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 총명함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인력이나 재력에 의지하여 자신의 목적을 달성한다.
이야기
제갈량이 재능이 있는 것을 보고 질투가 났다. 어느 날 주유는 제갈량을 찾아 군사를 의논하며 말했다. "우리는 조준과 싸워야 한다 .. 수상작전에서 가장 좋은 무기는 무엇입니까?" 제갈량은 말했다: "활과 화살이 최고입니다. 클릭합니다 주유는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현재 군에는 화살이 모자라서 선생에게 10 만 개를 만들어 달라고 부탁하고 싶습니다. 이것은 공무입니다. 왕 선생이 그것을 돌리지 않기를 바랍니다. 클릭합니다 제갈량은 말했다: "물론, 주지사가 위임한다면, 그는 그것을 할 것입니다. 이 십만 화살은 언제 쓸 수 있을지 모르겠다? " 주유가 물었다: "열흘에 지어지는 게 어때?" 제갈량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전쟁을 하려고 하는데 열흘이면 잘 지을 수 있다면 큰일을 그르칠 것이다." 주유가 물었다: "왕선생은 며칠 동안 준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까? 클릭합니다 제갈량은 "3 일만 있으면 된다" 고 말했다. 주유는 "군정이 급해서 농담을 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제갈량은 말했다: "당신은 감히 대도독과 농담을 할 수 있습니까? 나는 군령장을 세우려고 하는데, 3 일 안에 할 수 없으면 벌을 받는다. " 주유는 제갈량에 직접 군령장을 세우고 연회를 열어 그를 대접하게 되어 매우 기뻤다. 제갈량은 "오늘은 너무 늦었다. 내일 초 3 까지 500 군사를 강변에 보내 활을 쏘세요. " 제갈량은 몇 잔 마시고 떠났다.
루숙은 주유에게 말했다: "3 일 동안 어떻게 10 만 개의 화살을 만들 수 있습니까? 제갈량은 거짓말을 하고 있지 않나요? " 주유는 "그가 직접 말했다. 나는 그를 밀지 않았다. 나는 장인들에게 일부러 미루라고 말해야지, 그에게 화살을 만드는 모든 재료를 준비하지 마라. 만약 그때 지을 수 없다면, 그에게 유죄 판결을 내리면, 그는 할 말이 없다. 그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내서 나에게 보고해라. "
노숙이 제갈량을 만났다. 제갈량은 "3 일 안에 10 만 개의 화살을 만들려면 당신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라고 말했다. 루숙은 "이것은 모두 네가 발견한 것이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 제갈량은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나에게 20 척의 배를 빌려주고, 배당 30 명의 군사를 태운다. 배에 녹색 커튼이 덮여 있고 배의 양쪽에 1000 여 개의 짚손잡이가 배열되어 있다. 나는 나름대로 묘용이 있다. 셋째 날, 나는 10 만 개의 화살을 남겼다. 그러나 우리는 총독에게 알릴 수 없다. 만약 그가 알았다면, 나의 계획은 끝났을 것이다. "
노숙이 동의했다. 그는 제갈량이 배를 빌리는 목적을 모른다. 돌아와서 주유에게 그가 배를 빌리는 일은 언급하지 않고 제갈량은 대나무, 깃털, 고무칠이 필요하지 않다고 보고했다. 주유는 의아해하며 말했다. "셋째 날, 그가 어떻게 하는지 봐라!"
노숙은 속선 20 척, 한 척당 30 명의 군사를 파견했다. 제갈량의 말처럼, 그는 제갈량의 파견을 위해 녹색 커튼과 풀자루를 배치했다. 첫날, 제갈량은 움직임이 없었다. 다음 날, 제갈량은 여전히 움직임이 없었다. 제갈량은 사흘째가 되어서야 비밀리에 노숙을 배에 초대했다. 루숙이 그에게 물었다: "당신은 나에게 무엇을 하라고 합니까? 클릭합니다 제갈량은 말했다: "가서 화살을 함께 가져오세요." 루숙이 물었다: "어디서 구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제갈량은 "묻지 말고 가면 알 수 있다" 고 말했다. 제갈량은 20 척의 뱃줄을 연결하여 북쪽 해안으로 전진하라고 명령했다.
이때 안개가 자욱하여 강물은 얼굴조차 잘 보이지 않는다. 여명 전에 배는 조준의 수촌에 접근했다. 제갈량은 선미 () 를 동쪽으로 향하라고 명령하고, 한 글자로 펴서, 선상 군사에게 북을 치며 고함을 지르라고 했다. 노숙은 놀라서 말했다. "조병이 나오면 어떡하지?" 제갈량은 웃으며 말했다. "이렇게 큰 안개, 조조는 반드시 출병할 엄두가 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그저 술을 마시며 즐거워하고, 날이 밝으면 돌아간다. "
조조는 북소리와 함성을 듣고 명령했다. "강이 안개가 자욱하여 적이 갑자기 습격했다. 우리는 진상을 잘 볼 수 없으니 쉽게 외출하지 마라. 활잡이에게 활을 쏘라고 해서 가까이 가지 못하게 하면 된다. " 그는 6 천 궁수를 파견하여 건촌에 가서 강변의 수군을 지원했다. 만 명이 넘는 활잡이가 함께 강을 향해 화살을 쏘니 비가 오는 것 같다. 제갈량은 또 배를 뒤집으라고 명령하고, 뱃머리는 동쪽을 향하고, 선미는 서쪽을 향하고, 여전히 북을 치며 외치고 있다. 조준의 수채에 가서 화살을 가지러 가야 한다.
날이 점점 밝아졌는데, 안개가 아직 걷히지 않았다. 이때 배 양쪽의 풀자루에 화살이 가득 걸려 있었다. 제갈량은 병사들에게 일제히 큰 소리로 외치라고 명령했다. "조승상의 화살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20 척의 배를 남쪽 해안으로 돌려보내라고 했다. 조조는 자신이 속았다는 것을 알았지만, 이쪽의 배는 이미 순풍에 20 여 리를 빠져나와서 따라잡기에는 이미 늦었다.
20 척의 배가 해안에 닿았을 때 주유가 파견한 500 명의 병사들이 마침 강변에 와서 화살을 옮겼다. 각 배에는 약 5,6,000 개의 화살이 있고, 20 척의 배에는 10 여만 척이 있다. 루숙은 주유를 만나 그에게 화살을 빌리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주유는 한숨을 쉬며 말했다. "제갈량은 묘책이 있다. 나는 정말 그와 비교할 수 없다! " ""
정위 간척/완강한 결심의 상징
의지가 굳어서 어려움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비유하다
야심찬 사람이나 사물. 이것은 또한 사람들에게 하는 헛수고의 은유이기도 하다.
이야기
하조 이전에는 국가가 아직 형성되지 않았다. 당시 황제는 지금과는 거리가 멀어서 많은 특권을 누렸다. 순수한 공복으로 본분을 다할 뿐이다. 황제의 자녀들은 왕자, 공주 같은 특별한 직함도 없고 지위도 존귀하지 않고 일반인의 자녀들과 같다.
염제에게는 정웨이라는 딸이 하나 있는데, 성격이 명랑하고 활발하여 불공평한 것을 좋아한다. 어느 날 그녀는 마을에서 나와 아이들과 놀다가 더 큰 아이가 말을 타고 있는 것을 보았다. 아이들은 피곤해서 기어 내려왔지만, 더 큰 아이는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정위가 다가와서 큰아이의 머리를 가리키며 화가 나서 말했다. "너 정말 염치없어. 네가 아이를 괴롭히는 데 무슨 재주가 있느냐? 만약 네가 호랑이와 곰을 때릴 힘이 있다면, 사람들은 네가 영웅이라고 말할 것이다. "
첫째는 정위가 어린 소녀라는 것을 알아차렸고, 천성적으로 여위어서 그녀를 전혀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았다. 그는 아이의 등에서 뛰어내려 정위 앞으로 가서 말했다. "저는 해룡왕의 아들입니다. 넌 누구냐? " 감히 나를 단속해라! ""
Jingwei 는 말했다: "Longwang 의 아들은 무엇입니까? 나는 여전히 염제의 딸이다. 앞으로 육지에 제멋대로 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를 나무에 매달아 널어 놓을 것이다. " 용왕의 아들이 말했다. "내가 먼저 너에게 나의 능력을 알게 한 다음, 너 자신의 일을 잘 관리하겠다." 때리면 때린다. 정위는 어려서부터 아버지를 따라 산에 올라 사냥을 했다. 그는 손발이 민첩하고 힘도 작지 않다. 상대방의 무례함을 보고도 그는 약해지지 않는다. 그는 상대의 주먹을 피해 날아올라 용왕의 아들을 향해 발길질을 했다. 용왕의 아들은 일어서서 패배를 인정하려 하지 않았고, 또 주먹과 주먹이었고, 정위에게 한 대 맞고 가슴에 맞고 머리를 높이 던졌다. 용왕의 아들은 정위를 이길 수 없다는 것을 보고 절망적으로 바다로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며칠 후, 정위는 바다에 가서 수영을 하다가 신나게 놀다가 공교롭게도 용왕의 아들에게 들켰다. 그는 헤엄쳐 가서 정위에게 말했다: 너는 어느 날 육지에서 싸게 주웠다. 오늘 네가 우리 집 입구로 뛰어가서 서둘러 잘못을 범하지 않으면, 나는 바람과 파도로 너를 익사시킬 것이다. 형대는 고집스럽게 말했다. "내가 옳다. 왜 그래요? "용왕의 아들은 정위가 고집을 부리는 것을 보고 패배를 인정할 뜻은 전혀 없다. 그는 즉시 바다를 휘저으며 광풍의 거센 파도를 일으켰다. 정위는 발버둥칠 겨를이 없어 익사했다. 정위가 죽은 후, 붉은 발톱과 흰 입의 새가 되어 바다를 평평하게 메우기로 결심했다. 그녀는 입으로 바다에 석두, 나뭇가지를 던지고' 정위, 정위' 를 외치며 자신을 격려하는 것 같았다. 해마다 그녀는 결코 멈추지 않았다.
타인을 모방하여 자신의 개성을 잃다
기계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비유하면 다른 사람의 장점을 배울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강점과 기술도 잃는다.
이야기
전설에 의하면 이천 년 전 연국수릉에 소년이 있었다고 한다. 그의 성이 무엇인지 모르면 그를 영릉소년을 지키라고 해라!
이 젊은 수릉은 먹고 입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생김새로도 중간 인재라고 할 수 있지만, 단지 자신감이 부족할 뿐이다. 그는 종종 아무 이유도 없이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못하다고 느낀다. 옷이 좋고, 채소향이 좋고, 서서 앉아 있어도 우아하다. 그는 무엇을 보고 무엇을 배우는지, 무엇을 배우면 지는 것을 보았다. 비록 그는 새로운 면모를 가졌지만, 그는 여전히 한 가지 일을 잘 할 수 없다. 그는 그가 어떤 모습인지 모른다.
가족들은 그에게 이 문제를 바꾸라고 권했는데, 그는 가족이 너무 신경을 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했다. 친척과 이웃들은 그가 곰돌이 방망이라고 하는데, 그는 전혀 듣지 않는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는 자신이 이렇게 걸어야 하는지 의심했고, 보면 볼수록 자신이 걷는 자세가 너무 어리석고 못생겼다고 느꼈다.
어느 날, 그는 길에서 몇 사람을 만나 웃고, 단지 어떤 사람이 걷는 자세가 아름다움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 그는 이 말을 듣자마자 심장병이 발작하여 급히 앞으로 나가 끝까지 알아보았다. 생각지도 못했는데, 그 몇 사람이 그를 보고 웃으며 가버렸다.
한단 사람들이 걷는 자세는 얼마나 아름다운가요? 그는 상상할 수 없다. 이것은 그의 마음의 병이 되었다. 마침내 어느 날, 그는 가족을 속이고 먼 한단 학보로 갔다.
한단에 도착했을 때, 곳곳에서 신선하고 현란하게 느껴졌다. 아이가 걷는 것을 보고, 그는 활발하고, 예쁘고, 학원파를 느꼈다. 노인이 걷는 것을 보고, 그는 안정되고 학문이 있다고 느꼈다. 여자가 걷고, 흔들리고, 공부하는 것을 보다. 이런 식으로, 단지 반달 후, 그는 길도 걸을 수 없었고, 노비도 다 써버리고, 어쩔 수 없이 기어돌아가야 했다.
이야기는' 장자 추수' 에서 나왔다. 성어' 단 학보' 는 기계적으로 다른 사람을 모방하는 것을 비유한다. 남의 장점을 배우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강점과 기술을 잃는다.
백보 밖에서 버들가지 하나를 쪼개다
출처 《전국책 서주책》
추에는 양자가 잘 쏘고, 유엽에 가는 사람은 백보로 쏘고, 백발백중으로 쏜다.
이에 대한 해석은 성어' 백발백중' 과 비슷하다. 양궁은 비유가 뛰어나, 매우 높은 기교로 이어졌다.
이야기
진나라의 유명한 병사들은 그의 군대를 이끌고 위국을 공격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이숙이라는 모사는 서둘러 주천자를 만나 "위국이 진군에 의해 점령된다면 당신의 처지는 매우 위험할 것" 이라고 일깨워 주었다. 원래, 이 시점에서 저우 왕조 군주 명목상 황제, 사실 제후국 에 대한 관할권이 없습니다. 진나라에 의해 멸망된다면, 진나라의 힘은 더욱 강해질 것이고, 주에 대한 위협도 더욱 커질 것이다. 주씨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물었다. 주파가 백기를 설득하여 공격을 멈추고 그에게 이야기를 해 줄 것을 건의하다. 백기에게 말해야 할 이야기를 소개했다: 초국에는 양이라는 유명한 궁수가 있다. 이 사람은 젊었을 때 매우 용감했고, 좋은 화살술도 연습했다. 당시 판호라는 전사가 있었는데, 그도 양궁에 능하다. 어느 날, 두 사람이 경기장에서 활을 쏘자 많은 사람들이 둘러쌌다. 목표는 50 보 떨어진 곳에 있는데, 거기에는 붉은 하트가 있는 판자가 있다. 판후는 강궁 한 장을 끌어당기고, 삼화살은 붉은 하트를 연발하여 구경꾼들의 환호를 받았다. 자랑스럽게 양씨에게 아치를 건네주며 그에게 의견을 구했다. 양은 좌우를 바라보며 말했다. "50 보 떨어진 하트를 쏘세요. 목표가 너무 가까워요. 우리 100 걸음 떨어진 류엽을 찍자! " 말을 끝내고, 그는 백보 밖에 있는 버드나무 한 그루를 가리키며, 나무에서 잎 하나를 골라서 붉은색을 과녁으로 칠하라고 했다. 그런 다음 그는 활을 당겨 펑 하고 쏘았다. 그 결과 화살 사슬이 마침 이 유엽의 중심을 통과했다. 현장에 있던 사람들은 모두 놀라 멍해졌다. 자신이 그렇게 영리한 솜씨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지만, 그는 양의 화살이 유엽을 꿰뚫을 수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아 버드나무 아래로 걸어갔다. 버드나무 세 장을 골라서 색깔로 번호를 매기면 양은 번호순으로 다시 한 번 찍어주세요. 양은 몇 걸음 앞서 가서 번호를 똑똑히 보고 백보 밖으로 물러나 활을 잡아당기고, 세 개의 화살이 연달아 세 개의 번호를 쏘는 버들잎, 휙, 휙, 휙, 휙, 휙, 휙, 휙, 휙, 휙, 휙, 휙. 이에 환호성이 사방에서 울려 퍼지자 반호도 탄복했다. 환호성 속에서 양 옆에 있는 한 사람이 차갑게 말했다. "야, 너는 백보로 양을 입는 능력이 있어야 양궁을 가르칠 수 있어!" 이 사람의 말투를 듣고 양은 화가 나서 돌아서서 물었다. "어떻게 양궁을 가르쳐 줄 거야?" " 그 사람은 차분하게 말했다. "활을 구부리는 법을 가르치러 온 것이 아니라 궁수의 명성을 지키는 방법을 상기시켜 드리러 왔습니다." 일단 체력이 소진되면, 화살이 맞지 않으면, 당신의 백발백중의 명성은 모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체력, 체력, 체력, 체력, 체력) 활을 잘 쏘는 사람은 자신의 명성을 지키기 위해 주의해야 한다! \ "양 듣고, 매우 합리적인 느낌, 반복적으로 감사합니다. 주천자가 파견한 사람은 이숙의 소개에 따라 이 이야기를 전뢰에게 알렸다. 말을 듣고 그는 자신이 백전백승의 명성을 유지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쉽게 출전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병을 핑계로 웨이에 대한 공격을 멈췄다. 이 이야기는 또 다른 성어,' 백발백중' 으로 이어졌다.
사슴을 말이라고 부르다-일부러 곡해하다
일부러 시비를 뒤바꿔 흑백을 혼동하는 것을 비유하다.
이야기
진 2 세의 재상 조고는 야심만만하여 하루 종일 왕위를 찬탈하려고 궁리하고 있다. 그러나 그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를 좌지우지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를 반대할 수 있는지 모른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위신을 시험해 보는 방법을 생각해 보았지만, 동시에 누가 감히 그를 반대할 수 있는지를 찾아낼 수 있었다.
어느 날 조고는 궁정에서 사슴 한 마리를 데리고 들어와 얼굴에 미소를 지으며 진 2 세에게 말했다. "폐하, 제가 좋은 말 한 마리를 드리겠습니다." 진 2 세는 그것을 바라보며 생각했다: 이것은 말이 아니다, 이것은 분명히 사슴이다! 그는 웃으며 조고에게 말했다. "승상이 틀렸다. 여기 사슴 한 마리가 있다. 어떻게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조고는 무표정하게 말했다. "잘 보세요. 이것은 확실히 천리마입니다." 진 2 세는 또 그 사슴을 보고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말했다. "왜 말의 머리에 뿔이 있습니까?" " 조고는 몸을 돌려 여러 신하를 가리키며 큰 소리로 말했다. "폐하께서 믿지 않으시니 신하들에게 여쭤봐도 됩니다."
신하들은 모두 조고의 허튼소리에 어찌할 바를 몰라 사적으로 중얼거렸다. 이 조고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사슴인가 말인가! 신하들은 조고의 얼굴에 음흉한 미소가 드러나는 것을 보고, 차례로 조고를 응시하고, 눈은 차례로 여러분을 쳐다보며, 갑자기 조고의 의도를 깨달았다.
일부 소심하고 정의감이 있는 사람들은 고개를 숙이고 감히 말을 하지 못한다. 거짓말을 해서 양심에 미안하고, 진실을 말하면 장차 조고에게 해를 입을까 봐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의명언) 어떤 성실한 사람들은 말이 아니라 수동이라고 주장한다. 또 어떤 간통자들은 평소 조고를 바짝 따라가며 즉시 조고의 주장을 지지하며 황제에게 "이것은 확실히 천리마다!" 라고 말했다.
그 후, 조고는 여러 가지 수단으로 그에게 복종하지 않는 정직한 신하들을 처벌하고, 심지어 그들을 베끼기도 했다.
이야기는 《사기 진시황 본기》에서 나왔다. 성어' 사슴을 말로 가리킨다' 는 비유는 일부러 시비를 뒤바꿔 흑백을 혼동한다.
대나무를 쪼개는 것과 같다
전투의 승리를 묘사하고 멈추지 않다.
이야기
삼국 말년, 진무제 사마연이 촉을 소멸하고 위국 정권을 탈취하여 오동을 공격하기 위해 출병하여 중국을 통일하려는 소망을 실현하였다. 그는 문무 대신을 소집하여 파괴 계획을 토론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오국이 여전히 어느 정도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일거에 그것을 없애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충분한 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장군 두예전은 대다수 사람들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고 진무제에게 편지 한 통을 썼다. 두전은 국호가 약할 때 반드시 없애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힘이 있을 때 이기기가 어려울 것이다. 사마연은 두예전의 기념장을 읽고 그가 가장 신뢰하는 대신인 장화에게 의견을 구했다. 장화는 두전의 분석에 동의하고 후환을 피하기 위해 오국을 신속하게 공격할 것을 건의했다. 그래서 사마연은 두예전을 정남 장군으로 임명하기로 결심했다. 서기 279 년, 진무제 사마연은 20 여만 병마를 동원하여, 병사가 6 길로 나뉘어 오국을 공격했다. 징과 북소리가 요란하고 깃발이 나부끼며 장병들이 위풍당당하고 웅장하다. 이듬해 강릉을 점령하고 오국의 대장을 잘라 군대를 이끌고 승승장구하였다. Yuanjiang, Xiangjiang 남쪽 우 6 월 wenfeng 공포, 큰 열린 문 항복. 사마연은 두예에게 오솔길에서 건설업으로 진군하라고 명령했고, 건설업은 오의 수도였다. 이때 장강이 세차게 치솟을까 봐 겨울까지 기다렸다가 공격하는 것이 낫다. 두우는 퇴병을 단호히 반대한다. 그는 "지금 사기가 높고 투지가 왕성할 때, 우리는 부러진 대나무 (날카로운 칼로 대나무를 베는 것처럼, 몇 주 만에 부러지는 것) 처럼 또 하나의 승리를 거뒀다" 고 말했다. 일거에 오씨를 공격하면, 많은 힘을 쓸 수 없다! 클릭합니다 김조의 군대는 두우의 지도하에 무두에서 건설업자를 강탈하여 곧 건설업을 점령하고 오국을 멸했다. 진 무제는 전국을 통일하였다.
이야기는' 진서 두전' 에서 나왔다. 성어' 기세가 파죽지세' 는 전투 승리가 멈추지 않는 것을 묘사한다.
강을 건넌 후 바로 다리를 뜯어내다
어떤 목적을 달성한 후 자신을 도와준 사람을 발로 차버리는 것을 비유한다.
이야기: 원나라 장관 첼리 철목, 공무 처리는 똑똑하고 결단력 있다. 1 년, 그는 절강에서 일했는데, 마침 과거 시험이 성도에서 거행되었다. 그는 시험을 목격하고 정부에서 수험생에 이르기까지 많은 돈을 썼기 때문에 부정행위가 불가피하다. 그는 은밀히 결심을 하고, 그가 대권을 장악할 때까지, 반드시 법원에 이 제도를 폐지할 것을 촉구해야 한다. 나중에 그는 부총리 중서 평장으로 승진되어 원순제에게 과거제도를 폐지한다고 말했다. 중국의 과거제도는 수당 이후 이미 700 여 년 동안 시행되었다. 그것을 폐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북한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대사인 백안은 지지를 표명했지만 반대가 많았다. 한 어사가 과거제도 폐지를 단호히 반대하며 순제에게 첼리의 곰팡이를 치유해 달라고 요구했다. 순제는 매우 흐리멍덩하지만 과거제도 폐지에 찬성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그래서 그는 건의를 지지하지 않고 외지로 강등되어 벼슬을 했다. 곧, 그는 사람들에게 과거제도를 폐지하는 칙령 초안을 작성하라고 명령하여 반포할 준비를 했다. 이 책이 출판되기 전에 평장보다 지위가 약간 낮은 정치가 허가 나서서 과거제도 폐지를 반대했다. 그는 백안에게 말했다. "과거제도를 폐지하면 천하에 재능이 있는 사람들은 모두 반감을 가질 것이다." 백안은 첨예하게 말했다. "만약 우리가 과거제도를 계속 시행한다면, 세상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뇌물을 받고 법률을 남용할 것이다." 허 반박: "당초에 과거제도가 시행되지 않았을 때 많은 사람들이 장물을 탐내는 법이 있지 않았나?" 백안은 풍자했다. "나는 선거에서 이긴 사람들 중에서 유용한 자료가 너무 적다고 생각한다. 오직 너만이 정치가로 임명될 수 있다! " 아마 매우 불복하여, 여러 해 동안 당선된 고위 관리들을 열거하여 박액을 반박했다. 백안은 당연히 그의 관점을 바꾸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두 사람은 격렬하게 논쟁하고 있다. 다음 날, 만청문관은 충천문으로 소집되어 과거제도 폐지의 취지를 듣고, 특별히 반장으로 불려갈 것을 약속했다. 황제는 고의로 이 상대가 성지를 이해하게 하려고 한 것 같다. 쑤 꺼려 하지만, 황제 의 기분을 상하게 두려워, 상처, baiguan 의 앞에 무릎을 꿇고 칙령 을 들었다. 수백 명의 관리들이 법령을 듣고 낭독한 후 정부로 돌아와 고개를 숙이고 기분 나쁘게 떠났다. 부화라는 검열 전문이 그에게 다가와 귀를 그의 귀에 대고 풍자적으로 말했다. "만약 당신이 정치에 참여한다면, 당신은 강을 건너 다리를 뜯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너의 참정이 과거시험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 과거제도 폐지의 취지를 낭독하고 있다. 네가 앞에 무릎을 꿇는 것은 마치 과거제도를 폐지한 지도자인 것 같다. 마치 다리를 건너서 다리를 뜯어버리는 것과 같다. 쑤 부끄러움과 증오, 그래서 발걸음을 다그쳐 떠났다. 그 후, 그는 자신이 아프다는 핑계를 대고 다시는 법정에 가본 적이 없다.
14
| 의견
타에게 도움을 청하다
응답자: 제로니아는 팀에서 왔고, 말을 씹고 | 6 급 합격률: 26%
분야: 시, 뇌 급커브, 수수께끼의 음악 영어 번역.
참가한 행사: 당분간 참가하지 않은 행사.
관련 컨텐츠
20 10-5- 1 비교적 긴 사자성어 이야기와 그림이 어울릴까요? 급해요! ! ! 15
2011-6-11성어 이야기를 구하다. 지금 더 긴 이야기를 원한다면 아내에게-160311267 을 줄 수 있습니다! !
20 10-9- 14 말의 사자성어 이야기와 우화 70
2006- 1 1-4 춘추전국시대의 사자성어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공연하겠습니다! ! 길수록 좋고 여자예요. ...
2011-10-30 우리 반에는 성어 이야기 대회가 있습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성어를 찾도록 도와주세요. ...
숙어 이야기 길이 > 에 대한 더 많은 질문 및 gt
성어 이야기: 대전 성어 이야기: 비디오 성어 이야기: 다운로드 성어 이야기: 사람
20 12-3- 15 성어 이야기 전집을 어디서 다운로드할 수 있나요? 문자 메시지가 필요합니까?
20 12-2- 10 은 모든 과과 채소의 중국어와 영어 이름의 유래와 성어, 이야기의 유래를 파악하는 것이 좋다. ...
20 12-2-5 성어 이야기 대전
2011-12-20 중국 정품 성어 이야기 대전은 어디에 있습니까? 12 가 있습니다.
2011-12-20 어디에서 중국어 성어 이야기 원작을 살 수 있나요?
숙어 이야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daquan 문제 >>
기타 답변 ***2
2011-2-2815: 24 열성적인 사용자
이 성어는' 삼국지',' 슈웨이전' 과' 순유전' 에서 나왔다.
동한 말년에 조조는 황건군을 진압하고 여주 (Y m 4 n) 를 점령한 뒤 서주를 탈취할 야심차게 준비했다.
당시 안젤라베이비 yingchuan (이 허난 쑤 창) 위트 xunxuan, 동 Zhuo 반란을 피하기 위해 Jizhou 로 이동, yuanshao shangbin 으로 간주됩니다. 원소성이 큰일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보고 조조 문하에 뛰어들었다. 조조는 기뻐서 그를 사마로 봉했다. 이때부터 조조를 따라 북방에 출정하여 계획을 세우고 조조의 신뢰를 얻었다.
서기 194 년 서주 양치기 도겸이 병으로 세상을 떠났고, 죽기 전에 서주를 유비에게 양보했다. 소식이 전해지자 조조가 서주의 마음을 빼앗고 더 이상 억누를 수 없어 서주에 출병하느라 바빴다. 순은 조조의 생각을 알고 말했다. "당시 한고조가 관중을 지켰고, 광무제 유수는 하노이를 소유하고 있었다. 그들은 모두 견고한 기초를 가지고 있다. 그들은 적을 제압하기에 충분하고, 물러서서 굳게 지키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대업이 되었다. 지금 장군은 여주를 돌보지 않고 서주를 공격하고, 아군은 여주에 남아 서주를 얻기에 충분하지 않다. 적게 남겨두고, 만약 여포 이 시간에 총을 쏘면, 여주를 지키기에 충분하지 않다. 마침내 Yanzhou 는 분명히 잃어버렸을 것이고, 쉬 저우는 그것을 가져 가지 않았다. 클릭합니다 그는 또 "지금은 밀 수확철이라 서주가 이미 인력을 조직하여 성외에서 밀을 빼앗아 도시로 운반했다고 한다" 고 지적했다. 이것은 그들이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단 소식이 알려지면, 그들은 반드시 방어공사를 강화하고, 모든 물자를 옮기고, 모든 준비를 다 해서 우리를 맞이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당신의 병마는 정말 떠나고, 도시는 공격할 수 없고,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열흘 안에 너의 군대는 싸우지 않고 무너질 것이다. "
조조는 순선의 말을 듣고 매우 탄복했다. 그 이후로, 그는 군대를 집중 하 고 곧 여포 패배. 나중에 유비를 물리치고 서주를 점령했다.
"단단한 벽 청산 장": 단단한 벽은 성벽과 요새를 강화하는 것입니다. 청야는 야외에서 음식과 재물을 수집하는 것이다. 요새화를 강화하고, 사야의 모든 주민과 물자를 이전하여 적들이 문을 부수고 들어오지 못하게 하고, 어떤 것도 빼앗을 수 없기 때문에 근거가 없다. 이것은 우세한 적에 대항하는 방법이다.
이 성어는 서한자이의' 진론' 에서 나온 것으로, 진말 진승과 광무가 이끄는 농민 봉기에 관한 것이다.
기원전 209 년 7 월 양성 (오늘 하남 등봉동남) 지방관은 장교 두 명을 파견하여 900 명의 빈민을 데리고 어양 (오늘 베이징 미운현) 에서 주둔하였다. 그 두 장교는 또 장정 중에서 장정 두 명을 차병장으로 선발하여 나머지 장정을 관리하게 했다. 두 대장 중 한 명은 진생이라고 하는데, 농장 노동자이다. 다른 하나는 빈농 광무입니다. 그들은 이전에 서로 알지 못했지만, 지금 그들은 만나 같은 운명을 가지고 있어, 곧 그들을 좋은 친구로 만들었다.
진승과 광무 일행은 일체 아랑곳하지 않고 북쪽으로 달려가 조금도 지체할 엄두가 나지 않았다. 진나라의 법령에 따르면 날짜를 놓치면 참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단지 며칠 동안 걸었고, 대택향 (현재 안후이성 수현 서남) 에 도착했다. 비가 많이 와서 그들은 날씨가 맑을 때까지 텐트를 쳐야 했다. 비가 계속 내리기만 하면 날짜도 질질 끌게 된다. 진승과 광무는 "가도 날짜를 놓치면 죽는다" 고 상의했다. 도망가서 정부에 붙잡히는 것도 죽음이다. 어차피 죽음이다. 모두가 함께 반란을 일으켜 진 2 세를 전복시키고 국민을 죽이는 것이 낫다. ""
광무도 식견 있는 사람이다. 그는 진승의 의견에 동의하고 진 2 세에 의해 살해된 태자복숙과 대중의 지지를 받은 전 추 장군 항연 (항우의 할아버지) 의 칭호를 통해 전 세계에 진 2 세를 공격하라고 호소하는 데 동의했다.
그래서 chensheng 과 guangwu 는 몇 자신감 을 가지고, 먼저 두 경찰 을 해킹 하고, 다음 머리를 들어, 반란 경우, 흰색 죽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수백 명의 사람들이 갑자기 자신의 생명을 바쳐 진승과 광무와 함께 일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모두들 나무를 베는 것을 무기로 대나무 장대를 기치로 높이 들고, 하늘에 맹세하며, 한마음 한뜻으로 진 2 세를 전복하고, 초나라 대장 항연의 복수를 하였다. 모두들 진승과 광무를 우두머리로 내세워 대택향을 일거에 점령하였다. 대택향의 농민들은 진승과 광무가 일어나 진나라의 폭정에 반항한다는 말을 듣자마자 어린 아이는 괭이, 쇠갈퀴, 멜대, 몽둥이를 가지고 캠프로 와서 군대에 입대했다.
사람들은' 나무를 베어 병사로 삼고, 큰 깃발을 들다' 라는 말을 성어' 큰 깃발을 들다' 로 단순화하는데, 이는 의기를 높이 들고 일어나 반항한다는 뜻이다. 인민 봉기를 더 가리킨다.
| 의견
2011-2-2817: 32 항공 생수병 | 2 차
노마는 길을 안다. 중원 각국이 제나라의 맹주 지위를 점차 인정했지만, 외진 지역에 거주하는 일부 민족 부족들은 이를 외면했다. 어느 날, 제환공은 관중과 상의하고 있는데, 갑자기 북방 소수민족 R ঋ NG 가 연국을 다시 침공하여 식량, 가축, 재물을 약탈했다고 보도되었다. 연국이 사람을 보내 도움을 청하다. 제환공이 관중에게 의견을 구하다. 관중은 말했다: "군산은 늘 중원을 교란하고, 중원 안정의 근심을 위해 반드시 징발해야 한다." 듀크는 관우의 말을 듣고 군대를 이끌고 얼굴을 구하러 갔다.
제환공의 군대가 염원에 도착했을 때, 산용이 이미 빼앗은 인구와 재물을 가지고 도망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관중은 "단영은 도망갔지만 앞으로 괴롭힘을 당할 것" 이라고 말했다. 우리는 끝까지 쫓아가서, 북방의 장구안을 실현하기 위해 그들을 철저히 물리칠 수 있다. " 제환공은 관중의 건의를 듣고 북쪽으로 산 노루를 추격했다. 연국군 연장공은 제환공에게 말했다. "근처에 끝없이 이어져 있는 나라 (이 강주 옥다현) 가 있어 줄곧 우리와 연락이 있었다. 그들도 산영과 원한이 있다. 그들이 우리를 데리고 산영을 공격할 수 있습니까? " 제환공은 즉시 선물을 가지고 부두가 없는 나라에 도움을 청했다. 끝없는 나라도 군대를 파견하여 전쟁에 참여했다.
산의 수장은 사슴이라고 불린다. 그는 제나라, 연, 오동연합작전에 대해 들었지만, 자신이 그들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측근과 보물을 가지고 북쪽으로 도피했다. 미처 도망칠 겨를이 없는 산용군민이 항복했다. 산 룽 정말 설득 하기 위해, 공작 은 산 룽 군인 과 사람들 을 해치지 말라고 명령했다. 단영은 관대하게 처리되었고, 제환공에게 감사했습니다. 제환공이 그들에게 물었다. "당신들의 지도자는 어디로 갔습니까?" 그들은 말했다: "나는 반드시 고독한 대나무 나라에 가서 병사를 빌렸을 것이다." 제환공은 승승장구하여 사슴을 점령하고 고죽국을 정복하여 북방의 난란의 숨겨진 위험을 완전히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이 밖에 밀루는 외진 죽국으로 도망쳐 국군에게 도움을 청했다. 대답에서 그는 황화 장군을 파견하여 그의 부대와 사슴을 이끌고 제군에 직면했다. 황화가 나오자마자 제군에게 패배할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 황화는 도망가서 이하에게 말했다. "제환공이 군대를 이끌고 사슴을 공격하는 것은 우리나라와는 무관하다. 나는 사슴을 죽이고 제후와 화해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자구할 수 있다. " 또 다른 대신은 이렇게 제안했다. "북방에는' 간해' 라는 곳이 있고,' 실락곡' 이라고도 하는 곳이 있는데, 그곳은 사막이 망망하고 길은 분간할 수 없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제군을' 실곡' 에 도입할 수 있다면, 제후 전군을 섬멸하고 일병을 다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
황화는 마음을 움직였다. 그래서 사슴을 죽이고, 그의 머리를 자르고, 사슴의 머리를 제후의 군대에 바쳤고, 아리하가 군대를 이끌고 도망쳤다고 말했다. 그는 제후에게 귀순하기를 원했고, 제군을 위해 길을 안내하여 아리하를 추격했다. 제환공은 황화가 사슴의 수급을 바치는 것을 보고, 진짜라고 믿고, 한 무리의 사람들을 이끌고 황화북과 함께 추격하였다. 노란 꽃이 길을 인도하고, 제후의 부대가 뒤를 따랐다. 사막에 들어간 후, 막 몇 모퉁이를 돌자 길을 찾을 수 없었다. 망망황사 (Y 현N) 는 고요한 바다와 같아서 동서남북을 분간할 수 없고 앞뒤도 분간할 수 없다. 제환공은 황화에게 도대체 어떻게 된 일인지 묻고 싶었지만, 그의 그림자는 어디에 있습니까? 그때 나는 내가 황화에게 속았다는 것을 알았다. 이때 태양은 이미 하산했고, 밤은 대지를 뒤덮었다. 사방이 캄캄하여 서북풍이 끊임없이 불어와 전사들을 추워서 부들 떨게 했다. 가까스로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렸는데, 사람이 이미 흩어진 것을 발견했다. 듀크 는 신속하게 방법을 찾기 위해 주문 하지만, 여단 군대 는 근처 방황, 그들은이 신비한 계곡 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이때 관중은 갑자기 대부분의 노마가 집으로 가는 길을 알고 있다는 것을 떠올려 제환공에게 말했다. "노마는 길을 안다. 최종 국가가 없는 많은 말들은 모두 산영이다. 최종 국가가 없는 노마 몇 마리를 골라서 앞장서게 하는 것이 낫다. 어쩌면 당신은 탈출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 제환공은 이에 대해 의심을 표하지만, 다른 방법은 없다. 그는 한번 해보기로 동의했다. 그래서 관중은 늙은 말 몇 마리를 골라서, 그들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고, 그 뒤에는 많은 사람들이 뒤따랐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몇 마리의 노마가 당황하지 않고 걸어가다가 과연 계곡을 나와 원래의 길로 돌아왔다. 모두들 구사일생으로 관종의 수완에 탄복했다. 이때부터' 노마인로' 도 널리 퍼지는 성어가 되어 물이 없는 산에서 행군했다. 펑수는 "개미는 겨울에 산남에 살고, 여름은 산북에 살고, 개미의 흙은 1 인치 깊은 곳에 물이 있다" 고 말했다. 그래서 저는 개미집을 파서 물을 찾았습니다.
관중과 펑수의 지혜로 사람들은 모르는 일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무지를 인정하고 성인으로부터 배우는 것은 지나치지 않으며, 늙은 말개미에게 가르침을 구하는 것을 수치로 여기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