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에는 민요가 시의 원천이었다.
L 주대: 중국 최초의 시총집' 시경' 이 나왔는데, 이것도 중국 최초이자 가장 중요한 원천이다.
L 전국 말기: 중국시의 또 다른 원천' 초사' 가 등장했고, 창시자와 대표작가는 굴원 (이소,' 다문',' 구가' 등 대표작) 이었다.
L 한 왕조: Yuefu 한 왕조 문인 고시 19 곡이 나타났다.
L 한말: 오언시가 흥성하는 것은 중국시 사상 민가가 문인 창작에 영향을 미치는 두드러진 사건이다. (한말의 많은 오언시, 작가의 이름이 고증할 수 없기 때문에 진나라 이후' 고체시' 라고 불렸다. ) 을 참조하십시오
L 건안 시대: 문학의 자각기, 문인 오언시 창작의 번창기이다. 대표 인물: 조조, 조비, 조식 등 건안 칠자, 그 중 조식이 가장 두드러진다.
L Jian' an 문학 이후: 정사 문학이 나타났습니다. (대표 작가: 응우엔, 지강)
L 서진: 시와 현실의 관계가 점차 소외되고 문인 시가 창작이 저조하다.
L 동진 유연: 시가 부흥 (작가: 도연명, 사령운)
L 남북조: 시 창작의 대성은 민가의 새로운 발전이다. 대표작은' 목란사' 이다.
남조 후기: 대부분의 시는 텅 비어 있고 가루로 가득 차 있다.
중국시 역사의 황금시대.
초당:, 양형, 루, 로 (초당 사걸).
당대: 이백, 두보, 맹호연, 왕위를 대표하는 전원시인, 고적합, 왕창령을 대표하는 변두리 시인.
중당: 한유, 맹교, 원직, 백거이, 유우석 등 시인.
만당: 이상은, 두목, 온정윤 등 시인.
L 송대: 시는 산문을 위주로 시의 평실한 발전 방향 (수시 양만리 육유 등 시인) 을 추구한다
단어의 발전과 번영 (안수, 구양수, 류영, 수시, 장효상, 신기병 등 시인)
원잡극: 새로운 시 형식은 소령이다. (관한경, 마치원, 장 등. ) 을 참조하십시오
L 명청: 시는 계속 발전하지만 혁신과 확장은 매우 적다. (명대 고계, 명말 청초' 강좌삼걸', 청대' 국조 육걸', 청대 자진 등. ) 을 참조하십시오
L 무술을 전후로 강량 등은' 시혁명' 이라는 구호를 내걸었고, 중국 현대시, 특히 백화문의 출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