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
달이 또 한 바퀴 돌고 있는데, 누가 너와 함께 집에 돌아가느냐?
어린아이가 모르기 때문에 손님을 초대하게 되어 기쁩니다.
옥토끼가 뛰고, 창아가 웃고,
팔계는 가슴이 찢어질 것이다.
구름은 슬프고, 꽃은 슬프다.
직녀는 급히 견우를 보러 갔다.
태후는 두부 심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장면을 보고 차마 다치게 할 수 없다.
직녀를 보내고, 견우를 인도하고,
천리를 약속하고, 서로를 잊지 않다.
시가 창작의 길
현대시에는 격법이 있고, 고풍에는 경지 요구가 있으며, 현대시에는 감정적 카타르시스와 의경 창조의 수단이 있다. 만약 네가 시 한 수를 쓰고 싶다면, 너는 반드시 성실하게 기본 규칙을 배워야 한다. 걷는 법을 배우지 않는 꿈을 꾸면 달리기를 배우면 씨름이 된다.
현대시 창작은 이러한 형식 규칙의 제한을 받지 않지만, 감정의 표현, 억압, 숨기기, 폭발에도 내재적인 운행 법칙이 있으며, 이런 매혹적인 표현도 이전 시인의 사상을 많이 참고해야 한다. 그리고 사상적으로 돌파하여 자신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해야 비로소 자신의 현대시 풍격을 진정으로 벗어날 수 있다.
전쟁에 주의를 기울이면 시의 대결은 주로 율시의 대련과 목련을 겨냥한 것이다. 이는 이 두 연합에서 같은 위치에 있는 단어가 품사성에서 동일해야 한다는 것을 요구한다. 즉 명사대 명사, 동사대 동사, 형용사대 형용사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