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축두보 바이두 문고

나비화련 춘경

저자: 수시

원문:

꽃은 시들고 붉은 살구는 작다. 제비가 날아오니, 녹수족이 우회한다. 나뭇가지에 작은 버들개지가 불고 있다. 바다에는 많은 물고기가 있다.

담장 안팎에서 그네를 뛰다. 벽 속인, 벽 속의 미인이 웃다. 웃음소리가 점점 사라지고, 목소리도 점점 사라진다. 애틋하면서도 무정한 괴로움.

번역:

봄이 끝나가고 꽃이 시들어 살구나무에 이미 녹색 열매가 돋아났다. 제비가 하늘을 날고, 맑은 강물이 마을 사람들을 둘러싸고 있다. 버들가지 위의 버들개지가 점점 적어지고 있다. 걱정하지 마라, 곳곳에 무성한 풀이 가득하다.

울타리 안에서 한 소녀가 그네를 타고 있었다. 여자아이가 아름다운 웃음소리를 내자, 벽 밖의 행인들이 모두 들을 수 있었다. 천천히 울타리 안의 웃음소리가 들리지 않아 행인은 어찌할 바를 몰라 애틋한 자신이 무심한 여자에게 상처를 입은 것 같았다.

두보가 소개하다.

두보 (기원 7 12- 기원 770 년), 하남 공현 (오늘 하남 공의) 사람은 두보가 양양에서 태어나 두보가 경조에 있는 사람이다.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은 소릉야노라고 자처하며 이백과 함께' 두리' 라고 불린다. 이상은과 두목과' 소두리' 를 구별하기 위해 두보 이백도' 대두리' 라고 불리며, 두보는 늘' 노두' 라고 불린다.

두보가 중국 고전시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시성' 이라고 불리며, 그의 시는' 시사' 라고 불린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두스이, 두공부라고 불렀고, 그를 두소릉, 두초당이라고 불렀다.

두보는' 춘망',' 북벌',' 삼관',' 삼별' 등 명편을 창작했다. 759 년에 두보는 벼슬을 버리고 천에 들어갔다. 전란에서 벗어나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했지만, 그는 여전히 일생을 염려하고 국사를 운영한다. 두보는 현실주의 시인이지만, 광방하고 얽매이지 않는 면도 있다. 그의 대표작' 음주 팔선의 노래' 에서 두보의 호탕함과 건운을 쉽게 알 수 있다.

두보 사상의 핵심은 유가의 인정 사상이다. 그는' 군요순위 () 를 시켜서 풍속을 순결하게 하라' 는 큰 뜻을 가지고 있다. 두보는 살아 있을 때 명성이 두드러지지는 않았지만 명성이 멀리 퍼져 중국 문학과 일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두보의 시는 약 65,438+0,500 곡이 보존되어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두공부에 소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