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조각가 후위선

오위산: 조각가, 중국미술관 관장, 중국미술가 협회 부회장. 1962 에서 태어나 제 13 회 정협위원, 20 12 년 루브르 국제미전 금상을 수상했다. 그가 창작한 마르크스 동상은 20 18 년 중국에서 독일 트리어의 고향에 증정하여 마르크스 탄생 200 주년을 기념했다.

노자 공자, 계부림, 피효통, 마르크스. 500 여 폭의 유명인 초상화를 조각했다. 그는 무슨 계략이 있습니까?

"저는 그들을 빚고 철학자, 과학자, 교육자의 사고를 간직하여 조국 5 천년 문명에 대한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Q: 강남에서 왔습니다. 플라스틱 칼로 땅에 인간의 정신을 부여했습니다. 자신의 학습, 일, 생활 경험을 되돌아보면 인생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노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응? 답: 저는 1962 장쑤 서향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나의 어린 시절의 기억 중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집안의 장서였다. 아버지는 중학교 선생님으로 국학의 기초가 깊다. 그는 어려서부터 나에게 고시를 배우라고 가르쳤다. 나는 매일 아침 학교에 가기 전에 시를 외워야 한다. 그는 또한 나에게 그림과 서예를 가르쳤다. 그때부터 나는 중국의 전통문화에 관심이 있었다.

나는 네 번의 수능시험을 치른 적이 있다. 1978 과 1979 는 두 번 모두 1 점 차이가 나고, 세 번째로 무석공예미술학교 조각품에 합격했다. 졸업 후 달갑지 않게 수능을 계속하고, 대학에 진학하고, 학업을 마치고 유학을 떠났다.

나중에 유럽과 미국에 방문 학자로 갈 기회가 생겼고, 많은 고전 예술 작품을 보았고, 당대 예술가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나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예술명언) 공부와 견학 과정에서 나는 중국 문화를 돌아보며 우리 문화가 대체될 수 없고 세상에 더 많은 사고와 가치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나는 중국과 서양 문화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프리 핸드 조각의 생각을 제시했다. 이른바' 자유' 란 세계 문화에 대한 우리의 흡수를 중국의 역사, 철학, 예술에 통합시켜 당대의 의미를 지닌 조각품을 만드는 것이다. 프리 핸드 조각은 중국의 프리 핸드 정신과 중국의 미적 전통을 전진시키는 예술적 추구입니다.

Q: 90 년대 초부터, 당신은 많은 걸출한 중국 인물을 형상화했습니다. "시대를 위해", "문화를 위해". 창작 과정에서 당신은 어떤 수확과 깨달음을 얻었습니까?

답: 199 1 년, 유명한 화가 임창무는 나를 그의 아버지' 당대 초성' 임산씨를 위해 흉상을 만들라고 초대했다. 초청을 받고 임산지 선생의 시사작품을 진지하게 연구하고, 그의 서화 작품을 음미하고, 선생의 문화적 기질을 느끼고, 이 작품을 창작했다. 조각품이 완성되자 임창무의 인정을 받았고, 그는 "아버지는 아직 살아 계신다" 고 말했다. 이것은 내가 중국 문화 유명인의 길을 형성하는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오위산은 계부림의 초상화를 창작했다.

1995 년, 계부림기록 보관소에 초청되어 계절노상을 제작하여, 특별히 어르신을 찾아뵈러 왔습니다. 계부림을 보는 순간 나는 깜짝 놀랐다. 전형적인 동양현자 조각상이 아닌가? 그 후로 나는 오작인, 피효통, 구 유예, 양전닝 등을 조각했다. 점차적으로, 나의 창작 범위는 현대 문화 유명 인사에서 역사 문화 유명 인사 (예: 노자, 공자) 로 확대되었습니다. 그들은 우리 민족의 중추이자 역사 발전 과정의 상징적 상징입니다. 나는 손에 묻은 흙으로 그것들을 철학자, 과학자, 교육자의 사고를 유지하여 조국의 5 천년 문명에 대한 경의를 표하도록 조각할 것이다.

제 생각에는 조각품으로 그들을 형성하는 것은 한 시대의 풍채와 중화민족의 끊임없는 문화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물론 유명인 조각품을 조각하려면 노력 없이는 안 된다. 대상을 깊이 연구하고, 그들의 생활 경험을 음미하고, 그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그들의 생활 습관을 헤아려 보고, 스스로 대상을 이해해야 비로소 생동감 있는 조각상을 만들 수 있다.

수십 년 동안 중국 문화에 대한 나의 초심은 변하지 않았다. 나는 줄곧 중국 문화 유명 인사와 중국 역사상 걸출한 인물을 내가 창작한 소재로 사용한다고 주장해 왔다. 지금까지 나는 이미 500 여 점의 조각품을 창작하여 중국과 세계 각지에서 전시했다. 이 조각품들은 중국 문화정신으로 가득 차 있으며, 그들의 얼굴에는 중국 역사의 변천이 새겨져 있으며, 중국 민족이 인류 발전 과정에서 우수한 자질을 보여주며, 개혁 개방 이후 중국 국민의 정신적 면모를 보여준다.

"대사들과 사귀고 그들의 조각상을 만들 때마다 나는 실천과 이해, 예술을 찾고 질문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