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언을 인용해 주세요. 100 자 정도가 필요한데, 주로' 항우의 죽음' 의 줄거리와 세부 사항을 예로 들어 예평을 하고, 실제에 연락하고, 항목을 평가합니다.

I. 수입

사기' 의 다채로운 역사화권 중에서 서초패왕 항우는 가장 비장한 영웅이다. 순처럼' 중동공' 인 항우도' 솥을 메는 능력, 재능이 출중하다' 지만 결국 우강에서 자결해 짧고도 빛나는 일생을 마감했다. 사람들에게 남겨진 것은 끝없는 서글픔과 슬픔이다. 오늘 우리는' 항우의 죽음' 으로 들어가 항우의 마지막 단계로 들어가 항우의 내면 세계로 들어가 항우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더욱 높이고, 항우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한다.

둘. 학습 목표

1, 품격 언어는 항우의 예술적 이미지를 해석한다. 2, 시와 창조의 차이를 비교하십시오.

3, Xiang Yu 의 죽음의 가치를 탐구하기위한 협동 학습.

셋. 교육 과정

1, 텍스트 읽기, 이미지 잡기

이 글은 항우의 생명의 마지막 단계를 서술하며, 그의 어쩔 수 없는 실패와 비참한 죽음을 보여준다. 이것은 항우의 전기에서 가장 비참한 장면이다. 문장 (Wujiang) 은 비극적 인 영웅 시앙 유 (Xiang Yu) 를 중심으로 하야 주변, 동성 속전속전, 우강 (Wujiang) 의 세 가지 장면을 묘사했다. 세 가지 장면 중에서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줄거리를 골라서 자세히 읽고, 당신의 감정을 읽어 보세요. 너는 이 단편에서 어떤 문장이 너를 감동시켰다고 생각하니, 항우는 어떤 성격을 보여 주었니?

첫 번째 단락은' 사면초가' 와' 후한 슬픈 노래' 라는 두 가지 연속 사건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후한 슬픈 노래" 는 자신의 운이 좋지 않다는 것을 한탄하고, 이름 첩을 아쉬워하며, 슬픔과 무력감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항우는 용감하고 대범한 군자이다. 실패의 운명을 예상할 때, 그는' 심곡' 을 불러 항우의 이미지에 부드러운 정을 더했다. 후한 슬픈 노래' 는 항우의 다정다감한 성격을 충분히 보여준다. 남자는 가볍게 울지 않지만, 항우는 이 순간에' 몇 줄 울었다' 며 절망적인 영웅의 슬픔을 표현했다. 대지 영웅은 눈물을 다 불러 주변 사람들이 이런 광경을 차마 볼 수 없게 했다. 고개를 들지 마라' 는 병사들이 참을 수 없는 감정과 패왕의 비참한 처지를 묘사했다.

요약: 첫 번째 단락: 가이샤가 포위된 딜레마

주요 줄거리: 사면초가-후한 슬픈 노래

1, 항우가 포위되었을 때 행동을 나타내는 다섯 개의 동사를 찾아 주세요. (놀라움-시작-음료-노래-울음)

이로써 항우의 성격을 알 수 있다: 다정다감하다.

두 번째와 세 번째 단락은 "동구 빠른 싸움" 이라고 말한다.

두 번째 단락은 항우가 지하에서 성공적으로 포위를 돌파하여 다시 동성에 갇히는 과정을 묘사한다. 이 단락의 전반부는 탈출 노선과 군력의 변화를 분명히 설명하고, 전세와 항우의 처지를 한눈에 알 수 있다. 후반부에는 항우가 이런 궁지에 빠져 한 말이 적혀 있다. 시앙 유 는 \ "이 죽음은 여기에 갇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날의 나의 죽음은 전쟁죄가 아니다. " 죽음이 눈앞에 있는데, 그는 여전히 자신의 용병의 실수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천명 탓으로 돌리고 있어 항우의 극단적인 자만심을 알 수 있다. 시앙 유 (Xiang Yu) 도 "오늘 나는 너를 위해 싸울 것을 맹세한다" 고 말했다. 죽을 것을 뻔히 알면서도 움츠러들지 않고 잘 치려고 하는 것은 그의 용감하고 강인한 사나이의 기개를 보여 준다. "나는 너를 위해 싸우고 싶다" 는 항우의 결전은 전쟁의 결과를 위한 것이 아니라, 근심 걱정 없이, 자신의 용맹과 무적을 마음껏 표현하고, 자신의 일생의 명성을 보호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막이 끝나기 전의 공연처럼 완벽히 끝내야 한다. 만약' 전속전' 을' 결전' 으로 바꾼다면, 물고기가 망한 냄새가 나고, 항우의 쾌감과 만족감은 없어진다.

요약: 두 번째 단락: 개샤가 포위를 뚫고 동성에 갇혔다.

주요 줄거리: 밤의 경계-대택에 빠지다-속전속결로 결심한다

1. 이 항우가 부하에게 한 말은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표현의 뜻을 자세히 읽고 분석해 주세요. 휘황찬란한 과거, 실패한 오늘. 반복해서 강조했다: "이 날의 죽음은 전쟁죄가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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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항우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자만하고 용감하다.

세 번째 단락은 항우가 동성에 대한 포위망을 썼다. * * * 항우의 세 가지 동작을 썼다. 처음으로' 왕상호, 빠른 말 채찍, 무적' 을 통해 항우의 기세를 렌더링하고,' 수나라의' 은 항우가 강을 베기 쉽다고 썼다. 두 번째 행동에서 항우는 손을 대지 않았다. 그는 눈빛과 소리만으로 적병을 물리쳤다. \ "그 눈을 화나게 하고, 그 붉은 샘을 놀라게 하면 몇 리를 만들 수 있다. 클릭합니다 추격병과 탈영병은 구별하기 어렵다. 항우는 짜릿한 위세가 종이에 뛰어올랐다. 세 번째 행동, 항우는 교위 한 명을 베어 수백 명을 죽였고,' 두 기수를 죽였다' 는 비교를 통해 왕상의 용맹함을 다시 한 번 표현했다. 어쩐지 그가 자랑스럽게 자신의 승마술을' 어떻게' 라고 불렀는데, 다시 한 번 그의 자만심을 나타냈다.

요약: 제 3 항: 동성의 포위 공격

세 가지 동작:

첫 번째: 항우-큰 소리로 외치며 쏜살같이 내려와 중장/한군을 참수했다.

1.' 세 한건 장이' 의' 세' 라는 글자에 특별한 표의 기능이 있나요? (항우가 쉽게' 한장 참수' 한다는 것을 설명하면 항우의 용맹함과 좋은 전투 기교를 알 수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두 번째 시앙 유-그에게 화가났다.

홍춘후-깜짝, 이수 리 (이에 비해 항우의 용맹을 표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세 번째: 시앙 유-늦게, 한 대위 를 잘라 수백 명을 죽였다; 두 기수 ('백 명을 죽이다') 를 죽이는 것은 항우의 용맹하고 막을 수 없는 전투 장면을 보여 항우의 용맹한 선전을 표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3 가지 동작, 서로 다른 각도에서 항우가 호랑이의 기세와 전투력, 오영의 이미지가 생생하다. 정말 멋져요! 세 가지 동작 후에 항우는 그의 부하들과 대화를 나누었다. 효과는 어떻습니까?

(방금 항우가 용감하게 적을 죽였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주로 부하들에게 그의 실패가' 오늘 내가 죽고, 비전전의 죄' 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 ) 을 참조하십시오

시앙 유 (Xiang Yu) 의 성격은 이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용감하고 자만합니다.

문장 마지막 단, 항우는 우강을 자도했다. 이 섹션에서는 두 가지 시나리오를 설명합니다. 첫 번째 경기는 우강이 강을 건너려 하지 않아 마팅 장에게 주었다. 항우는 원래 우강을 동쪽으로 건너고 싶었지만, 그가 정말로 우강기슭에 도착했을 때, 그는 자신의 결정을 부정했다. 시앙 유 (Xiang Yu) 는 웃으며 말했다: "하늘이 죽으면 어떻게해야합니까? 클릭합니다 ! 또한, 여덟 천명 은 강동 아이들과 함께 강을 건너 서쪽으로 진진하고, 오늘은 하나도 돌아오지 않았다. 내가 어떻게 그들을 볼 수 있을까?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한 사람이 가치가 있을까? "이 말들은 마음에서 우러나와 항우의 수치와 의리를 아는 성격을 표현했다. 삶과 정의, 생존과 존엄성 유지 사이에서 냉정하게 선택하다. "몇 줄 울던" 열혈 사나이가 오히려 웃었다. 왕상소월' 의 웃음은 강제적인 함양이 아니라 슬픈 웃음이 아니라 죽음에 대한 강한 경멸, 평온하고 평온한 웃음이다. 항우 일행은 모두 말에서 내려 걸어서 포위로 뛰어들어 추격하러 온 한군 육박과 맞섰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없이 중과부적의 전투이자 도움이 되지 않는 전투이다. 그러나 전투를 포기하고 항복하면 항우가 아니다. 항우는 생존을 위해 서서 죽을지언정 무릎을 꿇지 않는다. 두 번째 장면은 옛 친구에게 머리를 주고 자살하는 것이다. 나는 초귀한을 버린 오랜 친구를 만나 머리를 그에게 주고 자해하며 죽었다. 고인은 그것을 쫓고, 그것을 인식하고, 그것을 죽이고 공을 초대했다. 항우는 대범하게 머리를 주었다. "나는 조덕이다." 개미의 미세한 것, 태산의 높은 것, 양자의 대비가 이렇게 선명하다! 우리는 항우의 고귀함과 영웅적 기질을 볼 수 있는데, 이 줄거리는 항우가 죽은 것처럼 보이는 영웅적인 성격을 보여준다.

요약: 제 4 항: 우강을 쓰다.

1. 왜 항우는' 우강을 동쪽으로 건너야 한다', 배가 있으면 건널 수 있지만 건너지 않는가? (정자장의 말은 항우에게' 강동이 부형을 만나다' 는 부끄러움을 깊이 느끼게 하여 우강을 건너지 않기로 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이로써 항우의 성격을 알 수 있다: 지욕의 중의를 알 수 있다.

판서:

이야기 캐릭터 이미지의 언어 쓰기

개샤의 주위는 슬픔, 충격, 부상, 술, 노래, 울음, 언어, 출발로 가득 차 있다.

동성은 용맹하고 선전하며 자만하는 것은 전쟁죄가 아니다. \ "수이 \" 액션, 언어, 장면

오강의 태도, 동작, 언어,' 나는 덕이 있는 사람이다' 와' 나 자살' 의 비교

요약

유희재' 예강' 은 "태사공문, 기신혈, 만물" 이라고 말했다. 이 문장 은 항우 의' 정신 기혈' 을 묘사하고 있다. 미인명을 송별하는 감상적 감정, 자긍심과 자탄하는 감정,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동시 웅풍, 우강 건너기를 거부하는 수치의 의정, 말의 머리를 증여하는 영웅적 기개가 있다. 이 문장 는 많은 생동감 있는 세부 사항 을 묘사 했 다. 예를 들면 항우 가 미인 을 송별할 때 의 눈물, 그녀 의 절망적 인 선언, 동성 돌파 의 성위, 우강 이 건너지 않는 연극, 자살 전 의 회고 를 잊을 수 없다. 전문을 통독하여 이 전설의 역사에 깊은 감동을 주고, 항우의 비장한 영웅을 위해 탄식과 사랑을 하게 한다.

2, 이미지 형성, 시적 차이

우리는' 항우의 죽음' 이라는 산문에서 항우의 이미지를 파악했는데, 각 학생의 마음속에는 뚜렷한 비극적인 영웅 항우의 이미지가 있어야 한다고 믿는다. 이청조의' 항우송' 을 읽고 감상합시다. 그녀가 시에서 어떤 항우의 이미지를 만들었는지 봅시다. 항우와 사마천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생은 영웅이고, 죽음은 영웅이다.' 이것은 정교한 단어 조합이 아니라, 간결한 정수, 기백의 기량, 두려움 없는 인생 태도이다. \ "나는 여전히 시앙 유 를 그리워, 강동 을 건너 거부했다. 클릭합니다 일강의 구분은 삶과 죽음의 경계선이지만, 오직 한 가지 생각만이 생사의 차이다. 시앙 유 (Xiang Yu) 는 영웅의 명예, 무고한 7 피트 남자의 몸, 무고한 강동 장로, 죽음을 지불했다. 안 돼! "아니오" 가 아니라 "원하지 않음" 이 아닙니다. "거부", "죽이고 모욕하지 않는다", "죽어도 굴욕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는 영웅적인 기개가 종이를 덮고 종이 뒷면을 스며들어 감탄을 자아낸다! 차라리 옥깨지언정, 기와를 위해서가 아니다. 그 숭고한 기절과 숭고한 품격은 사람을 숙연하게 한다. 품격이 있고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항우에게서 우리는 가장 정확한 답을 찾을 수 있다!

항우송' 이라는 시의 언어는 고도로 간결하여 많은 점프와 생략이 있다. 그것은 항우의 정신과 그의 영웅적인 기개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항우의 구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묘사는 많지 않다. 산문' 항우의 죽음' 은 항우를 피와 살결이 있고, 생동감 있고, 웃음이 꽃처럼 생생하며, 우리에게 더욱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느낌을 줄 수 있다.

고대 중국시와 산문은 모두 이미지를 매우 중시하지만, 양자는 또 차이가 있다. 중국의 고시는 고도로 세련된 예술로, 왕왕 "일경이 쓰기 어렵다. 눈앞처럼, 뜻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는 것이다. 그러므로 시의 이미지 이외의 이미지, 시의 재미 이외의 취지는 모두 세세한 맛을 필요로 한다.

시에 비해 중국의 고문은 일종의 스트레칭 예술이다. 문장이 민첩하고, 편폭이 길거나 짧으며, 자유표현, 자유표현이 산문의' 뜻' 을 더욱 분명하게 한다. 시의 언어와 이미지는 정제와 승화, 점프와 생략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표현된 이미지와 구체적인 사물 사이의 거리가 크다. 산문은 더욱 구체적이고 현실적이며 사물의 본모습에 더 가깝다. 시는 우리의 상상력을 더 높이, 더 멀리, 산문은 우리에게 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느낌을 준다.

산문과 시는 모두 생동적이지만 제각기 특색이 있다. 청대 학자 오조는 각각 요리와 양조를 글쓰기와 시의 비유로 하여 양자의 차이를 설명했다. 그는 이렇게 말합니다. "비유의 쌀, 비유의 삶은 쌀, 시의 양조는 술이다. 쌀은 쌀의 모양을 바꾸지 않지만, 술의 모양과 질은 바뀌었다. "

연구 텍스트, 협력을 탐구하십시오.

이청조는 "지금까지 항우를 그리워하고 강동을 넘기려 하지 않는다" 며 항우에 대한 강동에 대한 긍정이라고 말했다. 항우가 강동을 건너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예로부터 의견이 분분했다. 이 문제에 대한 당신의 견해를 표현해 보세요. 여섯 사람이 한 조로 토론하면 자연히 두 가지 의견이 형성된다. 그들의 이유를 따로 열거하고, 상대방을 논증하고 설득하고, 글에서 너의 관점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찾으려고 노력하라.

항우가 강동을 건너야 하는지에 대해 예로부터 평가해 온 시가 많다. 교과서 76 면에 나오는 다섯 편의 시를 보고 그들의 관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두목제 우강각: 승패는 병가의 상례이고, 가방은 치욕을 당한 사람이고, 군자는 굴복할 수 있다.

후쩡' 우강': 대세가 이미 가고 수치심이 되살아났다.

왕안석' 우강각': 민심은 이미 갔고, 병패는 회복되지 않아 재기할 수 없었다.

이청조의 항우송: 한 남자는 존엄하고 기개가 있어야 한다.

마오쩌둥의' 인민해방군이 남경을 점령하다': 우리는 전투기를 잡고 승리에서 승리로 나아가야 한다.

시앙 유 죽음의 성격 가치:

역사는 가설할 수 없다. 항우는 결국 죽었다. 그러나 그는 서서 죽었다. 강동 가부장, 영웅의 영예, 7 피트 남아의 몸통, 항우는 죽어서 마을 사람들에게 감사하고, 세상을 감사하며, 두려움 없는 죽음으로 역사 무대에서 자신의 눈부신 공연을 완성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성격이 운명을 결정하다. 네가 항우라면 강동을 건너지 마라, 강동을 지나면 항우가 아니다. 항우는 불요불굴의 영웅이다. 그는 서서 죽을지언정 무릎을 꿇고 살기를 원하지 않는다. 장렬하게 죽고, 장렬하게 죽고, 기개가 있고, 존엄하게 죽는 것이 항우의 죽음의 인격가치다. 이천여 년이 지난 후에도 항우는 여전히 우리 마음속에 살고 있다. 항우의 인격, 역사의 운무를 가로질러 여전히 눈부시게 빛나며 중화민족의 정신하늘을 비추고 있다.

4. 숙제 쓰기 훈련 (시간: 10 분)

컴퓨터 디스플레이: 요구 사항: 1, 100 단어 정도; 유명한 말을 인용하십시오.

3. (주로)' 항우의 죽음' 의 줄거리와 세부 사항을 예로 들자.

사건에 대해 의견을 말하십시오. 5. 현실에 접근한다.

둘째, 학생 실습

셋째, 사례 평가

예 1: (관점) 사람은 존엄을 가져야 한다. 만약 한 사람이 존엄이 없다면, 이 세상에 사는 것은 의미가 없다. (예) 항우는 우강변에 있다. 투항과 자살 두 가지 선택에 직면하여 그는 의연하게 자살을 선택했다. 일단 잡히면 수많은 굴욕이 있을 것이고, 생명의 존엄성도 상실될 것이다. 옛말에는 구름이 있다: "사람의 슬하에 금이 있다. 클릭합니다 이른바' 금' 이란 바로 이런 진귀한 존엄이다. 그러므로 선택에 직면하여 반드시 자신의 생명의 존엄성을 지켜야 한다.

예 2: (명언) 백성은 물과 같고, 군은 배와 같다. 물은 배에 실을 수 있고, 배도 뒤집을 수 있다. (예) 항우가 진성을 공격할 때, 진묘를 불태우고, 경축하고, 병사를 감상하는 것은 백성을 위로하는 것을 잊는 것이다! 그래서 그가 포위망에서 길을 잃었을 때, 한 아버지에게 속아 오자와 절망에 빠졌습니다. 예로부터 민심을 얻은 사람이 천하를 얻었다. (코멘트) 항우 영웅은 평생을 살았지만 인심이 비싸서 사기 어렵다. (현실) 권력자가 치국관리, 관직을 위해 일할 때는 민위여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 3: (명언) 선비는 죽일 수 있고, 모욕해서는 안 된다. 존엄성이 생명보다 더 중요하다. (예) 항우는 우강을 퇴각하도록 강요당했을 때 항복하지 않았다. 항복은 모욕을 당할 것이다. 그는 죽음을 선택했다-그는 죽을지언정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지 않는다! 우강변에서 그의 몸매는 매우 크다. 인간의 존엄성을 가장 높은 위치에 두는 것은 물질에서 벗어나는 고상한 정서이다.

사례 3 에 존재하는 문제 분석: 평가가 적절하지 않아 사례와 관점을 잘 결합하여 관점을 부각시킬 수 없다.

수정: (명언) 선비는 죽일 수 있고, 모욕해서는 안 된다. 존엄성이 생명보다 더 중요하다. (예) 항우는 우강을 퇴각하도록 강요당했을 때 항복하지 않았다. 항복은 모욕을 당할 것이다. 그는 죽음을 선택했다-그는 죽을지언정 자신의 존엄성을 지키지 않는다! 우강변에서 그의 몸매는 매우 크다. 항우는 인간의 존엄성을 가장 높은 자리에 두고 생명을 포기했지만 영원한 명성을 얻었다. 실생활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생명보다 훨씬 소중한 명리를 위해 존엄성을 쉽게 잃을 수 있을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그들은 살아 있지만 죽음보다 더 슬펐다.

관련 지식에 대한 보충 소개

1. 저자 소개-사마천

서한의 역사학자와 작가. 사마천 10 세 고대 문헌 전기를 배우기 시작했다. 스무 살에 경성 장안 남하를 유람하고, 강회유역과 중원의 대지를 두루 돌아다니며, 가는 곳마다 풍토와 인정을 고찰하고 전설을 수집한다. 곧, 그는 의사, 한무제의 경호원과 수행원이 되어, 그와 함께 여러 차례 서양에 갔다. 원풍 3 년 (기원전 108 년), 사마천 의붓아버지 사마가 태사령관으로 천문 역법과 왕실 지도집을 관장하기 때문에 역사가가 소장한 책을 봐야 한다. 그 이후로 시마 키안 (Sima Qian) 은 역사 기록을 쓰기 시작했다. 나중에 흉노에 투항한 이릉의 변호로 유죄 판결을 받고 투옥되었다. 출소 후, 그는 비서로 재직하면서 계속 분연히 책을 쓰고, 마침내' 사기' 의 글쓰기를 완성했다. 사람들은 그의 책을' 태사공서' 라고 부른다.

2. 내역 소개

사기' 는 중국 최초의 기전체 통사로 황제부터 한무제 원년까지 약 3000 년의 역사를 기술하였다. 전기 12 권, 표 10 장, 책 8 권, 세가30 집, 전기 70 권, * * 130 권.

연대기: 역대 황제를 역사 사건의 중심 인물로 논술하면서 그들의 상속 관계로 역사의 발전을 표현한다.

가족: 춘추전국 이래 한나라 제후국과 왕공귀족의 역사를 서술하다.

전전: 고풍스럽고 명절에 세상에 공헌한 사람들이 후세에 이름을 올리도록 하기 위해서다.

표: 조대의 순서에 따라 역사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세대, 년, 월별로 전기 대사기를 쓴다.

책: 당시 사회에서 중요한 법규제도에 대한 전문적인 설명으로 후세 전문학과의 발전사와 비슷하다.

노신 선생의' 사가가 절창, 이소 무운' 이라는 표현은' 사기' 가 위대한 문사 성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적절하게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