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창은 명말 유명한 화가, 서예가, 예술 이론가로 중국 미술사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가 중국 전통문인화를 위해 제기한' 남북종' 이론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쳐 이후 300 년 동안 문인화 창작의 주요 지도 사상이 되었다.
동치창' 남북조론' 에 의한 산수화의 분류는 회화를 분석하는 철학적 이념을 제공했지만 문인화를 선비유로 내세우며 화가의 도덕적 수양과 사상경지를 강조하며 중국화의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남북종' 은 그림 속 종파 다툼을 조장하며 뚜렷한 부정적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명대의 유명한 화가인 란, 왕건, 원술 등은 모두 그에게서 스승으로 일했고, 란영의 명작' 백운',' 맹그로브 숲' 등은 모두 베이징 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다. 원술 작품' 평천 10 석' 은 광둥 () 성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고,' 송계범주' 는 9 월 13 일출 현재 베이징 가덕 경매에 소장돼 있다.
전세 작품
동치창은 평생 많은 책을 썼다.
동치창의 《고이도》
동치창의 《고이도》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그림도 적지 않다. 그중에서도 진품으로 확인된 소장품은 고궁, 상해박물관, 길림성 박물관, 남경박물관 등이다. 고궁박물원은 동치창 작품을 가장 많이 소장하고 있는데, 그중 가장 유명한 그림은' 고축' 으로, 63 세에 쓰여져 중장년 가작을 위해 쓰여졌다. 8 1 나이에 쓴' 관산의 눈 롤러' 라는 책은 노인의 고된 작품이다. 책 끝의 제목에 따르면 이 책은 관동의' 관산설롤러' 원도를 다시 쓴 것이다. 고궁에 숨어 있는 유명한 서예작품은' 악부' 권, 47 세에 쓴 것으로, 당 진 () 의 법 () 을 취하고, 획이 아름답고, 연수 () 가 있으며, 초년의 공필작이다. 동방선생이 50 세에 지은' 화비' 는 모안진경 해서체로 만든 대표적인 중고해서체 대표작이다. 765,438+0 세에 쓴' 제 3 세계의 대생활', 해서체, 안진경 모사, 구조가 정확하고 법도가 엄격하다. 54 세에 쓴' 악양루기' 는 안진경과 리 (즉, 이영) 가 모방한 큰 극본이다. 획의 중심이 곧고, 전환점이 유창하여 중년의 행서의 면모를 드러낸다. 루마호의 이야기' 라는 책은 그의 만년의 행서 작품을 대표한다. \ "관해성 \" 은 69 세에 기록되었으며, 원코리는 같은 해 \ "쌀가법 \" 을 주제로 한 것이다. 매우 우아하여 봉래각이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명작이 되었다.
상해박물관에 소장된 대표작품은 산수화' 강간 3 그루' 와' 추색 8 경' (동치창 일생의 대표작, 그리고 대형 그림책 한 권이 해외로 수출됐다) 이다. 베이징 문화재 상점에는 서예 작품' 금사철' 이 있다. 천진박물관에는 원서림 동굴지도가 한 장 있는데, 원능이 만년에 같은 해에 창작한 것이다 (2065438 년 4 월 19 는 CCTV 국보 기록 보관소에서 방송된다). 난징 박물관에는 서예 작품' 송강부' 가 있다. 안후이 성 박물관에는 동치창 여행용 그림책 16 점이 있는데, 원래 하남의 집에서 소장하고 길림성 박물관에는 유명한 산수화' 일도' 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