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란생곡, 모부를 위해서가 아니라 정사각형을 위해; 강해에서 배는 타지 않고 뜨지 않는다. 군자는 정의를 행하고, 모르는 것을 위해 멈추지 않는다. -리우 안
2. 바빠서 공부할 시간이 없는 사람들은 여가 시간에도 배울 수 없다. 공부할 시간이 없다고 말하는 사람은 시간이 있어도 지식을 찾지 못한다. --리우 안 \ "화이난자 \"
3. 성인은 비싸지 않고 음보다 무거우면 얻기 어렵고 잃기 쉽다. -리우 안
4. 바둑을 두는 것만으로는 지혜를 볼 수 없다. -리우 안
5, 더 많은 욕망이 정의를 잃고, 더 슬픈 지혜. -리우 안
6, 남편은 수영을 잘하고, 기수는 서투르며, 각기 장점이 있고, 재주가 서툴다. 수영을 잘하는 사람은 익사하기 쉽고, 말을 잘 타는 사람은 말에서 떨어져 다치는 경우가 많으며, 각자 취미와 특기로 재난을 일으킨다. ) 좋은 라이더가 떨어지는 기원-Liu' an'' Huainanzi 원래 도로 훈련'
7, 남편이 이렇게 사람을 얕게 키우지 않지만, 여전히 발을 깎아 신발에 적합하게 하고, 참수하여 대중을 보여준다. 발을 깎아서 신발에 맞추는 것과 같고, 머리를 깎고 작은 모자를 쓰는 것과 같다. ) 발을 깎고 신발에 적합한 유래-유안 \ "화이난자가 순림을 말했다. \"
8, 그래서 현자는 비싸지 않고, 인치 그늘은 얻기 어렵고, 잃기 쉽다. 그래서 성인은 1 인치의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데, 1 피트 옥이 아니라, 기회는 얻기 어렵고 잃기 쉽기 때문이다. ) 1 인치 1 인치의 기원-리우 안 \ "화이 난자 원래 도로 훈련 \"
9. 차를 처분하고, 술을 마시지 않고, 재미를 찾고, 갑자기 길을 잃으면 실망하게 된다. (일단 차마가 흩어지면 술자리가 멈추고 물건을 잃어버리면 실망할 것이다. ) 손실의 근본 원인-Liu' an "Huainanzi 원래 도로 훈련"
10, 난세 흑주가 일관되게 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비싸다. 독서인에게 그들은 그들이 들은 것을 존중하고, 그들은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부르며, 그들은 암송하고 있다. 옳고 그름의 차이는 분명하지 않다. (난세의 졸용 군주는 항상 자신의 모든 재산의 내력을 예측할 수 없이 꾸며 자신을 높인다. 그러나 독서인은 그들의 관점에 현혹되어 그들이 들은 소문에 대해 매우 존중하기 때문에, 그들은 함께 모여 목을 곧게 펴고 큰 소리로 찬양하고 낭독했다. 이것은이 사람들의 옳고 그름의 경계가 분명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리우 안 "Huainanzi xiuwu 훈련"
1 1, 황제는 감히 어둡고 3 년 동안 침묵했고, 사해 안은 고요했다. 한 마디로 세상을 감동시켰다. (wuding, 음과 디, 애도 와 침묵 3 년 후, 사해 내에서 침묵; 그러나 그는 명령을 내려 전 세계를 놀라게 했다. ) 침묵의 근원-Liu' an "Huainanzi 너무 훈련"
12, 전 추 공격 노래, 모코 는 그것을 듣고 애통해했다. 그는 노로부터 열흘이나 열흘이나 밤을 몰아냈지만, 무거워서 쉴 수 없고, 옷이 헐거워졌다. 잉 에 관해서는 (추 노래 를 공격 하고 싶어, 모지 루 에서 10 일 밤 을 걸어 듣고, 매우 슬픈, xiefa 을 거부, 옷 랩 을 당겨 계속 전진했다.
13, 전 수재 하쿤, 삼민의 도시, 제후가 허리를 펴고 해외에 간사한 일이 있다. 천하의 난란 () 도 나쁜 도시 () 로, 재물을 흩어뜨리고, 갑옷을 불태우고, 군대를 불태우고, 덕을 수여하고, 해외에 묵으며, 사방에서 임임하고, 연제후들이 도산에서 옥을 집행하고, 천하를 두루 옥보를 집행하고 있다. (공자, 논어, 명예명언) (이전에는 여름총이 높은 담을 쌓고 방비를 했는데, 그 결과 군벌 반란이 일어났고 해외 각국도 간사한 마음을 품고 있었다. 이 광경을 보고 성벽을 허물고, 해자를 평평하게 채우고, 재물을 분배하고, 병기 갑옷을 불태우고, 인의를 전파하였다. 결과적으로 사해는 항복하고, 야만인은 공물을 바쳤다. 토산에서 옥보를 데리고 조견하러 온 수천 명의 제후를 만났다. Huagan ge 를 yubo 로-Liu' an "Huainanzi 원래 도로 훈련"
14, 성림, 날개 없는 비행, 세 사람이 성시호, 1 리 가시덤불. 사람들의 유언비어는 평지를 숲으로 바꿀 수 있고, 날개 없이도 날 수 있다. 세 사람의 팔괘가 퍼진 후, 시장에 정말로 호랑이가 가고 있다는 것을 믿게 하고, 한 마을 사람의 팔괘가 퍼지면 진짜 누군가가 철추머리를 구부릴 수 있다는 것을 믿게 할 수 있다. ) 숲의 기원-Liu' an 의 "Huainanzi 는 산 훈련을 말했다"
15, 현자는 비싸지 않고 비싸다. -리우 안
16, 성인은 신중해서 시간을 잃어서는 안 된다. 성인은 신중하고, 그의 행동은 상황에 적합하다. ) 신중함의 근원-류안 "화이난자 인간 훈련"
17, 첫째를 탐내지 않고 독립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리우 안
18, 예남성 수익강, 황룡이 배를 타다. 배에 탄 사람은 주인이 없다. 여나희는 웃으며 말했다. "나는 하늘의 명을 받고, 내가 할 수 있는 한 천하의 백성들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나는 태어나서 죽었다. 내가 어떻게 매끄러울 수 있지? " (노을 남순과 장강을 건널 때 황룡 한 마리가 수면 밖으로 헤엄쳐 나와 노을의 배를 들어 올렸다. 배에 탄 사람들은 모두 안색이 바뀌었고, 유만이 웃으며 말했다. "나는 하늘의 명을 받들어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나는 하늘과 땅 사이에 살고 죽은 후에 자연의 땅으로 돌아간다. 생사를 위해 내 마음을 어지럽힐 만한 가치가 어디 있는가! " ) 삶과 죽음의 기원-Liu' an "Huainanzi 연습"
19, 나뭇잎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 세월이 황혼이 될 것임을 알 수 있다. 병 속의 얼음을 보면 인간의 추위를 알 수 있다. 근접으로 거리에 대해 이야기하다. 나뭇잎이 떨어지는 것을 보면 겨울이 다가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병 안의 물이 얼는 것을 보면 날씨가 춥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최근 추정한 예이다. 꽤 비판적 기원-Liu' an "Huainanzi 는 산 훈련을 말했다"
20. 사람이 재능을 다 발휘하고, 그 힘으로 대중을 이기는 것은 예로부터 지금까지 들어 본 적이 없는 일이다. 사람들은 그의 재능의 근원을 다한다-Liu' an "Huainanzi 군인 훈련"
2 1, 높은 곳에 올라 망원, 모든 것을 잃지 않고, 위험 속에서 걷고, 모든 것을 잊고, 이 고비를 넘길 수 있고, 그 덕은 잃지 않는다. ("타오" 를 잃지 않고 높이 솟아 있다. 위기시에는 신비한' 도' 를 잊지 않는다. 그가 이 "도" 를 지킬 수 있다면, 그의 "덕" 은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다. ) 명령 소스-Liu' an "Huainanzi 원래 도로 훈련"
(22), 좋은 사람 운동, 신출귀몰하지 않고, 별들이 빛나고, 신비하고 예측할 수 없다. 물러서서 뻗어도 너를 볼 수 없다. 나는 목청을 높여 용처럼 날 것이다. 나뭇잎가을바람이 불면, 지렁이처럼 아프다. 총명한 사람의 행동은 종잡을 수 없는 것이다. 반짝이는 별처럼, 천체의 장엄한 운행처럼, 진퇴에는 흔적이 남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봉황처럼 날고, 유니콘이 뛰고, 봉황이 날고, 거룡이 날고, "말은 바람처럼, 말은 번개처럼" 의 유래-유안 "화남자병 약훈"
23. 노동공과 한구는 싸우기가 매우 어려운데, 하물며 고어를 돕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그래서, 일 대 일. (양루 공작과 남조선은 적과 아쟁을 벌이고 있는데, 이 전투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일몰 서쪽, 루 guogong 출정, 호음료, 태양은 그것을 등에 업고 지나갔다. 일본에 가서 인연을 맺다-유안의 "화남자 란명훈"
24. 도는 지극히 높으며, 깊이가 얼마나 깊든, 얼마나 깊든, 얼마나 평평한지, 얼마나 곧으면 얼마나 많은 끈이 있고, 얼마나 둥글면 얼마나 많은 발이 있고, 다방면이 있으면 얼마나 많은 모멘트가 있고, 겉으로도 없이 우주를 감싸고 있으며, 구멍 과부하는 방해가 되지 않는다. (도로가 너무 높아서 정점이 없고, 너무 깊고 바닥이 없다. 수준기보다 평평하고, 먹줄보다 곧고, 규칙보다 둥글다. 예를 들면, 그것은 모든 것을 혼돈으로 가리는 장애물이 없는 우주와 천지를 포함하고 있다. 지고무상의 원천-유안의' 화 이남 묘자 성훈'
(25), 추 죽은 원숭이, 나무 장애; 송군은 그의 진주를 잃어버렸고, 연못의 물고기가 헤엄쳐 와서 그것을 찾았다. 추장왕의 유인원은 길을 잃고 숲으로 도망쳤다. 그 원숭이를 찾기 위해서 추장왕은 숲을 엉망진창으로 베었다. 송국군의 진주가 연못에 떨어졌다. 송국군은 진주를 찾기 위해 연못 속의 물고기를 어지럽혔다. ) 연못 물고기 숲의 기원-리우 안 "Huainanzi 는 산 훈련"
26. 진나라 때, 높은 곳은 계단식 논이고, 높은 곳은 화원이며, 길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다. 김인인데 필기를 하는 게 잘 어울려요. 초안을 작성할 때 뺨을 한 대 때려도 소리가 나지 않아 소부에 졌다. (진시황 시대, 건고각, 건대정원, 도로가 사통팔달, 금속 동상 주조, 포로를 파견하여 국경을 지키고 군용용 곡식을 강제로 징집하고 인두세를 징수하여 민부를 긁어모아 황제의 사서관에 실어 즐기다. "투휘집부" (일명 투휘기련) 의 유래-유안의' 남판자론 훈련'
27. 그러므로 큐슈는 아릴 수 없고, 팔극은 도저히 할 수 없고, 태산은 뻗을 수 없고, 강과 바다는 싸울 수 없다. 따라서 큐슈는 아경 () 으로 계산할 수 없고, 팔극은 도리 () 로 계산할 수 없고, 태산 () 은 자로 측정할 수 없고, 바닷물은 통 () 으로 측정할 수 없다. ) 무적 해수의 근원-Liu' an "Huainanzi taixun"
(28), 샤루김관, 대산 이름 플러그, 용사평, 하지만 이씨, 양장, 모문, 한 사람이 관문을 지키고, 천 명이 감히 넘어갈 수 있는 지형이라고 한다. (협곡 위험한 도로, 페리 수준, 산 이름 플러그, 드래곤 뱀처럼, 삿갓처럼 배열; 한 사람이 좁은 입구를 지키고 수천 명이 지나갈 수 없기 때문에' 지형' 이라고 부르는 물고기 같은 오솔길. ) 그리고 한 사람이 그것을 지키고, 만인의 근원은 강요할 수 없다-류안 \ "화이난자 병사 훈련 \"
29, Tianzi 팡, 단락 ganmu 경 멸 재즈 및 가치, 자신의 생명을 다치게 하지, 자신의 몸을 피곤 하지, 리 각, 그 힘을 소진 하기 위해, baiguan 을 주도, 편집 muwan, 그래서 아무것도 낭비, 죽음 걱정 (Tianzi 팡, 단락 ganmu 경 멸 재즈, 탐욕을 위해 부상 하지, 자신의 몸을 소중히 이각은 군주, 지도, 관리 관리를 보좌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백성들과 화목하게 지내게 하여, 군주가 생전에 버리지 않고, 사후에 근심이 없게 하였다. ) 죽음의 우환의 근원-류안 "화이난자 태훈"
30. 전 수장 하곤은 삼승의 도시로 왕공의 지지가 있고, 해외에는 간사한 마음이 있다. 천하의 난란, 또한 나쁜 도시, 재산, 불타는 병갑, 슈드, 해외 손님을 섬기고, 나사이의 직무를 맡고, 연제후는 토산에 옥보를 들고 각국에 있다. --리우 \ "Huainanzi 원래 도훈 \"
32. 차라리 집에 가서 임강을 하면서 그물을 짜는 게 낫겠다. Linyuan Xianyu 의 기원-Liu' Huainanzi 는 xunlin 을 말했다
33. 그래서 여와는 오색석을 정련하여 하늘을 메웠다. "보천" 의 근원입니다. \ "목욕의 날 \" 은 \ "산해경 \" 남징 에서 나왔다. ), 그리고 두 개의 신화 를 합친 후 천욕일을 편찬하고, 동시에 여와는 오색석을 보천으로 정련했다. " 이것은 연석보천의 기원이다. "-류안" 화남자란명훈 "
부자에 대한 남편의 불행을 보기 어렵다. 가까운 사람은 기술이 좋고, 말은 이유 없이 죽는다. 모두 끊다. 그의 아버지는 말했다: "이것은 왜 복이 아닌가? 클릭합니다 몇 달 동안 살다가 그의 말은 후 곁으로 돌아갔다. 모두 축하해 주세요. 그의 아버지는 "왜 이것이 재앙이 아닌가?" 라고 말했다. 집에는 돈도 있고 좋기도 하고, 아들도 타기 좋은데 배가 부러졌다. 모두 끊다. 그의 아버지는 말했다: "이것은 왜 복이 아닌가? 클릭합니다 1 년 동안 살았고, 야만인이 성에 들어왔고, 정장인은 현으로 때렸고, 요새에 가까운 사람, 죽은 사람 19 명, 그래서 절름발이의 유일한 원인, 부자상호였다. 그러므로 복은 화이고, 화는 복이며, 극도로 헤아릴 수 없고, 심오하고 헤아릴 수 없다. 새옹지마는 비복을 어찌 알 수 있는가-유안의' 화남자 인훈' 이다
35, 공성략지는 반드시 떨어질 것이다. 포위 공격의 기원-Liu' an "Huainanzi bingliao 훈련"
36. 탕개가구에 바퀴벌레가 걸려 있고, 누각개제비가 서로 축하한다. 머리를 감는 뜨거운 물이 준비되면 머리 위의 이가 서로 울부짖는다. 건물이 완성되면 참새는 서로 축하하고 둥지를 짓는다. 이것은 다르다. ) 제비 축하의 기원-유안 \ "화이난자가 순림을 말했다. \"
37. 썩은 연못에서 거북이를 취하고, 집을 짓고 너구리를 찾고, 집을 파고 쥐를 찾고, 입술을 베어 충치를 치료한다. 길리한 족족, 군자는 따르지 않는다. 연못을 파괴하고 거북이를 잡고, 지붕을 들추며 너구리 고양이를 잡고, 내실을 파고 쥐를 잡고, 입술을 가르며 이를 치료한다. 이렇게 잔인한 사람이든 온군자든 이런 어리석은 짓을 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 너구리를 위해 집을 짓고, 쥐 공급원을 위해 집을 파다-류안 \ "화이난자가 산훈을 말했다. \"
38. 교활한 토끼 한 마리가 그것을 얻었고, 사냥개 한 마리가 그것을 요리했지만, 키가 큰 새 한 마리가 그것을 숨겼다. 죽은 토끼 요리새가 어디에 숨어 있는가-류안 \ "화이난자가 순림을 말했다. \"
39. 이때 우리는 밥을 열 번 먹이고, 목욕을 세 번 하고, 머리를 잡고, 천하를 위해 일해야 한다. (그 당시, 노을은 밥 한 끼를 먹는 데 열 번 중단될 수도 있고, 목욕은 머리를 세 번 비틀어야 일을 할 수도 있다. 이것이 바로 그가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피로와 걱정이다. ) 사료 10 배 공급원-Liu' an 의' Huainan panzi 이론 훈련'
(40), 카디프 로프 도 정도, 롤 스트레칭, 고라, 그래서 직설적이고 어안이 벙벙할 수 있기 때문에 성인은 몸을 취한다. 척량기기로서 잉크 밧줄은 말아 안고, 스트레칭을 곧게 펴고, 측정과 조준을 할 수 있다. 그래서 성인은 친히 이런 잉크 끈이 스트레칭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구현했다. ) 그것은 개인적인 실천의 원천 인 것 같습니다-Liu' an 의' Huainan 팬 zi 이론 훈련'
4 1, 남편 지형, 물은 동쪽으로 흐르고, 사람은 일을 해야 하고, 물은 계곡을 따라 흐른다. (서고동 저지대 지형에 따르면 강과 흐르는 물도 서쪽에서 동쪽으로 바다로 흘러들어오지만, 이는 사람이 관리해 강을 따라 동쪽으로 흐르게 해야 한다. ) 방임의 원천도 표류하게 한다-유안 \ "화이난자 수무훈 \"
42. 이는 장생불로약을 서왕모에게 청하여 월궁으로 훔쳤다. 창어 분월의 유래-유안의' 화남자 란명훈'
43. 그래서 머리의 동그라미도 하늘과 같고, 발도 땅 같다. 그래서 사람의 머리는 둥글고, 하늘처럼, 발은 네모, 땅처럼 둥글다. ) 두개골 사각 발가락의 기원-리우 안 "Huainanzi lingxiu"
44. 과거와 다른 사건으로 움직이면 변하기 쉽다. 시대변천과 풍속변천의 근원-유안의' 화남자키 소경' 입니다
(45), 산 구름 찜, 기둥 기초 젖은; 복릉이 파고, 토끼실이 죽고, 한 가족이 잃어버리고, 백가불이 타 버렸다. (산 구름 증산, 돌 부두 젖은; 푸릉이 발굴되고 토끼풀이 죽다. 화재, 백 가구 연소; 침입자가 속임수를 쓸 때 사람들은 갑자기 황야에서 죽는다. ) 비의 기원-Liu' an "Huainanzi 는 xunlin 을 말했다"
46. 좋은 사람이 배를 타고 애통해하면, 한 사람이 천명을 부르고-류안 \ "화남자가 순림을 말했다. \".
47, 이 시점에서 볼 때, 법도가 이렇고 민속에 대해 이야기하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설비, 때론 적당하다. (이 관점에서 볼 때, 법도를 제정하는 것은 민중의 풍습을 반영하기 위해서이며, 마땅히 관대하고 엄하게 구제해야 한다. 기기와 도구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바뀌어 사용하기에 적합하게 해야 한다. ) 시대의 기원에 적응-Liu' an 의 "Huainan panzi 이론 훈련"
48, 서문표 는 말했다: "대왕은 민보다 부유하고, 패왕은 군보다 부유하고, 망국에는 창고가 풍부하다고 한다. (서문표 설명: "왕도를 실천하는 왕, 부민; "폭군은 학자를 부유하게 만든다. 망국의 군만이 각종 국채를 충분히 만들 수 있다. ) 망국의 부민의 기원-유안 "화이난자 인훈"
(49), 태양과 달 Yuqing, 구름 커버 일; 강물은 맑아야 하고, 모래는 씻어야 한다. 사람의 성욕은 평범하여 그 속에 빠져들었다. --리우 안 \ "화이 난지 치 스와 타오 \"
50. 불이 있으면 비가 오고, 불이 있으면 불행하고, 비가 오면 행운이다. 그러므로 화중은 복이 있다. 불행한 복원-유안의' 화남자가 순림을 말했다'
5 1, 살가죽에 담그지 않고 골수에 갇히지 않고, 마음에 두지 않고, 오장에 빠지지 않는다. 이런 외부의 자극은 피부에 골수를 적실 수 없고, 마음속에 머물러 오장에 정체될 수도 없다. ) 피로의 기원-Liu' an'' Huainanzi 원래 도로 훈련'
52. 고대부터 현재까지, 소위 우주, 사방 소위 우주. 고대부터 현재까지의 기원-Liu' an 의 "제나라 관습 훈련"
서한엄명문
서한엄명문
1, 죄는 정욕보다 크고 재난은 불만보다 크다. -한영 《한시전》
2. 소리는 백리에 지나지 않고 적막한 소리는 온 세상에 퍼진다. -한영 《한시전》
3, 공식 게으른 쳉, Xiaoyu 에 추가 질병, 게으른 에서 태어난 재해. -한영 《한시전》
4. 군자는 사람의 어려움을 보고 안타까워하고, 소인은 사람의 어려움을 보고 다행입니다. -한영
5, 정직, 오른쪽, 논리적, 공정하고 사심없는-한영.
6. 성심으로 사람을 대하는데, 비록 소홀함에도 불구하고; 사람과 텅 비면, 비록 소홀히 할 수 있지만. -한영
7. 자신을 고치는 자는 집을 잊고, 수리자는 몸을 잊는다. -한영
8. 정직한 사람이 길을 걷는 것은 공정하고 사심이 없는 것이다. 안전을 위해서가 아니라 위험을 위해서가 아니다. -한영
9. 고독은 사람만큼 밝지 않고, 고독은 사람만큼 공교롭지 않다-한영.
10, 가난하고 불쌍하지 않고, 실망하고 화를 내지 않는다. -한영
1 1, 자신에 대해 한 마디 하는 것이 평생 외우는 것보다 낫다. -한영
12, 현자를 아는 지혜; 현자 를 밀어, 자비 도; 현자를 계몽하고 의로운 자를 위하여. 이 세 가지가 있으면 또 무슨 의미가 있는가? -한영
13. 기쁨은 무위에서, 고통은 욕망에서 나온다. -한영
14, 대추부, 천하의 선군, 차마 없음, 보이지 않음. -한영
15, 이익은 해롭고, 즐거움은 재앙이다-한영
16, 입으로 말하는 사람은 거의 믿지 않는다. -한영 《한시전》
17, 노영이 노위 감옥 입구에서 여자아이를 위해 울다. 자정에 울다. 때때로 그는 "우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클릭합니다 아기가 말했다. "위세자의 아들이 횡령했다는 소식을 듣고 나는 울었다." 그는 가끔 "위세자가 부패하고 제후들도 걱정이다. 클릭합니다 내 아들이 울고 있어? 아기가 말하길, "들었어, 이건 이상한 표현이야. \ "송 시마 Huan 의 죄, 루 밖으로, 그의 말은 내 정원 을 사라, 내 정원 해바라기 를 먹었다. 18 세, 정원 측 이익이 반으로 줄었다고 들었어요. 월왕 군웅이 군대를 일으켜 오 () 를 공격하고, 신하들은 그 기세를 두려워하고, 루는 그 딸, 내 여동생, 얼굴을 바쳤다. 형은 보고 죽을까 봐 두려웠다. 상등병엽춤이 죽고 나도 죽었다. 그 관점에서 볼 때 재난과 행복도 관련이 있다. 오늘 위세자는 매우 어울리지 않는다. 그는 좋은 병사이다. 내 세 남자 형제가 근심 걱정 없이 지낼 수 있을까? " -한영 《한시전》
18, 겸손하고, 존중을 구하지 않고, 친족을 신경쓰지 않는다-한영 조선시전
서한 관원 학자 대승 명언 단문 발췌.
서한 관원 겸 학자 대승은 한대 경학의 창시자이다. 생졸년은 알 수 없고, 글자는 이군이며, 세설은 서한량국수양 (오늘 하남 상구시) 사람이라고 한다. 대덕숙례와 함께 내세에서 출판되었다. 선제가 황제라고 부를 때, 한 의사와 석도정 회의에 참여했고, 구강현 () 을 맡게 되었다. 오늘의' 예기' (유교 고전 저작 중 하나), 샤오다이 () 의' 예기' 가 성전으로 전해진다. 한서' 는 한 7 년 (기원 80 년) 에 책으로 기록되었으며 양국과 양군에 대해 간략히 소개했다.
다이 모리 유명한 말:
대로가 성행할 때, 일종의 공공정신이 천하를 지배할 것이다.
광범위하게 공부하고, 깊이 탐구하고, 신중하게 생각하고, 옳고 그름을 분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다.
예의는 사람에게, 술은 경작자에게: 군자는 두껍고 소인은 얇다.
사랑은 그 악을 알고, 증오는 그 선을 안다.
성실한 사람, 일의 결말, 부정직한 것은 쓸모가 없다. 그러므로 성실은 군자의 가장 중요한 것이다.
대덕은 벼슬이 아니고, 큰길은 기구가 아니며, 큰 편지는 약속대로 가지 않는다.
길은 줍지 않고 밤에는 문을 닫지 않는다.
미덕이 상승하고 예술이 떨어지다.
독일, 이것도; 그 부유한 사람들은 결국 아무것도 소유하지 못할 것이다.
악담은 입에서 나오지 않고, 화난 말은 하늘을 거스르지 않는다.
만사에 준비가 되어 있고, 준비하지 않으면 폐지된다. 전에 결정을 내렸다면 어색하지 않을 것이다. 미리 결정하면 졸리지 않을 것이다. 만약 네가 다시 가기로 결정한다면, 너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길이 앞에서 결정되면 끝이 없다.
엄격한 선생님에게 어떤 학습 방법도 어렵다. 선생님은 엄한 후에 존경하고, 존경하고 나서 가르침을 안다.
아버지의 충성, 동생의 합, 부부의 합, 집의 비만도.
부유한 집, 고상한 몸.
만약 네가 이기적이라면, 너는 부를 찾지 않을 것이다.
옛사람이 다스리고, 사랑하는 사람이 위대하다.
상고의 왕, 건국의 본, 백성은 가르침을 우선으로 한다.
고대의 욕망은 현자하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린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나라를 다스리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가족을 모아야 합니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를 하려면 먼저 마음을 정진하고, 마음을 정진하려면 먼저 성실하게 해야 한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진심으로, 먼저 그에게 알려 주십시오; 지식은 사물 속에 존재한다.
그 춤을 보고 그 덕을 알다.
사람을 풍습으로 만들려면 공부해야 한다.
등받이 문제 공부는 선생님이 되기에 부족하다.
네가 볼 수 없는 것을 조심해라, 네가 들을 수 없을까 봐.
네가 중요한 일을 할 때, 너는 시작할 때 조심해야 한다.
군자는 자기를 아첨하지 않고, 자신을 칭찬하지 않는다.
군자는 참으로 귀중하다.
군자는 그 길을 좋아하고 소인은 그 욕망을 좋아한다.
은신하지 말고, 숨기지 말고, 군자를 신중하고 신중히 하라.
덕행이 얇은 사람은 야망도 가볍다.
만약 한 사람이 할 수 있다면, 그는 100 을 가질 것이고, 만약 한 사람이 열 번 할 수 있다면, 그는 천 을 가질 것이다. 이 일을 할 수 있다면, 어리석으면 지혜롭고, 부드럽면 강하다.
예의는 안전하고 무례함은 위험하다.
사람, 그 천지의 덕목, 음양의 교분, 귀신의 회, 오행의 아씨.
인자한 사람은 애인보다 더 위대하다.
인은 의의 기초이다.
그래서 노래도 사직이고, 한 마디로 다 말할 수 없다. 그것을 말하십시오, 그래서 그것을 말하십시오; 단어가 부족해서 긴 단어, 긴 단어가 부족해서 한숨과 한숨이 부족해서 손으로 춤을 추는 법, 발로 춤을 추는 법도 모른다.
세상의 진실함만이 세상의 거짓을 이길 수 있다. 세상에서 가장 서투른 사람만이 세상에서 가장 숙련된 사람을 이길 수 있다.
흠은 요가를 가리지 않고, 요가는 흠을 가리지 않는다.
효성에는 세 가지가 있다: 대경친, 둘째 치욕을 참고 키울 수 있다.
효자의 배양도 즐거움이 무궁무진하여 그의 의지를 거스르지 않는다.
슬림하게 나라를 다스리다.
한 가정의 어진 정, 한 나라의 어진 정; 조계, 국가 조계.
3 번 의사는 그의 약을 받아들이기를 거절했다.
옥은 다듬지 않고, 그릇이 되지 않는다. 사람은 배우지 않고, 모른다.
만약 네가 정치적으로 빠르게 전진하고 싶다면, 너는 앞장서야 한다.
고욕은 분명히 천하보다 우월하고,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그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집을 다스린다. 가족이 다시 모이려면 먼저 몸을 수리하십시오. 자기 재배, 첫 번째 긍정적 인 마음; 정확해야 하고, 먼저 성실해야 한다. 성실해야 하고, 먼저 알아야 하고, 스타일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다 알고 있고 진실하며, 진실하고, 정직하고, 정직하고, 잘 훈련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의젓하고, 잘 다스린다. (서양속담, 자기관리속담)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정직명언)
논자에서 서민까지, 하나는 슬림하다. 치료가 끝난 혼란스러운 사람은 치료하지 않는다. 두꺼운 것은 얇은 것이고, 얇은 것은 두꺼운 것이고, 아무것도 없다.
구혜를 베풀지만 실속이 없다.
네가 얻은 것을 먹지 마라.
장은 느슨하지 않고, 문무도 겸할 수 있다. 이완할 수 없고, 문무도 이완되고, 문무도 있다.
국가가 사용할 수 있게 하고, 수입을 헤아려 지출하다.
많은 사람을 이기면 나라를 이기고, 많은 사람을 잃으면 나라를 잃는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은 좋은 것이다. 국민들이 미워하는 것은 악이다.
만약 네가 안에 친척이 없다고 말한다면, 너는 밖에서 불평할 수 없다.
이익 앞에서 정의를 잊지 말고 죽음 앞에서 도덕 원칙을 바꾸지 마라.
일본은 9 년 동안 부족하지 않고, 6 년은 급하지 않고, 3 년은 나라가 아니다.
돈을 버는 데는 큰길이 있다: 사는 사람이 많고 먹는 사람이 적다. 병을 앓고 있는 자, 쓰는 자, 적당한 자, 부귀는 변하지 않는다.
의식은 서민 못지않고, 처벌은 의사를 넘지 않는다.
흥국 안민, 교육이 우선이다.
가르치는 사람도 좋은 사람이 되어 잃어버린 사람을 구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의 속마음을 알면 너는 그에게 지는 것을 가르칠 수 있다.
좋은 가수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목소리를 따라가게 하고, 좋은 선생님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의 포부를 따라가게 한다.
배우고 나면 부족한 것을 알고, 가르치고 나면 어려운 것을 안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좋은 음식도 있고 음식도 풍부하지만 그 용도를 모른다. 무상의 도리도 있고, 풍부한 학문도 있지만, 그 선을 모른다.
만약 당신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몸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어려움을 알고 나아가다가 자강불식하다.
혼자 공부하는 것은 친구가 없는 것은 무지하다.
억압하지 않고, 뇌동하지 않다.
색욕을 믿고,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다. (서양속담, 믿음속담)
앵무새는 말을 할 수 있고, 새는 떠날 수 없고, 고릴라는 말을 할 수 있고, 동물은 떠날 수 없다.
입국금지, 입국문의 풍속, 입국문의 금기.
만물은 모두 끝이 있고, 만물은 모두 끝이 있다.
김옥을 소중히 여기지 마라. 그러나 충성은 소중하다.
거인이 쓰러지는 시간이 길수록 고통이 늦어진다.
군자의 인맥은 물과 같고, 소인의 인맥은 물과 같다. 군자는 약하면 되고, 소인은 간하면 나쁘다.
의식 은 여전히 거래, 오지 않는다, 무례한 도; 왔다갔다 하지 않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돈이 있으면 받을 수 있고, 임건하면 피할 수 있다.
그 자리에, 말할 것도 없고, 군자의 부끄러움도 없다. 군자는 말을 부끄러워하고 행함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귀인은 자신보다 못하며, 선인은 자신보다 앞선다.
신사는 발을 잃지 않고 체면을 잃지 않고 입을 잃지 않는다.
신사는 반드시 혼자 있는 것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
인자한 사람은 돈으로 부자가 되고, 인자하지 않은 사람은 자신의 몸으로 부자가 된다.
박학하고 가난하지 않고, 끈기 있고, 지칠 줄 모르고 지칠 줄 모른다.
윗자리에 있고, 능하에 있지 않다. 둘째,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만약 네가 옳다면, 다른 사람을 요구하지 않으면, 너는 원망하지 않을 것이다.
가수는 저항과 같고, 한 팀처럼, 주름처럼, 나무처럼, 순간, 훅 후크, 구슬 처럼 끝.
천하의 성악을 다스리고, 그 정치를 다스리다. 난세의 소리에 노여움을 호소하고, 그 정치는 선하다. 망국의 소리는 슬프고, 그 백성은 졸린다: 발성의 길은 정치와 연결되어 있다.
음식 남녀, 사람들의 거대한 생존 욕망; 죽음은 불쌍하고, 인류의 대악은 여전히 존재한다.
선생님도 선생님이고, 선생님은 그들에게 사물로 미덕을 비유하도록 가르친다.
사마상이 명언으로 발췌하다.
사마상루 (기원전 179 년경 기원전 1 18 년), 글자장청, 한족, 바현 (현 쓰촨 남충시 봉안현) 한인. 서한사부 여러분. 사마상예는 중국 문화와 문학사의 걸출한 대표로 서한과 무제 시대의 위대한 작가이자 걸출한 정치가이다. 경제는 무기일 때 병을 면제한다. 궁사부, 대표작은 자허부이다. 그의 작품은 수사가 풍부하고 구조가 웅장하여 한부의 대표작가로, 후세에 그를 부성 () 어종이라고 부른다. 그와 탁문군의 사랑 이야기도 널리 퍼졌다.
시마 xiangru 의 유명한 말:
평범하지 않은 사람이 있어야 평범하지 않은 일이 있다. 평범하지 않은 일이 있어야 평범하지 않은 성취가 있다.
당신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덕을 보고 떠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토지는 농촌 교외가 이몽을 지원한다고 주장하는 개간할 수 있다. 산택 백성들이 가장 많이 얻을 수 있도록, 허물어진 담벼락이 틈을 메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수영장은 금지하지 말고 잔디를 깎지 마세요. 곡창을 보내 빈궁을 구제하고, 부족한 것을 보충하고, 고독을 동정하다. 좋은 이름을 주고, 징벌을 면하고, 제도를 바꾸고, 쉽게 복색을 하고, 다시 시작하고, 세상과 다시 시작하세요.
나는 공기에 설득당했고, 마음은 품에 있었고, 나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맹세했지만, 나는 높이 들고 그에게 작별인사를 할 것이다.
옥비녀는 신하관을 달고, 나소매는 신하의 옷을 불다. 하늘이 어두컴컴하고, 바람이 처량하고, 눈이 부슬 내리고, 빈방 안은 고요하고, 사람 소리가 하나도 없다.
아름다움을 가질 겨를이 없어 해가 질 것이다. 과감하게 이기다.
고대 공묵가의 추종자들은 제나라가 딸에게 먹이를 주고 죽었다고 듣고 송을 한 번 보고 차로 돌아갔다. 예를 들어, 방화수에서는 산각에서 익사하는 것을 피한다. 이것은 네가 원하는 것이 아닌데, 왜 호색하는가?
밤이 되면 나이가 들면 임신할 수 없게 된다. 빨리 가, 빨리 가, 빨리 가, 빨리 가, 빨리 가, 빨리 가, 빨리 가, 빨리 가, 빨리 가. 아내는 은근히 자기 연민을 느끼지만, 감히 자신의 나이를 잊지 못한다.
갑자기 잠을 자고 꿈을 꾸니 정신이 군자 방과도 같다. 만약 네가 그것을 느끼지만 그것을 보지 못한다면, 너의 영혼은 죽을 것이다. 닭이 울면 근심하고, 달을 바라보면 근심한다. 관중은 스타 반열에 있고, 벽운은 동쪽에서 왔다. 멀리 아트리움을 바라보니 가을서리 사계절 같다. 밤이 되면 나이가 들어서 더 이상 억누를 수 없다. 날이 밝을 때까지 기다리면 시력이 회복된다. 아내는 은근히 자기 연민을 느끼지만, 감히 자신의 나이를 잊지 못한다.
란대에 가서 구경하고, 궁중에서 천천히 하세요. 본좌는 하늘이 울창하여 참배로 가득 차 있다.
가장자리에 동그라미를 그린 사람은 자위가 아니기 때문에 매춘을 금지한다.
추 손실, 제나라 는 얻지 못했다.
풍봉은 고향으로 돌아가 세계를 돌아다니며 그의 황제를 찾았다. 내가 Xi 를 만나지 못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나는 오늘 왜 상정에 가지 않니?
한밤중에 누가 압니까? 나의 날개가 높이 날아서 그것들을 생각할 때 나는 매우 슬펐다.
내가 왕을 데리고 타향으로 가기로 결정했을 때, 평범한 여자처럼 울지 않았다. 마음이 통하는 사람과 결혼하면 늙을 때까지 영원히 행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지혜로운 사람은 싹이 트기 전에 선견지명이 있고, 지혜로운 사람은 은신하기 전에 위험을 피한다. 재난의 원인은 대부분 무명 속에 숨어 있지만, 사람들의 부주의로 인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