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예술 표현 수법이 있습니까?

예술 수법은 수사 수법과 묘사 방법을 포함하며, 언어 스타일은 또 다른 부류이다. 문장 한 편 보여 드리겠습니다.

시 이미지, 표현 기술 및 언어 감상은 다음 표에 나와 있습니다.

감상 범주의 예

이미지 이미지의 자질, 성격, 절조 등. "진흙으로 흩어지고 먼지로 굴러가도 향기만 여전하다."

"나뭇잎은 폭포의 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강이 굴러가는 것을 보고 있다."

시의 물건, 코끼리, 물건, 물건의 특징

풍경 (또는 환경) 은' 푸른 풀, 새꽃 향기' 가 특징이다

표현기교' 꽃잎은 이미 눈물처럼, 고독한 새는 이미 슬픔을 읊었다' 는 서정 (또는 융경이나 감경) 을 빌린다.

한 사람의 의지 (또는 상징) 를 표현하는 시

대비 (또는 대비 또는 대비) "달이 뜨면 새가 놀라고, 봄이 되면."

수사 (비유, 의인, 과장, 인터텍스트, 은어 말장난 등). ) "청량한 달, 미간은 버드나무처럼, 거울을 보면 볼수록."

허실을 결합한 수시 《강성자》

움직임과 정적의 결합' 청죽경어 세탁녀 귀결, 연잎복어주 앞'

신 기아의 《경구 북정 화이고》를 인용하다

다중 각도 (먼 곳과 가까운 곳, 위에서 아래로, 먼 곳에서, 가까운 곳에서 등). "광활한 하늘의 광풍 속에서 원숭이는 흐느끼고, 새는 맑은 호수와 하얀 모래사장에서 귀로를 향해 날아간다."

언어가 신선하고 자연스럽고 간단한 전원시

이백은 하늘거리는 시를 호방하게 늘어놓았다

고민하고 실의에 빠진 두보 시

웅장하게 질주하고, 웅장하고 호쾌한 변두리 시.

고전시와 역사시의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생각을 자극하는 운용.

백거이의 시는 통속적이고 직설적이다

[시 표현 기교 구체적 감상]

올해 수능 시 감상 문제가 크게 조정되어 객관적인 객관식 문제를 서면 표현문제로 바꿔 시 감상 문제의 난이도를 크게 높였다. 시험 설명에 명확하게 규정된 시가 감상의 시험 내용 (언어, 이미지, 표현 기교) 에 따르면 이' 시 표현 기교 분석' 을 예로 들어 수험생에게 시험 준비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첫째, 수사의 교묘한 운용

많은 시에서 흔히 사용되는 수사는 다음과 같다.

1 .. 은유법

은유는 시에 묘사된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이미지의 정태 특징을 구현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란계방고

다이수런

서늘한 달에 류완미가 걸려 중산경이 더 보인다.

란계 3 일 복숭아꽃 비, 자정 잉어가 해변에 온다.

분석적:' 눈썹': 눈썹은 달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며, 3 월 달의 모양을 묘사하며, 그것의 청초함을 구현한다. 거울': 거울은 란계의 물을 묘사하는 데 쓰이고, 란계의 맑고 고요한 물을 쓴 것이다. 그것은 또한 달빛의 밝기를 반영한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 위의 산을 바라보다

수시

산을 보고 말배를 타고, 백단이 지나가다.

앞산은 갑자기 다르고 뒷령은 달리는 것 같다.

고개를 들어 보니 오솔길이 비스듬히 기울어져 거리에 행인이 있었다.

손을 들어 배에서 말하고 새처럼 남쪽으로 항해하다.

해석: 이 시는 강 양안의 산을 말로, 배를 참고물로 하여 산의 정적 경치를 생동감 있게 전해준다. "새" 는 배가 얼마나 빨리 항해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고독한 돛" 의 비유이다.

2. 은어 (동음 이의어) 와 쌍관어

일부 시, 특히 민요에서, 작가는 완곡하고 함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은어와 쌍관 수사법을 자주 사용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춘사

리퍼

풀녹색은 베스와 같고, 진 지역은 뽕나무 잎이 푸르다.

고향을 그리워하는 날, 오래전 너와 슬픔이 그립다.

봄의 미풍, 내가 너를 감히 알지 못하는데, 왜 내 침대 옆에 있는 실크 커튼을 분리해야 하는가? -응?

해석: 남녀의 사랑을 그린 시이며, 진의 여성에 대한 사고 독백을 쓴 것이다. 시인은 자연의 봄을 표현하고 남녀의 사랑을 추리하는 말 장난으로 대자연의 봄을 표현한다. 또한' 실' 과' 가지' 의 해음으로 타국 남녀 간의 그리움을 연결시켰다.

사랑이나 지방 제재를 제재로 한 네 곡의 칠언율시의 고대 민요.

유우석

강 수준의 버드나무는 녹색이어서 나는 랑강의 노랫소리를 들을 수 있다.

동쪽의 비, 동쪽의 일출은 날이 맑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맑다고 한다.

해결:' 청' 과' 청' 은 해음, 쌍관어이다. 이것은 작가가 민요 스타일로 쓴 발라드인데, 민요에서 자주 쓰이는 쌍관어이다. 이전 두 구절의 시적인 문장으로 볼 때, 여자는 아마도 버드나무가 흩날리고 파란만장한 강둑을 항해하며 해안에서 그녀를 사랑하는 소년이 그녀에게 사랑을 부르고 있는 것을 들었지만, 사랑의 함축적인 표현은 그녀에게' 도무정하지만 정이 있다' 는 인상을 주었다.

등악양루

두보

예전에 동정호의 기세가 웅장하다는 말을 들었는데, 오늘의 소망이 마침내 악양루에 올랐다.

끝없이 넓은 호수가 오추를 찢었는데, 마치 해와 달과 별들이 모두 물 속에 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친척이나 친구가 없다는 소식이 나에게 전해졌고, 노병은 외로운 배 속에 있었다.

북쪽 성문 전쟁이 다시 시작되자 나는 난간을 사이에 두고 울음을 터뜨렸다.

분석: "동쪽에는 오국, 남쪽에는 추, 하늘과 땅이 끝없이 떠다니는 것을 볼 수 있다." 라는 이 두 문장은 즐겁고 웅장하며 동정호의 웅장한 대기를 묘사하지만, 이것은 단지 표상이다. 저자의 당시 처지 (두보는 강릉 공안 등지에서 병란으로 유랑, 58 세, 노약자, 생활빈곤) 와 국가의 처지, 기복을 포함했다.

반복, 대비, 과장, 비유 등 다른 수사격은 비교적 간단하거나 현대시에서 자주 사용되기 때문에 따로 토론하지 않는다.

둘째, 표현 수법

기호

상징은 시에서 흔히 쓰는 수법으로, 주요 작용은 물증으로 사람의 절개를 하는 것이다. "매" 는 고귀함, 수미, 우아함, 소박함을 상징한다. "국화" 로 고결, 오서리, 강항설을 상징하며, "은은한 꽃" 이라고 부른다. "lanzhi" 는 귀중하고 외롭고 숭고한 것을 상징합니다. "모란" 은 부를 상징합니다. 잠깐만요.

집에서 노홍선씨를 찾지 못했습니다

초조하다

그는 집을 성벽으로 옮기고 시골길을 삼마의 숙소로 옮겼다.

담장 옆에 있는 국화는 가을에 아직 열리지 않았다.

입구에 개가 짖지 않고 서쪽의 이웃에게 물었다.

큰 산에 보고해 해가 지기 전에 돌아오지 않는다.

분석:' 고슴도치 국화' 는 노홍이 점점 고상한 절개를 상징한다.

굴원은' 란지' 로 자신의 향기와 고상한 절개를 상징한다. 육유는' 매화' ('영매') 로 자신의 초연과 강인함을 상징한다. 잠깐만요.

(2) 물건을 들고 자기의 뜻을 표현하다

토물언지는 작가가 사물의 상징적인 의미를 이용하여 개인의 마음을 표현하는 일종의 예술 수법으로, 사물로 정을 전하는 라고도 한다. 물표시로, 사물로 시를 쓰는 라고도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묵미

왕관

우리 집 첫 나무인 서연호는 꽃과 옅은 먹자국이 가득 피었다.

색깔이 좋다고 자랑하지 말고 공기가 건곤으로 가득 차게 해라.

분석: 이 시는 탁물언지의 수법을 활용해 저자가 확고하고 순결하며 매화처럼 고결하며 세속적인 윤리를 아첨하지 않는다는 것을 표현했다.

소송

두순학

소나무는 어렸을 때 깊고 깊은 풀숲에서 자라서 보이지 않았는데, 지금은 잡초보다 훨씬 높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하늘을 알아보지 못하는 나무들은 하늘에 들어갈 때까지 키가 크다고 한다.

분석: 이 시는 소나무를 비유로 사용하여 사람을 묘사한다. 글을 쓸 때, 샤오송은 처음에는 사람들의 주의를 받지 않고, 결국 능운나무로 자라나, 인재 출신에 대한 미천한 최종 대업에 대한 저자의 사고를 반영하고, 세상 사람들이 인생 경험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천박한 안목을 비판했다. 탁물 표의의 수법을 채택하였다.

마찬가지로 우겸의' 석회시', 육유의' 영매', 장구령의' 느낌' 등등.

(c) 풍경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시사는 "귀함과 함축성, 직로를 꺼리는 것" 이다. 어떻게 고백하지 않고, 미워하고 고백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고대 사람들은 풍경으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익숙해졌다. 장면을 작성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측박

시인이 경치를 쓰는 것은 정면 풍경으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이와 관련된 측면 풍경으로 시작하여 측면 풍경, 즉 측면 대비를 묘사함으로써 주제를 반영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석두 시티

유우석

산들은 여전히 ​​버려진 고대 수도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조수는 예전처럼 외로운 빈 도시를 치고 있습니다.

화이 하천 동해안, 고한월, 자정, 옛 황궁을 엿보다.

분석: 이 시의 제목은' 석두 도시' 인데, 분명히' 석두 도시' 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시는 석두 도시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 경치, 즉 산, 조수, 달부터 시작하여 석두 도시라는' 고국' 의 쇠퇴와 황량함을 묘사한다.

블랙테일

유우석

주작교 옆에는 잡초가 피고 우이의 골목은 석양밖에 없다.

왕도와 사안 처마 밑에 있는 제비가 지금은 이미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갔다.

분석: 이 시는' 석두 시티' 와 비슷하다. 우이골목 주위의 풍경-잡초가 무성하고, 들꽃이 점재하고, 석양이 기울어지고, 옛날 제비가 평범한 사람들의 집에 들어왔는데-이 시는 우이골목이 더 이상 예전의 우이골목이 아니라는 시를 썼다. 오늘날, 5 월의 골목은 온통 황량하여, 이전의 귀족 가문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2 색 월계수 접는 주문서

종추

누가 거울을 갈아요? 차건곤에 따르면 산천은 인쇄된 것이라고 한다. 옥루가 흐르고, 가을의 하늘은 파도가 없고, 평소의 밤보다 더 맑고, 계영의 흔들림을 방해하지 않는다. 노인이 노래를 부르며 창아에게 물었는데, 좋은 밤이 술에 취하지 않는 게 어때?

분석:' 옥로',' 은하수',' 계영' 이라는 문구는' 옥로',' 은하수',' 계영' 이라는 또렷한 풍경으로 맑은 달빛을 돋보이게 한다.

2. 장면을 시나리오 (장면) 와 비교합니다

시인은 함축적이고 완곡하고 은밀하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정이나 애정을 묘사할 때 종종 경물로 렌더링하고 돋보이게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이중음] 청강음

추화이

장코구

제파는 만리 앞에 와서 내가 돌아올 수 있는지 물었다. 단풍 속에서 기러기가 울고, 노란 꽃 속에는 사람이 취하고, 가을꿈에는 바초비가 내린다.

분석: 이 시의 처음 두 문장, 작가는 자신의 향수를 표현했다. 그러나, 이런 향수는 도대체 얼마나 깊고, 얼마나 강한가? 작가는 직접 표현하지 않고 서풍, 단풍, 노란 꽃, 바초, 가을비 등 계절적 특징을 지닌 경물 세트로 분위기를 만들어 오색찬란한 추경도를 연출했다. 그렇다면 작가는 왜 이 가을 풍경을 색채가 풍부하게 그려야 하는가? 생각해 보세요: 당신의 깊은 향수를 받쳐주세요!

이백의' 춘사' 도 한 예이다. 작가는 제비초를' 루비' 로,' 진상' 을' 저녹색' 으로 써서 독자들의 상상력을 불러일으켰다. 짙은 녹색은' 벽비', 짙은 녹색은' 심심',' 심심' 은' 낮음' 이다. 이렇게 하면 남편과 진 아내 사이의 진한 그리움을 더욱 잘 부각시킬 수 있다.

차이루

왕위

고요한 산골짜기에서는 사람을 볼 수 없고 말하는 소리만 들린다.

숲 깊은 곳으로 돌아와 녹색 이끼 속에서 나를 향해 빛났다.

해석: 이것은 은둔시입니다. 작가는 빈 산의 고요함과 깊이를 썼습니다. 공산의 정적을 렌더링할 때, 작가는 소음으로 정숙한 방법을 사용했고, 풍경으로 정숙한 방법도 사용했다. 반사 (석양의 그림자) 는 조용하고 섬세하며, 깊은 숲의 이끼에 조용히 비춰져 깊은 숲의 정과 정정을 보여 주었다.-'반사' 로 공산의 정적을 헤쳐냈다.

3. 동적, 정적 또는 움직임이 결합된 장면이나 움직임이 어우러진 장면을 중점적으로 작성합니다.

어떤 산수시에서는 종종 산과 달과 같은 정적인 풍경이 있다. 물줄기, 바람 흔들기 등과 같은 감동적인 경치. 중점에 따라 작성자는 동적 장면이나 정적 장면만 쓰거나, 동적 장면과 정적 장면이 모두 쓰거나, 동적 장면을 작성하여 두드러지거나, 동적 장면을 작성하여 돋보이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왕위의' 차이루' 은' 사람들로 들끓는다' 로' 공산' 의 적막을 돋보이게 한다. 깊은 산속의 가을밤, 빈 산의 고요함은 대나무의 시끄러운 소리와 연꽃의 악장에 의해 두드러져 한가함을 나타냈다.

대수륜의' 란계조가' 는 역동적인 풍경 (처음 두 문장) 과 정적경물 (마지막 두 문장) 을 결합한 방법으로 맑고 아름다운 그림권에서 수려한 산수, 가슴 벅찬 달빛, 어부의 즐거움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4. 분위기를 조성하고 분위기를 연출하며 감정을 표현합니다.

고대와 현대시 중에는 먼저 경치를 쓰고 나서 정을 쓰거나 파노라마를 쓰는 시가 많다. 시인은 늘 경물 렌더링 분위기가 짙어 아래의 서정을 위해 길을 닦거나 경물에 녹는다. 경물의 성격에 따라 즐거운 경물과 슬픈 경물로 나눌 수 있다.

(1) 즐거운 광경이 즐거운 느낌을 주고, 슬픈 광경이 슬픈 느낌을 준다.

"정동은 기쁘고 정동은 슬프다", 시인의 묘미는 감정을 정경에 융합시켜 정경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전달하고, 정경의 교감에 도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든

두보

바람이 급하고 높아서 원숭이가 매우 슬프게 울렸고, 새들이 백사의 백사에서 맴돌았다.

끝없이 펼쳐진 나무가 나뭇잎을 우수수 떨어뜨렸고, 장강은 예측할 수 없이 세차게 뒹굴었다.

서늘한 가을 풍경 속의 이 () 는 일년 내내 나그네로, 질병에 시달리는 오늘 홀로 높은 무대에서 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온갖 고난을 겪고, 증오를 다하고, 백발이 가득 차고, 술잔잔이 파손되어 매달려 있다.

해석: 시의 처음 네 구절은 창량하고 장대한 가을 풍경을 묘사한다. 애경: 갑작스러운 바람이 하늘을 뒤흔들고 울부짖고, 원숭이의 울부짖음, 죽청사백, 새그림자가 한죽에 반사되고, 나뭇잎이 떨어지고, 강물이 세차게 흐르고, 가을의 서늘한 색채가 일었다. 다음 네 구절을 위해 강한 슬픔감을 표현하여 서정을 위한 좋은 기초를 다졌다. 다음 네 단락의 서술은 서정적인 슬픔입니다. 국운의 어려움에 대한 걱정과 오프사이트 패배에 대한 슬픔이 얽혀 있습니다.

단풍교 부근의 야간 정박소

장계

달이 까마귀를 떨어뜨렸고, 차갑게 울고, 단풍나무에서 자고, 강변의 어골목에서 잠을 잤다.

쑤저우성 외곽의 외로운 한산사, 한밤중에 울리는 종소리가 여객선에 전해졌다.

분석: 이 시는 작가가 조봉에서 밤숙하는 모습을 묘사하며 산수시에 속한다. 시에 묘사된 경치는 슬픔, 황량함, 외로움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작가의 여행에 대한 걱정과 일치한다.

(2) 행복한 풍경이 슬픔을 안고 있다.

즐거움으로 슬픔을 쓰니, 그 슬픔을 많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취거

두보

강물의 물결, 물새의 하얀 깃털, 산의 녹색, 붉은 꽃이 대조를 이루고 있으니 불타고 싶다.

올 봄에 또 한 번 보았다. 언제 컴백의 해입니까?

해석: 이 시는 광덕 2 년 (764) 에 쓰여졌다. 당시 시인은 청두에 남아 서둘러 동방으로 돌아갔다. 전쟁 때문에 그는 할 수 없어서 마지막 두 마디 한숨을 쉬었다. 그러나, 시의 처음 두 문장은 오히려 봄의 아름다운 그림책을 그려내어 매우 조화롭다. 이렇게 아름다운 풍경은 왜 집이 그리울까? 애틋한 행복한 장면이었구나.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래야 시인이 고향에 돌아가려는 열망을 쓸 수 있다. 객관적인 풍경과 주관적 감정의 강한 대조가 되면서 시인의 향수는 더욱 강렬해졌다.

5. 현실과 현실의 결합

연상과 상상력이 없으면 시인은 시를 창작할 수 없다. 연상과 상상력은 시의 주제를 잘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Lenovo 와 상상력은 현실의 객관적인 풍경이나 사건과 같은 현실적인 기초를 가져야 한다.

실경은 시인이 묘사한 현실적이고 객관적인 풍경이고, 허경은 시인이 연상이나 상상을 통해 만든 풍경이다. 허실의 결합은 일종의 넘친 감정을 더욱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플러그의 피리 소리를 듣다

고시

백일설결마는 풀을 뜯고, 달빛 창피리는 건물을 지킨다.

매화가 어디에 떨어졌나요? 하룻밤 사이에 바람이 천산을 두루 불다.

분석: 한두 문장은 사실 풍경을 묘사한 것으로, 호천북지, 빙설이 녹고 목마의 계절이 다가왔다. 저녁 무렵 전사들이 말을 몰고 돌아왔고, 하늘에는 밝은 달의 광채가 쏟아졌다. 이렇게 광활하고 맑은 야경 속에서 어느 수비대가 창피리를 연주했는지, 그것은 익숙한 매화가 떨어지는 곡조였다! 서너 마디 말로' 매화 가을' 을 뜯었다. 마치 바람이 부는 것이 피리가 아니라 매화의 꽃이 온 땅에 흩어져 있는 것처럼, 하룻밤 사이에 색향이 온 천산을 뒤덮었다. 이 시는 음악을 듣고 고향의 매화 (호지에는 매화가 없음) 를 생각하며 매화의 가을을 생각하며 전사들의 깊은 향수의 정을 표현했다.

요컨대, 시에서 경물 (간접 서정) 으로 서정적인 사람은 흔히 일정한 고정성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고향 명월' 으로' 향수병' 을 전달하는 것이다. "송풍산의 달" 을 사용하여 "은둔" 을 전달하십시오. "한림의 남은 달" 을 사용하여 "시인의 슬픔" 을 전달하십시오. "중추절 보름달" 을 사용하여 "아카시아 쓴" 의사 소통; 비바람에 낙화, 쌍연독비, 중정옥베개' 로' 영원히 내 사랑' 을 전한다. "긴 파빌리온 폴딩 버드 나무" 로 "작별 감정" 을 전달합니다. "강호 일선, 달 눈물" 로 "시인 여행의 고통" 을 전한다. "꿈에서 깨어난 유단장, 한우, 사양, 잔촉 울음" 으로 "애환" 을 전한다. 지난날의 영광이 눈앞에 없었고, 저녁노을이 몇 도 붉게 물들었다' 는 말로' 세상 변천의 한숨' 을 전한다. "빈 도시 낙화" 로 "국정 쇠퇴를 한탄하고 국정을 사랑한다" 고 전한다. 잠깐만요.

예술적 개념의 형성에서, 화면은' 대막고직, 장하낙엔' 과 같이 파란만장할 수 있다. 또는 "소나무 숲에는 달빛이 있고, 시냇물에는 수정석이 있다" 와 같이 그윽하다. 또는 "야생 나무, 맑은 달이 가깝다! 클릭합니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석양이 나루터를 배회하고, 야식-밥 짓는 연기가 민가에서 떠오릅니다." 와 같이 화목하고 조용하다. 또는 "수천 마일 긴 연기 황혼, 외로운 도시 폐쇄" 와 같은 황량한 개방; 또는 "석양이 일제히 날아가고, 가을물이 * * * 하늘이 일색이다" 와 같이 높고 광활하다. 잠깐만요.

④ 장 xianzhi, 체스 조각

시인은 늘 그들의 시의 끝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이백의' 몽리등천목산' 결말의 한 구절은 "진실한 얼굴을 영원히 볼 수 없는 고위 관리들에게 어떻게 비굴하게 아첨할 수 있을까?" 라고 말했다. 시인의 사상을 표현한 것은 자유롭고 근심이 없는 것이지, 쌀 한 통을 위해 허리를 굽히는 것이 아니다. 또 다른 예는' 난행' 의 끝문장인' 언젠가는 장풍을 타고 파도를 헤치고 구름범제창해' 가 이상을 이루는 활달함을 표현한 것이다.

셋째, 구조

시의 구조적 안배에서 시인도 독창적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조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a) 석고, 침구 층의 층:

강 위의 산을 바라보다

소철

강의 메마른 절벽을 바라보니 척박한 마을이 온통 빨갛다.

황혼 백리회, 석양이 홀로 새 그림을 그리다.

천산 업데이트는 더 어둡지만 지금은 귀엽다.

무산 최강수만이 먼 곳에서 오는 무거운 짐을 지고 있다.

해석: 이 시는 층층의 색채를 통해 일련의 아름다운 장면을 묘사하고 있다. 붉은' 황촌',' 석양 아래 안개가 새로워진 그림',' 색채가 새로워진 천산' 으로 시인들이 한숨을 쉬게 했다. 하지만 귀엽다. 오늘을 믿어라! 하지만 무산에서 가장 강한 쇼를 누가 압니까? 층층이 렌더링하여 좋은 예술 효과를 얻다.

(2) 전후 관리

어떤 시에서는 시인들이 과거와 비교, 다른 사람과 나 비교, 사물과 나를 비교함으로써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감정을 원망하다

육유

그해를 회상하면서, 공립업의 기회를 찾기 위해 외발로 변방군 양주에 갔다. 어디가 관하몽이고, 먼지는 어둡고 낡은 밍크는 여어다.

야만인 이 꺼지지 않았다, 귀밑머리는 이미 가을 서리, 다정한 눈물이 마르고 있다. 이 생에 누가 예상했겠는가, 마음은 천산에 있고, 늘 창주에 있다!

해석: 이 시는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하반부는 상반부를 보살핀다. "마음은 천산에 있다" 는 문장은 "그 해" 에 해당한다. "늙고 창백하다" 라는 말은 관학몽에 해당하며, 대조를 이루고 시인의 비분에 찬 심정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3) 구조 비교

대비 기술은 다음과 같은 계층 적 특성과 강력한 구조로 인해 시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아구창

구양수

수천 마리의 새가 지저귀는 소리는 그들 자신의 마음과 호응하며, 산에는 수천 송이의 보라색 꽃이 나무의 높고 낮음에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금우리에 갇혀 있는 것이 지구에서 자유롭게 우는 것보다 낫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분석: 이 시는 대비법을 사용한다. 처음 두 문장 (자유자재로 쓰고, 자유롭게 눈썹을 부르다) 과 마지막 두 문장 (눈썹을 쓰고 새장에 갇혀 자유를 잃는다) 을 대조해 구조가 분명하다. 작가의 감금 사상, 인재 속박 현상에 대한 비판과 표현의 자유, 해방인재의 이상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다.

시의 표현 기교에는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선억제 후의 기교 등이 많다. 훈련에서 진지하게 요약하기만 하면 시 표현 기교를 감상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이 글은' 중간고사통신' 2002 년 12 호에 발표됐다)

답안 전략

1 .. 시를 논하면 가지도 등나무도 없다.

수능은 초보적인 감상으로, 사고와 대답 시 자체의 특징을 강조하고, 고전을 인용하지 않고, 다른 작품을 비교한다.

2. 점수를 나누어 질문에 대답하고, 점수를 나누어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3. 품격 기교, 품격 언어

시의 이미지성과 서정적성은 각종 예술 수법을 통해 표현해야 한다. 답안을 쓸 때는 시 자체의 특징을 파악하고, 요구에 따라 그 예술적 기교를 파악해야 한다.

4. 지인 논세, 특색 평가

5. 문예 이론, 적당히 포인트

이성적인 언어 (예:' 나 있음',' 나 없음',' 나 있음, 모든 게 내 색이야',' 다 말할 수 없는 말, 다 할 수 없는 말',' 다 할 수 없는 의견' 등) 는 대답을 무겁고 심오하고 힘있게 보이게 한다

[시집]

이백 (70 1-762), 글자는 태백, 촉중인. 천재는 이상해서 장안을 여행한다. 그는 그의 문장 을 보고 말했다: "나도 신선이다. 클릭합니다 당나라 Xuanzong 말을 할 때, 세계, 차오 핸린 을 소환, 가능한 한 빨리 만나는 것이 좋다. 양귀비의 몫을 봐라, 놓아라. 왕용은 정부에 분발하여 반항하도록 강요했지만 헛수고로 도망쳤다. 왕궁에 영원히 앉아 있다. 우선, 나는 곽자의를 구하려고 노력했고, 심지어 쯔이는 관리들에게 나를 되찾으라고 요구했다. 차오 긴 릴리스 yelang, 사면 및 반환. 카메오가 갑자기 이양빙을 맡다. 대대는 좌측으로 유환을 수습하고, 백은 이미 죽었다. 그 시는 종횡으로 변하여, 구름과 백대를 넘나든다. 소위 천부적인 재능은 비길 데 없다. 그의 불순한 성격 때문에, 그는 시와 술에 빠져 있다.

망천문산

장강은 거대한 도끼처럼 천문봉을 쪼개고, 녹색 강물은 이 원형 교차로로 흐른다.

쌍방의 청산대치는 우열을 가리기 어렵고, 일엽편주 대금은 하늘가에서 만난다.

① 천문산: 오늘 안후이는 현 서남, 동쪽에는 왕보, 남서쪽에는 양산, 양산은 장강을 끼고, 형세는 험난하다. 총명 천문. (2) 추하: 춘추시대 장강은 초나라 영토를 흐른다. ③' 양안' 문장: 시인이 배 속에서 행진할 때 천문산을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경치를 묘사할 때 매우 역동적이다. "태양" 은 물과 하늘이 만나는 곳을 가리킨다.

[감상힌트] 이백의' 천문산' 은 조국의 아름다운 강산을 찬양하는 시로, 아마도 그가 강을 떠돌아다닐 때의 작품일 것이다. 앞의 두 문장에서 시인은 그의 기이한 느낌으로 우리에게 장려한 풍경을 보여 주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양안 청산의 틈새에서 미래를 바라보며 풍부한 상상력과 먼 재미를 준다. 시 전체가 의경이 넓고, 층이 선명하고, 이미지가 생동하다.

국경노래

오월의 산은 여전히 눈으로 가득 차 있고, 추위만 있고, 풀은 풀을 볼 수 없다. 피리' 버드나무' 에서만 봄을 상상할 수 있지만 현실에서는 봄을 본 적이 없다.

사병들은 낮에는 금북에서 적과 싸우고 밤에는 안장에서 잤다. 나는 허리에 걸린 칼이 신속하게 국경을 평정하여 나라를 위해 효력을 발휘할 수 있기를 바란다.

① 세하 곡: 당대의 악부의 이름. ② 천산 산: 오늘의 신강 위구르 자치구에서. (3) 버드나무: 즉' 버드나무', 고대 악부의' 횡풍가' 곡조에 대한 호칭. 이 두 말은 피리가' 꺾이는 버드나무' 곡조를 연주하기만 하면 유엽이 가볍게 부는 봄을 생각나게 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추운 천산 기슭에는 봄빛이 보이지 않는다. ④ 골든 드럼: 금으로 장식 된 드럼. ⑤ 스트레이트 라인: 스트레이트 라인, 스트레이트 라인을 의미합니다. 루란: 한대 서역 부족의 이름, 고향은 신장 산선현 동남쪽에 있습니다. 한무제가 사자를 파견하여 서역을 출사했을 때, 루란 왕과 흉노가 결탁하여 많은 한인 사자를 죽였다. 원풍 4 년 (기원전 77 년), 한소제는 평악독인 푸개자를 보내 루란 왕을 죽이고 서역을 억제했다. 당시에서' 파루란' 은 종종 국경 사건을 평정하기 위한 대명사로 쓰인다. 이것은 이 전고로 변방군이 적을 죽이고 공을 세우려는 욕망을 묘사하는 것을 가리킨다.

[감상힌트] 이 시는 험난한 변두리 생활 묘사에서 변방 전사들이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영웅적인 기개를 드러내며 나라를 위해 충성을 다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고귀한 자질을 칭송했다. 사실 시인이 입국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 정치적 자부심의 한 표현이기도 하다. 처음 네 문장은 국경의 쓴맛과 추위를 묘사하여 같은 계절의 내지의 풍경과 대조를 이룬다. 대여섯 마디 말은 전투 생활의 긴장을 표현하고 낙관으로 가득 차 있다. 마지막 두 문장은 변병의 의지를 직접 표현하고, 무적이며, 열정이 팽배했다.

두보 (7 12-770), 자미, 낙양 부근의 공현인, 중국 역사상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 두보는 20 대 중반부터 최근 10 년을 유람하며 조국의 장려한 강산을 실컷 유람하며 많은 동시대의 유명한 시인들을 알게 되었다. 천보 5 년 (746 년), 시인은' 사군요순위, 다시 풍속을 순순하게 하라' 는 포부를 품고 장안으로 갔지만, 문진도가 없어 가난했다. 10 년 후, 그는 조군 입대를 이끄는 소관을 얻었다. 안사의 혼란 때 반군은 장안에 갇혔고 시인은 도망가는 도중에 포로가 되었다. 위험에서 벗어난 후 숙종 주둔지 영무에 이르러 관원에게 좌측으로 주운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폄하되었다. 그 후, 후안은 쓰촨 () 에 도착하여 청두 라쿤화계 () 에 정착했다. 한동안 그는 엄무막부에 참모를 맡았고, 우리의 시간은 쓰촨, 직급 관료는 원외랑, 공업, 교육부였다. 영태 원년 (765), 시인은 천동에서 돌아왔고, 천병이 난동을 일으켜 여주에 머물렀다. 그는 대력 3 년 (768 년) 에 협곡을 떠나 오늘날의 호남과 호북을 유람하기 시작했다. 불행히도, 그는 Chenzhou 로 가는 길에 죽었다.

두보는 일생 동안 당대의 성황에서 쇠퇴에 이르는 역사적 전환을 경험했다. 그의 발자취는 중국 반 전체에 퍼져 떠돌아다니는 생활 속에서 점차 하층 민중에게 다가갔다. 그의 작품의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시대의 목소리, 인민의 호소, 조국의 장려를 쓰는 것이기 때문에 후세 사람들에게' 시사',' 도경' 이라고 불린다. 두보의 시는 우울과 좌절로 유명하다. 시인 자신은 "독서는 글쓰기와 같다" 고 말했는데, 이는 그의 창작이 풍부한 인생 경력 외에 깊은 학습 기초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시인의 작품들은 대부분 예술의 단련을 거쳐 섬세하고 섬세하며 창작 태도가 매우 엄격하여 후세 시인의 모범이 될 만하다. 두보는 이백과 함께' 두리' 라고도 불린다.

등악양루

예전에 동정호의 기세가 웅장하다는 말을 들었는데, 오늘의 소망이 마침내 악양루에 올랐다. 끝없이 넓은 호수가 오추를 찢었는데, 마치 해와 달과 별들이 모두 물 속에 떠 있는 것 같았다.

그러나 친척이나 친구가 없다는 소식이 나에게 전해졌고, 노병은 외로운 배 속에 있었다. 북쪽 성문 전쟁이 다시 시작되자 나는 난간을 사이에 두고 울음을 터뜨렸다.

① 악양루: 호남성 악양시 서문에 위치해 있으며 동정호 바로 옆에 있어 풍경 명소입니다. ② 동팅 워터: 동팅 레이크. ③ 우 추: 장쑤, 절강, 호남, 호북 및 기타 지방을 나타냅니다. 티르: 금이 갔어요. 건곤: 천지. 이 두 말은 마치 온 세상이 수면 위에 떠 있는 것처럼 동정호가 끝없이 펼쳐져 있다는 것이다. (4) 단어 없음: 문자가 완전히 끊어졌음을 나타냅니다. 이 두 말은 내가 오랫동안 유랑을 해서 친지들과 완전히 통신을 끊었다는 것이다. 나는 늙고 병이 많아서, 길을 따라 고독한 배를 집으로 삼아야 했다. ⑤ 군마: 전마, 여기는 전쟁을 가리킨다. 대종대력 3 년 8 월 (768 년), 토번은 영무, 펀저우 등을 끊임없이 침입하여, 대종명 곽자의를 대신하여 5 만 명의 수비봉천을 영병했다.

[감상힌트] 대력 3 년 (768 년) 봄, 두보는 병황마란으로 여주협 밖으로 나와 강릉 공안 등을 떠돌아다녔다. 이번 겨울에 두보는 경찰에서 악양으로 갔는데, 이 시는 악양루에 오른 후 쓴 것이다. 이때 두보는 58 세이며, 늙고 병이 많고, 생활이 매우 어렵고, 기분이 매우 우울하다. 그러나 시인은 개인의 불행에 그치지 않고 국가의 운명에 관심을 갖고 국가의 어려움에 탄식한다. 이 시는 먼저 매우 자연스러운 대목으로 성루에 오를 때의 즐거운 심정을 표현한 다음, 네가 성루에 오를 때 본 것을 묘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단 열 글자로 동정호의 웅장한 분위기를 요약하여, 의경이 유쾌하고 웅장하다. 광대한 호수에 직면하여 시인은 고독을 토로하는 정서에서 우국부상국으로 옮겨져 감동적이었다. 시 전체가 전쟁을 단정하게 하고, 운치가 엄격하고, 앞뒤가 돋보이며, 혼연일체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