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주요 내용
시경의 현실적 정신: 조상을 숭배하는 찬가와 주씨 가문의 농사, 제비, 음식에 관한 서사 , 원한, 전쟁, 노동, 결혼, 사랑
시경의 작품은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고 은나라와 주나라, 특히 서양 초기부터 사회 생활의 모든 측면을 깊이 반영합니다. 주(周)나라부터 춘추중기까지. 『시경』은 당시의 정치, 경제, 군사, 문화, 세계정세, 민속풍습 등이 모두 생생하게 재현되어 있는 거대한 두루마리라고 할 수 있다.
고대에는 제사 행위가 성행했으며, 많은 민족이 신과 조상을 찬양하고 복을 빌며 재난을 막기 위해 제사 노래를 지었습니다. 고대의 우리 나라도 제사를 매우 중시하여 “나라의 큰 일은 제사와 군사에 있다”(〈좌전·성공십삼년〉)고 믿었다. 다야와 『삼송』에 보존된 제사시는 대부분 제사를 지내고 조상을 찬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거나, 부족의 기원과 발전의 역사를 기술하거나, 조상과 왕의 덕을 찬양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미덕을 위해. 그러나 이 작품들은 역사적, 문학적 가치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서사시로 꼽히는 5편의 작품 《성민》, 《공류》, 《면》, 《황의》, 《대명》은 호우지, 공류, 타이완, 왕기, 문왕, 무왕의 공적을 찬양하고 있다. 서주 왕조 건국의 역사를 반영합니다. "Shengmin"은 조상 Hou Ji의 기적적인 탄생과 그의 농업에 대한 공헌에 대해 씁니다. 『공류』에는 공류가 주족을 이끌고 태(지금의 산시성 오공)에서 빈(현재의 산시성 빈현과 순이 지역)으로 이주하여 정착하기 시작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는 역사상 큰 의미가 있다. 주(周)족의 발전. "면"은 고대 공단부가 빈에서 다시 기산현(현재 산시성 치산현)의 주원으로 이주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 성벽을 쌓고 사업을 시작하고 나라를 세우며 문왕의 행적을 이야기했습니다. 『황제』는 태왕과 왕계의 덕을 먼저 쓴 다음, 문왕이 정을 정벌하고 미를 정벌하는 데서 승리한 일을 쓴다. 『대명』은 먼저 왕기가 태인(泰仁)과 결혼하여 문왕(文王)을 낳았고, 문왕(文王)은 태사와 결혼하여 무왕(吳王)을 낳은 후 무예(無ye)에서 무왕의 전투에 대해 썼다. 성민에서 명나라까지, 주나라 사람들의 출현부터 점차 강대해지고 마침내 상나라를 멸망시키고 통일 왕조를 세우기까지의 역사적 과정이 고스란히 표현되어 있습니다. 다섯 편의 서사시는 주나라 사람들이 자연을 정복하고, 사회 체제를 원시 공동체에서 노예 국가로 전환시키며, 상인의 지배를 타도하려는 투쟁을 반영하며 그들의 성장과 발전을 역사적으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후대의 사찰 문헌과는 명백히 다르다. 예를 들어, "Sheng Min"은 Hou Ji가 태어날 때의 기적적인 경험에 대해 다음과 같이 씁니다.
Jue가 처음 사람들을 낳았을 때 그는 Wei Jiang Yuan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어떻게 지내요? 욕망과 희생을 억누르면 아이를 가질 수 없습니다. 그가 황제였을 때, 우민신(Wu Minxin), 유지에유즈(You Jie You Zhi). 지진을 짊어지고, 긴 하루를 짊어지고, 출산을 짊어지고 양육하며, 시간은 호지를 유지한다.
주가 태어난 달에는 루다씨가 태어나는데, 곤경에 처하지 않고, 재난도 없고 해로움도 없으며, 자신의 정신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은 불안하셔서 예배드리기를 싫어하셔서 아들을 낳으셨습니다.
나무가 놓인 좁은 길에는 소와 양의 캐릭터가 가득하고, 나무가 세워진 평탄한 숲은 나무 위에 얼음이 깔려 있고, 새들이 그 위를 덮고 있다. 그들의 날개. 새들은 사라지고, 후지가 짖어대고 있어요. 진짜 진은 진짜이고, 주에의 소리는 길을 운반합니다.
황제의 뒤를 이어 아들을 낳는 신화는 사실 어머니만 있고 아버지는 없는 모계사회의 반영이다. 장위안이 아들을 버린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이 설명은 신화로 가득 찬 호우지의 탄생과 인간 어린 시절의 순진한 기질을 만들어냅니다. 그는 하늘에 대한 감사의 마음으로 태어났으며 태어나자마자 온갖 고난을 겪었다. 마지막 5장에는 허우지가 농사짓고 곡식을 재배할 줄 알았고, 농업에서 큰 업적을 이루었으며, 제사법을 제정했다고 적혀 있다. 전체 시는 주족의 조상인 호계(僧絲)의 생애를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계 사회에서 가부장 사회로 전환되는 역사적 배경을 반영하고 있다. 다른 조상 숭배 찬송가도 은나라와 주나라의 역사적 장면을 다양한 측면에서 반영하고 있으며, 하늘을 숭배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개념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구체적인 역사적 배경, 철학적 사고, 윤리와 도덕, 미학적 산물입니다. 개념.
우리 나라의 농업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농업 재배 활동은 아주 일찍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신석기 시대 후기의 양소 문화와 용산 문화는 농업의 초기 발전을 이뤘습니다. 저우족은 자신들의 조상을 농업의 발명과 연관시켰는데, 이는 저우족의 사회경제적 생활에서 농업의 지위를 보여줍니다. 『아가서』시대에는 농업생산이 이미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시경』의 작품들은 도덕적 관념과 미적 취향에 농업문명의 각인을 각인시켰을 뿐만 아니라, 농업의 생산과 생활, 이와 관련된 정치, 종교 활동을 직접적으로 묘사한 농업시도 일부 배출하였다.
주(周)나라 초기의 통치자들은 농업 생산을 매우 중시했으며, 한 해의 농업 활동이 시작되면 곡식을 기원하고 밭을 개간하며 신에게 복을 기원하는 성대한 의식을 거행했습니다. 관리는 상징적으로 땅을 갈기 위해 Zhou Tianzi로갔습니다. 가을 수확이 끝나면 신들에게 선물을 주신 것에 대해 감사하기 위해 성대한 제사를 지냅니다. 『시경』의 『진공』, 『애희』, 『풍년』, 『재희』, 『양서』 등의 작품은 밭을 갈고 봄과 여름에 곡식을 기원하는 제사 노래이며, 가을과 겨울에 제사를 드립니다. 예를 들어 '주나라의 노래: 추수년'은 추수 후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부르는 노래이다. 기장과 많은 곡물, 그리고 높은 수확량, 조, 곡물도 있습니다." "자이" "천쌍의 일"과 "만 개의 차원 커플"의 대노동 장면은 "이시"와 "아이시"에 쓰여 있습니다. ". 시경의 이러한 작품들은 주나라 초기의 생산 방식과 생산 규모, 주 초기 농업 경제의 번영을 반영하여 주 사람들의 농업 생산과 관련된 종교 활동과 관습 및 의례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왕조와 생산성 개발 수준. 주민족의 농업생산과 생활상을 직접적으로 반영한 『7월』과 같은 작품은 『시경』의 농업시 중에서 내용적으로나 예술적으로나 최고의 작품이다. 이 시는 8장 88행 380단어로 바람시 중 가장 긴 시이다. 농부들의 1년 동안의 노고와 생활 여건을 기술한 것입니다. 그들은 농사를 짓고, 누에를 기르고, 비단을 짜고, 염색하고, 포도주를 만들고, 사냥하고, 얼음을 자르고, 궁전을 짓고, 노동의 결실의 대부분을 귀족들의 소유로 삼았고, 옷도 없었고, 쓴 약초도 먹었으며, 나쁜 나무도 태웠습니다. , 그리고 혹독한 겨울에 땅에 구멍을 메우고, 쥐를 연기로 쫓아내고, 창문 틈새를 막고, 문 틈에 페인트를 칠하여 찬 바람을 막았습니다. 전체 시는 계절의 순서로 되어 있고, 농경 활동의 계절성과 일치하며, 풍속과 풍경을 농민의 생활과 결합시키고, 서주(西周)나라 농민의 생활 조건을 포괄적이고 심오하며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시는 농민의 삶과 귀족의 삶의 괴리를 객관적으로 반영하고 있으며, 당시 농업 생산과 농민의 삶을 솔직하게 묘사하면서 독자들은 수천 년이 지난 지금도 농업 생산과 농민의 삶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당시 농민들의 삶을 통해 그들의 불행과 고통을 실감할 수 있다.
'시경'에는 연명시가 수록되어 있는데, 이는 주로 군주, 신하, 친척, 친구들이 모여 연회를 즐기는 내용을 담고 있어 상류층 사회의 기쁨과 화합을 더욱 반영합니다. . 예를 들어, "Xiaoya Lu Ming"은 신하와 손님이 함께하는 황제의 연회에 대한 시이며 나중에 귀족 연회 손님에게 사용되었습니다. 첫 번째 장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와 있습니다.
사슴이 야생에서 사과를 먹으며 포효합니다. 하프와 셩을 연주하는 손님이 있습니다. 성, 북, 갈대를 연주하며 바구니를 들고 다니는 것이 장군이다. 나에게 친절한 사람들은 나에게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보여줍니다.
이런 모임과 잔치는 활기차고 평화롭다. 대신들은 주왕을 칭찬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데 유용한 전략을 조언해 주었다. 주(周)나라 상류층 사회에서는 잔치가 여러 차례 거행되었는데, 연잔시는 이러한 사회생활을 그대로 반영한 작품이다. 주나라는 농업적인 가부장제 사회였으며, 씨족 간의 사랑의 관계는 사회를 유지하는 중요한 연결고리였습니다. 주나라의 왕, 왕자, 대신들은 대부분 동성후손이거나 혼인관계에 있는 사람들이었다. 주나라의 통치자들은 혈족관계를 중시하고 이러한 가부장적 관계를 이용해 통치를 강화했다. Yanxiao는 단지 즐거움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 목적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이 잔치에서는 친족관계의 방식과 가부장적 씨족의 의미가 작용한다. 아가서의 다른 주제를 다룬 많은 작품 역시 강한 가부장적 개념과 친척 간의 다정함을 보여줍니다.
연회 의식은 예절의 규칙과 사람들의 내면의 도덕 스타일을 반영합니다. Yan의 시는 예절의 질서와 손님과 주인 사이의 조화로운 관계를 찬양하지만 무질서하고 무질서하며 비윤리적인 연회에 대해서는 부정적입니다. 의례문화는 주나라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시경』은 주나라의 의례문화와 음악문화를 상당 부분 담고 있다. 염의 시는 주나라의 의례와 음악문화의 일면을 문학의 형태로 표현하고 있다. 『희생』, 『연제』 등의 시에는 주나라의 의례와 음악의 번영을 직접적으로 반영할 뿐만 아니라, 다른 시에도 의례의 정신과 음악문화가 스며들어 있다. 예를 들어 『시경』의 일부 작품에서는 귀족 계급의 재능과 덕행, 용모를 칭찬하고, 온화하고 예의바르며 덕망 있는 신사를 칭찬하고, 부도덕하고 예의를 지키지 않는 사람을 동물보다 열등하다고 비판한다. 몸은 있지만 인간은 무례하다.
사람이 무례하면 왜 죽을까요? ”("阘风·상쥐")
서주 초기에 창작된 연희시는 서주 초기 사회의 번영과 화합, 화합을 반영한 시이다. 서주중기, 특히 서주시대에는 주나라가 쇠퇴하면서 황실이 쇠퇴하고 사회적 불안과 정치적 암흑이 이어지면서 혼란을 반영하고 시사를 비판하는 원한시가 많이 등장했다. 분노한시는 주로 Daya의 "Min Lao", "Ban", "Dang", "Sang Rou", "Zhan Xian", "Jie Nanshan", "The"와 같은 "Er Ya"와 국가 스타일로 보존됩니다. First Month', '10월의 전환기', 'Yu Wuzheng', 'Xiao Min', 'Qiao Yan' in Xiaoya, 'Xiang Bo' 등은 무거운 세금, 어둡고 부패한 정치, 수많은 현실을 반영합니다. 이왕과 유왕 시대의 사회적 병폐와 민생을 풍자하거나, 『북봉·신태』, 『원풍·왕유자』, 『원풍·상서』, 『제봉·남산』, 『진풍·주린』 등을 풍자한다. 공짜로 얻으며 욕심을 부리거나 규칙을 폭로하는 자 작가들의 뻔뻔하고 추악하고 신랄한 풍자는 강한 원한과 불의를 담고 있는데, 후대에서는 이를 '변풍', '변야'라고 부른다. 정치적 쇠퇴와 사회적 암흑, 정치와 종교의 쇠퇴, 인간윤리의 와해, 가혹한 처벌을 배경으로 관료, 귀족, 관료,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혼란을 애도하며 걱정했다. 다야의 원한시는 대부분 '민라오', '당' 등 지위와 사회적 지위가 높은 작가들이 쓴 것이라고 한다. 는 조무공이 이왕을 훈계하기 위해 지은 시로, 옛말에 '반'은 범이 썼다고 전해지며, 보시왕이 지은 시 '상로'는 이왕 재위 당시의 고위 관리인 서양복이 지었다고 합니다. 집권 재신들에 대한 풍자에서 저자는 사회 현실과 주나라의 운명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통치자들에게 조언을 제공하는 시를 사용했습니다. Li와 나머지 7장은 Li 왕을 풍자하기 위해 Tuowen 왕을 비판하고 높은 귀족과 관대 한 급여, 권위 남용, 불안정한 정부 명령을 경고하고 Li 왕에게 경고했습니다. Yin Jian은 Xia에있었습니다. , Xia Jie의 몰락은 Yin Zhou 왕의 거울이었고 Zhou Jian의 몰락은 Li King의 거울이었습니다. Daya의 원한시는 정부를 비판하고 분개하지만 풍자적입니다. 시인은 나라의 암울한 미래에 직면하여 전세를 역전시키려 애쓰지만, 오랜 세월 지속된 폐허와 쇠퇴에 대해 깊은 고민을 품고 있다. /p>
샤오야의 불평시 작가들은 다야만큼 높은 지위는 아니지만 계층적 계층에 속해 있다. Xiaoya의 원한시는 정치의 암울함을 비판하고, 주나라의 국가 운명의 종말을 애도하고, 국가와 국민의 운명을 애도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경험을 한탄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Jie Nanshan"이 작성되었습니다. 아버지는 태석(周寧) 가문을 이용하여 천하에 큰 혼란을 초래한 주왕(周王)을 풍자하셨는데, 태석은 나라를 다스렸지만 나쁜 정치를 하고 불공평한 일을 했으며 직접 국정에 참여하지도 않았습니다. 일을 은야에게 맡기고 왕을 괴롭히고 백성을 무시하고 거리낌이 없어 하늘의 노여움과 백성의 원한을 불러일으키고 백성의 불만이 잇달아 일어나되 그래도 지켜보지 아니하였느니라. 그리고 경계하십시오. 시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은씨 가문을 비난하는 내용인데, 마지막 장에는 “아버지가 왕쉰을 조사하기 위해 시를 지었다. 그의 문체는 너희 마음을 속이고 만국에 동물로 봉사하는 것”이라고 되어 있다. 그 풍자는 유왕에 관한 것입니다. 시인은 태석의 혼란스러운 정부를 유왕의 혼란과 연결시켰다. 『초월』은 좌절한 관리들이 쓴 글로, 당시 정치의 부패와 통치자들의 잔인함을 폭로하고, 신을 원망하고, 궁정을 채우는 악당들과 위험에 처한 백성들을 외면하고, 멸망을 애도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周)나라의. 『10월의 전환기』는 일식과 대지진 이후 왕조의 관료들이 쓴 서사로, 정권을 어지럽히며 재난을 잇달아 일으키고 백성을 큰 위기에 빠뜨리는 귀족 지배층을 풍자한다. 국가의 운명이 파멸에 이르렀고, 무고하게 박해받고, 비방받고, 고립된 상황을 한탄합니다. 『비가 잘못되었다』는 유왕이 어리석고 반역적인 모습을 풍자한 작품이다. 예를 들어 2장과 4장에서는 천재지변과 인재가 발생했을 때 세 대신과 왕자가 왕을 섬기기 위해 최선을 다하지 않았고, 대신과 관리들은 모두 범죄를 두려워하여 조언을 거부했다고 기술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그들은 열심히 일했다는 이유로 비방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시인은 몹시 화가 나고 한탄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비가 오고 눈이 오네요. 여행이 늦어지고 목마르고 배고프고 마음이 슬프고 슬프지만 얼마나 슬픈지 모릅니다.
과거 집을 떠날 때의 이별의 감정, 오늘 집에 돌아올 때의 슬픔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다. '채위'가 여전히 적에 대한 증오와 향수병, 자해 사이의 모순이라면, '빈풍·동산'은 군인들의 전쟁 피로를 고스란히 반영한다. 3년 동안 떠나 있던 군인들은 고향의 상황과 귀국 후의 기분을 상상하며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기쁨과 슬픔이 교차했습니다. "나"는 오랫동안 집을 떠나 있었습니다. 이제 드디어 군복을 벗고 민간인 복장을 입었습니다. 더 이상 행진하고 싸우고 싶지 않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눈앞에 본 것은 전쟁이 끝난 후 황폐하고 황량한 풍경이었고, 집 안 곳곳에는 집벌레와 거미가 맴돌고, 고라니가 돌아다니고, 반딧불이가 깜빡거리고 있었다. 더 괴로운 것은 집에 있는 아내가 '나'가 돌아오기를 기다리며 빈 방에 혼자 남아 있다는 사실이었다. 신혼 시절의 즐겁고 활기차고 아름다웠던 장면을 떠올려 보면, 오랜 이별 끝에 재회하는 모습이 결혼식보다 더 아름다운 것은 아닐까? 귀국 후 친지와의 재회에 대한 행복한 그리움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걱정이 함께 담겨 있으며, 시 전체에는 시인의 상상과 기억이 현실과 결합되어 '나'의 설렘, 슬픔, 기쁨을 지극히 섬세하게 표현하고 있다. 및 기타 심리적 활동. 전쟁으로 인한 피로와 평화로운 삶에 대한 염원이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전쟁시에는 전쟁의 피로감과 향수병 외에도 신나고 흥겨운 작품이 몇 편 있다면, 『아가서』에 나오는 코비시는 완전히 분개한다. 무거운 코비에 대해. 황제를 섬기는 신하들이나 제후들을 섬기는 신하들이나, 왕을 섬기는 하층민들이나, 모두 섬기는 이들에 대한 강한 불만을 드러낸다. '당풍버스타드우' 제1장:
바오쑤에 모인 버스타드 깃털. 왕이 일이 바빠서 쌀과 조를 재배할 수 없다면 그의 부모는 누구입니까? 긴 하늘, 거기엔 무엇이 있을까요?
'왕의 일'로 인해 시골은 황폐화되었고, 백성들은 부모를 부양하기 위해 농사를 지을 수 없게 되자 하늘을 향해 울부짖으며 무거운 콜비로 인한 고통을 드러냈다. 사람들.
'시경'의 전함 시는 전쟁의 아픔과 마부부를 묘사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쟁과 마부노동을 배경으로 부부가 헤어진 아내에 대한 비가를 쓴다. 예를 들어 '웨이펑·백희'는 멀리서 남편을 그리워해 괴로워하는 여자의 이야기를 쓴다. 2장은 다음과 같다.
보의 동쪽에서 머리는 비행 포드. 기름 바르는 일과 목욕하는 일이 없으면 누가 그 일을 감당할 수 있겠습니까?
사랑하는 사람이 눈앞에 없다면 옷을 차려입는 게 무슨 의미가 있나요? 그는 실종된 여인의 마음속 그리움과 슬픔을 솔직하고 단순하게 쓴다. '왕펑: 봉사하는 신사' 역시 아내를 그리워하는 어조로 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토로했다. 황혼이 되자 소와 양, 다른 가축들이 제 시간에 집으로 돌아오지만 남편은 돌아오지 못하는 장면이 감동을 자아내고, 그 감동적인 의미 때문에 목가적인 시골 풍경은 실종된 여자의 끝없는 사랑병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다. .
'시경'에 나오는 전쟁의 시는 군사적 공적에 대한 찬가, 군사력에 대한 서사, 전쟁에 지쳐 남편을 그리워하는 남편 등 풍부하고 복잡한 내용과 정서적 지향성을 갖고 있다. 아내와 그들의 아내는 후대 시의 역사에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시집에는 결혼과 사랑의 삶을 반영한 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그 수가 많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풍부합니다. 남성과 여성, 결혼 장면, 가족 생활 및 기타 결혼 및 가족 시를 반영하는 사랑 노래뿐만 아니라 불행한 결혼이 여성에게 가져오는 고통을 표현한 버려진 아내 시도 있습니다. 이 작품들은 주로 '민족 스타일'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시집'의 중요한 부분이자 가장 흥미롭고 감동적인 장입니다.
'시경'에 나오는 사랑의 시는 그 시대 남녀의 사랑생활의 행복과 기쁨, 좌절과 아픔을 폭넓게 반영하고 있으며, 솔직하고 진솔한 감정으로 가득 차 있다. 『주남관수』는 한 여자를 향한 남자의 사랑을 그린 작품으로, 처음 세 장에서는 귀족 청년이 여자를 쫓는 과정과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다'는 괴로운 감정을 그린다. 마지막 두 장에서는 그녀와 함께 할 수 있다면 '음악과 음악, 음악과 친구', '종과 북이 있는 음악'이 될 것이라고 상상해 보세요. 시경에는 남녀 간의 사랑을 표현한 시가 많이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사랑은 상호 사랑으로 발전하고 비밀 데이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Beifeng Jingnv"는 남자와 여자 사이의 밀회를 묘사합니다.
Jingnv의 첩이 구석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도시의. 사랑하지만 보지 못하고 머리를 긁적이며 머뭇거린다.
조용한 여자가 문란해서 귀찮아요. Tongguan Youwei는 그 소녀가 아름답다고 말했습니다.
목양하고 초원으로 돌아온 이후로 아름답고 독특합니다. 갱스터 소녀는 아름답고, 아름다운 여성은 미인입니다.
도시 한구석에서 연인을 기다리고 있던 한 남자가 초조함을 느껴 머리를 긁적였다. 애인이 왔을 때 그는 빨간 관과 부들을 선물로 주었고, 그것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해서 그것을 내려놓을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선물에 특별한 것이 있어서가 아니라 아름다운 여인이 주었기 때문입니다. 주인공의 감정이 섬세하고 진솔하게 표현되어 있다. 『정풍자금』은 성문에서 애인을 기다리던 여자가 돌아오지 않자 “그녀를 보지 못하는 하루는 세 가을과 같다”는 구호를 노래하고 있다. "는 서로를 그리워하는 아픔을 표현한 곡이다. 불평처럼 깊고 감동적이다. 이런 끈기와 사랑에 대한 일편단심은 <정풍: 동문밖>에서 남자가 직접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동문 밖에 구름같은 여자가 있다. 구름 같지만 저장하고 싶어요. 비단 옷을 입고 스카프를 두른 채 서로 이야기를 나누며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동대문 밖에는 미인들이 많지만, 시인은 여전히 자신이 사랑하는 사복 차림의 여인을 생각한다.
'시경'의 서정적 주인공은 사랑에 대한 열정과 끈기가 너무 강하기 때문에 사랑이 좌절될 때 특히 괴로움을 느낀다. 『시경』 시대에는 남녀 간의 사랑이 후대만큼 봉건적 윤리에 의해 억압되고 얽매이지는 않았지만, 이미 “아내에게 시집가는 길은 부모에게 말해야 한다”는 것이 되어 있었고, "아내와 결혼하는 방법 중매인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아내와 결혼하는 방법 중매인은 없습니다") Qi Feng·Nanshan"). 때로는 결혼 생활의 자유 추구가 부모의 방해를 받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阘风·편백나무 배'는 결혼 독립을 요구하는 여성의 부모가 방해했을 때 한 여성의 맹세를 다룬다. 어머니 역시 하늘의 존재이지 용서만이 아니다." 이 여자는 사랑을 위해 목숨을 바칠 만큼 집요하게 결혼과 사랑의 자유를 추구하며 어머니를 하늘로 부르게 된다. 이 강렬한 감정은 사랑이 좌절될 때 겪는 극심한 고통을 보여준다. 그리고 독립 결혼에 대한 그녀의 강한 열망.
결혼과 부부의 가정생활을 반영한 『시경』의 시들은 사랑시만큼 풍부하지는 않지만, 예를 들어 『주남·도요』의 경우에는 매우 독특하다. 부드러운 복숭아 가지와 밝고 눈부신 복숭아꽃으로 구성된 시인. 신부의 젊음과 아름다움을 생각하며 결혼 후 가족과의 관계를 잘 처리하기를 바랍니다. "정봉·여월 닭까마귀"는 부부 사이의 아름답고 행복한 삶에 대해 씁니다. 이 시는 부드러운 대화를 통해 부부의 상호 경계, 상호 존중, 상호 배려, 그리고 함께 늙어가고자 하는 소망을 묘사합니다.
그러나 모든 커플이 그렇게 다정한 것은 아니다. 남성과 여성이 불평등한 가부장적 사회에서 결혼의 행복은 여성의 좋은 소망일 때가 많다. 아가서에는 불행한 결혼 생활에 대한 애도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마음속으로 걱정하며 자신을 지키려 했던 '북봉·녹색옷'의 여인은 첩의 총애 때문에 자리를 잃고 고통만 겪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시는 결혼의 형식과 부부의 이름을 유지하면서도 비호감과 폐쇄공포증에 빠진 불행한 여성의 운명을 반영하고 있다. 다른 유형은 결혼 파탄 이후 시집에 버림받은 여성의 비극적인 결말을 보여주며, 버림받은 아내에 대한 한을 표현한다. 『위봉·몽』과 『북봉·고봉』은 불성실한 자들에 대한 고발과 원망, 고발로 가득 차 있으며, 『시경』에 나오는 버림받은 아내의 시를 대표하는 작품이다. 『계곡의 바람』 속 여자는 처음 남편 집에 왔을 때 집안이 가난했고, 열심히 일한 끝에 점차 부자가 되었지만 남편이 마음을 바꿔 다른 사람과 결혼하자 그녀를 쫓아냈다. '몬스터'는 평범한 여자의 목소리로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고, 버림받는 과정을 이야기한다. 이야기 전체는 서사와 버림받은 아내의 생각, 감정을 사건의 흐름과 능숙하게 결합시키며,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고, 결혼 후 학대받고 버림받는 경험을 여주인공이 안타까워하는 서사로 보여준다. 힘, 자기애, 결단력.
시경 305편에는 이보다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예를 들어 '왕풍수리'는 조국의 사상을 표현하고, '阘风·재이치'는 애국심을 표현한다. 둘 다 유명한 기사를 통해 전해졌습니다. 전체적으로 『시경』의 내용은 매우 방대하고 풍부합니다.
사회적 실생활을 바탕으로 하고 환상이나 기이함이 없으며, 제사, 연회, 농사 등은 주나라의 사회경제와 의례문화의 산물이다. 전쟁, 노동, 결혼, 사랑 등을 통해 당시의 정치적 상황과 사회생활, 풍습과 정서를 형상화한 작품이다. 『시경』은 주나라의 풍부하고 다채로운 사회생활과 특별한 문화형태를 기술할 뿐만 아니라 주나라 사람들의 정신관과 감정세계를 드러내는 최초의 시라고 할 수 있다. 현실정신이 충만한 나의 조국은 현실을 직시하는 한시의 전통을 확립하였다. 《시경》의 현실적 정신은 특히 민족풍과 《두 가지 우아함》에서 두드러진다. 다야의 주족 서사시는 주나라 발전의 역사를 그대로 재현하고 있으며, 주도가 쇠퇴하는 사회적 배경 속에서 창작된 다야와 다야의 원한시는 주나라에 대한 시인의 강한 관심을 보여준다. 현실에 대한 걱정과 정치 개입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는 군주와 대신들을 훈계하고, 정치적 비리를 비난하고, 도덕적 위반을 풍자하고, 소소의 비방을 질책했습니다. 혼란스러운 시대를 살았던 시인은 당시의 사회 현실과 암울함, 그리고 사람들의 원한을 진실로 기록했습니다. 그 안에 반영된 나라는 국민에 대한 염려의 감정이 작품에 반영된 현실의 깊이를 더욱 강화시킨다. 민족풍의 작품은 전쟁, 노동, 결혼, 사랑 등 삶에 대한 시인의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고 있으며, 이러한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묘사하면서 시인의 진지한 감정과 특유의 개성,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표현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