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성어의 정확한 발음은 밥에 난동을 부린다는 것이다. 성어에서 죄를 짓는 것은 어른에게 죄를 짓는 것이고, 난동은 소동이다. 어른이나 지위가 높은 사람을 불쾌하게 하고 반항활동에 종사하는 것이다. 그것의 출처는' 논어' 에서, 원문은 "그도 효도하지만, 범법자는 적고 적다" 고 말했다. 실수를 잘 하지 않고 말썽을 잘 일으키는 사람들은 이것과는 무관하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군자는 일을 덕을 우선으로 한다. 효자, 인간의 근본이다. 아들이 모처럼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제를 존중하지만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좋아한다는 뜻이다. 잘못을 저지르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소란을 피우는 사람은 없다. 아들은 성이 유명하여 공자의 제자이다. 그는 공자보다 열세 살 어리고, 또 어떤 학자들은 그가 공자보다 서른 세 살 어리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논어' 에 기재된 공자의 학생은 일반적으로 글자를 짱 () 으로 사용하지만, 한 아들과 함께 아들이라고 부를 수 있었기 때문에, 그들은' 논어' 가 그들의 학생이 편찬한 것이라고 생각하거나 의심했다. 그러나 아들이라고 생각하는 학자도 있다. 공자가 죽은 뒤 공자제자의 존경을 받았기 때문인 것 같다. 좌전' 에서 8 년 동안 공상을 한 것은 그를 아들로 만들기에 충분하지 않을 수도 있다. 효중의 효도는 자녀의 어른에 대한 사랑과 복종을 가리킨다. 동생이 같은 사다리에 있다는 것은 동생의 오빠에 대한 존중과 복종을 의미한다. 이 성어는 청대공의' 도화팬' 장에 기록되어 있다. 황덕공은 무술가이지만 시중을 잘 든다. 우리는 범죄를 저지르고 반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까?
만약 있다면, 그것을 바꾸고, 그렇지 않다면, 그것을 격려한다.
이 성어의 정확한 발음은 있으면 고치고, 없으면 격려하는 것이다. 성어에서는 단점과 격려의 뜻이다. 다른 사람이 제기한 결점과 실수가 존재하면 고치고, 그렇지 않으면 자신을 격려한다는 뜻이다. 그것의 기원은' 논어' 에 묘사되어 있다. 증자가 말하기를, 내가 하루 세 번 구해줬는데, 남에게 불충실하지 않은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좀 전해 주시겠어요? 이것은 의미한다. "증자가 말했다." 나는 매일 나 자신에 대해 여러 번 반성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을 해야 한다. " 。 최선을 다했습니까? 당신은 당신의 친구에게 정직합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나중에 송대에 이르러 주씨는' 논어' 라는 글에서 총결산을 했다. 학습' 은 세 가지가 있다면, 네가 고치면 격려해 줄 것이라고 언급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원문은 증자가 자신의 몸을 보존하고, 만약 세 가지 일이 있다면, 동기를 부여하고, 그 자주성의 등등을 격려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증자도 공자의 학생이었고, 3 성은 많은 자기반성을 언급했다.
2. 논어 6 편의 4 자 성어. 제 1 조: 처사 공자가 말했다. "시간이 지나도 배우지 않는데 하물며 하물며?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다 (Y-N), 군자 아닌가요? " ("학기") 둘째: "우리 세 성 (X) 과 몸 (W): 불충실한가? 친구를 사귀는 것을 믿지 않습니까? 가와 (chuán 222N) 는 익숙하지 않나요? " (학습과 학습) 셋째, 학습 방법 공자는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스승이 될 수 있다" 고 말했다. (정치의 경우) 넷째, 학습 방법 공자가 말했다. "배우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되고, 생각하지 않으면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정치의 경우) 다섯째, 학습 태도 공자가 말했다. "왜, 자기가 아는 것을 여자에게 가르치는가. 아는 것은 아는 것, 모르는 것, 아는 것 (zhiì) 이다. " ("정치인을 위해") 여섯째: 학습 태도 공자가 말했다. "현사를 보고, 현자를 보지 않으면 스스로 반성한다." ("입인") 일곱 번째: 학습 태도 공자는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갑니다. 죽은 후에는 그리 멀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타이버) Nineth: 사람이 되는 방법: "한더위,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자한) 열 번째: 어떻게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누가 한 마디로 평생을 걸을 수 있을까?" " 공자가 말했다: "나는 너를 용서한다!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 (위령공).
3. 《논어》에서 사자격의 성어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영광입니다. 2. 옛것을 복습하여 새로운 것을 배운다. 3. 서른 살입니다.
4, 죽은 자는 이와 같고, 5, 주야를 아끼지 않고, 6, 3 인행이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7, 선을 택하고 8 에서, 모든 남자가 이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기타 관용어 3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면 선생님이 될 수 있다.
한숨-또 한숨, 이 야망은 긴장을 풀 수 없다.
서른과 서, 혼란스럽지 않고, 마음대로-십중팔구, 서른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마흔은 막막하지 않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귀, 칠순, 순간을 넘지 않기로 결심했다.
친구가 먼 곳에서 온 것도 즐겁지 않다. 이따금 공부할까?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사람들은 모릅니다
괜찮으 시다면 신사가 아니십니까?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민감하고 지식욕을 유지하고, 질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마라.
교묘한 말로 색을 만든다-교묘한 말로 색을 만들고, 상큼하고 너그러워!
말과 편지가 있다-부모는 할 수 있고, 군자는 보신할 수 있다. 친구에게 말을 할 때는 약속을 지켜야 한다.
별이 달을 아치하는 달-덕치국, 별이 사는 북진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 마디로-시 300 수, 한 마디로 가리며,' 사순진' 이다.
용기를 내라-하지 않으면 용기를 내라. (서양속담, 용기속담)
참을 수 있어요? 법정에서 춤을 추는 것을 용인할 수 있습니까?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하라. 만약 일이 이미 지나갔다면, 그것을 지나가게 하라.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완벽함-완벽함과 완벽함.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왜 벌을 받느냐?
심사숙고한 후에 가다-기아야코 는 심사숙고한 후에 한다. 아들은 듣고 말했다: "다시 말하지만, 괜찮아요. 클릭합니다
어리석은-이해할 수 있지만 어리 석다.
부드러움-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묵묵히 배우고, 즐거이 배우고, 즐거이 다른 사람을 가르치며, 나로서는 무엇일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일거수일투족-삼각을 취하지 않으면 취하지 않는다.
나는 3 월 고기 맛을 모른다-제나라 wenshao 에서 나는 3 월 고기 맛을 모른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세 사람은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다-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 나쁜 것을 바꾼다.
군자는 당당하다-군자는 마음이 좁은 사람이 초조하고 불안할 때 당당하다 .....
임중 도원-학문은 자강할 수 없고, 임중 도원.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그 자리에 있지 않고, 정치를 추구하지 않는다.
순선유도-대사는 순선을 잘 따르고, 나에게 문장, 나에게 점잖고 예의 바르게 행동하라고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멈출 수 없다-멈출 수 없다. 나의 재능을 다 소모할 뿐만 아니라, 군계군까지 눈에 띄기도 한다.
내세에 핍박한다-내세에 핍박한다. 신인이 지금이 아니라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로비에서 방으로 들어가되 방에 들어가지 마세요.
너무 많으면 늦었다. "그런데 선생님이 많을수록?"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내성적인 죄책감-내성적인 죄책감, 왜 걱정과 두려움이 필요한가?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재계는 생사는 생명이 있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는 말을 들었다.
사해 안에는 모두 형제이다. 사해 안에는 모두 형제이다.
약속 딸, 하지만 잡기 어렵다-마스터 는 신사 도 당황 했다.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봐라. 야망이 있는 사람은 모두 단도직입적이고 정직한 사람들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 말과 행동을 보고, 아래 군중을 고려하다.
정당한 감정이 있다-명분이 정당하지 않다.
어찌할 바를 모르다. 벌을 잃어버리면 * * * 어찌할 바를 모른다.
한 마디로 나라를 흥성시킬 수 있다. 한 마디로 나라를 흥성시킬 수 있는데, 무슨 일이 있는가?
속도를 원하는 경우 도달 할 수 없습니다-속도를 원하는 경우 도달 할 수 없습니다; 작은 이익을 보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살인은 목숨으로 갚는다-인인지사는 인인으로, 생존욕해인이 아니라 살인으로 인명을 갚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살인명언)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먼저 그 기구를 이롭게 해야 한다. 공욕이 그 일을 잘하려면, 반드시 그 기구를 먼저 이롭게 해야 한다.
멀리 생각하지 않으면 근심에 가깝다. 멀리 생각하지 않으면 근심에 가깝다.
공통된 이유도 없고, 공통된 이유도 없다. 공통된 이유도 없고, 공통된 이유도 없다.
붕괴-국가가 붕괴되어 방어할 수 없다.
재난은 쇼강에서 비롯된다. 아마도 내부의 비참함은 구석이 아니라 쇼강 내부에 있는 것 같다.
열혈-특히 강하고, 열혈, 계전.
칼로 닭을 죽이는 법-칼로 닭을 자르는 법?
약자를 괴롭히는 자는 영원히 겁쟁이이다. 약자를 괴롭히는 자는 영원히 겁쟁이이다. 예를 들어, 악당이나 도둑.
귀청설-귀청설과 흑침, 도덕적 타락.
득실을 앓다-얻지 못하면 반드시 얻을 것이다. 네가 얻는 것은 무엇이든지 잃는다.
마음의 평화-마음의 평화, 절조.
잘못을 덮어라-악당은 반드시 잘못된 것을 써야 한다.
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다-늙어서 서로 왕래하지 않는 것은 도둑이다!
가격을 기다려 팔자-아들이 말했다: 좋은 장사! 팔아라! 나는 자철이도 대한다.
하늘을 원망하고 남을 원망하다. 군자는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남을 원망하지 않는다.
4. 논어의 4 자격. 성어는 《논어》에서 기원하였다.
《논어》에서 유래한 성어는 《논어》원문을 따르고 원래의 문법 구조를 보존하여 형성된 성어를 말한다. (1) 기쁨은 공부에서 나온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으니 즐겁지 않은가?" (2) 주부비는' 정치' 에서 나왔다. "군자는 주부비, 소인은 선하지 않다."
(3) 만물은 모두 바촉에서 물어본다. "아들이 사당에 들어가면 모든 것이 물어본다." (4) 쾌락' 논어 학습':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아요?" (5)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논어 공야장" 에게 묻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민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6) 진립열' 논어 계씨': "주인은' 진립열' 이라고 말했다. "(7) 성인의 아름다움' 논어 안연':" 성인의 아름다움은 성인의 악이 아니다.
악당은 반대다. (8) 썩은 옷 썩은 음식' 논어 입인': "썩은 옷, 썩은 음식, 창피한 사람들을 토론하라. 그들이 길에 있기 때문이다."
(9) 묘목은' 논어 자한' 을 보여주지 않는다. "묘목은 유부가 아니다! 진심이 아닌 남편이 있어요! " 이런 성어는 거의 모든 문장 다 있다. 예를 들어, 하나는 기쁨이고, 하나는 두려움 (입인), 잘못을 저질렀지만 학교에 가지 않는 것 (태백), 공허함 (자한), 지칠 줄 모르고 먹고, 차근차근 먹는 것 () 이다. 이것들은' 논어' 성어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2. 논어의 성어. 논어' 성어는' 논어' 에서 유래했지만 후세 사람들이 가공해 정련한 성어를 가리킨다.
조사 분석에 따르면 후세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런 성어를 형성했다. (1) 원문에서 전체 문장이나 단락의 의미를 가장 잘 요약하는 성분을 선택하여 성어를 구성합니다.
진궁이' 정치' 에서 나온 것 같다.' 정덕을 위해, 예를 들면 북진처럼, 거처, 별 * * *. " ("아치" 고작 "* * *") 로안와이샤는 공야장이다. "늘 안전하고, 친구가 믿고, 임신하는 사람이 적다."
(2) 원래 문장에서 뜻에 영향을 주지 않는 허사와 실사를 삭제하여 형성된 성어. 예를 들어, 사랑을 구하는 것은 「학기」 (school) 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나라가 천추에 이르고, 일을 존중하고, 믿고, 사랑을 구하고, 적시에 사람을 만든다."
옳고 그름은' 정치' 에서 나온 것이다. "공자가 나에게 말했다.' 옳고 그름, * * * 옷; * * * 실수에 불복하다. "(3) 원문에 적당한 단어를 넣어 성어를 형성한다.
이단은 정치에서 나온다. "공자는' 이단을 공격하면 반드시 해친다' 고 말했다. "이단" 다음에 "이단" 을 붙이다.
중용은' 영엽' 에서 나왔다.' 중용도 덕이고, 더 나쁘다!' " 중용' 다음에' 중용' 을 더하다. (4) 프로토타입 성어 (즉, 원성어) 의 단어를 대체하여 또 다른 성어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마음대로 하는 것은' 정치를 위한 것' 에서 유래한 것이다.' 예순, 순순, 칠순, 맘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 From 을 use 로 바꿉니다.
시종일관 장자에서 나왔다. "누가 시작과 죽음을 가지고 있는가, 바로 성인인가?" " "죽음" 을 "끝" 으로 변경합니다. (5) 원문의 부정사를 긍정어로 바꿔 성어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용기는 "정치를 위해" 에서 비롯된다. "그렇지 않으면 이미, 용감을 위해 이미 있다." " "용기가 없다" 를 "용기가 있다", "하지 않는다" 를 "하다" 로 바꾸다.
주제의 실패는 영업에서 비롯된다. "조심하지 않으면 부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 "부를 따르지 않는다" 를 "결핍을 따라가다" 로 바꾸다.
논어에는 20 개의 성어가 있는데, 각 성어는 모두 처음 몇 글자로 이름을 붙인 것이다.
이 글에서 선택한 성어는 모두 쉐어 성어이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의미: 먼 곳에서 온 친구가 있으면 즐겁지 않습니까? 참고: 후: 문어문에서 문문이나 반문문으로 쓰이는 어조어는 여기서' 말' 에 해당한다.
극도로 날카로운 뜻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몸소 경험하다: 이 성어는 최근 몇 년 동안 줄곧 사용되어 왔으며, 국가주석이 국빈을 환영하는 것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친지들을 환영한다.
여행사는 이 말을 좌우명으로 한다. 성인은 성인이고, 친구가 먼 곳에서 온다는 것을 생각하면 정말 큰 즐거움이다.
그는 짧은 네 글자로 이렇게 생동감 있게 그의 즐거운 심정을 표현했다. (2) 반란원: 범행은 쉽지 않다. 난동을 잘하는 자는 이것과 무관하다.
의미: 윗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사람은 싫어하고, 말썽을 일으키는 사람은 그렇지 않다. 개인적인 경험: 당신의 상사로서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히 저촉되어 사장이 자기보다 못하다고 생각한다. 곳곳에서 사장을 난처하게 하고, 결국 자신에게 치욕을 안겨 주었다.
무릇 남이 너의 지도자가 될 수 있다면, 분명 남다른 점이 있을 것이다. 학력, 스펙, 배경, 좋은 기회, 리더와의 개인적 관계 등이 있습니다.
만약 아무것도 사실이 아니라면, 네가 남보다 못하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렇지 않으면 지도자가 왜 다른 사람을 발탁하지 않는가? 불복할 리가 없다. 사장에게 비굴하게 아첨해서는 안 되지만, 절대' 오만하고 자만해서는 안 된다' 고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사람이 되는 길이다. 3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다: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상큼하고 너그러웠다.
의미: 달콤한 말, 상냥한 얼굴, 이런 사람은 거의 인자하지 않다. 참고: 수사학: 수사학; 아첨하는 표현.
감언이설로 위선적으로 아첨하는 것을 묘사하다. 몸소 경험하다: 사실 이 성어는 원래' 논어' 가 아니라' 상서' 에서 나온 것이다.
내가 이 성어를 여기에 두는 이유는 내가 늙은이의 수사적 해석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논어》를 n 번 다시 읽고, 마침내 후인이 공자를 사상가라고 부르는 이유를 이해하게 되었다.
그의 어르신께서 총결하신 것이 너무 옳다!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은 위선, 아첨, 소심함, 은폐, 면전에서 배후 비방, 눈관 6 길, 언심 등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을 가진 사람이 인자한 마음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답: 아니요! 이런 사람이 그와 교제할 수 있습니까? 답: 아니요! 4 개의 노선에는 예비 용량이 있습니다. 원문: 본문을 배울 여력이 있다.
의미: 일의 나머지 부분에 여분의 정력과 시간이 있어 문화를 좀 배운다. 개인 경험: 현재 과학 지식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기 때문에 여가 시간에 문화 지식을 배우는 것이 매우 필요하며, 이것도 현재의 국정에 부합한다.
하지만 지금 쓰고 있는 새로운 명사는' 충전' 이라고 합니다. 같은 뜻이에요.
5 서안 se 원문: 서안 se,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고, 군은 그 삶을 이끌 수 있다. 의미: 덕을 공경하는 사람은 여성을 중시하지 않는다.
개인적인 경험: 제 생각에는 현혜를 존중하는 사람과 여성을 중시하는 것은 모순되지 않습니다. 좋은 말이 있다, 숙녀님, 군자는 호호호하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말을 잘 하고 말을 하면 반드시 해야 한다.
의미: 말은 반드시 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해야 한다. 개인적인 경험: 이것은 영원한 생명의 법칙입니다.
⑦ 신중하게 하고 먼 곳을 추구한다. 원문: 신중히 끝까지 뒤쫓고 민덕이 두텁다. 의미: 부모의 장례를 정성껏 치르고 조상에게 경건하게 제사를 지내다.
나중에도 신중하고 선현을 추모하는 것을 가리킨다. 참고: 마지막으로: 사람들은 죽는다; 원: 조상을 가리킨다.
개인적인 경험: 이것은 비교적 전통적인 것이다. 부모님이 모두 건재하시니, 나는 이것에 대해 그다지 깊이 이해하지 못했다.
나는 부모님이 살아 계실 때 더 효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희생에 관해서는 그렇게 성대하고 떳떳할 필요는 없다.
8 부드럽고 예의 바르고 절약해야 한다. 원문: 주인이 온화하고 검소하게 양보하다. 의미: 부드러움, 선함, 존중, 검소, 은인오덕은 유가가 제창하는 원칙이다.
몸소 경험하다: 이 다섯 글자는 원래 공자의 학생자공이 공자에 대한 평가였다. 유가의 인간으로서의 도리이자 지금 제창하는 화합사회의 기초이다.
원문의 작은 도리: 예의의 용도와 비싸다. 왕의 길 첫째, 스리랑카는 아름답다.
작고 크다. 의미: 예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조화입니다.
이것이 바로 고대 현명왕의 가치관이며, 모든 것이 이 원칙에 따라 이루어진다. 10. 음식을 먹으면 포만감이 없다. 원문: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소인은 불안해한다. 그는 사물에 매우 민감하지만 자신이 한 말에 매우 신중하다.
의미: 군자는 식생활과 생활조건에 대한 요구가 너무 엄격해서는 안 된다. 일을 하려면 총명하고 근면해야 하고, 말을 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개인적인 경험: 이 말에는 두 가지 성어가 있다. 간결하고 간결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사람은 일단 호화로운 생활 방식을 추구하면 수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반드시 엉뚱한 일을 하게 된다. 그래서 명리를 경시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⑵ 일에 민감하고 말하는 것이 신중하다. ⑶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원문: 자공이 말했다: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는 게 어때? 공자 는 말했다: 예,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다; 돈이 있으면 예의가 있다. 의미: 자공이 말했다: 가난해도 아첨하지 않고, 부자도 교만하지 않다, 이런 사람은요? 공자 는 말했다: 대충대충, 하지만 가난, 부자, 예의를 사랑하는 사람보다 행복하지 않다.
몸소 경험하다:' 맹자' 에서 부귀는 음탕할 수 없고 빈천은 옮길 수 없다. 아마도 맹자의 말은 바로 여기에서 온 것 같다.
민간에는 사람이 가난해도 끝이 없다는 속담이 있다. [13] 옛일을 하소연하여 원문을 알다: 준다면 과거에 알고 있던 사람에게 말할 수 있다. 이 시는 끝났다.
6.' 논어' 에서 16 성어를 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원래 공자 (1): "학습 (2) 과 학습 (3) 이 (4) 보다 낫다.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모르거나 신경 쓰지 않는 사람은 군자가 아니다 (9)? 클릭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공부를 마친 후 자주 복습하는 것이 즐겁지 않나요?"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남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여, 나는 반감도 생기도 없다. 현혜군자도 아닌가요? 원문에는 아들 (1) 이 있다. "그도 효동생 (2) 인데, 그는 쉽게 죄를 짓는다 (3), 낯가죽이 두껍다 (4); 실수하기 쉽지는 않지만, 엉망진창이 되기 쉽고, 거기에 없다 (5).
군자 상서 (6) 는 도 (7) 를 기초로 한다. 효도도 한 사람의 입신의 근본이다 (8)? 한 아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모처럼 부모에게 효도하고, 형에게 복종하며, 상류층 통치자에게 죄를 짓는 것을 좋아한다." 。
상층 통치자를 불쾌하게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반란을 좋아하는 사람도 없다. 군자는 근본적인 일에 힘쓰고, 치국의 도리와 인간으로서의 도리가 확립되었다.
형에게 효도하는 것은 인자한 본질이다! "원래 공자가 말했다: 교묘한 말로 색채 (1), 신선한 (2) 인인. 아들이 말했다. "네가 듣기 좋게 말하고, 사랑스럽게 행동한다면, 이런 사람은 선심이 거의 없다. ""
증자 (1) 는 "제 3 성 ② 는 제 몸입니다. 다른 사람을 위해 불륜을 저지르다 (3)? 친구를 사귀는 데 믿음이 없다 (4)? 배울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쩡 지 (Zeng zi) 는 "나는 매일 여러 번 나 자신을 반성해야한다. 내가 최선을 다해 다른 사람을 섬겼나요? 친구와의 교제는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는 것입니까? 선생님이 가르쳐 주신 너는 복습했니? " 원문 1.5 공자는 "천번 도한 나라에서는 사물을 존중하는 면에서 검소하고 다른 사람을 사랑해야 국민들이 시대와 함께 나아갈 수 있다" 고 말했다.
아들이 말했다: "천 년 된 나라를 다스리면 반드시 엄밀하게 국사를 처리하고, 신용을 지키고, 성실하고, 속이지 않고, 재정지출을 절약하고, 관원에 관심을 갖고, 백성들이 농사를 그르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원문 1.6 공자는 "제자 (1) 는 진효 (2) 로, 출제자는 (3) 라고 말했다. 그들은 진실하고 믿는다. 그들은 대중을 광범위하게 사랑하지만 (5), 그들은 사람들에게 착하고 (6), 여력 (7) 이 있어서 문학을 배울 수 있다 (8).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제자는 부모 앞에 있고, 부모에게 효도하는 것이다. 외출할 때는 스승에게 복종하고, 언행이 신중하고, 성실하고, 신용을 지키고, 분수를 지키며, 모든 사람을 광범위하게 사랑하고, 어진 사람에게 가까이 가야 한다. 이렇게 연습하고, 아직 여력이 있다면, 다시 문학 지식을 배우러 가자. "
원래 1.7 여름 보라색 (1) 은 "요정 (2) 변색; 부모는 최선을 다할 수 있습니다. 일 6 월, 몸을 일으킬 수 있다 ④; 친구를 사귀고 약속을 지키다. 나는 배운 적이 없지만, 나는 그것을 공부라고 부를 것이다. "
샤자이는 "한 사람이 미덕을 중시할 수 있고, 여자가 부모를 섬기고 최선을 다할 수는 없다" 고 말했다. 군주를 섬기면 목숨을 바칠 수 있다. 친구와 교류하고, 성실하게 말하고, 신용을 지키다. 이런 사람은 자기가 배우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나는 반드시 그가 배웠다고 말해야 한다. ""
원래 1.8 공자는 "군자, 무겁지 않으면 교만하지 않다. 공부가 착실하지 않다. 주신실.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은 아직 늦지 않았다. 아들은 말했다: "신사, 장엄하지 않으면 위엄이 없다; 공부는 사람을 막히지 않게 할 수 있다. 충후를 위주로 너와 다른 사람과 친구를 사귀지 마라. 만약 네가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것을 고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
원래 1.9 쩡자는 "신중히 끝까지 쫓아가면 민덕이 두터워진다" 고 말했다. 증자는 이렇게 말했다. "부모의 죽음을 신중하게 대하고 그들의 조상을 추모하면 자연히 사람들이 점점 더 정직해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
원문 1. 10 진자 (1) 가 자공 (2) 에게 공자 (3) 가 국가 (4) 에 관해서는 그 정치를 듣고 자공은 말했다: "스승님 온량하고 검소하게 (6) 그것을 얻다. 주인은 무엇을 원합니까? 특별한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진 () 자는 자공 () 에게 물었다. "선생님이 한 나라에 도착하면 항상 이 나라의 정치 사건을 듣는다.
그 자신이 얻은 것입니까, 아니면 군주가 그에게 준 것입니까? 자공은 "선생님은 온화하고 검소하여 이 자격 (이 자격도 말할 수 있음) 을 얻었지만, 원하는 법은 다른 사람과 다를 수 있다" 고 말했다. 원래 1. 1 1 공자는 "아버지는 여기 계시니 (1) 의 뜻을 지켜봐야 한다. 아버지는 그의 행동을 관찰하지 않았다 ②; 3 년 (3) 아버지 (4) 의 길을 바꾸지 않으면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공자 는 말했다;" 그의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우리는 그의 야망을 관찰해야 한다. 그의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우리는 그의 행동을 검토해야 한다. 만약 그가 오랫동안 아버지의 합리적인 부분을 바꾸지 않는다면, 이런 사람은 효도하다고 할 수 있다. ""
원문 1. 12 에는 공자의 말이 있다. "의식 (1) 사용, (2) 비싸다. 왕의 길 (3) 이전에는 스리랑카 (4) 가 아름다웠다.
작은 것은 크고, 모두 문제가 있다. 예의가 없는 인식과 화해는 통하지 않는다 (5). ""
한 아들은 말했다: "의식의 적용은 평화를 중요시합니다. 고대 군주의 치국법은 여기서 귀중하다.
그러나 아무리 크고 작은 일이라도 조화로운 방식으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조화를 위해 조화를 이루며, 예제와 조화를 이루지 않는 것도 통하지 않는다. ""
원래 1. 13 공자가 말했다: "편지 (1) 의 의미 (2), 말은 대답할 수 있다 (3); 예의는 예의에 가깝고, (4) 부끄러움보다 훨씬 크다. (5) 사랑하는 사람을 잃지 않았기 때문에, 그도 살 수 있다. (6) " 한 아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약속을 지키려면 반드시 의로움에 부합해야 하고, 의리에 맞는 말을 해야 시행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존중은 예의에 부합해야 부끄러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믿을 만한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은 존경할 만하다. 원문 1. 14 공자는 "군자는 먹을 것이 부족하고, 태평을 먹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는 예민하고 신중하며 (1) 한 가지 길 (2) 과 바른 길 (3) 을 가지고 있어 배우기를 좋아한다고 할 수 있다. "
공자가 말했다. "군자, 배불리 먹을 걱정 없고, 살기가 불편하고, 일이 부지런하고, 말이 신중하다는 걱정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군자, 군자, 군자, 군자) 그가 방도가 있는 사람을 찾아가는 것은 배우기를 좋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원래 1. 15 자공은 "가난하지만 아첨하지 않고 (1), 부유하고 교만하지 않다. (2)?" 아들이 말했다: "네.
가난하지 않으면 즐겁고 (3), 부자면 선례하는 사람도 있다. \ "자공 은 \" 시 제품 \ "이 말했다,' 당신이 심각하게 조치를 취할 경우! 만약 그것이 연마 (4)' 와 같다면, 그것은 무엇입니까? 아들은 말했다: "시 ⑤ 도! 오직 화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