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숭이를 놀리는 눈에는 닭을 죽이는 데 드는 비용이 원숭이를 죽이는 것보다 훨씬 낮고, 닭은 원숭이보다 훨씬 쓸모가 없다. 닭은 언제나' 쇼' 의 고수였다. 무슨' 닭날개 점프',' 달걀타계비행' 이 어쨌든 시계를 이겼기 때문에 살해된 닭은 항상' 피살' 을 겉치레로 만들었다. 땅 곳곳의 닭털의 발버둥치고, 하늘 가득한 비애로, 땅을 요구하는 억울함을 울며 울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효과는 원숭이를 놀라게 하기에 충분하다. 원숭이는 당연히 목을 베고 싶지 않아 고개를 숙이고 감히 하지 않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닭을 죽이는 것을 예로 들면 문제가 있다.
첫째, 동기가 불순하다. 닭을 죽이는 것은 닭을 죽이는 것이다. 만약 네가 죽으면, 너는 싸다. 죽지 않으면 강경하지 않으면 억울함을 당할 수 있다. 닭을 죽이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본보기가 되고, 항상 사람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닭을 죽이는 것이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 우습게도, 모든 닭은 죽이고 죽이는 것이 원숭이의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빌어먹을, 울었다. 그리고 이런 닭을 죽이는 것은 이미 완전히 일종의 정치적 기교로 변했고, 합리적인 정당성을 잃는 것은 슬픈 일이 아니다.
둘째, 방법이 부적절하다. 죽이든 보든 고압을 느끼게 한다. 닭 한 마리가 땅에 떨어져야 선을 넘지 못할까 봐 겁이 난다. 공통어, 군자인, 소인지, 분열과 통치가 좋지 않다. 원숭이의 특수한 습성을 깊이 연구하고 법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면 닭머리로 원숭이의 신경을 놀라게 할 필요가 없다. 나는 그들이 멍해질까 봐, 어떻게 그들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진정으로 발휘할 수 있을까.
셋째, 효과가 좋지 않다. 닭을 많이 죽이면 당연히 불만이 생기고 원숭이의 신경도 내성이 생긴다. 많이 보면 인상이 남는다: 닭은 죽이고, 닭은 죽일 수 있다. 원숭이는 죽임을 당해서는 안 되지만 원숭이는 죽임을 당할 수 없다. 그동안 원숭이들은 닭을 죽이는 풍경을 흥미진진하게 감상할 것이다. 한편, 그들은 고대 로마 경기장 관람석의 귀족들처럼 자신의 불멸의 영광에 만족할 것이다 ... 죽임을 당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원숭이와 단절되었다. 네가 칼로 원숭이의 머리를 자르면 원숭이는 사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닭을 가리키며 "죽여라" 고 말할 것이다. 아아, 오랜 병 후에 원숭이도 스스로 약을 처방해 줄 것이다.
따라서 죽여야 할 닭도 죽이고, 죽여야 할 원숭이도 죽여야 한다. 둘 다 혼동해서는 안 된다. 닭을 죽여 본보기를 보는 것이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