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장의 의미는 대마밭에 푹신한 풀이 자라서 지지대 없이도 똑바로 서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검은 흙에 하얀 모래가 섞이면 검은 흙처럼 검게 변하고, 다시는 하얗게 될 수 없습니다.
출처: 전국시대 사상가이자 작가인 순자가 쓴 수필 '장학'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마에서 자라는 것들은 지지 없이 곧게 펴지면 하얀 모래는 열반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난초나무의 뿌리는 지(旗)인데, 자라면서 군자가 접근하지 않고, 서민들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품질은 매력적이지 않지만 점진적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 때에는 반드시 고향을 택하고, 여행할 때에는 선비를 만나야 하며, 반드시 악을 경계하고 의에 가까이 머물러야 한다.
뜸을 냄새나는 물에 담그면 신사나 하인이 기피하는 것은 뜸 자체의 냄새가 좋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담근 후에는 냄새가 나쁘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살기 좋은 환경을 선택하고 도덕적인 사람을 선택하여 친구를 사귀어야 미묘한 변화를 경계하고 절제와 성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Xunzi는 인생에서 흔히 사용되는 많은 비유를 사용하여 추상적 원리를 명확하고 구체적이며 생생하고 간단한 용어로 설명합니다. 독자들은 받아들여야 한다. 때때로 작품은 여러 개의 병치된 은유를 결합하여 동일한 관점에서 문제를 반복적으로 설명합니다. 이 기법을 수사학에서는 "일반 은유"라고 합니다.
추가 정보:
'학문 장려'는 전국시대 사상가이자 작가인 순자가 쓴 에세이입니다. 책 '순자'의 첫 번째 장입니다. 이 글은 학습의 이론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논의하고, 학습의 중요성, 학습에 대한 태도, 학습의 내용과 방법의 측면에서 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포괄적이고 심오하게 논의합니다.
Xunzi는 자연의 존재가 인간의 의지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것을 이해하고 적응하고 활용하기 위해 주관적인 노력을 기울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습득된 학습의 중요성을 밝히기 위해 그는 "학습 장려"라는 글을 썼습니다.
광(廣), 예명 청(淸)이라는 이름의 순자는 전국 말기 조(趙) 출신이다. 유명한 사상가, 작가, 정치가였던 그는 당시 사람들로부터 정중하게 "쑨칭"으로 불렸습니다. 그는 제나라 계하서원의 제사주 장관을 세 번 역임했고, 그 후 초란의 영묘로 재직했습니다. 순자는 인간의 본성에 관한 문제에 대해 악성론을 주창하고,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것을 주장하고, 타고난 도덕적 개념을 부정하며, 후천적 환경과 교육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순자는 유교경전의 재배치에도 지대한 공헌을 했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사전 - 학습 장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