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연명시의 예술적 특색을 시론하다.

첫째, 자연: 타오시의 전반적인 예술적 특징

자연의 소박함은 도연명의 변하지 않는 삶의 정취이자 그 시의 전반적인 예술적 특색이다. 그는 내심 독백의 언어와 선묘의 수법으로 자신의 내면세계를 솔직하게 기록하였다. 시에는 파란만장한 언어가 없고, 시에는 우여곡절 구조가 없고, 이른바 진동하는 말의 기세도 없다. 그러나 봄비처럼 글씨가 독자의 마음을 적셨다. 그리고 그의 인격의 숭고함과 생활에 대한 깊은 경험 때문에, 그가 한 획도 조각하지 않고 그것들을 쓸 때, 매우 감화력이 있고, 가식적으로 보이지 않고, 마치 생활 자체처럼 보이지 않는다. 예전에 시인들이 주목하던 대부분은 국가 대사였고, 시가도 국가 중대 제재였다. 도연명만이 일반인의 생활을 묘사하기 위해 흔히 볼 수 있는' 속물' 을 선택했고, 그도 심경에 초점을 맞추고 인생과 벼슬길의 심경을 이해했다. 예를 들어, "송경", "추국화", "고운 구름", "새" 등과 같이 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미지가 너무 흔하다. 그것들은 시인의 주관적 감정의 객관적인 이미지와 전달체이다.

둘째, 일상생활의 시화

도연명은 경물을 묘사할 때 물체의 모양을 추구하지 않고 생활 속의 평범한 것을 통해 자신이 세상보다 높은 느낌을 표현한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음주',' 국화',' 고운 구름' 은 도연명의 작품에서 새롭고 독특한 이미지를 형성했다.

도연명만이 술에서 술의 깊은 맛을 체득하고 인생의 참뜻을 체득할 수 있다. 술은 그의 생활과 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의' 음주' 그룹에는 20 편의 시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오락시와 음주는 술로 근심을 달래는 것이 도연명 예술생활의 매개체가 되어, 늘 그가 술로 물건을 잊고 술로 나를 잊는 경지에 들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술명언) 도연명 이후 음주작시는 은둔 생활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으며, 시주는 은일 문학의 중요한 상징이다. 예를 들어, 리우 링 생일 알코올 중독, 응우 엔 술 취한 허세, 100 두주 시를 썼다, 스와 동포 는 "술 취한 가슴 담즙이 여전히 사업에 있다" 고 말했다, 당인은 "잠에서 깨어나면 꽃 앞에 앉아, 술에 취하면 잠을 자야 한다" 고 말했다. 아직도 중국과 동양 문학에서 인물을 술로 근심을 풀고 우울증을 푸는 중요한 예술 방법이다.

국화, 도연명 애국화, 상국화, 영국화는 늘 국화를 자신의 경지로 삼는다. 심지어 직접 만든 국화주도 있다. 그는 국화와 술을 결합하여 식욕을 만족시키고 정신의 승화를 촉진시켰다. 예를 들어, "술을 마십니까? 7: "추국화 색깔이 좋아요. 자신의 영어를 전시하다. 잊혀진 것은 나의 유산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사람들은 그를 9 월국화의 화신이라고 존칭한다. 그는 거의 국화를 자신의 화신으로 만들고, 중국 문학에서 상징성이 높은 독특한 이미지가 되었으며, 국화도 중국 문인들이 쓴' 사군자' 중 하나가 되었다.

고독한 구름, 도연명의 일생은 외롭다. 그의 시' 각 민족이 제각기 기르고, 고독한 구름이 홀로 온다' 는 고독한 사람의 고백으로, 수천 년 동안 문인이 되어 시와 서화에서 고독한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이미지가 되었다.

셋째, 상황 요인의 조화

도연명의 시는 정, 경, 이성의 통일로 의경, 재미, 이성으로 가득 차 있다. 시인은 종종 자신의 감정과 인생 이상을 여러 가지 정경에 융합하며, 형신 통일의 전제하에, 자의를 위주로, 대상을 개인화의 경지에 이르게 하며, 깊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소동포가 말했듯이, "언뜻 보면 느린 말, 익으면 재미있다." ("캄캄한 야화") 정서, 경, 이치를 하나로 모으는 것은 가시악인뿐만 아니라 경찰에게도 독자에게 풍부하고 깊은 심미적 느낌을 준다. 또' 귀원' 1 곡:' 방택 10 여 무, 초가집 89 칸. 버드나무가 처마를 가리고, 복숭아나무가 병원 전 이열만을 가리다. 이곳은 이일 시장에 연기가 나는 먼 마을이다. " 시인은 간단한 필묵으로 그 거처의 고풍과 아름다움을 그려내며, 화면 전체가 한가하고, 텅 비어 있고, 조용하고, 평화로워졌다. 도연명은 이를 더럽고 시끄러운 관직의 반대인' 새장' 으로 삼아 자신의 사회적 이상과 인생 이념을 표현했다. 끝문의 "자연" 은 자연환경과 자연생명을 모두 가리킨다. 평범한 것이 그의 작품에 흡수되면, 그의 강렬한 주관적인 색채와 하나가 되어 일종의' 인간화된 자연' 이 된다. 여기서 시인의 내키지 않는 정취와 깨달음은 자연에 활력을 더해 주며 인격미와 자연미의 완벽한 조화이다.

넷째, 경찰 전략을 공평하게 보다.

도연명의 시는 자연의 밋밋함과 순미함의 통일로, 밋밋하고 자연스럽고 순하다. 이 예술적 특징은 그 자신의 생활 경험, 성격, 심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소박한 전원 풍경과 평범한 일상으로 조용한 성격을 키웠다. 그는 "조용하고 말을 좋아하지 않고, 이용을 우러러보지 않는다" 며 "집을 짓는 것은 인정에 있다" 며 "그의 마음은 자기 편견과는 거리가 멀다" 고 말했다. 시인은 간단한 언어와 간단한 화법으로 이런 밋밋한 내용과 감정을 표현하며 "가슴에 조각자국이 없다" 고 말했다. Tao Yuanming 의시 "빛" 은 가볍고 건조하지 않습니다. 일종의 정취, 은은한 맛이다. 그의 시는 과장된 해초로 장식하는 일이 거의 없고 전고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그것들은 단순하고 소박한 농민 방언으로 쓴 것으로, 가난한 농민의 일상생활을 묘사한다. 뽕나무, 마, 닭, 개, 콩나물, 들풀 등 선인시에서 보기 드문 것들이 그의 시에 더해지면 시 냄새가 가득하다. 이런 가벼움은 밋밋한 가운데 광채를 함축하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단순함에는 매력을 감추기 어렵다. 완벽한 예술 경지로 기교는 있지만 흔적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