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응용 기초 20 18 고 1 컴퓨터 응용 기초 교수법.

직업교육의 양성 대상은 기술 응용형 인재로 생산 제 1 선의 주력군이다. 컴퓨터는 학생들이 졸업 후 일에 종사하는 데 꼭 필요한 도구가 될 것이다. "컴퓨터 응용 기초" 는 고 1 신입생의 컴퓨터 기초 과정이다. 그 궁극적인 교육 목적은 학생들이 컴퓨터로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앞으로의 일과 학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법을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컴퓨터 전공 과정은 기술성이 매우 강한 학과로, 이론난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어느 정도의 기초이론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최근 몇 년 동안, 고등 전문 학교 학생들은 보편적으로 비교적 열악하고, 이론적 기초가 부족하여, 교육에 어려움을 가져왔다. 따라서 고등 직업 전문 학교에서 컴퓨터 과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난이도를 줄이고, 교육 효과를 높이고, 고등 직업 전문 학교에서 컴퓨터 과정 교사의 사고와 연구 과제가 되는 방법. 여기서 필자는 고등 전문 학교 1 학년 과정의 교수 방법에 대해 간단한 토론을 하였다.

실천 이론의 내용.

컴퓨터 전공은 실제 운영과 응용에 중점을 둔 학과로, 고 1 교재에는 컴퓨터 이론 지식이 상당 부분 소개되어 고 고 1 신입생에게는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다. 이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으면, 학생들은 컴퓨터 수업에 접촉하자마자 흥미를 잃고 학습에 지친 감정을 갖게 된다. 그렇다면 교수에서 어떻게 이론 지식을 통속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 나는 우리가 이론과 실천을 결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론 내용을 실천에 옮기면 학생들이 지식에 대한 감성적 인식을 갖게 되고, 실제 조작으로 이론 학생이 이해하기 어려운 지식 내용을 해석하고 서술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추상적인 이론 수업만 사용한다면, 선생님이 얼마나 많이 말하든, 대부분의 학생들은 잘 이해하지 못하거나 흥미가 높지 않다.

예를 들어, "컴퓨터 응용 기초" 제 1 장의 "정보 기술 및 컴퓨터" 섹션에서는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지식과 많은 전문 용어를 소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예전에 1 학년 학생들은 이 과목을 배우는 것에 흥미가 없었고, 학습 효과도 이상적이지 않았다. 이론 상으로만 학생들에게 연산자, 컨트롤러, 메모리, 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이야기하는 것은 추상적이며, 칠판에서 학생들에게 버스, CPU, 마더보드의 다양한 슬롯도 추상적이며 이해하기 어렵다. 학생들은 오랫동안 듣고도 데이터와 정보가 컴퓨터에서 어떻게 흐르는지, 액세서리가 어떻게 조화롭게 작동하는지 이해하지 못했다. 따라서 수년간의 사고와 개혁을 거쳐 우리 학교는 컴퓨터 응용 기초 교수에서 고 1 신입생에게 하드웨어 과정을 추가하고, 이 하드웨어 과정을 위해 하드웨어 연구실, 소반 교수를 설립하여 모든 사람이 베어 메탈을 가질 수 있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컴퓨터명언) 우리가 상자를 자르자 학생들은 실물을 완전히 보았다. 신비한 컴퓨터는 처음에 우리가 직접 본 이 전자 부품들로 이루어져 있었다. 마더보드와 위의 다양한 슬롯, CPU, 메모리 스틱, 사운드 카드, 네트워크 카드, 비디오 카드 및 플로피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 및 다양한 데이터 케이블이 마더보드에 연결된 방법 및 데이터 교환 방법 선생님은 실험 수업에서 직관적으로 학생들에게 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강의하여 추상적인 이론을 구체적이고 실용적으로 만들 수 있으며, 학생도 할 수 있다. 선생님이 수업시간에 이론을 설명할 때, 학생들도 직접 조작에 참여하게 할 수 있다. 이론과 실천의 융합을 잘 반영하지 않았나요?

이 교실 수업은 오늘날의 시장 정보를 쉽게 접한 다음 다양한 액세서리의 주요 브랜드와 가격, 그리고 필요에 따라 컴퓨터 한 대를 합리적으로 구입하고 구성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소개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컴퓨터의 작동 원리를 쉽게 배우고, 스스로 손을 대고, 지식면을 넓히고, 학습에 대한 흥미를 키울 수 있다. 대학 1 학년 학생들이 전공 수업을 배우는 좋은 시작이 아닌가? 조건이 허락한다면, 학생이 조립한 컴퓨터의 전원을 켜고 작동시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파티션, 포맷 및 설치를 계속합니다. 학생들에게 더 많은 완전한 지식을 배우게 하는 것이 교과서 이론보다 낫지 않습니까? 이런 이론과 실천을 결합한 실천 교수 방법은 반드시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것이다.

이런 교학은 고 1 에서 이미 3 년 동안 시행해 왔으며, 실천은 실효성이 입증되었다. 사실, 컴퓨터 과정의 많은 지식 포인트와 장들은 이런 교육 방법으로 가르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추상적인 이론과 실제 생활을 결합하여 가르치는 것은 고등 전문 학교 컴퓨터 전공 과정의 주요 수단이어야 한다.

추상 내용을 구체화하다

고 1 컴퓨터 전공 수업 중 많은 내용이 추상적이고 구체적이지 않아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표현하고 전달하기 어려운 지식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사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은 추상적인 내용을 구체화하여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한 문제로 만들어 묘사하고 전달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 1 학년' 컴퓨터 응용 기초' 에서 매우 중요한 모듈인 ——Word 워드 프로세싱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이 방법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대표적인 지면의 신문이나 포스터를 가져갈 수 있다. 이 문서에서는 Word 가 이 개체를 편집하고 조판할 때 사용하는 섹션, 페이지, 열, 열 간격, 단락, 행간, 침몰, 텍스트 상자, 아트 등 다양한 추상 개념을 분석, 소개 및 설명합니다. ). 학생들이 기본적으로 모든 지식점을 파악한 후, 주제가 있는 아름다운 레이아웃을 디자인하고, 그룹 평가로 서로 공부하면 교실이 활기를 띠게 된다. 이런 식으로 교실에서 말해야 할 규칙과 제도를 구체적인 임무에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자극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표현과 전달에도 도움이 되며, 지식을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게 하여 효과를 높인다.

동시에, 이런 구체화는 쉽게 실현될 수 있다. 특별한 하드웨어 설비가 필요하지 않다. 선생님이 많이 생각하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연구하고, 소재를 많이 발굴하는 한.

무미건조한 내용이야말로 재미있다.

컴퓨터 과정의 가르침은 다른 학과와 마찬가지로, 이해하기 어렵고, 기억하기 어렵고, 무미건조한 단편적인 내용이 있다. 만약 선생님이 책에서 이런 내용을 읽는다면, 학생들은 다 들으면 흥미를 잃을 뿐이다. 결과적으로 교수 효과는 결코 좋지 않다. 교육에서 내용의 특징에 따라 재미있는 처리를 할 수 있다면 결과는 매우 다를 것이다. 예를 들어, 오피서체 옆부의 교수에서, 교사가 교과서에 따라 옆부분의 분포와 보조기를 이야기한 다음, 학생들이 기억하게 하면, 학생들은 무미건조하고 기억하기 어려울 것이다. 왜냐하면 이 옆부분과 그 분포는 불규칙하고 논리적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우리가 자세히 연구할 때, 자근과 보조법에는 많은 재미있는 내용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 13) 의 핵심 위치에 있는 보조기가' 큰 개, 양 세 마리, 고석공장' 인 경우, 학생들에게 양 세 마리와 큰 개 한 마리가 고석공장으로 뛰어갔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키위 J(22) 의 보조어는 조만간 곤충이 따라간다는 것이다. 설명할 때, 당신은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나는 오늘 일찍 일어나서 두 나무에 벌레가 우는 것을 보았습니다. 또 예를 들어 K(33) 키를' 입' 이라고 하면 학생들에게 동음자를 설명할 수 있다. 즉' 입' 의 성모는' K' 이다. 잠깐만요, 아직 많이 있어요. 컴퓨터 교육에서 무미건조하고 단편적인 내용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확실히 실행 가능한 방법이다.

분산 지식 체계화

컴퓨터 전문 과정의 교육에서는 교재 자체 등으로 인해 많은 지식 내용이 일관되지 않고 교재에 분산되어 있으며 체계성도 부족하다. 이런 내용에 대해 선생님이 차근차근, 교재 설치 전후에 하나하나 가르치면 학생회는 어찌할 바를 몰라 매우 어수선하다. 따라서 교사들은 이러한 내용을 장절로 나누어 총결하고, 학생들이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통일되고 체계적인 설명을 해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고등학교 1 학년 컴퓨터 기반의 Windows XP 교육에서 선생님은 많은 지식 포인트를 요약하고 체계적인 강의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사" 및 "이동" 파일 교육에서 다양한 조작 방법은 많은 교재에서 집중적으로 구현되지 않습니다. 교사는 다양한 방법 (예: 마우스, 메뉴 사용 등) 을 분류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의 운영 과정을 체계적으로 소개해야 한다. 그런 다음 숙제를 배정하여 학생들이 여러 가지 방법을 여러 번 연습하고 비교 및 정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교재의 다른 위치에 흩어져 있는 이러한 지식 내용이 같은 지식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분산된 지식의 체계화의 관건은 교사가 관련 내용을 서로 다른 장의 지식점에 나누어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제련된 결과를 학생에게 전수하여 교육 효과를 높이고, 학생의 지식에 대한 숙달과 이해를 강화하는 것이다.

복잡한 문제의 단순화

고등학교 1 학년' 컴퓨터 응용 기초' 강의에서 우리는 종종 복잡한 문제를 겪는다. 이런 문제들은 내용이 풍부하고 구조가 복잡하다. 선생님은 가르칠 때 분명히 말하기가 어렵고, 학생도 받아들이기 어렵다. 이를 위해서는 선생님이 가르치는 동안 본선과에 따라 하지 말 것을 요구한다. 그들이 자신의 복잡한 노선에 따라 가르치면, 결과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학생은 중요하지 않게 되고, 교학 효과도 당연히 만족스럽지 못하다. 사실 복잡한 문제에 대해서는 간단한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 1'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의' 시스템 설정' 부분에서 CMOS 설정은 이해하기 어렵다. 교육에서 필자는 플로피 드라이브, 날짜 시간, 암호 설정 등 이해하기 쉽고 관심 있는 몇 가지 항목부터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학생들이 CMOS 설정이 더 흥미롭고 조작하기 쉽다고 생각하도록 하고, 하드 드라이브 감지, 칩셋 설정 등의 문제를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점진적으로 학생을 안내하고, 학생들이 이 부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한 다음, 유연한 사고, 탐색 및 학습을 요구하여 시스템 구성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문제를 단순화하면 학생들이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교수 효과의 자극

컴퓨터 교육에서 교수 전문 지식은 명확하고 현실적인 교육 목표와 결합되어야 하며, 교실에서 배운 지식은 응용과 실천에서 더욱 가치가 있다. 우리의 교육 목표는 단지 학생의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이 지식을 운용하는 실천 능력을 크게 키우는 것이다. 컴퓨터 교육의 좋고 나쁨은 결국 학생의 전문 기술에 반영되어 교실에서 배운 지식과 능력을 실제 업무에 적용해야 한다. 교사는 또한 학생들을 격려하기 위해 교수 효과를 잘 활용해야 한다. 우리 학교의 고 1' 컴퓨터 응용 기초' 과정은 다년간의 개혁을 거쳐 모듈식 교육 모델을 제시하여, 교학 효과를 장려하여 학생의 학습 효과를 확인하기에 매우 적합하다. 예를 들어, 하드웨어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전자 시장에 가서 컴퓨터 액세서리의 브랜드와 가격을 알아보는 시장 조사를 할 수 있습니다. 선생님은 구체적인 실천 제목을 배정하여 다른 가격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이상적인 방안을 내놓게 할 수 있고, 조를 나누어 진행할 수 있으며, 모두가 논평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오피서고 과정을 가르친 후, 일년 내내 한자 입력 경기를 조직하여 오피나 병음 입력기 경기와 겨루게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런 식으로 학생들이 배운 것은 실제로 적용, 검증 및 승화되었습니다. 이것은 어느 정도 학생들에게 주는 긍정과 격려이다. 학생들의 학습 흥미가 높지 않나요? 학습의 목적이 더 명확하지 않나요? 이것이 바로 교실 수업이 구체적인 실천에서 좋은 점이 아닌가? 또한 Word 조판을 배운 후 학생들이 자신의 작품으로 설날이나 설날 카드를 만들어 선생님께 선물하는 것은 의미가 있지 않습니까? Excel 을 배운 후, 교사는 학생들에게 기말고사의 모든 과목 성적 요약을 도와 모든 과목의 총점과 평점, 각 학생의 총점과 평점을 계산하게 하거나, 반 순위를 만들거나, 일년 내내 모든 반과 학과 성적의 요약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필요한 양식을 가장 아름다운 형식으로 인쇄합니다. 결론적으로, 교실의 지식을 구체적인 임무에 적용하고, 직접 실천하면, 학생들이 배워서 응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학생들이 교과서의 지식을 실천에 적용하는 것을 볼 때 성취감을 크게 증가시켰는가, 학생이 실천에서 지식의 즐거움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까? 이것은 그들에게 일종의 인센티브이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은' 나는 공부해야 한다' 고 할 것이다. 학생들이 학습의 즐거움을 체험하게 되면, 반드시 학습의 자신감을 높이고 좋은 교학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각 교학 내용을 자극하는 이런 방법으로 수업의 지식을 공고히 하는 것이 우리 교수의 주요 목적이다.

결론적으로, 컴퓨터 과학은 손과 뇌를 결합한 신흥학과로서 교수법에 있어서 큰 확장 공간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컴퓨터과학) 우리가 학생들의 상황과 우리 학교의 교육 조건에 따라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총결하고 발견과 발굴에 능한다면, 우리는 반드시 고위직 학생에게 적합한 효과적인 방법을 찾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