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 수사는 바로 수식어로, 각종 표현 방식을 이용하여 언어 표현이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힘있게 표현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수사 수법은 비유, 의인, 과장, 대비, 이중성, 반복, 질문, 반문문, 인용, 비교, 차용, 반어, 이젝터 핀, 인터텍스트, 유추 등이다.
은유법
사물의 유사성에 따라 구체적이고 간단하며 익숙한 사물로 추상적이고 심오하고 낯선 것, 즉 비유를 설명한다. 은유는 표현의 내용을 생동감 있고 구체적으로 만들어 생동적이고 인상적인 인상을 주며, 간단하고 흔히 볼 수 있는 것으로 심오하고 낯선 것을 해석하여 사람들이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직유, 은유, 환유의 세 가지 유형의 은유가 있다.
직유는 닮고, 닮고, 닮고, 닮고, 닮고, 닮고, 닮고, 닮고, 닮다.
그 어린 소녀는 꽃 한 송이를 닮았다.
예를 들어, A 는 B 이고, 나타나는 것은, 된다.
짙은 녹색의 경치는 그야말로 청산녹수의 그림이다.
은유 a 와 은유 b 는 온톨로지와 은유에 나타나지 않는다.
지면에서 무수한 화살을 쏘아 지붕에서 수천 개의 폭포를 떨어뜨렸다.
분류: 인간동물
사물을 성인으로 쓰고, 사물에 사람의 언행 혹은 사상 감정을 부여하고, 사람을 묘사한 글로 사물을 묘사하다. 의인화된 사람은 동물, 새, 곤충, 꽃, 나무 또는 기타 무생물을 성인으로 쓸 수 있어 구체적인 것이 개인화되고 언어도 생동감 있게 된다. 복숭아나무, 살구나무, 배나무, 너는 나를 허락하지 않는다. 나는 너를 놓아주지 않을 것이다. 모두 꽃이 가득 피었다.
과장
의도적으로 사물의 성격, 특성 등을 과장하거나 좁히다. 과장은 사물의 본질을 제시하고, 분위기를 띄우고, 렌더링력을 강화하여 연상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과장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확대는 사물의 모양, 성격, 특징, 기능 및 정도를 과장했다. 아스팔트가 햇볕에 타서 가게 앞의 동메달도 햇볕에 그을린 것 같다.
과장을 줄이고 사물의 이미지, 성격, 특징, 작용, 정도를 줄이다. 우리집 문 앞에는 손바닥만한 크기밖에 없다.
미리 과장하고, 후에 나타나는 것은 먼저 말하고, 먼저 나타난 것은 나중에 말하다. 그녀는 술을 품기 전에 술에 취했다.
파비
구조가 같거나 비슷하고, 성조가 일치하고, 의미와 관련된 문장이나 성분을 함께 배열하지만, 세 개 이상이 있어야 한다. 비율은 언어 분위기와 표현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면: 그들의 품질은 순전히 고상하고, 그들의 의지는 그렇게 강인하고 강인하며, 그들의 기질은 그렇게 단순하고 비천하며, 그들의 가슴은 그렇게 아름답고 넓다.
음주운전
단어가 동등하고 구조가 같고 의미가 대칭인 한 쌍의 어구나 문장은 두 가지 상대적이거나 비슷한 뜻을 나타낸다. 대구가 가지런하고 대칭적이며 리듬감이 강하고, 개괄도가 높고, 기억하기 쉬우며, 음악미가 있다.
예를 들면: 횡미냉은 천부에게 손가락질하고, 머리를 숙여 유자우로 삼다.
반답
어떤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어떤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일부러 어떤 단어나 문장을 반복한다.
반복 유형: 연속 반복 및 간격 반복, 연속 반복 중간에 다른 단어가 없습니다. 간격 반복에 다른 단어가 있습니다.
산골짜기에서 메아리가 들려왔는데, 그는 방금 떠났고, 그는 방금 떠났다. (반복)
3 성이 없는 것 같아 당과 국가가 점점 한 나라와 비슷해지고 있다. 동북 3 성 없이는 아무도 울리지 않지만 당과 국가는 점점 더 한 나라와 같다.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
질문하다
남의 주의를 끌기 위해 일부러 먼저 질문을 한 다음 스스로 대답한다. 질문은 사람들에게 생각을 일깨워 줄 수 있고, 어떤 것은 어떤 내용을 강조하기 위해서이다.
왜 꽃이 이렇게 빨갛지? 첫째로, 그것은 그것의 물질적 기초를 가지고 있다.
반문문
의심의 여지가 없다. 의심의 여지가 없다. 확실한 의미는 의문의 형식으로 표현된다. 부정은 긍정적인 형식으로 표현된다. 분명히 부정적인 형식으로 표현된다.
저는요? 나는 비난 할 것이 없습니까?
인용
기성 단어를 인용하여 언어 표현의 효과를 높이는 것은 직접 참조와 간접 참조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어,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는 이치를 우리는 기억해야 한다.
차용
표현할 것을 관련 물건으로 바꾸다. 환유의 유형: 특징세대, 구체적 추상화, 부분 세대 전체, 전체 세대 부분.
예를 들어, 대중들 사이에서 바늘 한 가닥을 잡지 마라.
선생님, 현금으로 주실 수 없나요, 원세카이?
철
원래 뜻과 반대되는 단어나 문장으로 원래 뜻을 표현하고, 반말을 함으로써 표현 효과를 강화하다. 어떤 풍자는 폭로하고, 어떤 것은 친밀하고 우호적인 정을 표현한다.
예를 들어, (청나라에서 유학하는 학생) 도 은 머리띠가 부러져 납작하다. 모자 이외에, 그것은 반짝이는, 볼 수 있는, 어린 소녀의 롤빵 처럼, 또한 몇 목을 트위스트 해야 합니다. 정말 예뻐요.
대비
대비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사물이나 같은 사물의 두 가지 측면을 함께 비교하는 비유이다. 대비를 운용하려면 표현할 사물의 모순성에 대해 깊은 이해가 있어야 한다. 비교되는 두 가지 사물이나 같은 사물의 두 가지 측면은 대립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비교할 수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들은 살아 있지만 죽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죽었지만, 그는 아직 살아 있다. (zang Kejia "어떤 사람들")
전선관
이전 문장의 끝에 있는 단어를 다음 문장의 시작으로, 앞뒤를 연결하고, 계속 하강하여 말투의 연결을 촉진한다. 일명 줄리안, 연연, 연달아.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큰 배는 세상에서 수용할 수 없는 것을 수용할 수 있다.
입만 열면 웃고, 천하의 우스꽝스러운 사람을 웃는다.
광기는 탐욕으로 이어지고, 탐욕은 분노로 이어지고, 분노는 상처를 입히기 때문에 망상은 고통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정계는 곧 지혜가 되고, 혜우는 곧 스승이 된다. 너는 계율을 스승으로 삼아야 한다.
체인 (체인) 이라는 특수한 흔하지 않은 이젝터 핀 형식도 있습니다. 전체 커플링의 인접한 모든 절은 이젝터 핀이고, 커플링은 이젝터 핀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선은 가까울 수 있고, 가까이는 냄새를 맡을 수 있고, 냄새를 맡고 연습하면 좋다.
노병이 있고, 병이 있고, 죽음이 있고, 생이별이 있다.
건물 밖 청산, 산 밖 흰 구름, 하늘 밖 구름 비행.
연못가의 푸른 나무, 나무 밑의 붉은 비, 시냇가의 비.
전체: 고리가 맞물려 사람을 매료시킨다.
구체적으로: 토론과 추리는 정확하고 세심하며 투철해야 한다. 서정이 서정적이고 풍격이 신선하다. 서술, 일관성.
상호문성
상호문성 (상호문성이라고도 함) 은 고시에서 흔히 쓰이는 수사 방법이다.
고대 중국어에서 한 문장 (또는 구) 에 속하는 의미는 두 문장 (또는 구) 으로 나뉘는데, 상하 두 문장의 의미는 해석할 때 보완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상호문성이다.
옛말은 이렇게 해석된다. "상대방을 쓰는 것을 의미하고, 본문을 쓰는 것을 가리킨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한 가지 형식이다: 상하 문장이나 한 문장의 두 부분, 겉으로는 두 가지 일을 말하는 것 같은데, 실제로는 서로 호응하고, 서로 해석하고, 서로 보충하고, 같은 일을 말하는 것 같다.
예: 예 (1): 아침은 맑지만 밤에는 구름이 많다.
악양루 안의 범중연 ('아침바람과 일리',' 밤바람과 일리' 를 의미). "조" 와 "Xi", "뒤로" 와 "음" 은 인터 텍스트입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예 (2): 사물에 기뻐하지 말고, 자신에 대해 슬퍼하지 마라.
악양루의 범중연 (그는' 일' [환경] 이나' 자신' [개인적인 경험] 때문에 행복하지 않고,' 일' 이나' 자신' 때문에 슬퍼하는 것도 아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예 (3) 목란시
1 .. 동쪽은 전마를 사고, 서쪽은 안장을 사고, 남쪽은 고삐를 사고, 북쪽은 채찍을 산다.
2. 장군은 백전으로 죽고 장사는 10 년 만에 돌아온다.
3. 제 동각문을 열고 제 서각 침대에 앉으세요.
4. 창문에 구름이 있으면 거울은 노랗다.
특징: 상호문성의 특징은' 저장, 의리' 로,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나타난다.
첫째, 구조적 특징: 상호 지방. 예를 들어' 백전장군이 죽고 10 년 장사도' (목란시), 문장의 시작은' 장사' 를 생략하고' 장군' 과' 장사' 를 분리해 엇갈리게 보충한다.
둘째, 의미 론적 특징: 상보성. 예를 들어, "창문은 구름과 귀밑머리, 거울은 노랗게 칠하고" (목란시), 목란은 창문에 대고, 그중에는 거울도 포함되어 있다. "배열" 과 "붙여넣기" 라는 두 동작은 같은 상황에서 진행되며 번역 시 함께 배치해야 합니다.
형식: 1. 같은 문장 중의 상호문성. 즉, 같은 문장에 나타나는 인터 텍스트. 예를 들어, 진나라와 한 왕조는 서로를 보완합니다. 또' 우리 주님은 이미 말에서 내렸고 손님은 이미 배를 탔습니다',' 동선정, 서선정',' 주인은 고향으로 돌아가는 것을 잊고 손님은 그의 길을 가야 한다',' 동견은 서개라고 부른다',' 담장 찬물, 달빛 모래' 라는 말이 있다.
둘째, 인접한 문장의 인터 텍스트 성. 즉, 인터문성이 인접한 문장에 나타난다. "목란시" 에서 "동시는 말을 사고, 서시는 안장을 사고, 남시는 고삐를 사고, 북시는 채찍을 산다" 고 한다. "동시", "서시", "남시", "북시" 는 상호문이다. 그들이 많은 시장을 가본 적이 있고, 전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샀다는 것이다. 한 시장에서만 물건을 사는 것이 아니다. 이 글은 목란이 군대에 합류하기 전의 세심한 준비를 보여준다.
유사
풍부한 상상력을 이용하여 일을 어른으로 쓰거나, 사람을 사물로 쓰거나, 일을 사물로 쓰는 것은 비유이다.
글쓰기에서 비유를 잘 활용하면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하여 문장 분위기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 수 있다.
비유는 의인화와 모방으로 나눌 수 있다.
비교에는 연상과 상상력이 빼놓을 수 없다.
비유는 본체와 의물의 비교 가능성에 근거하여 연상과 상상력으로 형성된 수사격이기 때문에 연상은 비유의 다리이고 상상력은 비유의 날개이다.
비교적 강렬한 감정 색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작가가 자신의 강렬한 감정으로 독자를 감염시키는 일종의 수사격이다.
우리는 단순히 비유를 비유와 의인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공동감각
공감은 서로 다른 감각을 소통하는 느낌으로 연상을 통해 감정의 전환을 일으키고,' 애정으로' 공감 기교를 운용하면 언어의 한계를 돌파하고, 표현과 표현의 심미 정취를 풍부하게 표현하며, 문채의 예술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건물의 반복과 변화의 스타일을 감상하면 음악의 반복과 변화의 리듬을 연상하게 된다.
산을 맡으면 날카로운 물체를 연상하게 된다.
텅 빈 부드러운 콘서트를 듣고 얇은 반투명 아사를 연상시킨다.
또 주자청의' 연못달빛' 처럼, 그 중에서도' 맑은 바람이 곳곳에서 그윽한 향기를 보내는데, 마치 먼 고층의 그윽한 노래인 것 같다' 고 말했다.
가장 전형적인 예: 맑은 바람이 스치며 맑은 향기를 보내왔다. 멀리 높은 층의 그윽한 노랫소리 같다. "(주지청' 연못달빛')
향은 후각이고, 노래는 청각이며, 작가는 두 가지 느낌을 소통한다. 이것이 바로 공감감이다.
또 다른 예로, "너는 웃으면 달콤하다" 는 것이 바로 공감이다. 달콤함' 은 미각을 묘사하는 데 쓰이지만, 여기서 우리는 미각을 묘사하는 단어로 시각을 묘사하는데, 이것이 바로 통감이다.
회족 언어
다음 단락에서 같은 단어나 문장을 바꾸거나 위아래를 뒤집어 앞뒤순환의 재미를 만들어 회문이라고도 하며 회문이라고도 합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순환은 두 사물이나 현상 사이의 상호 의존적이거나 밀어내기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예 (1): 좋은 말은 아름답지 않고 좋은 말은 믿지 않는다. 《도덕경》81
예 (2): 일요일은 월, 월행은 일. 이경. 응집력
예 (3): 비인간적인 맷돌.
예 (4): 자기돌파, 자기돌파.
예 (5): 경찰이 필요하고 경찰도 당신이 필요합니다.
회문시에는' 완전 회문',' 한 문장 회문',' 두 문장 회문',' 이 회문'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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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 1: 밝은 색상
1. 춘하 가을과 겨울이 너와 함께 있다
2. 다년간의 활력
미소부터 시작하다
4. 예쁜 사과
5. 향설홍매
팁 2: 새롭고 독특한
1. 작별 인사 = 새로운 시작
2. 펜
나는 손오공과 함께 우주를 여행한다.
4. 물
5. 칠판+분필 = 분필+칠판 = 사랑
팁 3: 주 자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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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장 구조-명확한 수준, 정교한 개념
제 4 장 재료 선택-적절하고 생생하며 심오합니다.
제 5 장의 시작-매혹적이고, 짧고, 밝다.
제 6 장 끝-주제를 강조하고 처음부터 끝까지 호응한다
제 7 장 기법-생동감 있고 흥미진진하며 문필이 아름답다.
제 8 장 감정-진실, 진지함, 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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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클래스를 설명합니다
질문: 문장의 한 단어를 다른 단어로 바꿀 수 있습니까? 왜요 또는: 문장 속의 한 문장을 다른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습니까? 왜요
대답 방법: 아니요. 이 단어는 생동감 있고 구체적이며 (생동감 있고 정확한)+개체+효과를 썼기 때문에 바꾸면+나쁜 효과가 됩니다. 또는: 아니요. 이 단어가 다른 단어보다 감정이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또는 이 단어가 다른 단어보다 상대의 성격 특징에 더 잘 맞기 때문입니다.)
예: 산속의 밀림, 샘이 그 안에 숨어 있다. 때때로 샘물이 숙림 속에서 반짝이는 호수를 스쳐 지나가는데, 다시 앞을 보면 더 이상 얻을 수 없다. 그런 반이슬 반이슬의 응석받이는 내 사랑하는 딸이 집에서 늘 내 무릎 주위를 걷고 있다는 것을 생각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내가 손을 뻗을 때마다 그녀는 도망가서 미소를 지으며 나를 놀렸다. 내가 무관심한 척했을 때, 그녀는 살금살금 달려와 내 허리에 가까이 다가갔다. 무슨 장난 꾸 러 기 소년! (사대광' 정호산 청천' 에서 발췌)
질문:' 개구쟁이 아이', 왜' 귀여운 아이' 라고 말하지 그래?
대답:' 착함' 은' 참' 보다 더 감정적이기 때문에' 장난꾸러기' 는' 귀여움' 보다 한 딸의 성격 특성에 더 적합하다.
분류: 구조론
질문: 두세 단어의 순서를 거꾸로 할 수 있습니까? 왜요
답변 방식: 아닙니다. (1) 사람들이 사물을 인식하는 법칙에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
예: "기억하라: 이득을 보고 싶은 사람은 왕왕 이득을 보지 못한다!" 아버지는 그릇의 데친 알을 가리키며 아들에게 경고했다. "이득을 보고 싶은 사람은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아버지는 계란을 가리키며 아들에게 "이득을 보고 싶지 않아, 생활이 그를 손해 보게 하지 않을 거야!" 라고 훈계했다. \ "아버지는 의미심장하게 아들에게 말했다. (데친 알에서 발췌)
Q: "경고", "교훈" 및 "의미" 라는 세 단어의 순서를 뒤집을 수 있습니까? 왜요
답: 아니요. 이 세 글자는 전달됐기 때문에 아들에 대한 아버지의 사랑을 표현했습니다.
수사적 범주
Q: 이 문장에는 어떤 수사 학적 방법이 사용됩니까? 이렇게 쓰면 표현에 어떤 장점이 있나요?
답안방식: 수사 수법+수사 자체의 역할+문장 문맥을 확인하다.
1. 비유의인:+개체+특징을 생동감 있게 썼어요.
2. 대비: 기세, 말투 강화, 단숨에 층층이 펼쳐지고, 점진적으로 전개되고, 추진력을 강화하다. +목적어+특징을 강조하다.
비교: 강조 ... 강조 ...
4. 질문:+대상+특징에 대한 독자의 관심과 사고를 불러일으킨다.
반문문: 강조, 말투 강화 등.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6. 반복: 강조+강조
예: 이 2000 여 년 전 지음에 관한 전설은 수많은 화하 자손의 마음속에 깊이 간직되어 있으며, 때로는 미세한 소리를 내며 유쾌하게 음미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때때로 그것은 허리케인처럼 울부짖으며, 사람들에게 신속하게 행동하라고 촉구한다. 열정과 갈망은 숭고한 우정, 얼마나 순결하고 신성한 정서로 가득 차 있는가. (2002 년 전국권' 친구 이야기' 에서 발췌)
Q: "때로는 미세한 소리를 내고, 유쾌하게 음미한다" 는 말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습니까? : 때로는 허리케인처럼 으르렁거리며 사람들에게 빨리 행동하라고 촉구합니까?
답: 여기에 비유, 비유 등 수사법을 적용해' 지음 전설' 이 가져온 미감과 자극 효과를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둘째, 레이아웃에 관한 질문:
질문: 문장에서 문장 (단락) 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응답 모드:
1. 머리말: 시작 지점; 제목을 돌보다 사장의 전문 분위기를 렌더링하고, 길을 깔다. 서스펜스를 설치하여 뒤의 보조로 깔다.
본문: 계승; 아래 일반 칼라 위의 내용을 요약하다. 이전 문장 한 편을 호응하다.
문단 끝: 센터를 지적하십시오. 감정을 승화하고 주제를 심화시키다. 시작을 돌보고, 구조가 엄격하다. 화룡점정 행간에 의의가 가득 차 있다.
나는 나의 아버지를 두려워한다. 그는 정말 나를 때렸다. 눈을 크게 뜨고 그를 바라보았는데, 그는 한 걸음 다가왔지만 감히 피하지 못했다. 그는 근육을 팽팽하게 하고 기다렸다. 그래서 그는 그를 한 번 쏘았고, 그의 머리는 윙윙거렸다. (한유의' 부자간의 공포' 에서 발췌)
Q: 제 1 자연단 (위) 이 작품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해 주세요.
답: (1) 다음과 같이 아버지의' 나' 에 대한 사랑을 두드러지게 한다. (2) 문장 말미에' 나' 에 대한 아버지의 두려움에 대한 길을 닦는다. (3)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두려움" 주제를 돌 봅니다.
셋째, 표현 방법에 관한 질문:
예술
질문: 이 문장 쓰기의 이점, 효과 및 역할은 무엇입니까?
응답 모드: 메서드+내용+효과 (또는 기능)
예: 한 세대 또 한 세대 동안 중국인들이 먼 바다를 헤엄치는 추세는 자신의 선명한 배경, 색채, 내포를 가지고 있어 일률적으로 논할 수는 없지만, 모두 역사가 호탕한 전진에서 시대의 침몰과 물보라가 흩날리는 실루엣이다. 민족 구심력의 응집은 지리적 거리에 달려 있지 않다. 우리 1 세대 화교들은 고생을 머금고 출국하여 자식을 낳게 했지만, 그들은 대대로 중국을 바라며, 영원히 뽕나무의 심정을 잊지 못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조국이 필요할 때, 그들은 모두 아낌없이 돈을 풀었다. 홍콩 섬, 일반 주민부터 한원의 업주, 선생, 신사, 유명 인사들까지 모두 열정적으로 대륙에 기부하고, 동고동락하며 단결과 우애를 과시하는 것이 바로 눈앞의 감동적인 사례다.
질문: 이 글의 제 4 항 (위) 은 대대로 염황자손이 멀리 사방을 돌아다니는 추세로, 그들이 뽕나무의 정을 잊지 않고 아낌없이 아낌없이 주머니를 풀며 조국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칭송한다. 콤플렉스와 결합해서 이런 표기법의 작용과 장점을 분석해 보세요.
답: 향토 정서를 민족 응집력의 높이까지 끌어올려 향토 정서의 의미를 풍부하게 하고 심화시켰다. 향토복합체는 시간의 오랜 (역사) 과 공간의 장벽 (지리) 으로 인해 희미해지지 않는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처음을 돌보면서 이 글의 주제를 심화시켰다.
개인과정
질문: 이 사람을 사용하여 쓰는 것의 이점은 무엇입니까? 아니면: 왜 이 사람을 바꿔야 합니까?
답변 모드: 1 인칭: 친절, 자연, 진실, 심리적 묘사에 적합 두 번째 사람은 말했다: 감정 교류, 서정, 의인화를 용이하게 한다. 3 인칭: 객관적이고 냉정해 보이고 시공간에 구애받지 않아 서술과 토론을 용이하게 한다.
예: 하지만 환상은 결국 환상이고 폐쇄는 닫을 수 없다. 얼마나 많은 공주의 유령이 달빛 아래 따라오는 목소리로 돌아왔다. 얼마나 많은 서리와 활줄이 날카로운 화살을 쏘아 목을 부러뜨렸는가. 엉겅퀴 문은 평평 해지고 연대는 일단 파괴되면 바람에 휘몰아치는 칼이 눈을 뒤집습니다. 그 결과, 벽들은 더 이상 장벽이 아니며, 보라색 플러그도 더 이상 경이롭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습게 변해 마치 시공간에 조롱을 당한 것 같다. 바람과 모래가 침식되어, 그것은 너무 일찍 노화되었다.
그래서 나는 네가 문화적 어리석음의 상징이라고 말했다, 만리장성! (2000 년 전국권' 만리장성' 에서 발췌)
질문: 이 짧은 글에서 작가는 주로 두 번째 사람을 만리장성이라고 부른다. 이런 표기법은 어떤 장점이 있습니까? (2) 제 3 인칭' 그것' 은 제 6 항 말미에 쓰인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답: (1) 의인화 만리장성: A. 만리장성과 대화하기 쉽다. 감정을 표현하기 쉽다. (2) 이 말은' 들켰다' 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에 작가가 만리장성에 직접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 의 느낌을 묘사한다.
넷째, 요약 내용의 요점에 관한 질문:
질문: 단락 (또는 전체 텍스트) 의 요점을 요약하십시오.
답변 모드: 3 단계: 1 단계, 이 단락의 계층 구조, 2 단계, 키워드 추출, 3 단계, 통합 답안.
우리 엄마는 꽃을 좋아하고 나도 꽃을 좋아한다. 저는 석문향에 살고 있는데 앞뒤에 작은 마당이 두 개 있어서 잡다한 식물을 많이 심었습니다. 계절에 따라 예쁜 꽃도 많이 피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때때로 현관 앞에 앉아 계화꽃이 은은한 향기를 풍기며 나는 마치 조용하고 고아한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여름의 저녁, 재스민은 계속 열려 두세 송이를 따서 손바닥에 놓는다. 모든 청춘의 추억이 그 향기로 내 눈앞에 나타날 것이다. 나는 꽃을 좋아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잃어버린 모든 시간. 모든 꽃 뒤에는 내가 간직한 추억이 있다. "시모룽의" 꽃의 세계 "에서 발췌"
Q: 내가 꽃을 사랑하는 이 단락의 이유는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요약해 주세요.
분석: 네 문장 중 처음 두 문장은 각각 한 층이고, 마지막 두 문장은 한 층인 것이 분명하다. 그런 다음 각 층에서' 어머니의 꽃에 대한 사랑',' 조용하고 고아하다',' 기억을 소중히 여기다' 등의 키워드를 추출해 답을 통합했다.
답: (1) 우리 엄마가 꽃을 사랑하는 영향을 받습니다. (2) 꽃이 나를 조용하고 고아하게 한다. (3) 꽃 속에는 내가 간직한 추억이 있다.
5. 인물 감상에 관한 질문:
질문: 문장 속 주인공의 이미지를 간단히 분석해 주세요.
답안 방법: 총점 (총점) 별로 답한다. 먼저 한 마디로 인물 전체에 대한 정성 분석을 한 다음, 몇 가지 방면에서 정량 분석을 한다. 먼저 몇 가지 방면에서 정량 분석을 한 다음 한 문장으로 질적으로 요약할 수도 있다.
예: 여주인이 곧 나의 이상한 행동을 발견하고, 그녀는 방 안의 기름 연기 냄새를 맡았다. 즉각 의문을 제기하다. 그때 나는 부엌에 서서 세 형제의 도취적인 울음소리를 듣고 있었다. 나는 그들의 목소리의 미묘한 차이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다. 그 중 하나가 비명을 지르지 않으면, 나는 온 정신을 집중할 것이다. 여주인은 바보같아, 유연기가 필요 없다고 말했다. 너 미쳤어? 내가 막 그녀를 위해 일했을 때, 그녀는 네 글자로 나를 문예청년이라고 불렀다. 이 네 글자는 그녀가 정통한 북경어로 한 것으로, 매우 악독하다. 내가 채용된 지 3 개월 후, 그녀는 나에게 이 세 글자인 바보를 꾸짖었다. 그녀는 내가 다른 사람들처럼 그녀를 겁주지 않았기 때문에 나를 해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나는 그녀에게 작은 목소리로 굴뚝 안에 작은 참새 한 마리가 있다고 작은 소리로 말했다. 그들은 나의 형제이다. 여주인은 위에서 아래로 나를 힐끗 보았고 (마치 내가 괴물인 것 같다), 몸을 앞으로 기울여 부엌에서 나왔다. 문 앞에서 그녀는 이빨에서 두 글자 농민을 짜냈다. 나는 이 이름을 좋아한다. 똑같이 악독하지만, 나는 정말 진짜 농민이다. 나는 농민이 되는 것이 결코 수치스럽지 않다고 생각한다. "안영의" 굴뚝 속의 형제 "에서 발췌"
Q: 문장 속' 여주인' 은 어떤 인물인가요? 한 문장으로 요약하고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답: 농민공을 경멸하는 도시 주민의 이미지입니다. 예를 들어, "농민" 이라는 단어는 이빨에서 짜낸 것이다. "나" 를 "문예청년", "바보" 라고 부르는 악랄한 어조로
해석적 독서
첫째, 해석 방법
1. 예: 구체적인 이미지 2. 비유: 생생한 이미지 3. 대비: 강조 4. 분류: 명시적 조직 5. 번호: 구체적이고 정확한 6. 정의: 과학적 정확성 7. 참조: 보다 구체적입니다.
둘. 설명 언어
1 정확도 2 평평하고 생생합니다
서사독서
A. 수사 방법
1. 비유: 생생한 이미지 2. 의인화: 생생한 이미지 3. 과장: 하이라이트 4. 비율: 말투를 강조하다 5. 반문문: 태도가 명확하고 말투가 강화된다.
둘. 공식
1. 설명 2. 논거 3. 가사 4. 설명 5. 설명
소설을 읽다
환경 설명: 1. 렌더링 분위기 2. 감정 3 을 일으키다. 작업 특성 또는 주제 4 를 표현합니다. 극의 전개를 추진하다.
논논문 읽기
방법을 시연하다
1 사례 논증: 구체적이고 강력한 2. 이유 논증: 권위 3. 비유 논점: 이미지가 생생하다 4. 비교 논증: 전면적이고 심오하다.
문장의 역할은 (1) 시작 시 전체 텍스트 (2) 승하 (3) 아래 (4) 끝 리드 개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2. 표현은 넓은 의미, 즉 작가가 어휘를 쓰고 사상감정을 표현할 때 사용하는 특수한 문장 조직이다. 한 작품을 분석할 때, 우리는 점점에서 면까지 그것의 특수한 표현을 파악할 수 있다.
예컨대 표현 수법 (탁물, 서정시, 서정적 서사, 직접 서정, 역사, 대결, 바둑말 장선치의 상징, 전전, 상상, 연상, 감정 관리, 경물, 사물, 렌더링, 현실, 정면 묘사, 직접 서정
다른 표현 방식
서정적 산문의 표현 수법은 경정 서정, 토물 서정, 억양 좌절과 상징수법의 결합 등 다채롭다.
앞뒤, 점정의 펜, 수사, 디테일, 서술과 토론의 결합, 정반 대비 등 서사작문 기교를 교묘하게 운용하다.
경전, 교묘한 유추, 역구차이, 정반 대비, 유추 추리 등 의논문 작문 기교를 인용하다.
소설의 묘사, 대비, 깔기와 차용, 서스펜스, 해석, 진실서, 상상력서.
셋째, 문장의 의미: 이 말을 문맥에서 해석하는 것이다.
참고: 어떤 독서 문제든' 말은 입에서 떠나지 않고 단락은 떠나지 않는다' 는 방식으로 대답해야 하고, 답은 {문장 속의 문장} 이어야 한다. 답이 문장 중이기 때문에 작가가 한 말을 따라가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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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스타일이 선명합니다. 표현방식에서 볼 때, 문장 () 는 세 가지 장르, 즉 서술문, 설명문, 의논문 () 에 불과하다. 일반적으로 문장 한 편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고, 한 가지 표현을 위주로 하고, 다른 표현은 보조한다. 평소의 독서 교육에서, 나는 항상 학생들에게 이 문장 중 어느 것이 3 대 문체에 속하는지 먼저 구분하도록 유도하고, 이런 문체의 특징에 따라 독해한다.
둘째, 요소를 파악한다. 어떤 스타일이든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그것의 요소를 잡아서 이해한다면,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술문인데, 우리는 먼저 시간, 장소, 인물, 사건의 원인, 과정, 결과를 정리할 수 있다. 설명문입니다. 설명의 대상, 특징, 순서,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의론이라면 논점, 논거, 논거를 잡아라. 각 요소를 파악할 때 각 요소에 포함된 내용과 신속하게 연결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해석 방법' 은 정의, 예, 은유, 데이터 나열과 연관이 있다 ... 요소를 잡으면 문장 뼈대가 잡힌다.
셋째, 내용을 요약하다. 문장 한 편을 빨리 읽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간결한 언어로 대의를 개괄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그것은 서사로서, 우리는 그것이 무엇을 썼는지, 그것이 어떤 주제를 표현했는지 이해해야 한다. 대상과 그 특징을 이해하는 설명문입니다. 의론이라면 글의 중심 논점과 논증 방법을 이해해야 한다. 종종 한 편의 문장 내용이 그렇게 단일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너는 먼저 각 단락의 중심구를 찾아내서 합병할 수 있다. 그러면 너는 곧' 가슴 속의 협곡' 을 갖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넷째, 구조를 분석합니다. 모든 사물이 자신의 법칙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문장 구조는 변화무쌍하지만, 따라야 할 규칙도 있다. 일반적으로 총-분, 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분
다섯째, 언어를 감상하다. 감상은 독서의 최고 경지이다. 다음 사항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1. 수사법을 감상하는 것은 비유, 의인, 배비 등 문장 중에 사용되는 수사적 수법을 감상하는 것이다.
3. 글을 감상하다. 언어가 생동감 있는 문장 는 동사 와 형용사 의 생동성 과 전신성 성 을 감상할 수 있고, 언어가 평탄한 문장 은 수식과 제한의 정확성 을 감상할 수 있다.
3. 긍정구, 부정구, 반문문, 감탄문, 역장문 등을 분별하는 것과 같은 감상문. 감상난은 중학생에게 지나치게 요구해서는 안 된다. 의미와 역할을 분명히 생각하면 된다. 답은 너무 죽지 말고 합리적이면 된다.
결론적으로, 읽기 능력의 배양은 국어 교육의 중점이자 어려운 점이다. 오랫동안 붙잡기만 하면 반드시 난관을 뚫고 효과를 거둘 것이다.
아 ~ 줘 ~ 아무것도 못 찾았어?
나누어 주세요 ~