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전비' 는 동한 말년에 예서가 완전히 성숙된 대표작 중 하나로 우리나라의 현존하는 한대 비문 중 몇 안 되는 보존이 비교적 완벽하고 글씨체가 또렷한 작품이다. 그 글자는 균일하고, 방원, 만년필이 있지만, 동그란 펜을 위주로 하고, 아름답고 기묘하며, 한립수려한 스타일의 대표이다.
조전비의 서예 글씨체로 창작하려면, 다음 세 단계를 해야 한다.
우선, 조전비의 글씨체로 예서 작품을 창작할 때, 반드시 각 글자의 서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각 글자마다 조전비에 해당하는 책에서 적당한 표기법을 찾아 서첩에 없는 글자에 융통성이 있어야 조화를 이룰 수 있다.
조전비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열심히 한 번 베끼거나 부분적으로 베껴 쓰는 것이 가장 좋지 않다. 열심히 써야 할 글자를 몇 번 베껴 쓰는 것이 가장 좋지 않다. 서첩에 없는 것은 수정이 필요하니 미리 몇 번 써야 한다. 이런 노력은 성공의 반이다.
둘째, 전체적인 정신을 파악하고 생생한 조전비 분위기를 쓰는 것이 관건이다. 가장 파악해야 할 것은' 조전비' 의 모양은 넓고 평평하며 네모난 모양이지만 구슬, 길고, 짧고, 크고, 크고, 자유롭고, 변화가 많고, 어떤 것은 유연하고 재미있어 보인다는 것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셋째, 가장 중요한 것은 조전비의 정신과 매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조전비' 는 단정하고 수려하지만, 소박하고 소박하여 결코 표면에서 흘러나오지 않지만, 너무 단정하고 고지식할 수는 없다. 오히려 정교하고 영리하며 텅 빈 영감으로 선녀처럼 날고 싶다. 파동의 길이도 바꾸고 피해야 한다.
나는 네 사촌의 주인이다. 방가해가 표면의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음은 제가 베껴 쓴 조전비입니다. 시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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