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아편전쟁에서 갑오전쟁까지: 지주계급은' 신기' 를 배웠다
1. 임칙서와 위원:' 눈을 뜨고 세상을 보다'
오랫동안 서양인들은 중국에 경의를 표하는 것으로 불렸다. 아편전쟁을 앞두고 청나라는 위기에 직면해 유럽 열강들이 궐기하며 대외 확장을 다그쳤다. 아편 전쟁, 중국은 한 서방 섬나라에 패배하여 중국인의 전통적인 숭양미외 관념에 심각한 충격을 주었다. 일부 애국적인 봉건사의사들은 혹독한 현실 앞에서 눈을 뜨고 세상을 바라보며 강대국이 침략에 대항하는 길을 찾았다. 임칙서는 근대 중국의' 세계를 보는' 최초의 사람이다. 임칙서는 관청에 번역고를 설치해 서방 군함을 모방하며' 사이장기' 의 첫걸음을 내디다. 그가 제창한' 장기 기술' 은 주로 군사 기술을 가리킨다. 위원은' 해도지' 라는 책에서' 사이장기' 라는 사상을 더욱 제기하고 서방에서 배우는 구체적인 내용과 방법을 분명히 제시했다. 또한 당시 세계지식을 소개한 책에는' 강여행' 과' 전전' 도 포함됐다. 이러한 사상의 전파는 중국의 초기 현대화에 귀중한 사상 준비를 제공하고, 사람들의 시야를 넓히고, 세계 정세에 관심을 기울이고, 근대 개혁과 정치개혁 사조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
2. 양무파: "중학교는 몸이고, 서학은 용도로 쓰인다"
제 2 차 아편전쟁 이후 대외경제 침략이 심화되고 국내에도 태평천국 운동이 있어 정국이 위태롭다. 서구무파는 서방 선박이 강대한 것을 보고' 중학교를 몸으로, 서학을 목적으로 한다' 고 주장하며 현황을 바꾸었다. 중학교는 중국의 전통문화, 특히 유교 고전을 가리킨다. 서학은 서구 문화를 가리키며, 주로 현대 과학기술이다. "중학교를 체체로" 는 중국의 유교 경전을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근거로 삼는다. 서학은 서구 자본주의 국가의 근대 과학기술을 이용하여 교육, 세금, 군사장비 등에 대한 서방국가의 구체적인 조치를 모방하여 새로운 양무정책을 실시하여 쇠퇴하는 청조를 구하는 것이다.
65438+ 690 년대 양무운동은' 사이장기, 자강불식' 이라는 명목으로 30 여 년 동안 진행되었다. 서구화 운동은 번역, 군사,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여 근대 중서 문화 교류를 소통하고 근대 서구 과학기술을 배우는 방면에서 창문을 열었다. 그러나 "중학교를 몸으로, 서학을 사용" 하는 것은 지주계급 도로 선택의 전제조건이다. 즉 서방의 선진적인 군사와 경제기술 (즉 선진 사회생산력) 을 낙후된 사회제도에 강제로 접목시켜 사회발전법을 어기고 실패할 운명이다.
둘째, 무술에서 5 월 4 일 운동 전야까지: 자산계급은' 제도' 를 배운다.
1. 개혁파: 입헌군주제를 배우다.
초기 개혁 사상은 19 의 60 년대 이후 서구 자본주의 사상 문화의 도입과 민족 자본주의의 출현을 동반했다. 초기 유신파는 서구로부터 배우는 것이' 기물적 차원' 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고 경제, 문화사상, 정치제도 등 분야로 올라야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초기의 개혁 사상은 체계적인 완전한 이론으로 상승하지 않았고, 더욱이 실천에 옮기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19 의 90 년대에 개혁사상이 더욱 발전하였다. 강유 () 와 양계계 () 를 비롯한 유신파는 서구 자본주의 정치 사상과 중국 전통 유교 사상 문화를 결합하여 체계적인 이론과 명확한 정책 의제를 제시했다. 그들은 입헌 군주제와 중국에서 자본주의 발전을 요구했다. 봉건완고세력과의 논쟁을 통해 서구 자산계급의 사회정치 이론이 중국에서 전파되기 시작했고, 일부 지식인들은 봉건사상의 속박에서 벗어나 근대 중국의 첫 사상 해방 조류를 형성하여 유신 변법 운동의 열풍을 촉진시켰다. 저명한 사상가인 엄복은 진화론을 사상 무기로 변법유신의 긴박성과 합리성을 논증하여 구원도, 자강불식, 종의 보존의 목적을 달성했다. 이후 변법은 103 일밖에 지속되지 않았지만 실패했지만 봉건전제제도와 전통관념에 충격을 주고 중국 국민의 각성을 촉진시켜 사회에 계몽작용을 했다.
혁명가: 민주주의를 배우고
19 년 말 20 세기 초 손중산을 비롯한 자산계급 혁명파가 민주혁명의 사상으로 중국을 개조하고, 삼민주의를 제기하고, 민주정치제도를 시행하고, 자본주의를 발전시키도록 요구하기 시작했다. 1905- 1907 기간 동안 자산계급 혁명파와 보황파는 격렬한 논쟁을 벌였다. 논쟁의 핵심 문제는 혁명 폭력으로 청정부를 전복시킬지 여부다. 이에 따라 민주혁명 사상이 더욱 확산되면서 근대 중국의 제 2 차 사상 해방 조류가 형성되어 자산계급 혁명의 고조를 촉진시켰다. 신해혁명의 성과가 원세카이에 의해 도난당했지만, 민주와 조화의 이념은 이미 사람들의 마음을 파고들었다.
첸 Duxiu 와 Li Dazhao: "민주주의" 와 "과학" 연구
신해혁명 이후 열강들은 원세카이를 제창하고 중국 침략을 강화했다. 중국의 선진 분자들은 이런 상황을 바꿀 새로운 길을 찾고 있다. 경제적으로 제 1 차 세계 대전 중 중국 자본주의가 더욱 발전함에 따라 자산계급은 중국에서 민주정치를 실시할 것을 강력하게 요구했다. 사상적으로 신해혁명은 민주 * * * 와 조화의 이념을 인심을 깊이 파고들게 하고, 원세카이는 공복고의 추구를 존중해 민주 지식인들이 용납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전의 자산계급 개량파와 혁명파는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할 때 봉건유학을 철저히 비판하지 않았다. 따라서 신문화 운동의 출현은 당시 경제, 정치, 사상 문화 등의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산물이자 근대 중국의 장기 물질과 사상 준비의 필연적인 결과이기도 하다.
19 15 년, 진독수가' 신청년' 을 창설하여' 민주주의' 와' 과학' 이라는 두 가지 기치를 높이 들고 봉건독재와 봉건도덕사상에 대해 가장 맹렬한 비난을 퍼부었다. 진수의' 민주주의' 는 자산계급의 민주적 사상과 정치를 가리킨다. "과학" 은 주로 현대 자연과학의 법칙과 정신을 가리킨다. 자산계급은 민주주의를 선양하고, 봉건전제에 반대하며, 예봉을 봉건전제의 이론 지주인 유가사상을 가리킨다. 과학을 제창하고 봉건 미신과 우매를 반대하다. 이 구호는 중국 사회 발전의 요구와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반영하고 신문화 운동의 발전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신문화 운동은 유학의 정통 지위를 흔들었고, 중국 근대사에서 세 번째 사상 해방 운동이다. 자산계급이 이끄는 낡은 민주주의 혁명에 대한 보충 수업이자 무산계급 지도자의 신민주주의 혁명의 전주곡이다. 운동에서' 민주주의' 와' 과학' 깃발의 수립으로 중국 사회의 여러 방면에 큰 변화가 생겼고, 새로운 사상과 새로운 이론의 광범위한 전파를 위한 큰 기회를 만들었다. 바로 이런 상황에서 마르크스주의는 러시아 혁명의 승리의 바람을 타고 중국에서 광범위하게 전파되었다.
셋째, 5 월 4 일부터 신중국까지 설립: 중국 * * * 산당은' 러시아로' 에서' 자신의 길' 까지 간다.
신문화 운동 후기, 10 월 혁명과 함께 이대천은 처음으로 중국 대지에서 사회주의의 깃발을 들었다. 그는' 신청년' 에서' 볼슈비주의의 승리' 등 문장 발표로 러시아 10 월 혁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사회주의 혁명을 찬양하며 국민들에게 러시아에서 공부하라고 호소했다. 5 월 4 일 운동 이후 신문화 운동은 마르크스주의를 체계적으로 전파하는 새로운 단계로 발전했다. 진독수, 마오쩌둥, 등중하, 채화삼, 경찰에게 주은래 등과 같은 중국의 선진 지식인. 서방에서 들어온 사조에 대한 분석과 비교를 거쳐 격렬한 논쟁을 거쳐 중국과의 실천 경험과의 비교를 거쳐 자산계급 사상과 각종 비마르크스주의자를 포기하고 마르크스주의자가 되었다. 1920 중국 * * * 산당 조기 조직 설립 후 계획적으로 마르크스주의를 선전하고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노동자 운동의 결합을 촉진하며 중국 * * * 산당의 탄생을 위한 기반을 제공했다.
* * * 생산국제의 도움으로 192 1 년 7 월, 중국 * * * 생산당은 마르크스주의 이론의 지도 아래 설립되었다. 중국 * * * 산당의 탄생은 중국의 역사적 필연이며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노동자 운동의 결합의 산물이다. 중국 * * * 산당이 성립된 후 마르크스주의와 중국 혁명을 실제로 결합해 1922 제 2 차 전국대표대회에서 당의 민주혁명 강령을 제시했다. 1927 대혁명 실패 후 마오쩌둥을 대표하는 * * * 당원들이 농촌으로 도시를 포위하고 결국 도시를 빼앗는' 공농무장 할거' 의 길을 탐구했다. 1935 준의회의는 마오쩌둥을 핵심으로 하는 새로운 당 중앙의 올바른 지도자를 확립하였다. 1945 년 중국 공산당 제 7 차 전국대표대회는 마오쩌둥 사상을 당의 지도사상으로 당장에 썼다. 중국 * * * 생산자당의 지도하에 마오쩌둥 사상의 지도 아래 중국 혁명은 승리에서 승리로 나아가다가 결국 중국 인민의 머리 위에 깔린 세 개의 큰 산을 무너뜨리고 신중국을 세웠다.
현대 중국 사상의 해방 사상의 특징
중국 근대 이후의 사상 해방 조류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징이 있다.
1. 근대 중국인들이 서양에서 배우고 변화하는 사상 주제는 중국의 독립, 민주주의, 부강을 위한 것이다. 서방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침략에 저항하고 계몽하여 나라를 구하는 것과 연계되어 강한 반봉건과 반침략 성격을 구현한 것이다.
2. 서양에서 공부하는 과정은 얕은에서 깊은까지,' 기물' 에서' 제도',' 문화' 에 이르기까지 복잡하다.
3. 서양문화에 대한 중국인의 인식은 수동적 수용 (예: 임칙서의 싹과 양무운동) 에서 주동적인 선택 (예: 신해혁명) 에 이르는 과정을 거쳤다. 결국 중국 * * * 산당은 마르크스주의를 선택해 구국과 사회를 개조하는 사상 무기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