에 오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부패의 만연을 억제하려면 도덕 건설을 말할 뿐만 아니라 제도 건설을 더욱 중시해야 한다. 현대 사회에서 도덕과 제도의 가장 큰 차이점은 도덕적 제약이 자의식에 의존하는 내재적 가치 체계에 호소하는 반면, 제도는 국가의 강제성을 지닌 외적 요인의 제약이라는 점이다. 이로써 제도는 도덕적이고 효과적인 전제조건이며, 관원에게 도덕을 강의하는 전제는 모든 관원이 법을 준수하는 시민이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제학자 하이에크는 "제도가 관원의 변형과 왜곡을 결정한다" 고 말했다. 좋은 제도는 무량한 관리들이 경거망동하지 못하게 하고, 나쁜 제도는 천사를 악마로 만들고, 성악을 무한히 범람하게 한다. "
따라서 효과적인 제도적 제약과 감독관이 없이 권력을 우리에 가두면 좋은 사회 환경을 가질 수 없다. 관덕 건설은 강성 제도에 녹아들어야만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