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자가 말했다. "예악보다 앞서고 야인도 있다. 예락에 뒤이어 군자도 있다. 그것을 사용한다면, 나는 선진한다. 클릭합니다
11.2 자가 말했다. "내가 진채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모두 문보다 못하다."
11.3 덕행: 안연, 민자마, 염백우, 중궁. 말: 날 죽여라, 자공. 정사: 염예, 계절로. 문학: 자투어, 자하.
11.4 자가 말했다. "돌아오는 것도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아니다. 내 말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11.5 아들은 말했다: "효야 민자마! 사람은 그 부모 쿤동생의 말에 그치지 않는다.
11.6 남용삼복백규, 공자는 형의 아들아내로 삼았다.
11.7 계강자가 물었다. "제자는 어느 것이 배우기를 좋아합니까? 공자가 대답했다. "안회자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불행히도 단명한 사람은 죽고, 오늘도 죽는다. \ "
11.8 안연이 죽고, 안로는 아들의 차를 청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아들은 말했다: "재능, 또한 각 단어 아들. 잉어도 죽고, 관도 있고, 갈빗도 없다. 나는 그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의사 이후, 혼자 할 수 없습니다. "
11.9 안연이 죽고 아들이 말했다:" 아! 천상! 천상! \ "
11.1 안연은 죽었고 아들은 애통해했다. 사람들은 말했다: "아들 애통 남자! "애통이 있소? 부인이 아닌 사람은 애통해하고, 누가 하는가? "
11.11 안연이 죽고, 문인이 후장하려 한다. 아들이 말했다: "아니." "
문인 후장. 아들은 말했다: "반환 도 유부 에 따라, 유자 도 볼 수 없습니다. 나도 아니고, 남편 이삼자도. "
11.12 계절로는 귀신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을 처리하지 못하면 어떻게 귀신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감히 죽음을 물어보십시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알 수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11.13 민자가 옆을 기다리고, 이맘도 마찬가지다. Zilu, 또한 같은 라인; 염유, 자공, 당당하고 당당하다. 자락. \ "또한 경우, 그것은 죽을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11.14 루인은 장부이다. 민 ziji 는 말했다: "여전히 일관된, 어떻게? 하필 개작할 필요가 있는가? " 아들이 말했다: "부인은 말하지 않고, 말은 반드시 중간에 있다. 클릭합니다
11.15 자가 말했다. "그 때문에 언덕의 문을 조롱했는가?" " 문인은 자길을 존중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또한 shengtang 남자 에서, 방에 들어 가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11.16 자공이 물었다. "스승과 상도 어느 현인가?" 공자가 말했다: "스승도 지나고, 상인도 미치지 못한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더 많은 교사?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11.17 계절은 주공이 풍부하며 수렴을 위해 이득을 본다. 아들은 말했다: "비 우 도. 키드 명나라 드럼과 공격, 또한 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11.18 땔나무도 어리석고, 참도 어리석고, 스승도 제공, 역시 잘 한다.
11.19 공자 는 말했다: "반환 도 슈 평화, 반복 빈. 명령을 받을 수 없고, 화식연 () 은 수억 () 이 거듭나고 있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11.2 자 장 선인의 길을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흔적을 짓밟지도 않고, 방에 들어가지도 않는다. 클릭합니다
11.21 자가 말했다: "베네딕토 는 신사 평화 인가? 색장 사람 거의? 클릭합니다
11.22 하위 도로 질문: "냄새 나는 모든 것?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와 형제가 있는데, 어떻게 그렇게 잘 들어 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염유문: "문스행?" " 아들은 말했다: "wensi 라인 을 들었다. "< P > 공서화는 말했다." 또한 문스행제에게 물었고, 아들은' 부형이 있다' 고 말했다. 나는 또한 wensi 라인 모든 것을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wensi 라인'. 적도 현혹되고, 감히 묻다. "아들은 말했다:" 또한 퇴각을 추구, 그래서 입력; 또한 겸인, 그래서 물러난다 ""
11.23 아들은 마리나, 안연 이후를 두려워한다. 아들은 말했다: "나는 여자를 죽음으로 삼는다. 고 말했다: "아들이 있습니다, 어떻게 감히 죽을 수 있습니까? "
11.24 분기자가 물었다." 중유, 염구는 신하와? "아들은 말했다:" 나는 아들을 다른 질문으로 삼았고, 한 번 물어 보았다. 소위 신하, 도사군, 멈출 수 없다. 이 에서 추구, 그것은 장관 에 수행 할 수 있습니다. "
는 말했다:" 그렇다면 그 사람과? "아들은 말했다:" 아버지와 왕을 죽이고, 또한 에서 하지 않습니다. "
11.25 자로는 어린양을 페이재로 만들었다. 아들은 말했다: "도둑 부인의 아들. "< P > 자로는" 인민연, 사직연, 왜 책을 읽고 배울까? "라고 말했다. "
아들이 말했다:" 그래서 악한 남편 잃어버린 사람입니다. \ "
11.26 하위 도로, 쩡 연, 란 유, 공공 xihua 시좌.
아들은 말했다: "나는 하루 동안 거의 서울을 길게하고, 나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거처는' 나도 몰라!' 라고 말했다 또는 서울 을 알고 있다면, 왜 자이? "< P > 자로가 솔선수범하며 말했다." 천승의 나라, 대국 사이, 그리고 사단 여행으로 인해 굶주림에 시달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그것으로부터, 3 년보다, 용기를 낼 수 있고, 측도 알 수 있다. \ "
스승님.
"제발! 서울은 어때요? " < P > 는 "방육칠십, 오육십, 구하면 3 년보다 족민을 만들 수 있다" 고 대답했다. 예락이라면 군자가 될 수 있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
"빨강, 어? 클릭합니다
대답했다: "비-말하기 능력, 연의 배우고 싶다. 종묘의 일은 동회, 단장보, 작은 상연 () 이 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점, 어때?" < P > 드럼 서시, 테르, 세서가 "세 아들의 저술이 다르다" 고 말했다.
아들은 말했다: "왜 상처를 입었습니까? 또한 각각 그 뜻을 말한다. 클릭합니다 < P > 는 말했다: "모춘자, 춘복 기정, 크라운 5 ~ 6 명, 소년 6 ~ 7 명, 목욕 거의 이순신, 바람, 춤, 영 반환."
주인은 한숨을 쉬며 말했다: "나는 점과 함께! 클릭합니다
세 아들, 쩡 연 후. 쩡은 말했다: "남편 세 아들의 말은 어떻습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또한 각 단어의 야망도 이미 실시되었다. 클릭합니다
는 말했다: "스승님은 왜 그렇게 하십니까? 클릭합니다 < P > 는 말했다: "나라를 위해 예식을 하고, 그 말은 양보하지 않는다." "
"추구만 하면 비국가도? 클릭합니다 < P > "안견방 육칠칠칠칠은 주 대신 오육십인?
적나라하면 비국가도? 클릭합니다
"종묘회, 제후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적도 작으니, 누가 그것을 크게 할 수 있겠는가? 클릭합니다 원문
아들이 말했다: "선진① 예악, 야인 ② 도; 후진 ③ 예악, 군자 ④ 도. 그것을 사용한다면, 나는 선진한다. 클릭합니다 < P > 주석
① 선진: 예악을 먼저 배우고 나서 벼슬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
② 야인: 소박하고 무례한 사람이나 시골 민간인을 가리킨다.
③ 후진: 먼저 벼슬을 하고 예악을 배우는 사람.
④ 신사: 이것은 통치자를 의미합니다. 공자는 "예악을 먼저 배우고 나서 벼슬을 하는 사람은 서민이다" 고 말했다. 먼저 벼슬을 하고 나서 예악을 배우는 사람은 군자이다. 먼저 인재를 써야 한다면, 나는 예악을 먼저 배우는 사람을 선발할 것을 주장한다. " < P > 평가 < P > 는 서주시대에 사회적 지위와 거주지가 다르기 때문에 귀족, 민간인, 향야의 구분이 있었다. 공자는 먼저 벼슬을 하는 사람들, 즉 원래 작록이 있었던 사람들이 관직을 하기 전에는 예악 지식을 받지 못한 체계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고, 관우 도시락이 어떻게 관직에 오르게 되었는지를 아직 모른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런 사람은 선택할 수 없다. 작록이 없는 민간인들은 벼슬을 하기 전에 예악 지식을 전면적으로 체계적으로 공부한 뒤 어떻게 벼슬을 하고 어떻게 좋은 관리가 될 수 있는지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 P > 원문 < P > 자가 말했다. "내가 진 채 ① 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모두 문 ② 에 미치지 못한다."
주석
① 첸, 채: 모두 국명입니다.
② 문보다 못하다: 문, 여기는 가르치는 장소를 가리킨다. 문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앞에서 가르침을 받지 않는다는 뜻이다. < P > 번역 < P > 공자는 "진국에서 채지로 나를 따라간 학생은 지금 내 곁에서 가르침을 받지 않는다" 고 말했다. < P > 평가 < P > 는 기원전 489 년 공자와 그의 학생들이 진국에서 채지로 갔다. 도중에 그들은 진국의 사람들에게 포위되어 7 일 동안 식량이 부족해 많은 학생들이 배가 고파서 걸을 수가 없었다. 당시 그를 따라온 학생은 자길, 자공, 안연 등이 있었다. 기원전 484 년에 공자가 노국으로 돌아온 후, 자길 자공 등이 연이어 그를 떠났고, 안회도 죽었다. 그래서 공자는 종종 그들을 그리워합니다. 이 말은 공자의 이런 심정을 반영한 것이다. 원문
아들이 말했다: "효야 민자마! 사람 사이 ① 부모 쿤 ② 동생의 말. 클릭합니다
주석
① 사이: 비난, 비판, 까다롭다.
② 쿤: 오빠, 형. 공자는 < P > 번역문 < P > 공자가 말했다. "민자기는 정말 효도야! 사람들은 그의 부모 형제가 그를 칭찬하는 것에 대해 이의가 없다. " < P > 원문 < P > 남용삼복백규 ① 공자는 형의 아들 아내로 삼았다. < P > 주석
① 백규:' 시경 다야 억제' 를 가리키는 시구 백옥에 묻은 얼룩도 닳을 수 있다는 뜻이고, 우리의 발언에 흠이 있으면 돌이킬 수 없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이것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말을 조심하라고 경고하는 것이다. < P > 번역 < P > 남용은' 백규의 흠집' 을 반복해서 낭독하는데, 아직 갈아도 되고, 스언도 흠잡을 수 없고, 할 수 없다' 는 시구를 되풀이했다. 공자는 조카딸을 그에게 시집보냈다. < P > 평가 < P > 유가는 공자부터' 신중한 말' 을 극력 제창하며 해서는 안 되는 말은 절대 하지 않는다. 백옥이 더럽혀져서 갈아도 되고, 틀리면 돌이킬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말이 신중하기를 바랍니다. < P > 여기서 공자는 조카딸을 남용과 결혼시켜 남용의 신중함을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 P > 원문 < P > 계강자가 물었다. "제자는 어느 것이 배우기를 좋아합니까?" " 공자가 대답했다. "안회자는 배우기를 좋아하고, 불행히도 단명한 사람은 죽고, 오늘도 죽는다." < P > 번역 < P > 계강자가 공자에게 물었다. "당신 학생 중에 누가 배우기를 좋아합니까?" " 공자는 이렇게 대답했다. "안회라는 학생이 매우 배우기를 좋아하는데, 불행히도 단명이 죽었다. 이제 더 이상 그와 같은 것은 없다. " 원문 < P > 안연이 죽고, 안로 ① 아들의 차를 청하는 것은 그 문설주 ② 이다. 아들은 말했다: "재능 뿐만 아니라, 각 단어 아들. 잉어 ③ 도 죽고, 관도 있고, 문설주도 없다. 나는 그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의사 이후 ④, 혼자 해서는 안 된다. 클릭합니다 < P > 주석
① 안로: 안무 (Y 유), 글자로, 안연의 아버지, 공자의 학생으로 기원전 545 년에 태어났다.
② (): 고대인들이 사용한 관, 안은 관, 밖은 문설주.
③ 잉어: 공자의 아들, 쯔보로, 5 세 사망, 공자 7 세.
④ 의사 이후: 의사들의 뒤를 따르라, 즉 의사가 되었다는 뜻이다. 공자는 노국에서 사구를 맡았는데, 의사 1 급 관원이었다. < P > 번역문 < P > 안연이 죽었다. (그의 아버지) 안로는 공자에게 차를 팔아달라고 요청하며 안연에게 외설주를 사주었다. 공자는 "(안연과 잉어에도 불구하고) 재능 있고 재능이 없지만 각자 자기 아들이다" 고 말했다. 공잉어가 죽었을 때도 관무가 있었다. 나는 내 차를 팔지 않고 걸어서 그에게 갈퀴를 사주었다. 왜냐하면 나는 여전히 의사를 따라다니고 나서 걸을 수 없기 때문이다. " < P > 평가 < P > 안연은 공자의 득의양양한 제자이다. 공자는 여러 차례 안연을 높이 칭찬하며, 그가 아주 좋은 품성을 가지고 있고, 또 학문적으로 진보한다고 생각한다. Yanyuan 죽은, 그의 아버지 yanlu 공자 는 yanyuan 에 대한 찌르레기 를 구입, 자신의 차를 판매 하시기 바랍니다. 공자는 매우 비통했지만, 그는 차를 팔고 싶지 않았다. 그는 일찍이 의사 1 급 관원을 맡았기 때문에, 의사는 반드시 자신의 차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걸어서는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예의에 어긋난다. 이 장은 공자의 의식에 대한 엄밀한 태도를 반영한다.
원문
계절로는 귀신에게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사람을 처리하지 못하면 어떻게 귀신을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감히 죽음을 물어보십시오. 클릭합니다 고 말했다: "알 수없는 학생,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번역
계절로는 귀신을 모시는 방법을 물었다. 공자는 "좋은 사람을 섬기지 못했는데 어떻게 귀신을 섬길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계절로는 "죽음은 어떻게 된 거야?" 라고 말했다. 공자가 대답했습니다. "아직 살아있는 이치를 모르는데 어떻게 죽음을 알 수 있습니까?" < P > 는 < P > 공자가 여기서 말하는' 사인' 에 대해 논평하며 군아버지를 모시는 것을 가리킨다. 군부께서 살아 계실 때, 충성을 다하여 효를 다할 수 없다면, 군부께서 돌아가신 후에도 귀신을 공경하는 것은 말할 수 없다. 그는 사람들이 충군효부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장에서는 영혼, 삶과 죽음 에 대한 공자 의 기본 태도 를 보여줍니다, 그는 귀신을 믿지 않는다, 그는 내세 또는 사후 상황 에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6 월 아버지 의 생전 에 충성 효도 를 제공 하기 위해, 영혼 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 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문
민자 친자 측, 이맘 ① 도; 하위 도로, 라인 ② 도; 염유, 자공, 당당하고 당당하다. 자락. \ "또한 경우, 그것은 죽을 수 없습니다. 클릭합니다
주석
① 이맘: 상냥한 모습.
② 라인: 강한 모습.
③ 당당하고 당당하다. < P > 번역문 < P > 민자기는 공자 옆에 서 있고, 일파와 화기애애하고 온순한 모습이다. 자로는 강직한 모습이다. 염유, 자공은 온화하고 행복한 모습이다. 공자는 기뻐했다. 그러나 공자는 또 이렇게 말했다. "중종처럼, 아마 끝을 잘 맺지 못할까 봐 두렵다!" < P > 는 < P > 자로라는 사람이 용맹하고 무모하다고 평가했다. 비록 그는 매우 강했지만. 공자는 한편으로는 그의 이 학생들이 각각 특기를 가지고 있어서 기뻐하지만, 그가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할까 봐 걱정이 된다. 스승의 애생, 인지상정. 공자의 이런 걱정은 이 점을 보여준다. 원문
노인장부. 민 ziji 는 말했다: "여전히 일관된, 어떻게? 하필 개작할 필요가 있는가? " 아들이 말했다: "부인은 말하지 않고, 말은 반드시 중간에 있다. 클릭합니다
번역문
노국이 장부의 국고를 개조하다. 민자마는 이렇게 말했다. "예전대로 내려가면 어때요? 굳이 개조할 필요가 있는가? "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이 사람은 평일에는 입을 열지 않고 입만 열면 급소를 말한다." < P > 원문 < P > 자가 말했다. "그 서슬이 언덕의 문 ②?" 문인은 자길을 존중하지 않는다. 아들은 말했다: "또한 shengtang 남자 에서, 방 ③ 에 들어 가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 P > 주석
① 세서 (S é): 구금과 비슷한 고대 악기입니다.
② 구 문: 사이, 왜. 네, 튕겨요. 왜 여기서 놀고 있니?
③ 승진 입실: 당은 정청이고, 방은 내실이며, 학습 수준의 깊이를 묘사하는 데 쓰인다. 번역 < P > 공자가 말했다. "중유탄서, 왜 여기서 연주하지?" 공자의 학생들은 모두 자로를 존중하지 않는다. 공자는 이렇게 말했다. "중유야, 그는 공부에서 이미 승당 정도에 이르렀지만, 아직 입실하지 않았을 뿐이다." < P > 평가 < P > 라는 글에는 공자의 자로에 대한 평가가 기재되어 있다. 그는 먼저 책망하는 어조로 자로를 비판했고, 다른 문인들이 모두 자로를 존경하지 않을 때, 그는 자로가 이미 승당 () 하여 아직 입실하지 않았다고 입을 바꾸었다. 이것은 악기를 연주하는 것에 관한 것이다. 공자의 학생에 대한 태도는 비교적 객관적이고, 성적이 있으면 칭찬하고, 잘못이 있으면 반대하며, 학생들이 자신의 부족함을 인식하게 하고, 동시에 자신감을 세우고, 더 큰 성적을 쟁취하도록 해야 한다. < P > 원문 < P > 자공이 물었다. "스승과 상인 ① 도 어느 현인가?" 공자가 말했다: "스승도 지나고, 상인도 미치지 못한다." 고 말했다: "그렇다면 부문 Yu ② 및?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과유불급."
주석
① 사단과 상인: 사단, 전손사, 즉 자장. 상인, 부상, 즉 자하.
② 더: 더 나은, 더 강한. < P > 번역 < P > 자공이 공자에게 물었다. "자장과 자하 둘 중 누가 더 나을까?" 공자가 대답했다. "자장이 지나치면 자하가 부족하다." 자공이 말했다. "그럼 자장이 좀 나아요?" 공자는 "과도하고 부족한 것은 똑같다" 고 말했다. < P > 는 < P > "과유불급" 즉 중용 사상의 구체적인 설명을 평가했다. "중용" 은 과유불급이라고 말했다. \ "도로 도, 나는 그것을 수행 알고있다. 아는 자는 지나치고, 어리석은 자는 그보다 못하다. 도 알 수없는 도로, 나는 지금 알고있다. 현자는 지나쳐, 가치없는 자는 못지않다. (서양속담, 지혜속담). " \ "그 양끝을 집행하고, 그 중 국민에게 쓰니, 그 스는 순하라고 생각하니? 클릭합니다 이는 순이 양단에서 그 중 하나를 취하고, 지나치지도 않고, 낮지도 않고, 중도로 백성들을 교화하기 때문에 대성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이 장의 공자에 대한' 과유불급' 에 대한 구체적인 해석이다. 자장이 과도하고 자하가 부족하다면 둘 다 좋지 않기 때문에 공자는 이 두 사람에 대한 평가가' 과유불급' 이라고 평가했다. < P > 원문 < P > 계씨는 주공 ① 이 풍부하며, 이를 수렴하기 위해 ③ 을 부가한다. 아들은 말했다: "비 우 도. 아이가 북을 치고 공격하는 것도 가능하다. " < P > 주석
① 계씨는 주공이 풍부하다. 계씨는 주조의 공후보다 더 부유하다.
② 수렴: 돈을 축적하고 모으는 것, 즉 긁어모으는 것.
③ 혜택: 증가. < P > 번역 < P > 계씨는 주조의 공후보다 더 부유하며, 그의 돈을 늘리기 위해 수색해 달라고 부탁했다. 공자가 말했다. "그는 내 학생이 아니니, 너희들은 크게 그를 공격할 수 있어!"
는
노국의 세 집이 기원전 562 년 공실, 즉 노국군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