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리자오성이 시를 쓰는 의미는 시 예술 자체가 아니라 외교관, 심지어 모든 국가 간부들에게 상기시키는 데 있다. 우리 각자는 중국어의 전달체다. 아름다운 중국어로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해야 넓은 세상을 얻을 수 있다. --구멍 둥칭
3. 언제부터인지 시와 노래가 둘로 나뉘어 존경받는 시인과 멸시받는 창녀로 나뉜다. 즉, 시와 같은 영과 고기가 하나로 어우러진 매끄러운 것은 정신적인 ("시인") 과 육체의 (예기) 로 나뉜다. -장녕
4. 시 창작은 가장 정신성 (영성) 과 문화 창조성의 예술 활동과 행위로 창작자 (시인) 의 가치 입장과 그에 관련된' 인정' (사회, 문화, 생리적 의미) 을 반영해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인류의 다른 반쪽인' 여성' 의 시가 창작 (시 쓰기) 행위는 의심할 여지 없이 독특하고 중요한 정신문화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 담오창
5. 여성 산문의 문체의식은 5 월 4 일 후반 초보적으로 형성되었지만, 이런 의식은 전통으로 모든 여성 작문에 스며들지 않았다. 많은 여성 작가들에게 산문 창작은 종종 소설이나 시의 액세서리이다. 다만 과도한 열정이나 열정이 사그라진 후의 무력함을 물려받았을 뿐 산문은 문체로서의 독립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왕홍기러기
6. 사상과 정신면에서 현대주의 성향을 가진 대학 시인들은 시 창작에서 이상과 현실의 긴장대결이나 대결, 현실 세계에 짓눌린 각종 처지를 표현하는 데 익숙해져 있다. "자기 불안" 은 그들의 작품의 핵심 "모제" 이다. 예술적으로 현대주의 시학에 관심이 있는 대학 시인은' 심층영상' 으로 자신의 정신적인 환상을 표현하고' 심층체험' 으로 세계와 자신의' 비정상적' 관계에 대한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는 것을 추구한다. 담오창
7.' 대학시' 라는 개념은 비판적인 개념이나 임시방편으로 해석해서는 안 되며, 일종의 시 현상으로 해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학원 시' 는 저자가 재학 중인 대학생이나 대학원생 (석사생, 박사생) 의 신분에 따라 시를 쓰는 시적 명명과 포지셔닝이다. 따라서' 학원시' 의 존재는 이론이나 실천 (현실) 각도에서 의심할 여지가 없는' 합법성' 을 가지고 있다. 담오창
8. 세기 초의 여러 해와 마찬가지로 2006 년 문단은 쓸 만한 것이 없다. 우리가 본 것은 책시장 투기의 유명인이나 80 대 후세대, 인터넷에서 유행하는 기괴한' 시', 그리고 공식 문학기관의 권력 변경뿐이다. 이 시대에 침전될 수 있는 문학 자체에 속한 것은 매우 적다. 100 년 후에 사람들이 이 시기의 문학사를 다시 쓴다면 아마 인색할 것이다. -왕홍기러기
9. 유화, 조각, 음악, 시, 각종 자연미로 인한 감정이 없다면 생활의 즐거움은 반으로 줄어든다. 스펜서
10. 역사 수업은 사람을 현명하게 하고, 시는 사람을 영리하게 하고, 수학은 주도면밀하게 하고, 박물학은 심오하게 하고, 윤리학은 엄숙하게 하고, 논리 수사학은 사람을 변론하게 한다. 베이컨
11..19 세기 문학은 일반적인' 슬픔' 기조, 즉 로맨틱하고 서정적이며 읽을 수 있는 기조가 있기 때문에 큰 소리로 읽기에 적합하다. 말할 필요도 없이 소설, 도그네프의 소설, 톨스토이의 소설, 심지어 도스토예프스키의 초기 소설들조차도 상류사회의 살롱에서 이 고귀한 여인을 감동시켜 눈물을 흘릴 수 있었다. -장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