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이미지의 색상 (문자 그대로와 함축) 을 주의하세요. 색채는 시인의 서로 다른 감정 체험을 전달한다. < P > 따뜻한 색-따뜻하고 활발하며 적극적이고 당당하다. 차가운 색-냉막, 우울증, 외로움, 쓸쓸함. 예를 들어,' 황달 두 마리, 백로가 하늘을 찌른다' (두보 절구), 시 속' 황록백청색' 의 네 가지 색들이 아름다운 그림으로 얽혀 있어 매우 행복한 심정을 전하고 있다.
b, 동정을 통해 서로 어우러져 시적 경지를 개척하고 감정을 전달한다. 예를 들면: "사람은 한가하고, 계화는 떨어지고, 밤은 고요하다. 달은 산새를 놀라게 하고, 소리는 봄계에 들어온다. " (왕위' 관조계') 시에서' 꽃이 지고 달이 지고 새소리가 난다' 는 역동적인 경치는 시를 생기발랄하게 보이게 할 뿐만 아니라' 춘계' 의 고요함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c, 시의 이미지는 때로 민족 역사 문화, 전통 풍습, 생활방식, 심리적 특징 등과 연계되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 우리가 그것들을 감상할 때, 이러한 상징적인 특수한 이미지들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특별영상: < P >' 망월사원',' 상춘애추',' 흐르는 물을 보고, 평생을 그리워하고, 오동나무에 가랑비, 근심'.
홍암--향수병, 메신저; 진달래꽃-재수 없는 미인,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는 남자, 탄식하고 진실하다.
자새--향수와 슬픔; 동리-정산 미세먼지의 경지;
국화--품질; 버드나무-떠나기 아쉬워요; < P > 늙고 추운 세 친구 (소나무, 대나무, 매)-자랑 < P > 복숭아꽃-미; 새-자유. < P > 시의 이미지를 분석할 때는 풍경과 감정, 사물과 감정에 주의해야 한다. 풍경과 사람, 사물과 사람의 관계. < P > A. 가사 "달빛은 소나무 숲에 있고 수정석은 개울에 있다." (왕위' 산거추색')
B. 소지물언지는' 타락진흙 타진, 향만 변하지 않는다' 이다 육유' 부 산자? 영매) < P > "산산조각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세상에서 결백을 유지해야 한다." (유 키안 "라임송") < P > C. 동정심 사물 "누가 그림자를 불쌍히 여기고 백만 송이의 구름을 잃는가?" (두보' 외기러기') < P > D. 경치와 경치가 어우러져' 봄바람이 늦게 불고, 산천이 아름답고 화초가 향기롭다. 진흙은 제비를 녹이고, 모래는 따뜻한 원앙오리는 잠을 잔다. " (두보 절구) < P > 2, 시를 감상하는 언어
1, 정확하고, 전신, 생동감, 간결, 정밀함, 응축, 명쾌함, 상큼함
2. "시 눈" ("연자")
와 같은 "살구 가지와 봄" 에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봄바람과 녹색 강남 해안"; "봄의 푸른 잔디가 계단을 붉게 물들고, 새들이 나뭇잎 아래에서 즐겁게 울고 있다." < P > "그림자가 얕고 황혼에 은은한 향기가 난다." 매화는 얇고, 향기롭고, 매화는 생동감 있다.
"왜 창피리는 버드나무에 대해 불평합니까? 봄바람은 옥문에 미치지 못한다. " 의인화 수법을 분명히 사용했는데, 이는 노래 속의 사랑일 뿐만 아니라 피리 부는 사람의 마음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의인화) < P > "꽃잎은 눈물처럼 떨어지고 외로운 새는 그들의 슬픔을 노래한다."-싱그러운 글로 시인의 내면의 고통을 부각시킨다.
3.' 정제문장' < P > 시 길이, 압운의 제한 또는 수사의 필요성 때문에 시인은 종종 시를 특별하게 처리하므로, 우리는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고시의 문법지식을 익혀야 한다. < P > 1, 어류의 유연한 운용 < P > 예: 이상은의' 무제': "아침 사진경에서 구름이 변하는 것을 보고, 저녁 노래는 감히 달빛 추위를 물어본다." < P > 가 자주 지은' 파산사 후선': "여기 새어산광, 인심이 연못수준에 닿는다" 는 것은 사람을 기분 좋게 한다. 명랑하다. 비어, 그래서 ... 비어 있습니다. < P > 인터텍스트 < P > 예: 두목인 버진화이' 담장 냉수 월감 모래'-담뱃달에 냉수 담뱃불을 덮고 월 모래를 덮는다. < P > "내 길은 꽃잎으로 가득 차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쓸고, 나의 초가문은 닫혔다. 하지만 지금은 너를 위해' 두보'' 손님'-내 길은 꽃잎으로 가득 차 있다. 나는 다른 사람을 위해 쓸었다. 지금은 군주다. 펑문은 손님이 아니다. 지금은 군주다
c, 플립 칩 < P > 예: 왕위의' 심산가을밤', 죽성속삭임 세탁녀가 돌아오고, 연잎이 어선 앞에 엎드린다.' 죽소리, 처녀가 돌아가고, 연꽃이 어선 밑에서 움직인다'.
두보 추흥 8 곡' 향미 쪼아 앵무새 알갱이, 오피서 노봉가지'-'앵무새 쪼아 쌀알, 오피서 노봉가지'. 두보는 도성 장안의 아름다움을 주로 쓰며 그곳의 비범한 벼와 오동나무를 강조한다. < P > D. < P > 를 생략하고 "산강이 부서지고 바람이 불고, 인생 경험이 기복이 심하다" 고 말했다. < P > "초점 월계명, 판교 서리 황무지." < P > 셋째, 시의 표현 기교 감상
1, 표현식: < P > 소지물, 시나리오 융합, 이치, 연상, 상상, 렌더링, 비교, 두드러짐, 허실 결합, 운동 결합, 전후 결합, 직선
2. 수사: < P > 비유, 비유, 차용, 이중성, 과장, 상징, 대비, 두드러기, 쌍관, 반문, 반어, 공감, 인터텍스트, 전고, 번역, 겹침
3. 표현: 서술, 묘사, 서정, 의론. < P > 의미: < P > 시는 서정시와 서사시로 나눌 수 있고, 또 하나의 추리시가 있는데, 수는 적지만 영향이 크다. 이 시들은 모두 구체적인 사물을 기초로 한 것이다. 두보, 육유, 수시 등 몇 명의 대시인들의 작품에서 흔히 의미심장한 문장을 볼 수 있다.
"산 옆을 산봉우리로 보면 거리가 달라진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르고 이 산에만 있다. " (수시, 제목 실린 벽)-그 속에 빠진 사람은 뛰쳐나오지 못하고, 종종 각종 현상에 현혹되어 사건의 진상을 잘 볼 수 없다는 것을 설명한다. < P > Zhu 의 "독서 생각" 에서 "반 에이커의 방당을 열고 하늘이 높고 구름이 옅다. 수로가 어찌나 맑은지 물으니 생수의 근원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 P > 육유' 산시촌 유람'' 산하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 어둠 속에는 또 다른 마을이 있다. " 왕지환은 헤론 새 산장에 있지만, 계단을 오르면 311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 P > 수사: < P > 수사는 시와 산문에서의 운용이 다른 문체에서의 운용과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수사법을 찾아 기능을 직접 설명해야 한다. < P > 비유-더욱 생생하다. ) < P > 의인화인-의인화화물 (새는 노림을 사랑하고, 연못어는 노원을 그리워한다. ) < P > 반문문-강조 (두 단락의 감정이 길면 아침저녁인가? ) < P > 과장-강조와 돌출 (백발 3 천 피트, 긴 수염처럼 근심) < P > 이중성-시의 음악미를 강화하고 간결함과 서정을 표현하며 시의 외형미를 높인다. (나뭇잎은 폭포의 물처럼 떨어지고, 나는 장하를 보면 항상 앞으로 굴러간다.) 컨텐츠 확장 문채가 풍부하다. < P > (이 방면에는 높은 과외 독서량과 역사 지식이 필요하지만 때로는 매우 뚜렷하다. )
예를 들어 강규' 양주 느림' 에서 두목시의 시;
신 qiji "영원한 행복? 경구 구북정 회고의 탁발도 이야기: < P > 왕실보' 별정자' 에서' 울며 눈물을 흘렸고, 사마청셔츠보다 더 젖었다' 고 말했다. 그것은 분명히 "하지만 그들 중 누가 가장 심하게 울었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 이 구강 장교. 백거이' 비파' 의' 내 파란 소매가 젖었다'. < P > 수사학 중 한 가지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바로 대비다. 전문 용어는 "조용히 움직이다", "조용히 소리를 내다" 이다. < P > 예: "새가 연못가에 서식하고, 스님이 문을 두드린다."
"매미 숲은 고요하고 음궁산은 고요하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백거이' 장한가')' 그녀가 웃기만 하면 백부적 주조가 있고, 육궁 분대가 사라지다' 며 아름다움과 아름다움을 대립시켰다. ) < P > 비교 (이백' 악재방고' 의 처음 세 문장과 마지막 문장) < P > 공감감, 감각 기관의 교류. 이백 "요대 눈송이 천 조각, 봄바람이 온통 불어온다." 이때 눈송이는 봄바람에 활짝 핀 배꽃처럼 향기가 만리에 흩날리는 것 같다. 시각과 후각 교류, 시인의 애정이 충만하다. ) < P > 기타 필요한 지식과 능력:
1, 시 장르-산수시, 전원시, 변두리시, 영물시 글이 호방하고 완곡하다.
2. 시의 개인스타일
은 전반적으로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있다. 각자의 창작 실천에서 각 시인은 각기 다른 특징을 보여 각자의 예술 풍격을 형성했다. < P > 도연명-소박하고 자연, 이백-호방하고 찰하고 두보-침울하고 실의에 빠지고 백거이-통속적이고 두목-청수준랑, 왕위-시화일체, 왕창령-
3. 시를 감상하려면' 지인 논세' 를 알아야 한다.
' 지인논세' 는 최초로 맹자가 내놓은 것이다. 그는 한 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와 그가 사는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4. 시 감상은 연상과 상상을 잘해야 한다. < P > 표면적으로 볼 때 독자는 책을 읽을 때 시의 이미지를 따라가는 듯 수동적인 위치에 있다. 실제로 독자들은 자신의 경험 축적, 심미 습관, 심미 이상에 따라 연상과 상상을 통해 시의 경지에 들어가 시의 이미지와 시인이 의도적으로 쓰지 않은 예술적 공백을 보충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 P > 예를 들어' 살구 가지 끝에 봄기운이 완연하다'-독자는 살구꽃이 만발한 광경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꽃밭에서 새들이 장난치고, 새말 꽃향기가 나는 것을 상상하며 봄의 정취를 생생하게 그려낸다. < P > 넷째, 작품의 사상성 평가 < P > 평가는 감상의 마지막 단계다. 시의' 느낌' 에서 이성의 개괄에 이르기까지. < P > 한 작품의 사상적 내용을 평가하는 것은 작품 주제의 사회적 의미, 작가의 사상, 감정, 태도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분석평가는 실사구시를 해야 하고, 급소를 찌르며, 비하하지도 과장하지도 말아야 한다. < P > 두목' 보진화이': "연기장, 한월, 모래, 밤, 진회주루 근처. 재계 강자는 나라를 미워하는 줄도 모르고, 강을 사이에 두고 뒷마당 꽃을 부른다. " 문자 그대로 이 시는 식당 가수의 무지와 부주의를 비난하는 것 같다. 그러나 여상인은 청자가 들을 수 있는 것을 불렀는데, 이는 단지 음악 펜일 뿐이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진정한' 망국의 한을 모른다' 는 것은 좌석의 신사와 귀족, 상류층 관료들이다. 그들이야말로 저자가 공격하는 진정한 목표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