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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의 구조
참고 문헌: 왕 리 "고대 중국"; Guo xiliang 의 "고대 중국"; Zhou bingjun 의 "고대 중국 개요"; 빔의 한자 구조와 진화.
첫째, 상식의 내용은 문제없다
(a) 한자 구조 분석과 "6 권의 책" 이론
1, 한자 구조 분석의 기초와 의미
2. "6 권의 책" 제안
구사법 각도에서 한자의 구조를 분석하는 것은 진나라 시대부터 시작되었다. "한비자무술" 에 따르면, "고대인들은 책을 쓰고, 자계자는 사적인 것을, 등을 돌리는 자는 공적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명언). "
육서' 라는 명칭은' 이주보씨',' 한서문예지' 에 이미 등장했다.
동한 허신은 한자 기본 구조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이 이론으로 한자 본의를 탐구한 최초의 사람이어야 한다. 허신은' 설문해자' 중 9000 여 자의 자형을 분석하고 각 글자의 본의를 설명했다. 한자를 분석하는 방법은 그가' 설문해자서' 에서 서술한' 육서' 이론이다.
유서' 는 선조들이 한자의 형체 구조와 용법 분석에 따라 총결한 서체 분류이다. 허신은' 서문' 에서' 육서' 를 구체적으로 정의하고 몇 가지 예를 열거했다. 나중에 역대 문헌학자들의 총결산, 보충, 개정을 거쳐 사람들이' 육서론' 이라고 부르는 완전한 이론이 되었다.
3. 허신의' 육서' 입니다
(1) 이름 및 순서
허신이' 설문해자서' 에서 제기한' 육서' 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사물, 상형 문자, 소리, 의미, 노트, 핑계를 가리킨다.
지금 우리는' 육서' 를 말하는데, 모두 허신' 설문' 에 사용된 이름과' 한서 예문지' 에 묘사된' 육서' 의 순서를 사용한다.
(2) 쑤 셴 (Xu Shen) 의 "6 권의 책" 에 대한 토론
상형 문자-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그리고 몸을 따라 가라.
사물을 가리키다-보고 알고, 보고 본다.
이해-수업보다 더 순조롭습니다. 의미를 보세요?
형태와 소리-사물의 이름으로 일거수일투족을 들다
주의를 돌리다-클래스를 만들고 받아들이는 것에 동의한다.
가짜 차용-할 말이 없고, 소리를 본다.
4. "6 권의 책" 에서 "4 체 2 용" 이론
주목할 만한 것은' 6 권의 책' 이 한 각도에서 문제를 보지 않았다는 것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네 권의 책: 상형 문자, 지시, 인식, 형태-조자법 (체례)
마지막 두 권의 책: 인감, 차용--한자 사용 (사용)
처음 네 권의 상형자, 지사, 의의자, 형성자는 각 한자를 고립적으로 분석하여 얻은 다양한 구조 유형이다.
마지막 두 권의 책은 주석과 본보기가 있어 역사적 관점에서 한자의 발전을 드러낸다.
그래서 사람들은' 육서' 의 차이를' 사체 2 용' 으로 요약한다.
둘째, "여섯 권의 책" 소개
(a) 처음 네 권의 책의 소개와 예
1, 상형 문자-"그대로 그리고 몸을 따라 가다"
"상형자" 의 구조적 특징은 같은 패턴에 따라 호리병박을 그리는 것이다. 즉 허신이 말한 "사물에 그려서 그 몸에 따라 그려라" 는 것이다. "구부리기" 는 구부리기를 의미합니다. 그대로, 그대로' 라는 뜻은 그대로 그릴 때 획이 물체의 외관에 따라 구부러지는 것을 의미한다.
"상형자" 가 대표하는 의미 대상은 반드시 보이는, 일정한 외관을 가진 구체적 사물, 즉 유형적이고 형상적이어야 한다. 사용된 글리프와 의미 오브젝트는 형식적으로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고대 한자 "태양" 은 태양처럼 보이고, 고대 한자 "달" 은 초승달처럼 보입니다. 그것의 본의는 태양과 달이다.
다음 예를 보십시오.
상형문자의 상징적 의미는 분명하다. 그것은 물체의 특징의 두드러진 특징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소" 라는 단어는 뿔을 강조하고, "호랑이" 라는 단어는 입과 이빨, 얼룩무늬를 강조한다. 상형자조법은 가장 간단한 조자법으로 추상적인 의미나 구체적인 이미지가 없는 개념으로 개념을 표현하기가 어려워 큰 한계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사물, 이해, 음을 가리키는 단어의 형성을 위한 조건을 만들었다.
2, 사물을 가리킴-"보고 알고, 보고 본다"
알고 있다' 는 것은 네가 한눈에 대의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살피고 의견을 본다' 는 것은 네가 자세히 관찰하면 뜻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성상 지시자는 일반적으로 부분 또는 상대적 개념을 나타냅니다. 방법은 상형 문자의 해당 부분에 추상 기호를 추가하여 로컬 범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 와 "아래" 는 각각 가리키는 오브젝트의 위, 아래 두 부분에 점 (또는 짧은 막대) 을 추가하여 의미를 표현합니다.
어휘를 가리킬 수 있는 것은 구체적인 형식에 달려 있고, 부호를 가리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조자법은 상형자법만큼 큰 한계가 있다. 이것이 한자에서 지시자 수가 가장 적은 이유이기도 하다.
3, 알고-"클래스와 비교하여 의미를 보시겠습니까? 클릭합니다
알고 있는 글자 그대로의 의미는 종합적인 의미, 즉 몇 개의 기호가 서로 연결되어 어떤 뜻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는 각 부수의 의미와 다르다. 보통 동사, 형용사 또는 구체적인 이미지가 없는 명사 (예: 시간 개념을 표현하는 명사) 이다. 이런 뜻은 비교적 추상적이어서 상형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기가 어렵다.
"설문" 이라는 용어에 따르면, 인식어를 해석하는 표현은 흔히 모, 모, 모, 모, 모, 모, 모, 모, 모, 모, 모, 모
합성어의 각 성분을' 손가락' 이라고 부른다. 이해할 수 있는 상황을 보면 대략 두 가지 상황이 있다.
이미지 인식
문자의 상형도가 비교적 높은 상주 시대에 글자를 아는 것은 기본적으로 그것의 이미지를 통해 이해되는 것이지, 독립자를 가리킬 수 있을 때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통해 이해되는 것이 아니다. 이런 식자율법은 식자율의 주류이다.
추상적 이해
열등감은' 적음' 과' 강함' 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실력이 약하다는 뜻이다.
편차는 "아니오" 와 "양수" 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부정확하면 편차다.
먼지는 "작은" 과 "흙" 으로 이루어져 있고, 작은 흙은 먼지이다.
팁은 "작은" 과 "큰" 으로 구성되며, 위아래가 크다.
전국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 한자의 상형자가 점차 약화되거나 사라지고, 새로 만들어진 많은 한자는 기호의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결합시키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후자의 인식자는 시간이 늦었고, 수량도 훨씬 적었다.
4, 소리 모양-"사물의 이름으로, 예를 들어 보완한다"
쉐이프 문자는 일반적으로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상형문자 (에너지라고도 함)-의미나 단어의 의미를 나타내는 범용 음성 기호-단어의 발음을 나타냅니다.
형성자의 표현은 보통' 설문' 의 용어를 따른다: 어떤 음에서.
예를 들어, "매" 라는 단어는 "나무" 와 "매" 라는 음표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나무에서, 매 소리마다 분석된다.
형태 학적 단어를 분석 할 때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해야합니다.
(1) 모양 및 사운드 기호의 위치가 비정상입니다.
시, 기, 표시 (나머지는 형자, 하동) 는 복, 기도, 영과는 다르다.
김, 진진은 소리의 상징이다. 그것은 "철" 과 다르며 "은" 금 "과 다릅니다.
조, 칼은 일종의 소리 기호이다. 그것은 컷과 다르며 컷은 칼과 다릅니다..
또 묻고 귀찮아요. 문은 소리 기호예요. 루' 와 달리' 얼굴' 은' 문' 과 다르다.
풍체는 음표이다. 그것은 "냉동" 과 다르며, "냉각" 은 "절단" 과 다릅니다.
하모니-저는 음표입니다. 그것은 "미터" 와 다르고, "이삭" 은 "골짜기" 와 다르다.
일식-음식은 소리 기호입니다. 그것은' 배고픔' 과' 배고픔' 은' 음식' 과 다르다.
맹판은 일종의 소리 기호이다. 그것은 "분지" 와 다르며 "모리" 는 "요리" 와 다릅니다.
(2) 모양과 음표는 자연 구조에 따라 분석할 수 없다.
벗기기, 슈, 수리, 수리-나무, 개, 고기, 소리; 글리프는 오른쪽 아래에 있습니다.
잉, 잉--곡물, 물에서 각각; 기호는 왼쪽 아래 구석에 있습니다.
이봐-여자 에서; 글리프는 오른쪽 아래에 있습니다.
부터, 제자-부터, 각각 소리, 지성 에서; 음표는 오른쪽 위에 있다.
변론, 분별, 분-말, 칼, 멜론, 종음; 글리프가 음표 중간에 있다.
장례식-입, 옷 소리 에서; 글리프가 음표 사이에 끼었다.
내부, 포장, 갈망-옷에서 보면 각각 내음, 과음, 바리톤이다. 음표가 글리프 중간에 끼었다.
③ 모양과 소리를 보존한다.
몇 가지 형태성자가 있는데, 그 형태성자 기호나 음표가 이미 간소화되어, 반드시 완성해야 표의나 표음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쉐이프 글자와 기호의 단순화를 존형이라고 한다.
쉐이프 글자와 음표의 단순화를 존음이라고 한다.
아침-첸 Shengjing 크리스탈 지방에서;
별-크리스탈 지방, 소리 에서 태어났다;
주전자-김성, 아버지의 목소리;
호-맥, 높은 구조 소리 에서;
융해-소리, 벌레 소리;
눈-비, 혼수 상태에서 소리를 보존합니다.
(b) 마지막 두 권의 책 소개
1, 중계-노래를 짓고 받아들이기로 동의했다.
전문은 단일 한자의 물리적 구조에 대한 묘사가 아니라 단어와 단어 사이의 형의관계이다.
2, 가짜 대출-이것은 단어 없이, 사건의 소리에 따라.
허신 () 이 소위' 차용 ()' 이라고 부르는 것은' 무자 ()' 의 차용을 가리킨다. 그들을 위해 특별히 만들어지지 않은 단어들을 가리킨다. 다만 기성 단어에서 독음이 같거나 비슷한 단어를 골라서 대체했을 뿐이다. 나중에 너는 익숙해졌고, 이 단어는 그것에 사용되었다.
어떤 한자의 구조도 상형, 지칭, 인식, 성자의 네 가지 구조 유형으로 나눌 수 없다. 주석과 차용에 관해서는 한자 간의 관계를 표현하고 새로운 단어를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한자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셋째, 한자 진화가 한자 구조에 미치는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