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단계: 봉건철학이 진시황통일에서 양무운동에 이르기까지 중국은 500 년의 혼란과 300 년의 혼란에 빠졌다. 철학의 수평 발전은 정체되어 유교 사상의 틀 안에 머물러 있는 토론과 연구이다.
3 단계: 중서철학이 서구무운동에서 오사문화개혁에 이르기까지. 중국 철학은 서구 철학에 크게 전복되어 중국 철학의 결함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했고,' 물인용' (서구무운동으로 대표됨),' 체제개혁' (무술변법으로 대표됨),' 문화도입' (5 4 운동을 높이 들고 있음) 을 통해 서구 입헌군주제를 모방하려 했다
4 단계: 혼돈 철학은 5 월 4 일부터 10 년 문혁까지 중국의 전통철학을 완전히 파괴했다.
5 단계: 유물주의 철학 문혁 10 년 이래 오랫동안 의심을 받아 온 중국 전통철학은 오사운동과 제 2 차 세계대전의 세례를 거쳐 점차 쇠퇴하고, 문혁 10 년은 전통 철학 세계관을 더욱 파괴했다. 중국 철학은 유물주의 철학 단계로 발전하여 서구 사회, 경제, 과학, 제도를 빌려 중국 전통철학으로 포장한 것이다.
중국과 서양 철학의 특징
중국과 서양 철학의 차이
"철학" 이라는 단어는 영어를 철학이라고 한다. 그것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어근은 페로와 소피아이다. 그 본의는 지혜에 대한 사랑이나 지혜에 대한 엄격한 추구이다. "지혜" 라는 단어는 광범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현대어로 말하면 인류의 모든 이성적 사고와 자성 활동을 가리킨다. 러셀은 "철학은 진리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라고 요약했다. 이제 중국에 대한 공식 정의는 "철학은 세계관이고 철학은 방법론이다." 이것은 아마도 가장 과학적인 정의일 것이다.
서양 철학은 주로 그리스 수학과 기하학의 논리적 사고에서 비롯되며, 미지의 결론은 수학과 기하학처럼 알려진 지식에서 도출될 수 있다고 기계적으로 생각한다. 모두 알다시피, 논리적 사고를 하려면 먼저 그것을 정의해야 하지만, 정의는 종종 정확하기 어렵고, 추리 과정은 사실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논리적으로, 논리적으로, 논리적으로, 논리적으로, 논리적으로, 논리적으로, 논리적으로) 이것이 바로 서구 철학의 딜레마이다. 따라서 영국 철학자 러셀은 그의' 철학 문제' 의 끝에서 이렇게 말했다. "철학이 배워야 하는 것은, 제기된 질문에 대해 어떤 확실한 답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니다. 보통 어떤 확실한 답이 사실인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그것이 문제 자체이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문제를 쓰면 가능한 모든 것에 대한 우리의 개념을 확장하고, 머리 속의 상상력을 풍요롭게 하며, 교조식의 자신감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머리의 사유작용을 감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 이 말에서 러셀은 서구 철학자들이 정확한 정의를 요구하는 철학이 전혀 정확하지 않다고 분명히 말했다.
먼저 서구 철학의 딜레마를 말하다: 첫 번째 차원에서 철학의 기초는 정의와 논리이다. 서양 철학자들은 간단한 1 을 과학적으로 정의하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의자는 나무로 이루어져 있고, 나무는 많은 섬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섬유는 유기 분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유기 분자는 서로 다른 원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연계에서 가장 단순한 물질 앞에서도 수소는' 1' 을 정의하기 어렵다. 수소 분자는 두 개의 원자로 이루어져 있고 수소 원자는 전자와 양성자로 이루어져 있어 중성미자, 심지어 현학 구조까지 추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서양 철학의' 철학 스캔들' 이다. 서양 철학이 의존하는 논리에도 문제가 있다. 먼저' 주어' 와' 서술어' 구조의 추리가 오류와 혼란을 일으켜 논리적 역설을 발견한다. 두 번째 수준에서 전통 서양 철학은 신 (제 1 존재), 물질 (자연), 영혼 (정신세계) 이라는 세 가지 주제를 가지고 있다. 세계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깊어짐에 따라, 하느님이 철학에서 차지하는 부지는 점점 작아지고 있으며, 하느님은 종교 철학에만 존재하시기 때문에 현대 철학의 연구 대상이 전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자연과학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철학의 자연계에 대한 일반적인 원리와 결론, 즉 물질에 대한 연구도 각종 상응하는 자연학과로 대체되었다. 근대에 발전한 정신분석과 언어분석도 독립적으로 심리학과가 되어 철학에 대한 정신 연구를 대신했다. 이에 따라 철학은 연구 대상을 잃을 위기에 직면해 있다.
러셀은 철학 문제 중' 2+2 = 4' 라는 예를 사용하여 문제를 설명하는데, 바로 그가 원래의 주장 개념을 수학의 개념으로 대체했다는 것이다. 그것들은 다른 것들보다 더 순수한 논리를 가져야 한다. 철학자 러셀이 자주 인용한' 2+2=4' 의 예조차도 사실이 아니다. 사과 두 개에 사과 두 개를 더하면 사과 네 개와 같다. 그러나 두 사람과 두 사람을 더하는 것이 반드시 네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방정식을 제한하기 위해서는 시간이나 다른 조건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두 사람과 두 사람이 얼마나 많은 사람을 낳느냐가 문제다. 서로 싸우고 서로를 죽이는 사람들의 수를 줄이는 문제도 있을 것이다. 그래서 틀림이 없는 것처럼 보이는 진실은 진실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자주 가지고 있는 개념이다: 내일 태양이 다시 나타날 것이다. 하지만 사실이 아닙니다. 내일 남극이나 북극에서 태양을 볼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실이 아닙니다. 또 다른 날, 24 시간은 고유의 개념이지만, 이렇게 되면 정확한 개념도 정확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지구가 자전하는 가속도는 매년 0 시 몇 초의 오차가 있기 때문에 정확한 개념을 가질 수 없다. 많은 예가 있습니다. 이것이 서양 철학의 딜레마입니다. 서양 철학의 많은 유파가 통일하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초월할 수 없고 사물의 본질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중국 철학의' 하나' 에 대한 정의를 살펴봅시다.' 관견으로 볼 때, 이름은 미미합니다. 듣고 듣고, 희망 이라고; 홀짝거리는 것은 얻는 것이고, 이름은 쉽다. 세 가지를 셀 수 없으니, 하나로 뒤섞이다. 하나는 위에 있지 않고, 하나는 부주의하지 않고, 수색은 명목상으로도 없고, 돌아갈 것도 없다. 모양도 없고 이미지도 없고 황홀함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보지 못했지만, 나는 그것의 머리를 보지 못했다. " (도덕경 14). "지난 일 중 하나: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고, 땅이 평평하며, 신령, 곡영이, 후왕은 천하가 옳다고 생각했다." (39 《도덕경》). "세상의 모든 것이 존재하고, 무에서 태어났다. 클릭합니다 "도는 일생, 이생, 이생, 삼생, 삼생 만물에서 태어났다. 만물은 부정적이고, 충동은 화목하다. " 「도덕경」 4 1 편.
중국 조상들은' 정의가 정확하지 않고 추리가 정확하지 않아 정확한 결론을 내리기가 어렵다' 는 인식에 대해 잘 알고 있어' 도가 도를 할 수 있다' 는 것은 심상치 않다. 이름은 명명될 수 있지만, 그것은 심상치 않다' 는 생각이 노자의' 도덕경' 에 나타난다. 규칙과 실체 진리를 설명하는 것은 정확하게 묘사하기 어렵다. 진리는 시간과 사물에 따라 변한다.
서양 철학의 사고 법칙: 동일성-'예' 를 다시 한 번 살펴봅시다. 모순의 법칙-"모든 것을 다 가질 수 있다"; 배중법-"모든 것이 옳고 그름". 이것은 서양 철학에서 귀납적 추리와 연역적 추리의 기초이다. 이로 인해 각종 대립과 갈등이 생겨났고, 많은 대립 개념이 생겨났다. 예를 들면: 친구-적, 평화-전쟁, 옳고 그름, ... 서양인의 사유가 극단으로 쉽게 나아가게 하고, 사물 발전의 중간 부분을 완전히 소홀히 한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는 적, 친구, 친구가 포함된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중국 고대인의 철학 관념은 이미 대립관념에서 벗어났고, 유가의 기본점은' 중용' 이다. 중국의 문화는' 주역' 에서 진화했기 때문에, 사물이 극도로 반대한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으며, 모든 일은' 중용' 을 택한다. 과유불급' 은 보편적인 관념이다.
전반적으로 중국 고대 철학은 서구 철학의 사변기를 거쳐 서구 철학의 학술적 곤경에서 벗어났다. 고대 중국 철학은 단지 사물의 틀이나 본질을 제시한 후에 독자에 의해 이해하고 생각해야 한다. 나무로 만든 네모난 탁자를 처리하면 중국 철학의 묘사는 나무로 만든 직사각형으로 책상 묘사를 완성한다. 러셀 (Russell) 과 같은 서구 철학자들은 테이블을 묘사할 때 관찰의 각도와 빛의 변화를 고려해야만 가능한 한 정확하게 묘사할 수 있기 때문에 테이블을 정확하게 묘사하기가 어렵다. 중국 고대인들이 현대 서구 철학의 혼란을 뛰어넘어 본질을 묘사한 것이다.
중국 고대 철학의 영향으로 중국 문화는 자신의 특색을 형성했다. 중국의 서화는 서양 유화보다 높은 예술이다. 서양 유화는 사실적인 반영으로, 현대에만 비로소 어떤 비현실적인 추상과 야수파의 그림도 가질 수 있다. 중국화의 공백은 또 다른 경지이다. 그 의경은 관람자의 감정, 흰 구름이든 구름이든, 잔디의 공백조차도 잔디임을 알 수 있습니다. 산조차도 산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인상이며, 사람들의 내면의 관념과 일치한다. 중국 화가가 이 인상들을 공백으로 그려서 관람객들이 자연스럽게 이해한다. 중국화의 본질은' 신' 이다. 일종의 추상적인 예술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인지의 2 단계에 대한 이성적 인식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중국의 철학은 정확한 정의에 얽매이지 않고 사물의 본질에 대한 묘사만 요구한다. 읽을 수 있는지 아닌지는 독자 자신의 수양 수준에 달려 있으며,' 천명을 아는 것' 을 읽을 수 있는지 여부는 자신의 천성이다. 이곳의' 천명' 은 사물 발전의 법칙이 미신과 무관하다는 것이다. 철학을 모르는 것은 그들 자신의 손실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수양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의 철학도 언어를 통해 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이런 사고방식에 따라 진행된다. 만약 네가 문어문을 읽을 수 있다면, 너는 그것이'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주씨 같은 대학생이라도 대학에 대한 그의 해석이 정확하다고 말할 수 있을 뿐, 다른 해석은 애매할 수도 있다.
"서른 개의 스포크 * * * 한 개의 허브, 그것이 없을 때 차 한 대가 있다. 그것을 장비로 취급하면 쓸모가 없을 때 유용하다. 가족을 방으로 깎아서 아무것도 없을 때 방이 하나 생겼다. 그러므로 유익하고 무익하다. " 도덕경' 제 11 장은 대철학자 러셀 등이 이해할 수 없는' 2+2=4' 의 문제를 설명했다. 2000 여 년 전 노인이' 예' 가' 없음' 에서 사라졌을 때 서방 철학자들은 여전히 2+2=4 의 논리가 성립되었는지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중국 철학의 진보, 즉 세계관의 진보로 인해 중국인들은 오랫동안' 신' 이라는 개념이 없었다. 중국 문화의' 생명' 과' 도' 는 사실 사물의 발전법이다. 《논어 서술어》에서 "자는 말이 없고 괴력은 흐리멍덩하다" 고 말했다. 유가가 귀신을 믿지 않는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이다. 그러나 17 세기 이전에는 서구 철학이 여전히 교회 학파를 위주로 했다. 나중에야' 유신론' 을 중심으로 한 유물주의 학파를 벗어나야 유물주의가 서서히 보급될 수 있다. 일찍이 그리스 시대에는 원자론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이런 세계관은 시장이 없고 기독교가 주도하는 사회도 우세하지 않았다. 그래서 사상적 차원에서 볼 때, 중국의 철학은 서구보다 높다.
중국과 서양 철학의 차이도 우리가 왜 수천 년 동안 선진을 유지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지만, 지난 100 년 동안 서구 세계보다 뒤떨어진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철학은 일종의 세계관과 방법론이다. 서양 철학 전체가 고대 그리스 문화에서 나온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중 주요 대표 인물은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이다. 소크라테스의' 무엇이냐, 왜' 의 질문 패턴은 이후의 서구 철학에 대한 기본적인 연구 방법을 마련하여 미주인의 습관이 되었다. 그래서 와트는 뚜껑이 뛰는 것을 보고 원인을 조사해 증기기관을 발명했다. 뉴턴은 사과가 땅에 떨어지는 것을 보고 왜 그런지 묻자 만유인력의 법칙을 추론했다. 중국의 철학적 사상은 <역경>, 음양, 음양에서 비롯된다. 서양 철학이' 하나' 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대해 곤혹스러울 때, 중국인의 사유는 단어의 정의를 뛰어넘어 절대 진리는 추구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 "도로, 매우 말했다. 이름이 이름, 아주 유명해요. " \ "참조, 참조, 이름 마이크로; 듣고 듣고, 희망 이라고; 홀짝거리는 것은 얻는 것이고, 이름은 쉽다. 세 가지를 셀 수 없으니, 하나로 뒤섞이다. 하나는 위에 있지 않고, 하나는 부주의하지 않고, 수색은 명목상으로도 없고, 돌아갈 것도 없다. 모양도 없고 이미지도 없고 황홀함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보지 못했지만, 나는 그것의 머리를 보지 못했다. " "지난 일 중 하나: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고, 땅이 평평하며, 신령, 곡영이, 후왕은 천하가 옳다고 생각했다." "세상의 모든 것이 존재하고, 무에서 태어났다. 클릭합니다 "도는 일생, 이생, 이생, 삼생, 삼생 만물에서 태어났다. 만물은 부정적이고, 충동은 화목하다. " (도덕경). 서양 철학은 여전히 "하나" 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중국 철학이 서양 철학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중국의 선진적이고 초탈한 철학으로 서양인처럼' 미주알고주알' 을 하지 못하게 했다. 중국의 선현들은 젊은 세대에게 사고와 학습의 패러다임을 제공하여 후세 사람들이 지금의 서양인처럼 철학에 빠지는 곤혹을 면할 수 있도록 했지만, 중국인들로 하여금 추궁의 학습 정신을 잃게 했다고 말해야 한다. 중용' 과' 과유불급' 의 사고방식은 이후의 중국인들에게 영향을 미쳤다. 이것은 계산기를 사용한 후 원주율과 제곱근을 찾는 학생이 거의 없는 것과 같다. 현재 1000 개 안에 제곱근과 원주율을 계산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것은 계산기가 발명된 지 불과 수십 년 만에 일어났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컴퓨터 사용법을 알고, 프로그래밍을 모르고, 컴퓨터 원리를 모른다. 이미 조작하기 좋은 모델이 있기 때문에, 모두들 컴퓨터의 원리와 프로그래밍 방법을 잘 연구하지 못한다.
세계관과 방법론의 차이는 중국과 서양의 격차를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또 다른 주요 요인은 인간 생산 기술의 장기 축적으로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에 이르는 것이다. 이는 20 도의 물을 90 도로 가열하는 것과 같다. 양이 질적으로 변하면 물이 증기로 변할 때, 즉 인간 생산 기술의 축적이' 질적 변화' 에 도달할 때 서양인의 이런 호기심 있는 사고 습관이 작용할 수 있다. 이것은 일련의 우연한 요인들이 필연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 이런 진취적이고 보수적이며 독선적인 학습 태도와 사상이 부족하여 근대 과학 기술 혁명이 중국에서 발생하는 것을 막았다. 마오쩌둥의 말에 응했다.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하고,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한다."
차이를 식별하고 길이를 이해하다.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피하다! 민족 부흥이 곧 다가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