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법
1. 교수법 읽기
2. 확장 및 확장 방법
세션 일정: 1 세션
예습 준비
1. 본문을 읽고 억양을 읽다
2. 작가의 생애와 배경 자료를 이해하다.
3. 본문 노트를 참고하고, 단어를 소통시키고, 본문의 대의를 이해하다. < P > 교육과정 < P > 1, 서론 디자인 < P > 학생들이 이런 노래 ('귀환' 단편) 를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이 노래는 드라마' 신조협객' 결말의 주제곡' 귀환' 이다. 김용의 무협 세계에서 양과와 용녀는 강호의 원한과 원한에 싫증이 나고, 인간의 번화함을 무시하며, 필멸의 혼란을 버리고, 산림에 은거하고, 자유로운 세외도원 소설을 찾는 것도 인생도 마찬가지다. 중국에서 가장 위대한 전원시인 도연명은 어두운 관직을 꿰뚫어보고 더러운 세속 사회에 불만을 품고 의연하게 집을 떠나 농촌에 투신했다. 오늘 우리가 연구한' 귀서어' 는 도연명이 관직과 은거전원의 선언을 작별한 것이다. < P > 2 단계: 문제 해결
1. 저자는 도겸을 소개하고, 일명 연명, 자명, 동진대 시인, 어가, 수필가, 이후 순양자산인에게' 정걸 씨' 라고 불리며' 오육선생' 이라고 자칭한다. 그의 시는 농촌 생활과 자연 경관을 즐겨 쓰며, 의경이 소박하고 언어가 독특하다. 후대의 비평가들은 흔히' 질박하고 밋밋하며 자연' 으로 도자기를 평가한다.
2. 사부 (슬라이드) < P > 라는 단어는 굴원이 초사를 기초로 창조한 새로운 시체이다. 초나라 지방방언을 사용하며, 내용은 초나라의 사회생활과 풍경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초사라고도 한다. 굴원이 쓴' 이소' 는 이런 문체의 대표이자' 사오체' 라고도 불리며, 그 특징은 형식이 자유롭고 문체가 흩어져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네 문장은 한 절이고, 두 문장은 한 그룹이고, 여섯 문장은 위주로, 중간에 긴 문구가 있고, 자주 어조어 "Xi" 를 사용한다. 각 문장에는 도로/장거리/수리 (Xi), 나는/위/아래 (및)/간청과 같은 세 박자가 있습니다. 또는: 배/원거리/(예) 빛, 바람/펄럭임/(때) 옷을 서한에 불고, 부는 단어의 영향으로 생겨났고, 단어는 리드미컬한 산문으로, 비례에 신경을 쓰고 단어는 여전히 시, 서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3. 본문 소리내어 읽기
1. 녹음 재생 (낭독을 들으면서 사진과 함께 학생들에게 이해를 깊게하도록 상기)
2. 일반 지침 읽기:
이 문장 읽기는 억양, 말투, 억양에 주의해야 한다. 이 글은 감탄문과 의문문이 비교적 많으니 억양을 보아야 한다. (감탄문은 "Ͱ" 으로, 의문문은 ""으로) 이 문장 () 는' 단어' 체에 속하며, 매 절마다 완전한 뜻을 표현한다. 독서 후 오랜 시간 동안 일시 중지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낙농 스테이션" < P > 은 각 단락의 운율 변화에서 일시 중지 시간이 약간 길어집니다.
3. 테이프를 재생하고 따라갑니다.
4. 학습 본문
"돌아가서 돌아오다" 는 것은 "돌아가다" 를 의미한다. 관직을 하는 것은 왕왕 봉건 사회 문인들이 공업을 세우고 인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첫 번째 선택이다. 벼슬길에 있는 도연명은 왜 사직하고 돌아가야 합니까? 우리 본문에 가서 답을 찾자. 여기에 먼저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이 문장 은 작가가 사직한 후 귀국할 때 쓴 것이다. 글에서 묘사한 집으로 가는 길과 집으로 돌아온 후의 생활은 모두 작가의 허구적인 광경이다.
1. 남자는 첫 단락을 읽는다. < P > A. 독서 지도: < P >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은 수사적 어조로 귀전의 야망을 표현했다. 낭독할 때, "권고없이 과거를 이해하고, 오는 사람이 진리를 추구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길을 잃는 것은 그리 멀지 않지만, 오늘은 어제가 아닌 것 같다" 고 다시 읽는다. "이해, 지식, 원거리, 감각" 이라는 네 글자를 뛰어넘는 참회와 행복은 다시 읽어야 한다.
B. 생각:
a. 어디서 돌아왔어? 어디로 가십니까? 왜 물러나야 합니까? (원어로' 시골은 반드시 파괴된다',' 마음은 일종의 서비스 형식',' 충고 안 함',' 추격') < P > 분명히 이곳의' 마음은 형태를 위한 서비스' 의' 마음' 과' 복' 이다 도연명이 쓴 이 수업 후 보충한 시 (슬라이드) (학생들이 일제히 소리내어 읽음) 를 떠올려 보자.
b: 도겸은 당시 어떤 심정이었나요? (분명히' 시골은 반드시 파괴될 것이다',' 과거는 충고하지 않고, 미래는 쫓을 수 있다'-자책하고 자회하며,' 미망이 멀지 않다'-자기 용서와 자위. 전반적인 감정은' 슬픔-기쁨' 이다) 첫 단락은 자책감과 자회이며, 또한 다행이다. 공기 중의 경물'
로 읽어야 한다. 2. 여학생은 2 항을 읽는다. < P > 이 단락에서 우리는 서술적인 표현으로 작가의 서사 단서 (집-집-집-정원) < P > 타오가 집으로 가는 길에 들어서자 쾌활한 느낌 (속도가 점점 빨라지고 있음) 을 보여 대자연의 품으로 돌아오려는 열망이 더욱 두드러졌다. 그는 거의 아이처럼 순진하기 때문에 집에 돌아와서 더욱 친절하고 감동적인 것은 "세 개의 오솔길은 인적이 없고, 창송은 아직 남아 있다" 는 것이다. 송국화는 그의 충성심, 고상하고 얽매이지 않는 이세절조의 상징이 되었다. "구름은 무심코 구멍을 뚫고 나서야 새가 지칠 줄 안다." 그는 자연의 경치와 자신의 기록을 긴밀하게 결합하여 구름과 새를 묘사했지만, 무심코 동굴에서 나올 때는 의도적이었다. 이는 작가가 벼슬을 위해 하늘을 듣고 운명을 따르는 모습이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마침내 시골에서 자신의 이상적인 고향을 찾았고,' 고독을 달래다',' 물탁지로',' 고독송으로 지고고 충을 토로했다. "고독한 소나무" 라는 단어가 길어져 다시 읽습니다.
생각: 집에 가는 기분이 어때요? 방금 집에 도착했을 때 어떤 느낌이었나요? 귀국 후 가정생활은 어떤 심정입니까? ("미움"-기다릴 수 없고, 화살처럼, "편지", "벤"-미친 듯이 기뻐하고, "쉽게", "오만", "앤"-스스로 즐기고, 긴장을 풀고, 돌아오는 것을 잊는다 이 시는 작가의 유유자적한 은둔자의 심정을 드러냈다. < P > 작가의 상상력에서 은퇴 후 집안의 생활은 즐겁고 조용하며 담담하다. 그렇다면 은퇴 후 고향의 생활은 어떻게 될까?
3. 선생님은 세 번째 단락 < P > 를 소리내어 읽어 Xi 로 돌아오셨다. ""나는 더 이상 여행하지 않겠다 "고 말했다. 작가는 먼저 사직하고 귀전하려는 야망을 되풀이했다. 마을 노인과의 교류의 기쁨을 다시 쓰다. 나중에, 그는 수건 차를 타고 여행하는 사람의 쾌감을 썼다. 그리고 작가는 여행을 가서 현장을 만지며 인생관의 종말을 깔았다. < P > 농촌의 생활은 편안하고 즐겁다. 그중에는 농민들이 식량채소의 노동 즐거움에 관심을 갖고 있고, 문인들이 바둑을 두는 서화의 여가 재미도 있다. 도겸은 중국 문인 중 첫 노동 실천자이며, 그의' 귀원' 은 바로 증명이다. 세 번째' 는 작자의 농사 생활에 대한 애착을 표현했다. < P > 2 단과 3 단, 기쁨과 만족감, 말투가 조용하고 즐겁다. 너는 그것을 읽어야 한다.' 가스와 높은 목소리' < P >' 모든 것이 잘 되면 내 인생 여행이 끝난 것 같다. " 작가는 인생이 짧다고 한탄한다. 그러면 작가는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4. 반 전체가 일제히 네 번째 단락을 낭독했다. 이 단락은 작가의 감정적 감정으로 우주와 인생에 대한 깨달음을 표현하며 작가의 은둔에 대한 심리적 고백이다. < P > 토론: 이 글의 끝에' 끝까지 타고, 사랑의 숙명이 우습다?' 라는 말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것은 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포함하고 있다. 전문과 다른 시와 시대적 배경을 결합하여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하려고 노력하다. < P > (보충전고: 동진 시국이 격동하고 벼슬길이 험악하며 관직정치가 어둡고 부패하고 문벌 제도가 삼엄하다. 생계를 위해 도연명은 어느 날 갇혔다. 네가 위에서 그의 펜택현을 시찰하도록 파견되었을 때, 그 옆에 있는 관리는 그에게 관복과 모자를 입고 그를 만나러 오라고 말했다. 도위는 고상한 절개를 유지하며 달갑지 않다. 그는 또 "나는 쌀 다섯 마리를 위해 허리를 접을 수 없다" 고 말했다. " < P > 한 사람의 인생이 적극적인지 여부는 그가 이상이 있는지, 이상이 어떠한가에 달려 있다. 도연명은 젊었을 때도' 제세' 의 이상과 포부를 가지고 있었다. 그가 묘사한 이상 사회, 도화원, 착취와 억압이 없는 것은 그의 정치적 이상에 대한 강력한 증거이다. 그러나 현실의 어둠이 그의 야망을 산산조각 냈고, 관직의 저속함은 그로 하여금 자신의 사회적 이상과 인격가치를 보전하기 어렵게 했다. 전원생활의 단순함과 자유는 저자에게 자연에서 사는 것이 정도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도연명은 열린 마음과 초연한 태도로 생사의 운명을 대한다. 반면에, 이런 낙관도 그의 긍정적인 삶의 표현이다. 물론 그의 실의에 빠진 상실과 슬픔, 그리고 그의 어쩔 수 없이 운명에 맡기는 생각과 감정도 있다. 작자가 우여곡절을 겪은 후의 진실하고 복잡한 느낌이다. 작가는 결코 청고하다고 자처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며, 단순히 피상적으로 부정적인 라벨을 붙일 수 없다.
5. 호적은 도연명에 관한 시를 한 편 썼는데,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도연명에 관한 작품과 수업 후에 수집한 도연명의 생애와 후세 사람들의 평가를 결합해 자신의 이해에 근거하여 도연명이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 이야기했다. (권세 경멸, 관장 경멸, 전원 갈망, 자연 숭상, 담포부, 담백한 포부 < P > 자동사 읽기 본문
1. 암기 기교 안내: 학생은 암기 대강에 따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다.
2. 배경음악을 틀자 학생들은 신선하고 단아한 경음악에서 일제히 본문을 낭독했다.
임무:
1. 전체 텍스트 암송
2. 합리적인 상상력과 연상을 펼쳐 도연명 전원시인의 이미지를 묘사한 글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