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37 ~1101)
송대 문학가 화가 서예가. 단어 zizhan, 단어 hezhong, 번호 동포 거사.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사람.
일생
가우 원년 (1056), 수시가 처음으로 가와에 나가 베이징에 부임했고, 이듬해 동생과 함께 수재를 열거하여 시험관 구양수에게 깊은 인식을 받았다. 6 년, 가우승 중학교 제 3 위, 대리봉상부 판관에게 수여하다. 아버지 su Xun 이 bianjing 에서 사망 한 후, 그는 장례식장을 도왔습니다. 희녕은 2 년 (1069) 에 또 북군 복무를 하러 갔다. 왕안석과의 변법 주장과 많은 이견이 있어 이직을 요구했다. 시녕은 4 년 전부터 원풍 전기까지 항주 밀주 서주 호주 등 지방관으로 파견되었다. 파고 정신 () 은 법편민 () 으로 인해 성과가 뛰어나다. 원풍 2 년 (1079), 시 중상 조정죄로 투옥되었다. 요행으로 석방된 후 황주로 강등되었다. 원우 원년 (1086), 구당 집권. 스시는 중서 교토, 임사인, 한림학사, 지중지특허로 전출되었다. 그러나 면제법 폐지 문제에서는 구당과 의견이 다르다. 원우는 항주에서 4 년을 보냈다. 6 년 파면, 자이 등 무고, 수시는 주외를 요구하며, 연이어 잉주 양주 정주를 배정받았다. 이 기간 동안, 그는 계속해서 힘닿는 개혁을 진행했다. 소성원년, 신당이 권력을 빼앗고 원우의 옛 신하를 폄하하다. 소식 은 Yingzhou (이 광동 영국 독일), 혜주 (이 하이난 댄 카운티) 사이 에 강등 에서 다시 강등 되었다. 푸원 3 년 (1 100) 까지 송휘종이 즉위하고 사면을 받아 북쪽으로 돌아갔다. 간중경국원 (1 10 1) 은 7 월 상주에서 사망했다. 수시는 유교 체계의 기초 위에서 불교와 도교에 영향을 미쳤다. 그는 유석도와 3 대 철학을 융합하여 거의 모든 사상이 그를 매료시켰다. 그는 일찍이 유가가 군주를 보좌하여 국가를 다스리고 인민을 돕는 정치적 이상을 가지고 있으며, 북송 () 개혁의 게으름 () 에 관심이 있다. 한편, 부처의 낡은 사상은 그가 문제를 더 쉽게 관찰할 수 있게 해 주었고, 사물을 초월하는 활달한 태도 뒤에도 여전히 삶과 아름다운 것에 대한 추구를 견지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한편 생사와 불평등의 허무주의는 현실을 도피하는 심각한 부정적 역할을 한다. 이런 인생 사상과 태도는 그의 창작에 뚜렷한 구현이 있다. 소식 () 은 정치길에서 울퉁불퉁하다. 그는 개혁을 주장하지만 왕안석 변법에 찬성하지 않기 때문에 개혁파와의 갈등은 물론 현 상태를 유지하는 보수파보다 더 좋아졌다. 수시는 개성이 뚜렷하고 절조를 중시하여, 그로 하여금 원풍에 만족하지도 않고 원우를 동경하지도 않고, 더욱 소생이 파괴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이것은 마침 그가 경력을 심화시키고 시야를 넓혀 문학에서 크게 성공하게 하는 데 유리하다.
문학적 업적
스시의 일생은 문학과 예술 창작에 힘썼다. 그는 문학의 사회적 기능을 중시하고,' 중화경실' 을 반대하며, 작가가 완전한 인생 경험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는 문필이' 행운수, 시작 무정질',' 문리자연, 몸매가 풍족해야 한다' ('사선생 책'),' 과감하게 혁신하고, 과감하게 창작해야 한다',' 법도 혁신, 호방외묘리' ('오도자 그림 후') 수시는 문예 창작 기교의 토론을 매우 중시한다. 그는 "구물의 아름다움은 바람을 잡는 것과 같다" 며 "입과 손" ("선생님의 책 감사합니다") 으로 "사달" 을 설명하고 문예 창작의 특수한 법칙을 건드렸다. 수시의 창작 실천은 그의 문학관을 구현했다. 그는 다재다능한 대가로서 시, 단어, 산문 등 방면에서 모두 독특한 업적을 가지고 있다.
스시의 현존하는 시는 2,700 여 곡이며, 제재가 광범위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인민을 동정하고 생산에 관심을 갖는 것은 수시의 두드러진 내용이다. 그러나 더 많은 곳에서 신법의 폐단을 비판했다. 생산에 관심이 있는 시들, 예를 들면' 이운장 전희비',' 아루개간 황무지',' 석탄기',' 양마가',' 유폴로묘' 등이 국민의 고통을 표현하고 시대의 폐단을 비판하며 진지한 감정을 표현하고 소박하고 소박하다 수시의 산수시와 리시의 예술적 가치가 가장 높고 가장 인기가 있다. 김산사 유람',' 망해루 야경',' 망호루 취서',' 호음료 추청후의 비' 등의 시는 장강의 밤, 강남 태양비, 서호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한다. 장산 정상에 올라 광리정',' 백보홍수',' 해성장주에 오르다' 등 시사는 강북 현지 풍경과 명소를 생생하게 묘사했다. 수시는 각지의 풍경의 다양한 특징을 관찰하고 포착하는 데 능숙할 뿐만 아니라, 기쁨과 사랑으로 시골 환경의 신선함과 소박함을 묘사한다. 영남에 쓴 전원 풍경시는 저자와 휘저우, 여족 간의 조화로운 관계를 구현했다. 수시는 일상생활과 평범한 자연경물에서 새로운 사상과 기묘한 구상을 깨달으며, 사람을 깊이 생각하게 하는 묘한 시편을 쓰는 데 능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예를 들어,' 실린 벽제',' 진시',' 사주 신하타' 등과 같은 일부 문장 등은 모두 현장 서정적이며, 사물이 가리키는 것이 있어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어떤 시사들은 종종 명랑하고 낙관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있으며, 역경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려움을 경멸하는 정신을 보여 준다. 또한 수시는' 맹교의 시를 읽다',' 장하 스택',' 석취묵당' 등 서예를 감상하는 시를 많이 썼다. 수시의 시는 호방하고 민첩하며, 가볍고, 재능과 사상으로 가득 차 있고, 풍경과 생정을 만지고, 봄기운이 완연하며, 예술적으로 독보적이며, 한 세대의 대관이 되었다. 수시의 관찰력은 예민하고, 시는 간결하다. 그가 어떻게 경물, 물태, 인정을 묘사하든지 간에, 매우 생동감 있게 쓸 수 있고, 상당히 서정적이다. 수시의 시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묘미가 운치가 넘치며, 신기하고 적절하며, 사람을 매료시킨다. 스시의 시는 때로 가슴을 직설하고 억측을 표현하며, 영발을 이야기하며 기세가 넘친다. 수시의 의론 스타일은 표현의 자유와 풍격의 유창함에 도움이 되지만, 시의 이미지미와 운율미에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접대로 인해 어떤 운율시는 문자 게임에 가깝다. 유용한 작품이 너무 많거나 거칠고 장황한 작품이 너무 많아 그의 창작 성과에 영향을 미쳤다. 수시는 고금의 모든 것을 자유롭게 장악할 수 있지만, 그는 고체와 칠언보다 길다. 그의 일곱 폭의 고화는 기세가 웅장하고 변화무쌍하며, 천마의 허황된 재능, 묘필의 질주, 판타지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5 대 고서는 소박하고 소박하며, 글자는 정강이 둥글고 자연스럽고 다채롭다. 수시의 칠율도 훌륭하고, 자연의 운율, 문풍이 맑고 둥글며, 백거이, 유우석의 시풍과 약간 비슷하지만 더욱 놀랍다. 수시는 오언시법에 그다지 큰 공을 들이지 않았다. 오율 오구는 결코 많지 않지만, 칠율 문필은 아름답고 생동감 있고 명편은 널리 낭송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북송 시대, 수시는 반드시 향기롭고 부드러운 울타리를 돌파하여, 새로운 어장을 창작하여, 어풍의 신속한 발전을 위한 길을 열었다. 현존하는 서너오십 곡의 동파사를 보면, 수시의 사풍상의 혁신은 다방면이다. 수시는 단어의 기능을 확장하여 사회생활을 반영한다. 그는 사랑, 이별, 유정 등 전통 소재를 썼을 뿐만 아니라 보국의 지, 전원생활, 망명 생활 등을 단어로 표현하며 단어의 경지를 넓혔다. 그는 건강한 필치로 영웅적인 인물을 형성하여 자신이 국가에 공헌한 원대한 포부를 표현했다. 예를 들면 (장) 의' 노인대화소년' 등이다. 수시는 단어에서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만강홍)' 강한서' 는 과거에 대한 그리움으로 미항의 경험으로 원한을 감추는 감정이다. (폭풍 설정)' 숲 속의 엽소리를 듣지 마라' 는 비바람을 두려워하지 않고 태연자약하게 생활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쉬 저우 (Huan Xisha) 에 쓰여진 다섯 편의 시는 농촌 생산 생활의 작은 장면을 신선하고 아름다운 언어로 생생하게 묘사하며 황동, 백좌, 채삼고모, 비단 어머니, 파파야 등 각종 농촌 인물을 묘사했다. 수시는 시로 시가 쓸 수 있는 모든 생활 내용을 글로 표현할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수사는 필법과 체계 모두에서 혁신적이다. 그는 호쾌한 기세와 두터운 필력으로 시를 썼는데, 풍격은 대부분 창력, 실의와 격정이었다. 예를 들면, "풍류는 만리에서 온다", 필법은 돌설산과 같다.
수시부터 원우 시인은 시체로 시를 쓰기 시작했다. 수시는 도연명의' 귀향시' 를' 휘파람' 으로, 한유의' 거문고를 듣는 시' 를' 수조가곡' 으로 바꿔 사풍에서도 혁신했다. 과거 시인들은 조제 밖에서 화제를 설정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 수시의 많은 단어들은 제목으로 시작할 뿐만 아니라, 작은 순서로 수백 글자에 달하며, 문채가 뛰어나며, 상당히 매력적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수시는 시를 단어로 하여 사풍의 표현력을 넓혔다. 소어는 선명한 이상색을 가지고 있다. 어떤 작품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천마가 공허하다. 예를 들어, "언제 밝은 달이 있을까요? 클릭합니다 (염노교) "높은 곳에서 먼 곳을 내려다보니?" (남자 팡 팅) "돌아가, Xi 로 와? 클릭합니다 이런 챕터는 굴원과 이백에 대한 정신적 계승으로, 신 기아가 기발하게 된 일부 작품들을 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언어와 기질에도 수시의 혁신 정신이 반영되었다. 소어 언어는 시부의 단어를 많이 흡수하고, 사전과 구어를 겸하여 청랑호매로 유명하며, 과거 시인이 금으로 잘못된 단어를 고르는 풍조를 바꾸었다. 그는 멜로디를 매우 중시하지만, 결코 구애받지 않는다. 수시의 어풍은 다양한 특징을 보여준다.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강' 과 같은 기세가 웅장한 단어, 다른 작품들, 혹은 청아하고 아름답고, 신선하고 수려하거나, 매력적이고 시끌벅적한 단어들을 제외하고는 각각 정취가 있다. 예를 들어, (강) 죽은 아내를 애도하고, 그에 대한 애착을 품고 있다. (shuilong 숨겨진) huayang 노래, 느린 슬픈; (나비화련) 미녀의 웃음소리가 벽속인의 봄근심, 풍채만종, 매혹적인 마음을 휘저었다.
수시는 산문에서 공을 들인다. 그는 탄탄한 공력과 분방한 재능으로 구양수민의 느긋한 문풍을 발전시켜 산문 창작을 위한 새로운 세계를 열었다. 기념, 전략, 사평 등을 포함한 사론정의 논문은 대부분 수시의 정치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작품이다. 그중에는 표적적이고 통찰력 있는 우수한 장이 적지 않지만, 일부 편폭이 크고 불합리하며 규율성이 강하다. 예를 들면 김책, 스지론, 후런 등이다. , 견해가 참신하고, 판에 박히지 않고, 언변이 뛰어나고, 융통성이 뛰어나,' 맹자',' 전국책' 등 잡문의 영향을 반영하였다. 서사여행 산문은 수문에서 가장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많은 유명한 걸작들이 있다. 인물의 비문, 예를 들면' 조주 한문공묘비',' Xi 옥정기' 와 같은 파빌리온 누각의 수필을 적는다. 그의 산수여행기, 예를 들면' 푸 전후홍벽기' 등은 풍경의 특징을 포착하고 도리를 토로하여 시적인 그림과 이성의 조화를 이루는 데 능하다. 수시의 서사 산문은 왕왕 의론, 묘사, 서정을 한데 모아, 풍격에 있어서는 진부하지 않고 혁신적이다. 스타일 상, 왕양은 물모양 때문에 교만하다. Zhuangzi 와 선 (禅) 글쓰기의 영향을 더 잘 반영 할 수 있습니다. 편지, 비각, 낭송, 추록 등 산문도 동파의 장서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가 쓴' 매가지에 관한 책 한 권',' 이공택과의 책 한 권' 등 대부분의 편지는 잡문과 조각기법으로 쓴 것으로, 마음을 깊이 이해하게 해 저자의 솔직하고 명랑하며 재미있는 개성을 가장 잘 보여준다. 스시는 많은 비문, 서문, 잡문, 시화, 서예, 창작 경험을 총결하였다. "남행 전", "오도자 그림 후" 등. 또한, 수시는' 일유',' 갑설' 등 학술적 경력을 묘사한 산문도 있어, 내용적으로도 독창적인 견해를 많이 쓸 수 있다. 소식 () 은 또 널리 전해지는 노트' 동파지림 ()' 도 한 편 더 있는데, 생전에 언급했지만 완성되지 않았다. 후대 편집자에게 전해져 왔다. 인해' 에 수록된 지림은 내용이 풍부하고 잡문잡감, 자질구레한 필기가 많아 간결하고 명료하며 상당히 너그럽다. 예를 들면' 승천사 야유회',' 송풍정 야유회', 수완이 있고, 의경이 있고, 기질이 있다. 이런 표기법은 정말 만명의 잡문이다. 또 다른' 추지연 노트' 도 후세 사람들이 편찬한 것이다. 수시의 작품은 영향이 광범위하다. 그는 시상과 많은 인재 양성에 열중하고 있다. 그의 작품은 송대광에서 유포되어 송대 문학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수시는 김대 시인, 명대 작가, 송대 시인의 높은 칭찬을 받았다. 수문은 오랫동안 학술 연구에 종사해 왔으며, 그 산문은 명청 산문의 으뜸이라고 할 수 있다. 청대까지, 스와는 여전히 진위세 등 시인의 종종이었다. 스시의 대량의 작품은 그가 후세 사람들에게 남긴 귀중한 유산이다.
수시가 재치가 넘치고, 시문이 나부끼며, 서화도 좋다. 그는 서예에서 진당 제자를 두루 방문하여 스스로 일파를 이루었다. 그는 행서와 해서체에 능하고, 필법은 강건하고 힘차고 기복이 자연스럽다. 그는 채양, 황정견, 미탄과 함께' 송사집' 이라고 불렀다. 전세서에는' 황주 한식시첩',' 적벽부',' 수필첩 감사합니다',' 동정춘색',' 중산송 둘째수부권' 등이 있다. 수시의 회화관은' 신',' 전신' 을 주장하며' 시 속에 그림이 있다','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를 제시하는 것은 회화 역사에 큰 영향을 미친다. 대나무 돌을 잘 그리고, 배우면서 쓰고, 스스로 풍격을 이루다. 스시의 그림은 진적이다. 오늘은' 고목괴석' 만 남았다. 스시의 학술 저작은 "이전", "촉전" 이다.
스시의 시문집 각본에는 명성화성종' 동파 7 회' 가 포함되어 있다. 연표는 부록, 볼륨 * *** 1 12 를 첨부한다. 명확한 말단 학교 기반 및 4 개의 도서관 납 인쇄본이 있습니다. 송대 이래 수시의 작품에 대한 주석이 끊임없이 나타났다. 비교적 유명한 것은' 동파연보시주', 풍의' 수문충시주', 왕문공의' 수문충공시편찬 통합', 중화서국 1982 출판, 공교가 정한' 수시시' 이다. 남송이 편찬한' 김정동파문집 요약', 명말 편찬한' 동파선생 전집', 중화서국 1986 년 출판된 공편' 수석문집' 등의 주석이 있다. 사주에는 절친한 친구 주조모의' 동파악부 연보' 와 현대인 용유생의' 동파악부주' 가 있다.
송대 문학가 화가 서예가. 단어 zizhan, 단어 hezhong, 번호 동포 거사. 메이저우 미산 (오늘 쓰촨) 사람. 가난한 지주가정에서 태어나다. 그는 어려서부터 과외가 매우 돈독해서 아버지 소견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어머니 석성도 일찍이' 직접 책을 수여했다' 고 했다. 기왕 장편인 만큼' 경사를 배우는 것은 천언이다' (소철' 동파선생 묘지명').
가우 원년 (1056), 수시가 처음으로 가와에 나가 베이징에 부임했고, 이듬해 동생과 함께 입사하여 시험관 구양수의 인정을 받았다. 본 어머니가 장례를 치르신 후, 가호는 4 년 동안 장강을 따라 강릉을 거쳐 다시 상경하였다. 6 년, 가우승 중학교 제 3 위, 대리봉상부 판관에게 수여하다. 이 기간 동안 수시는 돈 부족, 약병, 중복 인원 등 정치적 폐해에 대해 많은 전략을 써서 개혁을 요구했다.
스시는 봉상임기간이 만료되었고, 아버지 소견은 변경에서 세상을 떠났고, 그는 장례식장을 운영하는 것을 도왔다. 희녕은 2 년 (1069) 에 또 북군 복무를 하러 갔다. 당시 종신은 왕안석 변법을 이용했고, 수시의 변법 사상은 왕안석의 변법 주장과는 달랐다. 예를 들어 왕안석은' 대명존' 을 제창하고, 다방면으로 재테크를 하며, 곧 신법을 전국으로 보급하였다. 수시는 선거관인 고용을 강조하지만,' 입법을 더욱 효과적으로 한다' (전략 3) 에 반대한다. "돈을 싸게 절약하라" 고 주장하고' 광영의 문' 에 동의하지 않는다 (18); 그는 또' 속히 하지 않으면 안 된다',' 가벼운 머리는 많이 손해를 본다' 고 제안했다. 그는 개혁을 추진하는 절차가 안정적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래서 그는 여러 차례 정치 개혁에 반대하는 글을 썼다. 그의 의견이 채택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이직을 요구했다. 시녕은 4 년 전부터 원풍 전기까지 항주 밀주 서주 호주 등 지방관으로 파견되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악양선을 징벌하고, 메뚜기를 제하고, 홍수 방제에 저항하고, 시정에 약간의 개혁을 하여' 법변민' 의 효과를 거두었다.
수시는 변법에 불만을 품고 있는데, 특히 신법 시행 중의 유폐를 보면, "못 본 척" 하며, 항상 "시인의 의로 풍자하여 구한다" ("동파씨 묘지명") 이다. 왕안석이 휴교한 후, 호, 등 새로운 관료들은 수시의 시에서 유죄를 알게 되었고, 수시를 탄핵하여' 무고하게 타고 있다',' 마음이 예측할 수 없다' 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원풍 2 년 (1079) 에 호주로부터 체포되어 그 비방죄를 조사하였다. 몇 달간의 고초를 거쳐 수시는 요행으로 석방되어 황주로 강등되었다. 원풍 비하 기간 동안 어쩔 수 없이 문을 닫고 사고했지만, 그는 글쓰기를 멈추지 않았다. 그는 여전히 현실에 관심을 갖고 인민을 동정하며 많은 가치 있는 작품을 썼다. 원풍은 7 년 동안 수시가 여주로 강등되었다. 황주 북상을 떠날 때 금릉을 경유하여 정년퇴직 재상 왕안석을 만나다. 비록 그들은 서로 다른 정치적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사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들은 장산으로 여행을 가서 서로 노래를 불렀다.
Yuanfeng 8 년, Zongshen 죽은, zhezong 어린. 자희태후가 궁정에 왔다. 이듬해, 그는 구당 사마광권 원우로 전근되었다. 스시는 중서 교토로 전출되어, 그곳에서 셰인, 한림학사, 지중지특허를 맡고 있다. 그는 사마광이 "닝의 법을 바꾸려 하고, 더 이상 학파의 이익을 취하지 않고, 그 소장을 취하려 한다" 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면검법 폐지 문제에서 노당과 의견이 다르다. 수시는 장교가 병역을 면제한다고 생각하는데, "두 해가 동등하고, 하나를 바꾸면, 국민이 반드시 기뻐하지 않을 수도 있다" ("도서관 직책의 변론") 는 수구파의 의심을 불러일으켰다. 원우에서 4 년을 보낸 후 항주는 유명해졌다. 6 년 파면 중, 자이 등은 무고를 했고, 수시는 연이어 잉주 양주 정주를 배정받아' 칠봉구현' ('외보상면제 가의잡자') 을 진행했다. 쑤시는 항주에 있는데, 일찍이 세금을 감면하여 황무지를 구제하고, 호수를 파서 제방을 건설한 적이 있다. 정주에서 그는 군기를 엄정하게 하고, 질서를 정돈하며, 변방을 강화했다. 원우의 보수적인 궁정 분위기가 만연한 시대에 그는 계속해서 자신의 권력 범위 내에서 약간의 개혁을 진행했다.
황제 소성원 통치 시기에 신당은 권력을 얻고 원우의 옛 부장을 비난했다. 스시 는 Yingzhou (이 광동 영국 독일), 혜주 (이 하이난 댄 카운티) Xizhou 에 강등 에서 다시 강등, 이러한 신생 가구 의 목표 가되었다. 조건은 극도로 고달프지만, 수시는 "토란을 먹고 물을 마시며 책을 쓰는 것을 즐거움으로 삼는다" 고 할 수 있다. 혜주인과 여족에게 깊은 동정을 표했다. 푸원 3 년 (1 100) 까지 송휘종이 즉위하고 사면을 받아 북쪽으로 돌아갔다. 간중경국원 (1 10 1) 은 7 월 상주에서 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