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윗줄은 이별의 슬픔과 불면증의 아픔을 표현하고 있다. '쌓인다'는 슬픔이 많은 것을 표현하고, '베개 위에'는 그리움 속에 뒤척이는 모습을 드러낸다. 그것은 "강과 바다의 파도"와 같습니다. 이것은 Li Yu의 유명한 "양귀비"와 비슷합니다. "당신에게 슬픔이 얼마나 있는지 묻는 것은 동쪽으로 흐르는 샘물 강과 같습니다." 시인의 베개에 담긴 깊은 슬픔은 걷잡을 수 없을 만큼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밤은 길고, 하늘은 어둡고, 바다는 어두우며 외로워 옷을 입고 앉아서 차가운 별을 세어본다." 불면증의 기분을 두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음력 하지부터 밤의 길이가 점차 길어져 동지에는 밤의 길이가 가장 길어집니다. 이 두 문장은 백거이(白居伯)의 “밤은 길어서 종소리가 울리고 별은 곧 동이 난다”는 말을 떠올리게 한다. 옷을 입고 일어나 하늘과 별을 바라본다. Bai Juyi가 쓴 "Geng Geng 은하계"든 Mao Zedong이 쓴 "차가운 별을 세는 것"이든 장거리 상사병에 대한 그리움을 담고 있기 때문에 숨겨진 의미가 있습니다. 은하수로 분리된 밤하늘, 알테어와 베가. 비밀글이네요. Du Mu의 "Autumn Evening", "밤에는 하늘이 물처럼 차갑고 알테어와 베가를보기 위해 누워 있습니다."와 같이 노골적인 것도 있습니다. 잠 못 이루는 사람들이 밤하늘에서 카우허드와 베가를 찾을 때, 그들은 "외롭고" 지루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상단은 그리움의 깊이를 표현한 '슬픔'으로 시작하고, 하단은 그리움의 아픔을 표현한 '눈물'로 끝납니다. 이 시를 썼을 때 시인은 아직 학교를 떠난 스물여덟 살 청년이었다. 남자와 여자가 사랑에 빠지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었다. 진정한 영웅은 아닐지도 몰라."
새벽이 되면 모든 생각은 사라지고 사람의 그림자만 남는다.' 이 두 문장은 불면증의 긴 밤을 따라가며 새벽이 오기 전의 괴로운 기분을 묘사하고 있다. 시 속의 서정적 주인공이 직접적으로 마오쩌둥 자신으로 자리매김한다면 '모든 생각이 지쳤다'는 말은 정당화될 수 없다. 당나라의 이상윤(Li Shangyin)은 "봄의 중심에는 꽃이 피기 위해 경쟁하지 않고, 사랑병과 회색의 모든 것이 없다"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는 의지가 강한 사람을 위한 시인의 원시입니다. 서민을 아끼는 사람이자 혁명가인 마오쩌둥처럼 그는 결코 사랑이 먼저가 아닐 것이다. 아내를 그리워하더라도 어떻게 '모든 생각이 사라진' 경지에 이를 수 있겠는가? "생각이 다 사라졌다"는 기분으로 어떻게 내일 일을 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서정적인 주인공을 바꿔서 이 두 문장은 양개희에게 "모든 생각이 지쳤다"는 진심 어린 메시지를 쓴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마오둔의 회상에 따르면, 마오쩌둥과 양개희에 대한 첫인상은 성격이 매우 다르다는 것이었습니다. 마오쩌둥은 매우 자유롭고 사람들을 대하고 수다를 떨고 웃는 데 능숙한 반면, 양개희는 매우 조용하고 약간 내성적이었습니다. 그녀는 아이들을 돌보고 있었습니다. 마오쩌둥이 혁명을 위해 뛰어다닐 때 양개희는 혼자서 가족을 부양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을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생각이 사라졌다"는 것은 깊은 이해와 공감에서 나와야 합니다. 양개희가 이 두 문장을 읽을 때 그는 분명히 일종의 영적인 보상을 받고 깊은 감동을 받을 것입니다.
“달이 서쪽으로 흐르니 눈물을 흘리지 않을 이유가 없다.” 두 문장은 새벽이 찾아오는 선명한 장면을 묘사하고 있으며, 시 속 인물은 너무 슬퍼서 눈물을 흘린다. 송나라의 매요진(Mei Yaochen)은 새벽의 풍경에 대해 썼는데, 유명한 구절인 "5시 천 리의 꿈, 쇠월 닭의 도시"("구양용 삼촌의 꿈")라는 유명한 구절이 있습니다. 수탉이 울 때, 서쪽 하늘에서 쇠퇴하는 달이 사라져 더욱 추워집니다. 시 속의 인물은 자신의 감정을 주체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의 눈물은 '끝없는 사랑병의 눈물로 팥을 던지는 눈물'이고, 왕장령의 '군행진'에서 언급된 '금실의 슬픔 없이'라는 상황에서 흘린 눈물이다. 여기서 시인은 집에 있는 아내에 대한 깊은 이해와 연민을 표현하고 있다.
전체 단어가 밝고 매끄럽고 직설적이며 단순하고 흥미롭습니다. '밤은 길고 하늘은 어둡고 바다는 어두우며 외로운 사람은 옷을 입고 앉아서 차가운 별을 세고 있다'는 물같은 부드러움과 '유명인을 세어본다'는 남성적인 정신, 하지만 현재를 바라보는 것'은 한 사람의 마음속에 동시에 공존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