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가치를 식별하는 방법

제 5 회 노신문학상 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시는 다시 한 번 여론폭풍의 중심이 되었다. 사람들은 종종 "천 명의 독자들의 눈에는 천 개의 햄릿이 있다" 고 말한다. 이런 의미에서 특정 작품에 대해 긍정이나 부정을 하는 평가는 문학 감상과 비판의 내재적 법칙에 부합한다. 하지만 현재 일부 시 작품에 대한 논란은 문학 작품에 대한 평가뿐 아니라 중국시 발전의 대세다.

새로운 세기에 들어선 이래 중국시는 혁신적인 열정이 없는 빈약한 상태로 들어가 평범한 얽힘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 같다. 독자들이 민족의 독특한 체험을 추구하고 인류의 보편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흥분하게 했던 오리지널 예술작품들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는 것 같고, 중국의 시가도 불가피하게 예술 부티크 부족의 곤경에 빠지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중국의 현재 시가 창작이 만족스럽지 못한 이유는 다방면이며, 가장 중요한 요인은 세계화와 시장화의 추진으로 사회 전체의 문학적 심미의식이 보편적으로 약화되어 시가 평가 기준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시 창작이 직면한 어려운 곤경을 깨고 중국시의 정신적 응집력을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는 중국시의 평가 기준을 다시 인식하는 것이다.

시 분야에서 노력하는 시인이든, 시를 연구하는 평론가이든, 시에 관심이 있는 일반 독자이든, 지금의 시 창작에 만족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현재 수백 편의 작품을 읽더라도 마음을 감동시킬 수 있는 좋은 작품을 찾는 일은 거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럼 어떤 시가 좋을까요?

좋은 시는 한 시대의 실제 생활 상황에 대한 깊은 파악이며, 한 민족의 내면정신에 대한 심미 통찰이다. 시인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일종의 진지한 배려이다. 시인은 현실에 살고 있기 때문에 시는 당연히 현실 생활을 표현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 그러나 시인의 현실 생활에 대한 파악은 현재의 생활 패션에 대한 순간적인 언뜻보기도, 자신의 생활에 대한 재미에 대한 속삭임도 아니라 일반인의 구체적 생활과 일상생활의 표상 아래에 숨어 있는 정신에 대한 깊은 깨달음이다. 실생활은 문학 창작의 본원이다. 시인은 창작을 목적으로 일반인의 생활에 들어가지 않고 일반인의 생활을 출발점으로 일반인의 생활 밑바닥으로 깊숙이 들어갔다. 페루 작가 마리오 요사가 말했듯이, 작가의 책임은' 상상력으로 삶을 꿰뚫는다',' 자신의 예술로' 생활의 현실을 구축하는 것' 이다. 한 시대의 현실 생활 형태는 복잡하고 다양하다. 시인의 현실 생활 상황에 대한 파악은 시에서 자질구레한 생활 세부 사항을 표현한 것이 아니라, 급증하는 생활 조류에서 한 민족의 내면정신 행보를 추구하고, 일상생활에서 일반인의 내면감정을 발굴하는 것이다. 그래서 정민의' 금벼단' 을 읽었을 때,' 금벼단이/베인 가을밭에 서 있다/수많은 지친 어머니/내가 본 것/황혼길에 주름이 가득한 아름다운 얼굴' 이 생각난다. 풍년의 보름달이 삼천 나무 꼭대기에 있을 때,/황혼 때, 먼 산이 우리 마음 사이를 에워싸고,/이보다 더 침묵할 수 있는 조각상은 없다. 시인은 한 민족이 전쟁시대에 보여준' 강인함' 과' 침묵' 의 정신적 함의를 잡았기 때문에 이 시가 좋은 시라고 말할 수 없다.

좋은 시는 인류 정신이 국경을 초월하는 합리적인 선전이며, 시공간을 넘어 인류의 영원한 가치에 대한 시적인 추궁이며, 시인의 정신의 밑바닥에서 점차 승화된 인간성 사고이다. 문학은 특정 시대의 민족의 정신적 산물이며, 자연히 뚜렷한 시대성과 사회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체할 수 없는 특정 민족의 낙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든 위대한 문학 작품이 국경과 시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인류가 추구하는 보편적인 정신을 표현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좋은 시는 한 시대의 민족 현실 생활의 제시에만 초점을 맞출 수 없고, 이를 출발점으로 삼아 자신의 민족 정신 밑바닥에 숨어 있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를 발견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예를 들면 진리 긍정, 선양, 아름다움 추구, 이상 추구, 자아 초월, 개인의 자유 긍정, 인격존엄성 존중 등이다. 그러나 좋은 시는 한 민족의 실제 생활 여건에서 벗어나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대한 추상적인 개괄은 절대 아니다. 반대로, 모든 선험적인 인간의 가치관은 종종 각 민족의 구체적인 현실 생활에 융합된다. 시인의 책임은 일반인의 현실 생활에 녹아들어 한 민족의 역사적 기억을 축적하는 일상생활에서 인류의 궁극적인 가치를 추구하는 데 있다. 그래서 우리가 유주성 위층에서 천자앙의 시를 읽었을 때, "내 앞에, 과거 시대는 어디 있었지? ,/내 뒤에, 미래 세대는 어디에 있습니까? 。 나는 천지를 생각하고, 끝이 없고,/나 혼자 눈물을 흘린다' 는 시구는 우주의 무한과 생명의 균형을 맞추기 어려운 시인의 유한한 보편적인 인간의 슬픔을 느꼈다. 셰리의' 서풍송' 을 읽었을 때, "내 말을 세상의 모든 사람에게 전해라./꺼지지 않는 난로에 불꽃을 비추는 것과 같다! 예언의 나팔이 내 입술을 불게 하라! 오, 바람,/겨울이 오면 봄은 멀어질까? " 우리도 시에 함축되어 있는 인류의 보편적인 이상 추구를 느꼈다. 바로 이 시들이 인류가 각자의 민족적 구체적 생활에서 탐구해 온 가치 추궁을 느꼈기 때문에 국경과 시공간을 초월하는 지속적인 의미를 지녔기 때문이다.

좋은 시는 일상생활 언어의 심미 승화일 뿐만 아니라, 현존하는 시 예술 형식의 완벽한 초월이기도 하며, 비길 데 없는 문체 형태를 창조하는 것이 가장 높은 추구여야 한다. 고대인 구름: "마음은 의지이고, 입은 말이고, 말의 아름다움은 글이고, 글의 아름다움은 시이다." 내가 말하는 것은 시가 창작에 언어가 사용되는 것의 중요성이다. 오사신문화 운동 이후 백화문은 문학 창작의 주요 도구가 되었고, 회화화는 시가 발전의 중요한 추세가 되었다. 그러나 시가 창작의 구어화는 언어의 평범화를 의미하지 않는다. 일상생활의 구어는 시가 창작의 언어가 될 수 있지만, 반드시 시인의 심미 가공을 거쳐야 한다. 시 언어의 구어화는 시 언어의 예술성이자 시인이 시 언어로 생명감각을 표현하는 심미성이다. 그래서 우리가' 단장' 을 읽었을 때, "다리 위에 서서 경치를 보세요./풍경을 보는 사람이 위층에서 당신을 봅니다. 밝은 달이 당신의 창문을 장식하고,/당신은 다른 사람의 꿈을 장식했습니다. "우리가 느끼는 것은 시인의 일상생활 언어와 이미지의 배열입니다. 일반인이 흔히 볼 수 있지만 말할 수 없는 생명경험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일상생활 언어의 심미적 추구를 바탕으로 좋은 시는 복제할 수 없는 스타일의 독특한 창조이며, 이는 시가 인간 정신 활동의 산물인 필연적인 결과이기도 하다. 한보에서 당법, 송사에서 원곡, 명청소설에서 현대 자유시, 시대마다 문인들이 문체 혁신을 하고 있다. 중국 문학 현대화의 필연적인 추세로서 현대 자유시의 출현은 시인의 문체창작에 무한한 가능성을 제공했지만, 전례 없는 어려움도 더했다. 문체 형식의 창조에서 가능한 한 다른 사람을 반복하지 않아야 시인이 진정으로 예술 혁신을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시가 정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