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사반공갈견 짱 (1182-1251) 는 사가파 4 세대 창시자이다. 그는 후기 티베트의 사가파 황실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엄격한 불경과 유교 고전 교육을 받았다. 그는 유명한 사가사리에서 당시 유명한 학자가 되어 사가사승이라고 불렸다. 그는 평생 많은 책을 썼는데,' 사갈의 좌우명' 은 그의 주요 작품 중 하나이다.
사갈 격언이 출현한 시대는 티베트 사회가 노예제도에서 봉건농노제로 전환된 시기이다. 9 세기 중엽에 롱다마가 죽은 후 토번 왕실이 와해되고 노예제도는 각지의 노예봉기와 폭동에 의해 근본적으로 파괴되고 티베트는 많은 작은 지방세력 집단으로 분열되기 시작했다. 그들은 서로 정복하고 끊임없이 싸웠다. 원나라 중앙정부의 설립까지 300 여 년 동안 지속된 혼란이 끝나고 티베트가 통일되었다. 사회생산 자체의 발전 요구와 내지의 봉건경제제도의 영향으로 티베트구 사회경제의 봉건성분이 13 세기 전후에 점차 증가하면서 봉건농노제의 경제구조가 점차 형성되고 있다. 이때 론다마에 의해 파괴된 종교는 현지 세력의 숭배와 옹호로 흥성하기 시작했다. 일부 지역에서는 통치자들이 인도에 사람을 보내 불교를 공부하면서 인도의 유명한 불교 미덕을 티베트에 환영해 그들의 교리를 널리 알리고 있다. 전승의 차이와 각지의 정치세력의 요구로 불교는 가당파, 가거거거파, 사가파, 마닌파의 네 가지 주요 파벌을 형성했다. 각 파벌 라마는 자신의 세력 범위를 넓히기 위해 절을 짓고 제자를 많이 거둬들이고, 서립설을 저술하며, 다투어 자신의 교리나 주장을 문학으로 선전하고 있다. 따라서 불교 철학은 일정 기간 동안 번영하는 모습을 보였다.
사카르의 좌우명은 바로 이런 역사적 맥락에서 생겨났다. 많은 격언 경구는 여전히 사람을 가르칠 수 있다. 예술적으로, 사갈 격언의 걸출한 업적은 풍부한 은유 추리를 이용하여 주제를 서술하는 것이다. 이러한 은유는 물고기, 새, 동물, 곤충, 꽃과 식물, 산천과 강, 태양과 달, 칼과 가위, 그리고 많은 전고, 이야기, 속담을 포함한다. 심오하고 무미건조한 윤리도덕을 간결한 언어와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쉬운 형식으로 표현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색채가 선명하며, 의미심장하며, 예술 수준이 높다. 그것은 우리가 티베트족 문학과 사상사를 연구하는 데 귀중한 자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문예창작의 참고로도 사용될 수 있다.
원서' 사갈 격언' 은 9 장 457 편의 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후세 사람들은' 백등곡집' 과 같은 51 편의 석독 이야기를 증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